(소개) 새로운 NBA 스탯."허슬 스탯".허슬을 수치화하자.
13
2883
Updated at 2015-07-16 14:58:35
얼마전 NBA 공식 사이트에 7월 9일 날짜로 흥미로운 글이 올라 왔습니다.
http://www.nba.com/2015/news/07/09/nba-to-track-hustle-stats-during-summer-league-in-las-vegas.ap/index.html
요지는 그간 주관적인 느낌에 의존해오거나,공식적으로 기록되지 않던 영역의 스탯들을
실체화하겠다는 글입니다.
중요 부분을 발췌해옵니다.
Diving for loose balls, getting a hand in passing lanes for a deflection, being close enough to contest a shot, or sacrificing the body and taking a charge.
For years, they've been called intangibles.
The NBA is about to try to make them tangible.
루즈볼에 몸을 던지거나,패싱레인에 디플렉션(방해)을 위해 손을 바삐 움직이거나,슛에 경합을 붙어주기위해 몸을 움직이거나,혹은 몸을 던져 오펜스 파울을 유도한다거나.
다년간 우린 이것을 "무형의 자산"이라 불러왔다.하지만 이제 우린 이것을 "유형의자산"으로
만들려고 한다.(눈에 보이는 수치화를 시도하려 한다)
이번 섬머 리그기간 동안 몇 가지 부분에서 허슬 스탯이란 명명한 영역의 스탯을 추출하고,그것을For years, they've been called intangibles.
The NBA is about to try to make them tangible.
루즈볼에 몸을 던지거나,패싱레인에 디플렉션(방해)을 위해 손을 바삐 움직이거나,슛에 경합을 붙어주기위해 몸을 움직이거나,혹은 몸을 던져 오펜스 파울을 유도한다거나.
다년간 우린 이것을 "무형의 자산"이라 불러왔다.하지만 이제 우린 이것을 "유형의자산"으로
만들려고 한다.(눈에 보이는 수치화를 시도하려 한다)
각각 지표로도 활용하지만,종국엔 허슬포인트란 이름으로 하나의 카테고리화를 만들 예정인듯합니다.
"the hustle-stat-tracking project is in its infancy and likely wouldn't be added to the regular-season repertoire until at least the 2016-17 season."
허슬스탯 트랙킹은 아직 걸음마 단계라서,정규시즌 도입은 최소 16-17까진 일어나지 않을것이다.
허슬스탯 트랙킹은 아직 걸음마 단계라서,정규시즌 도입은 최소 16-17까진 일어나지 않을것이다.
위 발췌문처럼 일단 이번 섬머리그 국한 한시적 실험적용인듯싶고,초기단계이다보니 내외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차츰 적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정규시즌 적용은 최소 빨라야 2017-18시즌일듯합니다.
일단 섬머리그에서 트랙킹해서 체크하고 있는 허슬 스탯의 영역은 5가지로 보입니다.
to chart 2-pointers contested, 3-pointers contested, deflections, loose balls recovered and charges taken - all essential tasks that help decide the outcome of each game.
1.Contested 2p2.Contested 3p
3.Deflections
4.Loose balls recocered
5.Charges taken
(추가7/16: 각 허슬스탯을 허슬포인트로 환산하는 공식. by Sonci44_님)
허슬포인트= (2점 컨테스트 x0.1) +(3점 컨테스트 x0.15) +(디플렉션 x0.25)+(루즈볼 리커버리x 0.5)+ (차징유도x1.75)
설명을 하자면 1항과 2항은 클로즈아웃과 연관이 깊습니다.두 용어에 대한 닷컴의 소개에도
클로징,클로즈아웃이란 부가 단어가 붙습니다.슛의 경합을 붙어주는 행위를 총칭.
쉽게 말해서 클로즈아웃은 달라붙어서 이지슛을 주지 않는 수비수의 적극적인 슛방해행위를
지칭하는 용어인데,자세한 설명은 제가 올초에 쓴 글을 덧붙여 둡니다.
/g2/bbs/board.php?bo_table=maniazine&wr_id=127272
3항 디플렉션은 정의가 명확히 나오진 않았지만,대개는 스틸로 기록되진 않지만,수비수의
디나이과정속이나 스틸위협등으로 인해 공의 흐름이 바뀌게 하는 행위를 총칭합니다.
즉 스틸은 아닌데,패스가 수비손에 맞아서 공격시간을 많이 잡아먹게 하는 행위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4항과 5항은 따로 설명 필요없겠네요.루즈볼건지기와 오펜스파울 유도입니다.
여담이지만,4항과 5항은 한국 농구대잔치 시절에 굿디펜스란 수상영역이 있었는데 그게
이미 지난 플레이오프때부터 몇 몇 요소는 트랙킹을 기반으로 하는 리포트가 작성되어오기도 했습니다.다만 이번 시도가 '수비자'입장의 공헌도를 체크하겠다는 시도고 공식화되는 과정이라 유의미하
겠네요.(전 수비를 중시하고,수비에 관해 관심이 커서 이런 행보가 기존의 박스스탯에 기록되지
않는 선수들의 가치가 좀 더 제대로 나타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지난 플옵에서 컨테스트 수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1례.
커리와 탐슨의 3점슛 성공율이 Contest와 Uncontest에서 (당연하겠지만) 차이를 보이죠.
특히 탐슨은 차이가 좀 큰게 이채롭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4일간의 실제 허슬스탯의 적용례를 몇 가지 추려서 가져와봅니다.이런식으로
리포팅하고 있습니다.
1일차 : http://stats.nba.com/featured/hustle_stat_highlights_day_1_2015_07_11.html
2일차 : http://stats.nba.com/featured/hustle_stat_highlights_day_2_2015_07_12.html
3일차 : http://stats.nba.com/featured/hustle_stat_highlights_day_3_2015_07_13.html
4일차 : http://stats.nba.com/featured/hustle_stat_highlights_day_4_2015_07_14.html
실례 몇가지)
Through the first four days of Las Vegas Summer League, the Dallas Mavericks lead all teams in overall Hustle Points, averaging 13.8 Hustle Points per game. This is largely due to their league high 16.5 Contested 3-Point Field Goal Attempts per game.
->4일간 허슬포인트 1등은 댈러스이고 게임당 13.8포인트를 기록중이다.이런 포인트를 쌓게한
주요인은 3점슛에 대한 게임당 16.5회의 컨테스트를 붙어주는 수비때문이다.
The Golden State Warriors are leading Las Vegas Summer League with six charges drawn in total.
->골스는 총 6개의 파울유도를 기록했다.이부분 1위다.
deflections remain the greatest hustle stat indicator of victory, with winning teams averaging 1.5 more deflections per game than losing teams.
->디플렉션은 승리와 연관도가 높다.승리팀은 대개 1.5회 더 디플렉션을 기록하고 있다.
Chicago Bulls still stand alone in terms of closing out inside the three point arc. Their 44 Contested 2-Point Field Goal Attempts per game
->시카고는 3점영역안의 슛에 대한 클로즈아웃이 독보적이다.게임당 44회의 2점슛 경합율을
보여주고 있다.
The Atlanta Hawks showed the most hustle on closeouts on Friday, leading Las Vegas Summer League with 44 total Contested Field Goal Attempts.
->혹스는 금요일 경기에서 총 44회의 슛컨테스트를 기록했다.
The teams who won the hustle point battle were 4-2 on the first day of Las Vegas Summer League.
->허슬포인트 이기는 팀이 실제론 4승2패를 기록했다.
Two of the top four leaders in overall Hustle Points were on the Minnesota Timberwolves roster (Karl Anthony-Towns and Adreian Payne).
->허슬포인트 탑 4인방중 2명이 칼타주와 아드리안 페인이다.
실제배포자료 )
22
Comments
드레먼드 그린 재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