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 Maniazine
/ / / /
Xpert

[espn insider] 소포모어 탑 20 by David Thorpe

 
3
  3777
2012-02-04 06:31:41
안녕하세요. 
NBA Mania 에는 글을 처음 쓰는 것 같네요. 잘 부탁드립니다. 
espn insider 는 돈을 지불해야 볼 수 있는 나쁜 사이트죠. 그럼에도 가끔 흥미로운 칼럼들이 올라오곤 합니다. 그래서 허접하나마 번역해 봤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본문은 링크를 걸어 드릴게요. 






역사를 들여다 보면, 어떤 드래프트 클래스는 몇명의 수퍼스타를 한꺼번에 탄생시켰지만, 대부분의 클래스는 15명 내외의 리그에서 오래 살아 남을 수 있는 좋은 선수들과 한명 혹은 두명의 스타 플레이어를 배출해 냈다. 2010년 클래스는, 하지만, 부상으로 인해 1년 재수를 해야 했던 한명의 엄청난 재능을 포함시킨다 하더라도 평균적으로 꽤나 실망적인 클래스라고 할 수 있다. 

드래프트 이후 1년, 로터리픽에 뽑혔던 선수들중 다섯명은 우리가 뽑은 20명의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필자의 견해에 읠하면 1라운더들중 22명 정도는 5년뒤 NBA 에서 살아 남지 못할지도 모르는 위험을 안고 있다. 나쁜 신호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아직 성공스토리가 존재한다. 2020년 혹은 그 이후에도 리그에서 살아 남아 삶의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선수들 말이다. 현재 가장 큰 선수부터 가까운 미래에 큰 흐름을 가져다 줄 선수까지. 살펴보도록 하자. 


The top two


Griffin

1. Blake Griffin, Clippers

다른 선택은 있을 수 없다. 이 드래프트 클래스는 단 한가지 기준만을 제외하고 다른 모든 분야에서 상당히 약한 축에 속한다: 그리핀에 의한 스타 파워. 클리퍼스가 포인트가드 포지션에서 이룩한 엄청난 업그레이드를 감안한다 하더라도 그리핀은 페인트존에서 괴물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마무리 동작은 작년보다 오히려 더 좋아졌다. 림을 향해 돌진할 때 그는 상당히 위력적이며 림 근처에서 오픈되어 있을 때 그는 드와잇 하워드와 함께 리그에서 가장 공포스러운 두명의 빅맨중 하나이다. 


불행히도, 그는 하워드와 다른 비슷한 것들도 공유하고 있다. 그리핀의 자유투 성공률을 상당한 비율로 감소했고 이는 드와잇 하워드보다도 낮다. 또한 그리핀은 너무 많은 퍼리미터샷을 시도하며 헬프 디펜스등의 수비 지표에서 전혀 효과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못하다. (그는 스틸에서 리그 94위며 블락에서는 52위다) 그의 형편없는 수비 능력은 클리퍼스가 뒤에서 여섯번째의 수비팀이 되는 데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필자는 아직 그의 단점들을 그리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는데, 왜냐하면 그는 현재 농구선수들중 가장 저돌적인 선수이며 클리퍼스가 리그에서 여섯번째로 효율적인 공격팀이 되는데에 크게 일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시즌이 끝날 때쯤 포스트시즌에서의 수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면 그의 수비 능력이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그는 지난 시즌 중요하다고 여겨질만한 게임을 거의 가져보지 못했다) 필자는 또한 이번 시즌 이후에 그의 롱점퍼를 많이 보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고 있으며, 조금 더 나은 슛 성공률 또한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경기에서의 아쉬운 패배는 그를 성장시킬 것이며, 그에게 더 나은 샷 셀렉션을 가능케 만들 것이다. 


플레이오프에서 내가 그에게 던지는 유일한 의문점은 그의 자유투다. 이건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물론, 그의 자유투 성공률이 25% 로 떨어진다고 해도 그는 이 드래프트 클래스에서 여전이 가장 뛰어난 선수겠지만. 



Monroe

2. Greg Monroe, Pistons

올해 먼로가 얼마나 훌륭하다고 생각하는가? 비록 디트로이트를 하위 5위권에서 탈출시킬 정도는 아니지만, 필자는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만약 디트로이트가 지금보다 더 나은 팀이었다면, 블레이크 그리핀은 "best of class" 타이틀을 놓고 조금 더 어려운 경쟁을 펼쳐야 했을 거라고. 


먼로는 NBA 에서 12번째로 훌륭한 PER 을 기록하고 있다. 공격 리바운드 분야에서도 1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체 리바운드에서는 20위를 차지하고 있다. 디트로이트가 나쁜 수비팀을 감안할 때 오직 벤 월러스만이 먼로보다 더 나은 수비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지만 먼로는 월러스보다 공격면에서 훨씬 더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 


먼로가 만약 더 좋은 팀에 있었다면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라는 질문은 아직 의문점이 많긴 하고 과연 그가 좋은 팀에 속해 있을때 세손가락 안에 드는 선수가 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도 선뜻 답변할 수 없긴 하지만, 이것 하나만은 확실하다. 그리핀을 제외하면 이 클래스에서 그 누구도 먼로의 현재 위치에 범접할 수조차 없다. 




Top candidates to one day replace Griffin as tops of this class


그리핀의 아성에 도전할 가능성이 있는 두명의 후보군 


Wall

3. John Wall, Wizards

코트 위에 있을 때 그는 제어 불가능한 선수들이 있다. 데릭 로즈, 러셀 웨스트브룩, 그리고 존 월. 이 세명은 좋은 사이즈와 훌륭한 운동 신경을 가지고 있는 포인트가드들의 목록이다. 월은 이들중 가장 빠르며, 가장 내추럴 패서에 가까운 선수이다. 맞다. 만약 그와 그가 속한 프랜차이즈가 제 모습을 되찾는다면 그는 가까운 미래에 복수의 올스타전에 출전할 것이다. 


간단히 말해 현재 위저즈는 완전히 잘못된 길을 가고 있고 -- 디자인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 월은 올 시즌 한단계 뒤로 퇴보했다. 그의 전체적인 게임이 아니라 슈팅면에서 그러하다. 그는 아직 슛을 제대로 던질 줄 모르며 심지어 페인트존에서 뛰어난 피니셔가 되지도 못하고 있다. 그의 게임에서 이러한 부분을 수정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유는 무수히 많지만, 현재까지 보여준 모습만으로 평가할 때 그는 아직 공견면에서 전혀 효율적이지 못하다. 



Cousins

4. DeMarcus Cousins, Kings

그를 일컬어 "코치 킬러" 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엄청난 재능에 대한 기대를 한몸에 받지만 이를 현실화시키지 않으며 그래서 결과적으로 그가 속한 팀의 코치를 해고시키게끔 만드는 선수라는 뜻으로 통용된다. 필자는 그 개념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믿는다. 하지만, 나는 커즌스를 코치 킬러 그룹의 일원에 포함시키기를 거부한다. 최소한 아직까지는 말이다. 


그는 수수께끼같은 존재이지만, 여전히 효과적이며 생산적인 선수이고 올 시즌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커즌스보다 공격면에서 더 효율적인 선수는 다섯 손가락안에 꼽을 수 있을 정도이며, 만약 그가 어떻게 공격을 마무리짓는지를 조금 더 배우게 된다면 그는 페인트존에서 막기 힘든 존재가 될 것이다. 그는 림 주변에서 여섯개 이상의 슛을 시도하고 있지만 그중 오직 절반만을 성공시키고 있을 뿐이다. 




Players with starting, if not starring, potential


주전감 전력들. 아직 주전이 아니라면, 그렇게 될 잠재성을 가진 선수들. 

Splitter

5. Tiago Splitter, Spurs

다른 국가에서 몇년 프로 생활을 하고 NBA 로 건너온 소포모어를 사랑하지 않을 방법이 있는가? 그중에서도 슛을 던질 수 있고, 그 샷들은 대부분 아주 훌륭하고, 리바운드를 할 수 있으며 수비를 할 수 있는, 그가 부여받을 롤을 아름답게 수행할 수 있는 선수를 어찌 미워할 수 있겠는가. 스플리터는 농구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좋거나 아주 좋은 선수이다. 그가 가지고 있는 약간의 단점들은 아마도 그의 스트렝스에서 파생된 것이다. 


스플리터에게 남아 있는 단 한가지 의문점: 그가 팀을 이끌만한 재능이 있을까, 아니면 아주 뛰어난 롤플레이어 정도에서 만족해야 할까? 스퍼스와 함께 하는 미래의 두시즌동안 우리는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Turner

6. Evan Turner, 76ers

이 시점에서 만약 MIP 를 결정해야 한다면 터너는 최종 승자가 될 것이다. 그는 루키 시즌 필리가 그에게 기대했던 것에 조금 더 바짝 다가서 있다. 그는 팀의 승리를 위해 할 수 있는 작은 것들을 수행하고 있다. 

그가 게임당 20점 이상을 기록하는 선수가 될 수 있을까? 그렇다. 그가 게임당 10개 이상의 리바운드를 잡아낼 수 있을까? 맞다. 그가 오랜 시간동안 볼을 컨트롤하며 팀을 달리게끔 만들 수 있을까? 그렇다. 


그는 또한 이번 시즌 향상된 샷셀렉션 능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리그에서 가장 훌륭한 세컨 유닛을 가지고 있는 팀에서 두번째로 훌륭한 벤치 멤버로 활약하고 있다. 그의 불규칙적인 드리블 공격은 수비수들을 농락하고 있으며, 림주변에서 더 많은 샷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George

7. Paul George, Pacers

폴 조지는 3점슛과 수비를 장착함으로써 그가 솔리드한 팀의 솔리드한 윙플레이어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그는 전체적인 공격면에서 아직 가다듬을 점이 많지만 3점 라인에서의 40% 가 넘는 성공률과 턴오버를 유발해 낼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상대팀 스코어러를 락다운 시키는 능력으로 인해 NBA 에서 가치있는 선수가 될 수 있다. 


만약 그가 조금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득점할 수 있는 법을 터득한다면 인디애나는 주전감으로 믿을 만한 윙 자원을 갖게 될 것이다. 그의 공격 스킬을 조금 더 가다듬은 후 그의 가치는 더 상승할 것이다. 



Asik

8. Omer Asik, Bulls

이번 시즌은 오머 아식이 리그에서 가장 뛰어난 수비팀을 더 단단히 만들어 주는 두번째 시즌이기도 하다. 불스는 그들이 가진 강력한 벤치 멤버의 도움을 받아 엄청난 수의 게임을 이기고 있으며, 이는 그의 랭킹을 높게 책정하게 한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그는 또한 주전 선수들 옆에서 그들을 호위하는 동안 호아킴 노아 - 리그의 가장 뛰어난 수비형 센터중 하나 - 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자원이라는 점도 증명했다. 이는 그가 센터에게 많은 득점을 요구하지 않는 좋은 팀의 주전 센터로 뛰어도 무방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좋은 팀의 주전 센터라는 것은 가치 측면에서 스타가 되기 위한 사전 작업과도 같은 것이다. 



Pekovic

9. Nikola Pekovic, Timberwolves

주전 센터를 다르코 밀리시치에서 니콜라 페코비치로 바꾼 뒤 미네소타가 더 많은 게임을 이기고 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리고 팀버울브스는 실제로 더 좋은 게임을 하고 있다. 올 시즌 페코비치는 거의 모든 부분에서 더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으며 림 주변에서 시도한 슛의 70% 를 득점으로 연결하고 있다. 


그는 골대 주변에서 거의 모든 선수들에게 바짝 달라 붙어 수비하며 케빈 러브를 도와 그의 득점을 수월하게 만들어 주거나 공격 리바운드에 적극적으로 가담하여 세컨 찬스를 노린다. 그가 리키 루비오와 함께 뛰는 것에 적응하기 시작하면서 필자는 그가 루비오의 패스를 받을 준비를 하고 공격에 적극적으로 가담해 러브와 다른 퍼리미터 슈터들을 위한 스페이싱을 조금 더 용이케 함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Patterson

10. Patrick Patterson, Rockets

지난 여름 수술등의 이유로 힘든 시즌을 출발한 패터슨은 그의 폼을 회복했으며 우리에게 그의 미래가 아직 밝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빅맨치고 아주 훌륭한 바디 컨트롤을 할 수 있으며 민첩하고 긴 슈팅 레인지에서 부드러운 터치를 가지고 있다. 


비록 그가 휴스턴에서는 뛰어난 수비 능력만을 선보이고 있을 뿐이지만, 그가 NBA 에서 장기간 주전급 전력으로 활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은 크게 부당하지 않은 생각이다. 그리고 만약 루이스 스콜라가 지금처럼 계속 부진하다면 그것을 더 빠른 시일내에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Favors

11. Derrick Favors, Jazz

페이버스에 대해 "버스트" 라고 평가하는 사람들의 말들을 잊어 버려라. 그는 아직 20세이며 향후 2년동안 엄청난 발전을 이뤄낼 것이다. 물론, 그는 이미 코트의 양쪽에서 상당히 솔리드한 선수가 되어 있다. 



12. Landry Fields, Knicks

NBA 는 때때로 선수들에게 제로섬 게임이 될 수 있다. 그리고 필즈는 지난 시즌 카멜로 앤써니가 뉴욕에 도착한 후 그런 류의 선수가 되어 버렸다. 하지만, 그는 아직 자신의 생명력이 끝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멜로와 함께 뉴욕이 가진 문제점들을 하나씩 치료해 나가면서 필즈는 아직 리그에서 생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Crawford

13. Jordan Crawford, Wizards

크로포드는 코트 위에서 모호한 존재다. 오직 먼거리에서만 슛을 던지며, 그것도 많이 던진다. 그는 지금 현재 그렇게 많은 샷을 시도하지 못하고 있지만, 여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존재로 남아 있다. 위저즈가 성숙해 갈수록 그는 효율성은 증대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게임의 속도를 조절하고 흐름을 읽어 내어 그로 하여금 더 쉬운 게임을 가져갈 수 있게 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기 때문이다. 



14. Jonas Jerebko, Pistons

예렙코는 키가 큰 선수가 열정적으로 경쟁할 수 있으며 그래서 NBA 의 로스터를 차지하고 나쁜 팀에서 많은 출전시간을 획득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하나의 사례이다. JJ 는 뛰어난 허슬 플레이어이고, 그가 굳이 허슬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 즉 예를 들어 넓은 공간에서 볼을 가지고 드리블하는 중에도 허슬 플레이를 보여준다. 훌륭한 미드레인지 슈터이자 괜찮은 수비수로서 그가 가진 에너지는 그로 하여금 코트 위에 오랫동안 서 있을 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Hayward

15. Gordon Hayward, Jazz

헤이워드는 하나로 단정짓기 힘든 선수인데, 왜냐하면 만약 당신이 해이워드를 버스트라고 생각하는 순간마다 그는 아름다운 게임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헤이워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그가 슛을 조금 더 연마할 때까지 우리는 그것이 그거 가능성일 뿐이고 아주 가끔 현실화될 뿐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 



16. Gary Neal, Spurs

닐은 그가 맡은 역할의 한계때문에 결코 PER 컨테스트에서 최종 승자가 될 수 없을 것이다. 그는 속공 상황을 마무리짓거나 3점슛을 던지거나 빠른 드리블 이후 플로터를 던지는 것 외에는 할 일이 없다. 하지만 그는 그가 하는 역할에 있어서는 무척 훌륭하다. 비록 지는 시즌에 비해 그가 보여주는 전체적인 수준이 하락했다고 할지라도 그는 여전히 그의 팀내에서 위력적인 스페셜리스트로 남아 있다. 



Booker

17. Trevor Booker, Wizards

필자는 이 클래스에서 부커를 가장 흥미로운 선수라고 생각한다. 그는 아마도 가장 뛰어난 운동능력을 가지고 있고, 이는 파워포워드로서 작은 사이즈를 극복하게 만들어 준다. 그가 뭔가 더 많은 것을 하려고 할때 그는 턴오버를 양산해 낸다. 하지만 그가 자신이 할 수 있는 능력 범위내에서 플레이할 때 그는 아주 가치있는 선수가 되며 그가 가진 허슬을 통해 엑스트라 포제션을 이끌어 내어 이를 통해 그의 팀으로 하여금 효율적으로 득점하고 리바운드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18. Ed Davis, Raptors

우리가 기대한 바대로 데이비스는 지난 시즌과 동등한 수준의 임팩트를 보여주고 있지 못하다. 댈러스의 어시스턴트였던 새로운 코치 드웨인 케이시가 베테랑들을 중용하면서 데이비스는 팀을 돕고 있지 못하다. 하지만 아직 데이비스는 때때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수비면에서 뛰어난 활약을 가끔씩 보여준다. 



Vasquez

19. Greivis Vasquez, Hornets

비록 그가 새로운 팀에서 적응하고 있지만 바스케즈는 지난 시즌 멤피스를 도와 플레이오프에서 활약했던 그 모습을 다시 보여주고 있다. 그는 팀을 달릴 수 있게 만들 수 있고 적절한 선수에게 볼을 배분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으며, 포인트가드 어시스트 비율에서 리그 전체 16위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그는 단지 어떻게 슛을 해야 할지만을 배우면 된다. 그가 이 기술을 연마하지 않는 이상 NBA 에서 더이상의 발전을 그에게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20. Timofey Mozgov, Nuggets

모즈코프는 코트 위에서 달리라는 조지 칼 감독의 주문을 아름답게 수행하고 있다. 그는 코트 위에서 때때로 인사이드가 아닌 아웃사이드에서도 그를 막는 수비수를 격침시킨다. 리그 최고 수준의 팀에서 주전으로 활약하는 그의 미래는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이 게시물은 ┏Penetration┓님에 의해 2012-02-04 12:30:39'NBA-Talk' 게시판으로 부터 이동되었습니다.
12
Comments
2012-02-04 09:08:25
top 20에 두명이나 있으니 이제 올해 1픽만 잡으면...읭?
2012-02-04 10:44:57

위저즈 선수들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공감가네요..

2012-02-04 10:49:28

아식 

2012-02-04 11:06:55
스플리터를 보면 요즘 뿌듯합니다.
2012-02-04 12:24:29

부커가 2년차였네요... 전혀 몰랐네요...

2012-02-04 12:29:24

좋은글 잘봤습니다

2012-02-04 12:32:15

페코비치를 보면 뿌듯합니다...

근데 웨존을 생각하면.... 이젠 순위에도 안보이네요...
2012-02-04 12:38:13

앞의 숫자가 순위를 말하는건가요??

순위가 맞다면 스플리터, 너 꽤 인정받고 있었구나... (근데 폽영감은 왜...;;)
2012-02-05 00:07:11

폽이 인정안하는건아닌거같아요 출전시간은적어도 중요한순간에 생각보다많이쓰이거든요
먼가 포지션과 역할은다르지만 지노빌리초반처럼 폭발력있는 벤치로쓰는것같습니다

2012-02-04 14:21:14
동부 돌풍의 두팀 페이서스와 식서스의 두 영건의 활약이 요즘 매일 눈에 들어옵니다~
오늘 폴 조지가 폭발하면서 동부 플옵에서 페이서스의 모습이 어떨지 점점 기대되네요~~
2012-02-04 21:27:38

소문도 소리도 없이 사라진 웨존..

2012-02-05 07:33:57
bosmia
53
3095
24-04-29
cleorl
39
3399
24-04-28
cleorl
36
3702
24-04-27
dengsw
53
5656
24-04-26
bosmia
97
7755
24-04-25
minphx
44
4721
24-04-25
nyk
67
5937
24-04-23
nykphi
34
3813
24-04-21
miaphi
43
7768
24-04-18
bos
81
10340
24-04-16
min
84
15368
24-04-16
atlbkn
41
6881
24-04-13
por
69
16821
24-04-12
hou
33
12216
24-04-08
orl
43
8207
24-04-10
dalsac
48
8604
24-04-05
dal
57
20369
24-04-04
gswind
89
11506
24-04-02
hou
62
11189
24-03-23
bos
126
31526
24-03-18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