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 Maniazine
/ / / /
Xpert

보스턴의 정규와 플레이오프

 
81
  10353
Updated at 2024-04-29 21:37:17

2년전 파이널에서 패배한 순간부터 팀에는 낙인이 찍힌 것 같습니다.

'내러티브'는 더이상 보스턴의 정규시즌에는 어떠한 관심도 없습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플옵의 실패만을 상정하고, 그 과정에서 구체적인 사실관계는 너무나 쉽게 호도됩니다.

이로 말미암아 현재 팀이 거둔 성공이 그대로 묻혀 버리는 것은 어쩌면 필연일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도 그런 이유로 정작 한 시즌동안 코트 위에서 보여준 농구 자체가 잊혀지는 것은 본말전도 같다는 생각이 들어, 한번의 글로나마 다뤄보고자 합니다. 사실 팬조차 안쓰면 쓸 사람이 없을 테니까요.

이 글은 이번시즌 정규의 보스턴이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었는지, 그리고 많이 언급되는 플옵에서의 우려가 어떤 면에서 사실일지를 분석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언제나처럼 어디까지나 주관의 해석에 기반한 글이라는 점, 어쩔 수 없이 보스턴 팬의 시각에서 쓰여진 글이라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적어도 정규의 결과는 역사에 남을 팀입니다

단순히 64승이라는 승수나 전체 1위라는 사실 때문이 아닙니다.

 

우선 다음은 NBA 역사상 가장 높은 경기당 평균 득실 마진 을 기록한 팀들의 순위입니다.

 

 

여기서 역사상 +11 이상을 기록한 팀 중 우승에 실패한 것은 71-72 밀워키 뿐입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단지 +12.28를 기록한 72 레이커스가 같은 시즌에 존재했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단순 득질마진은 경기페이스 같은 외부요소에 영향을 받죠. 그래서 다음으로 확인할 지표는 100포제션당 보정이 들어간 넷레이팅입니다. 

 

 

역시 익숙한 팀들이 보입니다. 역사상 보스턴보다 높은 넷레이팅을 기록한건 조던의 2차쓰리핏 시카고 뿐입니다. 

(사이트마다 집계가 조금씩 다른거 같은데 느바 공홈 기준으로는 보스턴이 +11.7, 17시즌 커탐듀그 골스가 +11.4로 보스턴이 역대 3위에 랭크하게 됩니다)

 

여기서도 정말 보스턴이 그 정도로 강한 팀이었는지에 대한 다른 반문을 제기 가능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의견으론 서고동저가 심했던 이번 시즌, 약팀들을 상대로만 높은 승차를 기록했더라도 넷레이팅은 이를 잡아내지 못한다는 주장이 있겠죠. 그래서 다음으로 볼 지표는, 경기당 상대한 팀 난이도 보정이 들어간 SRS입니다.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강팀을 크게 이길수록 높아지고, 약팀 상대로 지거나 접전일수록 낮아지는 지표입니다.

 

 

이번시즌 보스턴의 기록은 막판에 깎아먹어서 +10.75로, 역대 5위 정도의 기록이죠.

역시 이 리스트상으로도, 우승에 실패한 팀은 하늘이 71-72 레이커스도 낳았던 것이 잘못인 불운의 72 벅스 뿐입니다. 

 

결과적으로 어떤 지표나 관점으로 보더라도 보스턴의 이번 정규시즌 생산성이 느바 전체 역사에서도 손꼽히는 수준이라는 것만은 부정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역사상 보스턴과 비슷한 생산성을 냈던 팀들은 거의 빠짐없이 해당시즌 우승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보스턴이 플옵에서는 분명한 의문부호들이 남아있는것이 사실이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는 그 부분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2. 3점팀은 우승하지 못한다

현 보스턴의 농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3점입니다.

여기에서 첫번째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역사상 3점비중이 과도하게 높았던 팀은 하나같이 플옵에서 정규 대비 부침을 겪고 결국 우승까지 가지 못했다는 지적입니다.

 

 

위는 NBA 역사상 가장 많은 3점을 시도했던 팀들입니다. 

저 중 23 골스는 예외로 두겠습니다. 3점은 많이 성공시켰지만 공격 생산성으로 이어지지는 않았고 (작년 오펜레이팅 10위), 따라서 3점 성공이 높은 정규 성적이나 경기력으로 이어지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현재의 '정규 3점 강팀과 플레이오프' 내러티브에서 참조할만한 팀들에는 세가지 선례들이 존재합니다: 하든의 휴스턴, 20-21시즌 유타, 그리고 작년의 보스턴입니다. 아예 무시할만한 선례들은 아니란 생각이 들죠.

일반적으로 '3점팀의 부진'에 대한 제 개인적인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적으로 장거리에서 던지는 슛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슛이 안들어가는 사이클이나 기복이 있을 수 밖에 없다.

- 어느 정도 상대 수비에 종속적이다. 즉 상대가 이론상 모든 컨테스트를 빡세게 하거나 우리팀의 볼 흐름이 빡빡해진다면 이에 영향을 받을 확률이 매우 높다. 

-  기댓값이 높기 때문에 3점수비를 우선으로 하는 팀들이 플옵에서 더 많아지곤 하고, 오히려 이것이 이론상으론 가장 기댓값이 높던 공격루트의 실제 성공률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 플옵은 경기가 더 피지컬해지고 빡빡해진다. 고로 우리팀의 볼무브가 죽거나, 컨테스트에 의해 슛의 밸런스가 흔들리거나, 정신적 압박 + 체력 저하로 슛 성공률이 떨어질 확률이 높다.

 

즉 완전히 정규만큼의 생산성을 유지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하지만 그렇다 해서 보스턴이 완전히 이전 팀들의 실패한 전철을 따르는 케이스라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이번시즌 보스턴과 위에 언급한 팀들과의 차이에는 어떤 부분들이 있을까요?

 

- 우선 하든의 휴스턴과 보스턴은 3점 성공률 면에서 현격한 차이가 있습니다. 휴스턴은 3점을 '많이' 던지는 고볼륨 팀이었지 성공률이 높은 고효율팀은 아니었습니다. 34.5% ~ 36.2%를 오가던 휴스턴과 38.8%의 보스턴은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  보스턴과 비슷한 고효율 팀으로는 유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유타는 플옵에서 3점이 들어가지 않아 패배했던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유타는 플옵에서는 경기당 3점 43.6개를 던지며 41.3%를 성공시켜, 성공률이 더 올라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타가 패배했던 이유는 공격이 아니라, 오히려 수비에서 상대 클리퍼스를 막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주축들의 부상 같은 악재도 있었지만, 결국은 클리퍼스의 스몰볼을 상대로 고베어의 수비가 공략당했던 것이 가장 컸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보스턴이 걸어볼 부분은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 기본적으로 효율이 높은 팀이기 때문에 만약 플옵 상위 라운드에서 약간 부침이 있더라도 어느 정도는 3점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 포르징기스의 드랍이 공략당할 수는 있으나, 주전 가드+윙 수비진이 강력하고 호포드/틸먼의 스위치, 즈루를 센터에 둔 기습적 존디 등의 다양한 수비 카드를 들고 있다. 그동안의 경험과 합쳐서 생각해 본다면 과거 유타 대비 조금 더 유연한 플옵 수비를 기대해봄직 하다. 

- 그리고 올해는 작년의 보스턴보다 볼 흐름과 득점의 코트 밸런스가 훨씬 우세하다. 정규에서도 더 이상 단순히 3점만 안들어간다고 막히는 팀은 아니었다.

 

3. 그럼에도 플옵은?

보스턴에 대한 의문부호가 단순히 '3점비중이 높다' 한마디로 정리될 리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어쨌든 정규 보스턴의 가장 큰 강점은 공격입니다. 수비도 전체 2위를 기록했지만 1위 미네소타의 수준까진 아니었습니다. 마줄라 감독도 공수 양쪽의 밸런스를 중시하지만 둘 중 하나를 고르라 한다면 공격 쪽으로 조금 더 성향이 쏠려 있다 생각하고요. 

결국 상기한 보스턴의 압도적 정규 기록은 역대 오펜레이팅 1위 팀이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보아도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다시 이 질문을 던질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공격력이 플옵 환경에서도 유지가 될 것인가?

여기서 첫번째 불안요소는 주축들의 약점입니다. 

에이스 테이텀은 기본적으로 상체 컨택이 약점입니다. 지속적으로 가슴 범핑이 들어오면 플레이를 어려워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구조적으로 그 다음으로 중요한 포르징기스 역시 프레임이 약점입니다. 따라서 강한 범핑이 있으면 밸런스가 흔들리고, 포스트 자리싸움이나 스크린 동작, 탑에서의 패스웍까지 흔들리는 모습을 이번 시즌에도 보였습니다. 또 기본적으로 디시전이 짧고 간단할수록 위력적입니다. 브라운과 즈루 역시 수비가 헬프 손질이 빡세거나 수비가 겹쳐지면 뇌절이 패시브로 달려있습니다. 주전 중 가장 완소인 화이트 역시 온볼 옵션의 다양성 면에서 메인 핸들러급 자원이 아닙니다. 

 

결국 공통적으로, 팀은 수비가 피지컬해지고 코트가 빡빡해질수록 버거워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선수단의 선천적 특성이 그렇습니다. 주축의 약점이 크게 한가지 케이스로 겹치고, 그 케이스가 플옵에서 자주 발생하는 시나리오라는 것, 이미 이전 시즌 + 정규에서 이런 상황에서 부진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것은 분명한 불안요소입니다.

클러치에 생각보다 아쉽다는 의견 또한 당연히 이와 일맥상통하겠고요.

 

(클러치에 절대적으로 약하단 것은 아닙니다. 위는 NBA에서 정의하는 클러치 상황, 즉 경기 종료 5분 이내 5점차 이내 상황에서의 승률입니다. 다만 큰 격차로 전체 1위를 달리는 팀의 기본 체급을 생각한다면, 클러치에는 평소 대비 경기력이 급락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정규 결과에서도 수비를 빡빡하게 만들고 공격에서 맞불을 놓을 수 있는 상위권 강팀들 상대로만 잘라본다면, 보스턴은 여전히 리그 1위의 기록을 보이지만, 더 이상 전체 성적만큼의 압도적인 1위는 아닙니다 (탑8 상대 승률 보스턴 1위, 오클 2위). 팀의 성적 대비 임팩트가 아쉽다는 여론도 다 여기서 기인할 수 밖에 없다 보고요. 적어도 플옵 환경을 상정해 볼 시 다른 팀들과의 격차는 더 줄어들 것이라 보는게 타당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해지는것이 포르징기스입니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이것이 두번째 불안요소이기도 합니다.

결국 작년과 달라지려면 포르징기스의 활약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꾸준히 포스트에서 1대1 2점을 생산해주고, 코트를 넓혀서 팀원들의 2점 공략을 역으로 수월하게 해주기 위해선 건강하고 잘하는 포르징기스가 필요합니다.

다만 포르징기스는 플레이스타일을 바꾼 이후 이번이 첫 플옵입니다. 아직 플옵에서 어떨지 검증된 바가 없습니다. 

내용이 길어져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지만, 포르징기스 원빅은 보드 장악이나 포르징기스 직접 공략 (픽앤롤 풀업이나 포스트업)에서 약점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호포드 카드도 있으나, 정규 림수비에서의 노쇠화 기미나 공격에서의 차이를 감안하면 이쪽도 완전한 해답은 아닐 수 있죠.

결국 팀의 2점 생산을 위해선 포르징기스의 활약이 꼭 필요하나, 아직 검증되진 않았고 (정규 생각하면 잘할거라 보긴 합니다만 아직 모르니) 컨택 상태에서의 약점이나 수비에서의 공략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이 아무래도 불안요소라 볼 수 있죠. 또 빡빡한 경기양상에선 기존에 플옵의 다운템포 경기를 책임지던 스마트와, 세컨찬스와 활동량으로 기여하던 로윌의 이탈이 걸리는 것도 사실입니다. 분명 팀은 지금이 훨씬 더 강하지만, 특히 플옵에서 스마트가 책임지던 자리를 완전히 대체할 방법은 없으니까요 (즈루는 전혀 이에 대한 해답이 되어줄 순 없습니다. 스마트와 강점이 달라요). 

 

 

그리고 마지막엔 이야기가 1옵션 테이텀 쪽으로 돌아올 수 밖에 없습니다.

아까 위에서 역사상 보스턴과 비슷한 정규를 보였던 팀들을 살펴보았었죠. 하지만 해당 팀들과 보스턴과의 가장 큰 차이는 사실 멀리서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팀들은 모두 올타임 레벨의 슈퍼스타들이 존재했습니다.

불스에는 조던이 있었고, 70년대 랄에는 윌트와 제리웨스트, 밀워키에는 빅오와 카림이 있었습니다. 골스에는 커리와 듀란트가 동시에 있었죠.

테이텀은 MVP 레벨의 공격 엔진이 아닙니다. 그러면 여기서 아이러니가 발생하죠. 보스턴은 리그 1위의 공격력을 가진 팀인데, 리그 1위의 공격수는 없습니다. 이는 만약 보스턴이 '스타'의 온볼 생산성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더 이상 전과 같은 공격을 유지하지 못함을 의미하기도 할 것입니다. 이 또한 보스턴이 현재의 공격 생산성을 그대로 유지하기는 힘들 수 있다 보는 이유입니다.

 

4. 통념에 거스르는 팀

하지만 그렇다 해서 마냥 부정적인 얘기로 글을 끝마칠 생각도 아닙니다.

테이텀은 개인 공격이 리그에서 다섯 손가락 안이라 3연속 퍼스트를 눈앞에 둔 것이 아닙니다. 테이텀이 1옵션 대결을 압도해서 그동안 쿰보가 이끄는 밀워키 상대로 2승 1패를, 엠비드의 필라 상대로 시리즈 3승 0패를 기록한 것도 아닙니다. 

테이텀의 가치를 온볼 공격에서만 찾으려 한다면 사실 그간 왜 테이텀이 이끈 보스턴이 꾸준히 이런 승률을 기록했는지 이해하리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외의 오프볼이든, 스크리너든, 트랜지션 핸들러든 트레일러든, 수비에서는 네일이든, 위크사이드 림보호든, 수비리바 단속이든, 픽앤롤 핸들러인 가드 매치업이든 롤맨인 센터 매치업이든,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에이스 역할에 더해 팀에서 요구하는 다른 모든 영역에서 기여해주는 선수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맞을까요? 

여기서 일반적인 통념과 괴리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에이스간 역량 비교는 온볼 생산성에서 나오는 것이 맞습니다. 허나 그간 테이텀의 팀이 정규나 플옵에서 꾸준히 성적을 거둔 이유를 파고들어가면, 상기했듯 그 외 영역에서의 기여 때문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흔히 이런 유형은 '팀의 조각'에 더 가깝다는 말이 나오기도 하죠. (테이텀이 1옵으로 온볼 생산이 안나온다는게 절대 아닙니다. 그 정도가 올타임급 선수들이나 MVP 레벨 선수들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볼 뿐)

이런 경우엔 어떤 평가가 맞는 것일지, 저는 정답은 모르겠습니다. 줄세우기에 하나의 정답이 있을리가 없고, 평가는 항상 각자의 몫이죠.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미 테이텀의 보스턴은 팀으로서 우승과 플옵 탈락 외엔 사실상 모든 경험을 다 해봤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이번 에라 보스턴 중 압도적으로 가장 강한 전력이라는 점 또한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번시즌 마줄라 감독이 말한 보스턴의 주제는 '변화구', 즉 한가지 플랜에만 의존하지 않는 팀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 결과 역대 테이텀 에라 보스턴 중 가장 테이텀 의존도가 낮은 팀을 만들어내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역대 최고의 강팀들 중 누구도 올타임급 에이스를 보유하지 않은 경우는 없다고 했었죠. 다르게 말하면 NBA 역사상 그 어떤 정규 강팀도 올타임급 선수 없이 이런 결과물을 낸 전례가 없었다는 얘기도 됩니다. 

이 팀의 결말이 어떻게 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어쩌면 종국에는 천재 없이는 무리였다는 비극으로 끝날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역시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걱정하느라 정작 지금 일어나는 농구를 있는 그대로 즐기지 못하는 것이야말로 어리석은 일이라 사료됩니다. 결국엔 내러티브로부터 벗어나, 충분히 뛰어난 시즌을 보낸 현재의 팀을 있는 그대로 봐주면 되는 것이 아닐까요?

 

어찌 됐든 보스턴이 모쪼록 후회 없는 결말에 이를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셨다면 감사드리며, 이만 줄입니다.

 

 

 

 
이 게시물은 아스카님에 의해 2024-04-17 09:39:22'NBA-Talk ' 게시판으로 부터 이동되었습니다.
35
Comments
1
2024-04-16 17:46:17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2
2024-04-16 17:47:40

워싱턴불리츠가 과거 팀내 에이스의 부진에도 파이널 우승한 적이 있듯이 보스턴셀틱스도 2,3옵션 이하 선수들의 분발로 우승할 저력이 있죠

1
2024-04-16 17:49:33

전 그래서 아이러니하게 브라운이 조던 롤을 해야 보스턴이 우승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수비 빡세지면 뇌절하고 볼 흘리는 2옵션이지만 아예 팀에서 작정하고 쉬운 찬스 노릴 수 있게 세팅해주고 테이텀은 본인이 진짜 잘하는 저런 일들에 더더욱 집중하는 것이 팀 차원에서 높은 곳을 바라볼 수 있게 될 것이라 봅니다.

2
2024-04-16 17:50:23

너무나 소중한 이야기입니다
이 길의 끝이 꼭 우승으로 연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은 있는데, NBA 플옵은 데이터와 통계만으로 결정되진 않으니 한낱 앞길이 불안불안하면서도 역대급 전력임에 우승컵을 들어올리는 테이텀의 환한 얼굴이 기대 되기도 합니다.
분석글이 만화책보듯 쏙쏙 잘 들어오네요
늘 좋은 글 감사합니다!!!

WR
1
2024-04-16 20:33:17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1
2024-04-16 17:51:33

한 경기 한 경기 최선을 다해서 응원해야겠습니다
진짜 이번 플옵은 욕 안하고 건전하게 응원해야겠어요

2024-04-16 17:52:18

Let's go Celtics.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보스턴 경기를 본 이래로, 이렇게 주축선수들에게 휴식을 준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성적을 보여주었는데, 보스턴이나 마줄라 감독이 저평가 받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제 믿고 기다려야죠.

WR
2024-04-16 20:38:27

말씀대로 이번시즌 보스턴 풀주전이 뛴 경기가 37경기밖에 안되죠. 정규 관리나 운영 면에선 사실 빠질게 없는 시즌이었다 생각합니다.

1
2024-04-16 17:56:49

글 읽어보니 새삼 2천년대 초반 배드보이즈2기 디트로이트 우승이 진짜 대단했었네요..올타임급 선수 한명 없이 올타임급 선수만 네명이었던 전당포 레이커스 상대로 우승이라니 

WR
1
2024-04-16 20:39:29

역대 최고 수비팀을 뽑으라면 꼭 언급되어야할 팀이죠.

2024-04-16 18:00:04

작년 컨파 7차전 30초만에 테이텀 발목이 돌아가지 않았다면 보스턴이 이겼을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너무나 아쉬웠습니다.
올해는 그때보다 더 강하고 경험도 쌓였습니다. 부상만 없다면 우승이 가능할거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관리도 충분하고 동기부여도 잘되어있는만큼 너무나 기대되는 플옵이 될거같습니다.
글 너무나 잘 읽었습니다!!

WR
2024-04-16 20:38:59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1
2024-04-16 18:52:34

우선 그저 건강하게 모든 경기를 진행해주길 바라고 기원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보스턴이 플옵에서 상대팀 보다

수비에서 기어를 더 올릴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펜레이팅 1,2,3등이 모두 페이스가 낮은 팀들이네요. (미네, 올랜도, 보스턴)

 

플옵은 더욱 터프해질 것이고, 그 수혜는 보스턴도 넘치게 가져갈 거라 봅니다

상대적으로 위축될 공격부분 만큼이나 수비에서 더 기어를 올릴 플옵이 되겠죠. 

.

현재는 스틸이 적고, 블럭이 높으며, 수비리바가 많은 팀 특성을 가지는데

그만큼 트랩을 깔고, 토끼몰이를 통해 도박수비를 자제했다는 의미로 보이네요. 

팀적으로 개인의 에너지 지출을 조율하고 가둬가면서 진행했다고 봐도 될까요.

 

즈루의 스틸이 낮은건 노쇠화 보다는 팀컨셉의 영향이 컷다고 보이고

그전의 팀내 가드진 부담(수비건 공격이건)을 보스턴에서는 많이 덜어내었기에

플옵 즈루 모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거의 2/3 수준으로 슛을 덜 던졌네요.

 

즈루, 화이트 앞선이 참으로 든든합니다. 

 


WR
2
2024-04-16 20:53:05

앗 정확히 본문에 이 내용을 적었다가 분량상 삭제했는데 좋은 댓글 정말 감사드립니다.

공격은 떨어질 가능성이 있더라도, 정규에서의 수비 모터나 그간 경험.선수진을 감안하면 플옵에서 수비는 오히려 올라갈 가능성이 충분히 있죠.

 

보스턴 자체가 성향상 기본적으로 아웃넘버 상황을 강박적일 정도로 꺼려서 도박수비 비중이 낮고 대신 상대가 이쪽이 원하는 슛을 쏘도록 강제하는걸 목표로 합니다 (빅맨 상대로 몰아서 블락을 만드는것도 그 일환). 그래서 상대에게 자유투를 가장 적게 주는 팀 중 하나고요. 대신 플옵에서는 특성상 조금 더 압박을 통한 턴오버 유발 비중이 높아질 것 같기도 합니다.

 

플옵에서 수비에 더 힘을 쏟기를 기대해봐요.

1
2024-04-16 22:38:45

심도있는 댓글 감사합니다.

 

락다운 까지는 아닐지라도 

상대 에이스가 정규시즌 만큼의 퍼포먼스를 보이기는 쉽지 않을거라 기대중입니다.

1
2024-04-16 19:02:21

보스턴 이번 플옵에서 기대되는 팀입니다. 말씀주신대로 공격에서 어려워지는 만큼 그 이상으로 수비에서 이득을 가져올 수 있는 팀이기 때문에 정규시즌만큼의 강함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WR
1
2024-04-16 20:54:26

말씀에 동감합니다. 충분히 수비만으로도 이길 수 있는 저력이 있는 팀이니까요.

1
2024-04-16 19:25:05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재작년 보스턴도 무시무시했었는데...
위의 체계적인 분석요인 말고도, 저는 주전 혹사도(에 따른 에이스 테이텀의 생산성 및 클러치력 저하)가 중요하진 않을까 싶습니다. 매치업도요.

몇시리즈 4-3을 하고나면 누군들 체력 바닥나지 않겠습니까. 올해 보스턴은 그런 일을 최소화해야겠고, 특히 동부에서는 여느 해보다 유리한 입장입니다.
매치업 피로도(스윙맨 수비수들을 얼마나 많이/빡세게 만나느냐)도 큰 요인이고, 대진운도 눈여겨 봐야겠습니다.

WR
Updated at 2024-04-16 20:56:47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팀이 포징이 때문에 테이텀한테 센터 매치업을 시킬 수 밖에 없어서 필연적으로 어느 정도는 체력 소모가 있을 위험은 있는;; 올해는 부상 없이 얼마나 빠르게 시리즈를 마무리할 수 있을지 여부 또한 큰 관건 같습니다.

1
Updated at 2024-04-16 21:10:27

이번 보스턴은 선수들이 돌아가면서 휴식기간을 가질 만큼 다른 팀에 비해 압도적으로 포스트 시즌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키는 포징의 건강함이라고 봅니다. 

댈러스에서 당했던 것처럼 몸으로 미는 수비에 대해서 얼마나 버틸 수 있느냐가 핵심이라고 봅니다. 

몸으로 미는 수비를 계속 당하면 하체에 문제가 생기고 밸런스가 깨져 

슛도 안 들어가며 포스트업도 못했던 것이 포징입니다.

이걸 극복한다면 보스턴 우승은 아주 가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WR
1
2024-04-16 20:57:17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말씀에 다 동감합니다.

1
2024-04-16 20:29:26

골스를 응원하지만 올해는 셀틱스가 응원하길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테이텀의 클러치 능력 향상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전술이 좋아도 에이스의 압도적 1대1 능력이 없으면 우승할 수 없다는 건 역사가 증명하니까요.

1
Updated at 2024-04-16 20:49:06

어찌보면 NET 레이팅이라는 통계도 올해 기로에 놓여있는 거네요. 

보스턴이 올해 우승하면 압도적인 NET 레이팅이 NBA 우승과 거의 직결되는 통계로 인식될 테고 만약 우승에 실패한다면 압도적 NET 레이팅을 올려도 명전급 선수 없이는 우승할수 없다는 약간 씁쓸한 통념에 대한 선례가 되어버릴지 모르겠네요.

WR
1
2024-04-16 21:00:56

정규 성적과 관련된 모든 지표가 기로에 놓여 있죠.

 

이정도 해도 우승이 안되는 것이면 결국 앞으로 어떤 팀이 정규에 무슨 짓을 해도 안될 수 있다는 선례가 남을 것이고, 만약 성공한다면 반대로 충분히 강한 팀을 만들기만 한다면 에이스 싸움에만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는 선례가 될 테니까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올해 결과에 따라서 몇몇 팀들의 미래 팀 구성 방향성도 영향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4-04-16 21:29:10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보스턴이 정규시즌 압도적인 기록을 냈음에도 제1의 우승후보인가? 라고 묻는다면 애매합니다 차라리 덴버가 더 우승확률이 높아보여요 그 차이는 역시 에이스 차이에서 온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우승권팀의 1옵션들은 파엠 혹은 mvp레벨의 선수를 보유한 반면 테이텀은 그정도 레벨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1
2024-04-16 22:06:57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올해는 골스에게 패배한 파이널때보다 훨씬 강하다고 생각되서, 결과가 궁금해지네요. 동부는 보스턴을 과거부터 응원하고있는데... 좋은 결과 있길 바래봅니다.

1
2024-04-16 23:50:01

결국 변수는 (긴 플옵 토너먼트를 뛰어본 적 없는)포르징기스의 건강과 (어쨌든 2옵션)브라운의 플옵 공격력으로 귀결될 것 같습니다. 정규시즌 기록들로는 전혀 흠 잡을 것이 없습니다.

1
Updated at 2024-04-17 00:14:53

저도 바로 위의 45도뱅크샷 님께서 적어주신 것처럼,

선수들의 건강과 테이텀, 브라운의 공격력이 플레이오프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것 같습니다.  

 

선수들의 건강/부상이야 당연한 이야기고,

테이텀, 브라운은 특히 클러치 공격을 얼마나 잘 해주느냐가 중요할꺼라고 봅니다.

https://www.nba.com/stats/players/clutch-traditional?PerMode=Totals&Season=2023-24&dir=A&sort=PTS&TeamID=1610612738

공홈에서 가져온 클러치 상황에서의 보스턴 선수들의 스탯인데,

테이텀, 브라운이 클러치 상황을 책임지는 두 선수임에도 불구하고,

테이텀은 낮은 야투율 (36.1%), 브라운은 낮은 3점 성공률(20%)과 자유투(68.4%)가,

정규시즌 접전 상황에서 보스턴의 발목을 잡아왔던 것 같네요.

특히 브라운 자유투는 좀 심하다는 느낌입니다.

중요한 장면에서 두 개 모두 못넣는 경우도 종종 있었던 것 같구요.

그에 반해 화이트, 포르징기스는 자유투 100% (각각 10/10, 16/16) 였네요.

수비가 빡빡할 플레이오프에서는 수비 없이 득점을 할 수 있는 기회인 자유투가 매우 중요하고,

스피드와 운동 능력을 바탕으로 들이받는 돌파를 하는 브라운이라서 자유투를 잘 얻는 편인데,

클러치 상황에서 자유투만 잘 넣어줘도 보스턴이 우승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2024-04-17 00:57:37

테이텀과 브라운에게 제대로 된 판이 깔렸다봅니다. 기꺼이 돈쓰는 구단주, 좋은 영입해주는 단장, 좋은 전략을 가진 유능한 감독, 수비에 일가견 있는 수석 코치, 선수들과 유대감이 탁월한 코치(샘카셀) 등등..
이제 둘이 훨훨 날아주기만 한다면 우승뿐만이 아니라, 테브에게 씌어져있는 온갖 저평가를 한번에 날려보낼 수 있을겁니다.
꼭 그래주길 희망합니다.

1
2024-04-17 05:50:12

플옵에서의 포르징기스의 역할이 정말 기대가 됩니다 특히 공격에서요.

1
Updated at 2024-04-17 08:33:55

저는 보스턴 팬 아니고 그렇게 많은 경기를 보지는 못했습니다만 가끔 보면 개인적으로는 어려운 경기에서 브라운의 자아가 팀과 따로논다는 느낌을 여러번 받았습니다... 결국 플옵에서의 성적은 극한상황에서의 팀 응집력에 달려있다고 보는데 아직 보스턴은 그런모습은 보여주지 못한것 같습니다. 개개인은 뛰어난데 구심력이 부족해서 어려운 순간에 그게 더 드러나는 느낌... 정규시즌과 파이널은 완전 다른얘기니까요... 더 지켜봐야 할것 같네요

2024-04-17 14:24:40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마줄라 감독의 대응 능력도 중요하겠군요.. 미첼 고베어 에라의 유타는 너무 안타까웠던지라...

2024-04-18 19:24:10

내용과 필력이 아주 인상깊네요. 잘 읽고 갑니다.

2024-04-19 14:55:24

팬인 저조차도 '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이번 시즌엔 그 결실을 맺길 바랍니다. 믿고 있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24-04-21 09:12:02

포르징기스의 건강과 퍼포먼스가 플옵에서 중요해 보이네요
수비강도가 올라갔을때 포르징기스가 잘 해주면 테이텀 브라운이 좀 더 활약할 수 있겠죠

bos
37
2488
24-04-29
64
6737
24-04-29
bosmia
53
3361
24-04-29
cleorl
39
3466
24-04-28
cleorl
36
3744
24-04-27
dengsw
53
5735
24-04-26
bosmia
97
7793
24-04-25
minphx
44
4738
24-04-25
nyk
67
5952
24-04-23
nykphi
34
3819
24-04-21
miaphi
43
7770
24-04-18
bos
81
10353
24-04-16
min
85
15376
24-04-16
atlbkn
41
6885
24-04-13
por
69
16823
24-04-12
hou
33
12216
24-04-08
orl
43
8210
24-04-10
dalsac
48
8607
24-04-05
dal
57
20371
24-04-04
gswind
89
11513
24-04-02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