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농구만 잘하면 된다?

 
  2166
2019-10-17 10:02:21

일반적인 농구선수에겐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리그 내 특정 선수들은 shut up and dribble만하지 않을 것이고 본인들은 more than an athlete이라고 선언했습니다. 그 후, 농구 외적인 요소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발언했구요. 농구 실력 과 리그 인기에 힘입어 그런 발언들은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었죠. 이번 중국 관련 발언도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주목을 받았고, athlete 더 한 존재라고 자처했으니, 농구 외적인 발언으로도 비판을 받는 건 당연합니다. 르브론의 신념이 존중 받아야 한다구요? 그건 개인의 의견을 피력할 때만 그렇습니다. 지금 그는 선수 이상이길 자처하는 공인이니, 잘못된 발언에 신랄하게 비판하는 건 당연합니다.

시즌이 시작되고, 농구 실력으로 다시 인기를 얻을 것이다라는 글들이 보입니다. 그 선수를 농구선수로서는 응원한다는 의견도 보이구요. 하지만 이제 그는 “more than an athlete”입니다. 최소한 저는 르브론이 아무리 시즌을 환상적으로 보낸다 한들, 좋은 시선으로는 더 이상 바라볼 수 없을 것 같네요. 농구로 보답하겠습니다는 shut up and dribble만 할 때 가능하지요.


15
Comments
2019-10-17 10:03:46

이제는 운동선수 그 이상의 발언을 하면 그전같은 지지를 받지 못하겠죠. 당연히 그래야하구요.

2019-10-17 10:05:49

결국 스스로 본인 입에 재갈 물린꼴이고 그간의 행보와 본인이 갖는 상징성을 생각하면 리그 전체의 발언권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줬다고도 볼수있죠..

2019-10-17 10:05:41

앞으로 농구 외의 이슈에 대해 의견을 냈을 때
달릴 베스트리플은 shut up and dribble 확정이네요.

2019-10-17 10:08:57

개인적으로 그 위의, 넘어선 존재를 비지니스맨이라 생각하면 모든게 맞춰지더라구요
이것도 나와 내주변의 이익을 위함이다라면 뭐..

2019-10-17 10:12:58

르브론은 원래 인간적으로 좋은 사람은 아니였는데 어느순간부터 이미지가 많이 좋아지더군요. 리얼월드, 노비츠키 조롱, 볼보이 사건, 역주행사건 등등 꽤 많은 이슈가 있었고 르브론이 도덕적인 사람이 아니라는 증거는 매우 많이 있었죠. 그래서 전 르브론에게 농구선수 이상으로 더 바란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사태도 그리 놀랍지 않습니다. 기대값이 낮은 사람이였거든요. 오히려 르브론에게 실망한 사람들이 많다는거에 놀랐습니다. 르브론이 지금까지 이미지메이킹을 얼마나 잘 했으면 저런 큰 이슈들이 다 잊혀지고 좋은 이미지만 남아있었을까 하며 말이죠. 저는 진성 릅빠고 히트때 부터 클블, 레이커스까지 릅의 팀을 응원하긴 하지만 릅에게 농구선수 이상으로 기대감이 느껴지진 않네요.
원래 이기주의적인 사람이였고 다른 nba팬 분들도 너무 흥분하지마시고 사실을 받아드리셨으면 좋겠습니다

WR
2019-10-17 10:24:30

시즌이 시작되고, 르브론 옹호 여론이 일어나면 이전 발언들이 다시 잊혀질까봐 두렵습니다.

2019-10-17 10:31:14

뭐가 그렇게 두려우신가요
솔직히 저는 무섭다, 두렵다 하시는 분들도 이해하기 힘드네요.
그저 한 명의 농구선수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르브론이 한국 유력 정치인이나 기업인도 아니구요.
당연히 시즌 시작되면 르브론의 퍼포먼스에 감동받는 사람들도 있을거도 시간이 더 흐르면 옛 사건들 처럼 언급되는 수도 줄고 계속되는 언급에 피로감을 느끼시는 분들도 생기겠죠. 르브론을 응원을 해도 르브론의 사상을 옹호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기도 하구요

WR
Updated at 2019-10-17 10:42:16

지금 논란의 발언 후 하루 갓 지나고 있습니다. 이미 사상 옹호 글들까지 여럿 올라오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런식의 덮어놓기 옹호글이 많아지고, 여론이 희석될 수 있다는 두려움은 당연 가질 수 있지 않나요?

WR
2019-10-17 11:54:14

아래 댓글과 최신 글들만 봐도 르브론을 비판하는 게 마치 타인의 신념에 대해 선넘어서 비판하는 것인 마냥 물타는 행위들이 많아지는 것이 문제이지요.

WR
2019-10-17 12:21:12

그런 의미로 댓글 쓰신 지 이제 이해했습니다. 동감합니다.

2019-10-17 11:08:27

농구 외적으로 정치와 관련된 발언을 했다고 해서 그걸 모두 한가지 케이스로 일반화시키는 것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민주주의라는게 국민이 자신의 이익을 대변해줄 집단(정치단체 등)을 골라서 지지를 하고, 투표를 하고 어느 집단이 집권을 하던간에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견제를 하고 그런 행위를 통해서 균형을 맞춰가는 것이라고 보는데요.

NBA의 대다수인 미국 국적 흑인 선수가 미국 사회에서 흑인의 인권을 보장받기 위한 활동을 했다고, 전세계 인권이나 다른 좀 더 높은 가치에 대해서 반드시 지지를 해야만 하는 건지는 의문입니다.

정치에 참여하는 것은 국민으로서 기본적으로 가지는 권리이자 의무니까요.

물론 일부 유명 선수들은 그들이 주장하는 바가 더 대중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크겠죠.

하지만, 그 행동이 자국 정치에 대한 참여가 아니고 타국의 일에 까지 손을 내밀겠다고 일반화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지 않을까요?

평소에 했던 말이 자국 사회에 영향을 끼치기 위한 것인지 세계적으로 영향을 끼치려고 한건지 정도는 판단이 되어야 평소에 하던 행동과 다르네 라는 비판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호불호를 말하는게 아닌 남을 비판할 때에는 근거가 있어야지 그게 아니면 비난일 뿐이고, 근거없는 비난은 범죄에 가까운 것이니까요.


PS. "more than atheletes" 라는 캐치프레이즈가 운동선수 외의 모든 것을 담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운동선수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고, 국민이고, 가족의 일원이고 그렇다는 얘기죠.

농구선수니까 닥치고 드리블만 해 라는 말은 농구선수를 하나의 인간으로 보지 않는 엄청 무례한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에 반해서 나온 말이 "more than atheletes" 이란거죠. 그 이후에 이 말을 쓰는 사람마다 행동이 다 다르니 그 말을 쓰는 개개인의 행동을 가지고 판단해야겠죠. (그런데 이 말을 스스로 말하거나 동조하거나 하는 식으로 말한 선수가 많나요? 구글 검색으로는 거의 나오지를 않네요.)

WR
2019-10-17 11:50:51

타국 정치에 대해 올바른 비판을 하지 않았다고 르브론이 욕을 먹는건가요? 논점이 많이 흐려진 것 같습니다. 르브론에 대한 여론이 확 기울어진 것은 모리 발언을 폄하한 것과 뒤에서는 모리 처벌에 대해 질문한 것이 계기입니다. 누가 봐도, 타국 정치나 타인 인권에 대해 선을 긋겠다는 것이 아닌, 본인 계좌에서 사라질 0 하나에 대한 격한 반응이라 보여서 사람들이 비판을 하는 것입니다. More than an athlete에 대해선 구글에 치기만 해도 그 선수 이미지가 제일 먼저 나오니 전 그 점에 대해선 첨언 안하겠습니다.

2019-10-17 12:07:45

저는 글의 주제로 쓰신 정치적 발언에 대한 반응을 다루신 내용에 대해서 일반화를 우려한 겁니다
누가 정치적인 얘기를 하든 이럴것 같다에 대한 우려 표명인 것이지 특정 선수 얘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개개인별로 판단해야한다는 얘기도 말미에 적었구요.

WR
2019-10-17 12:09:59

지나친 일반화입니다. 농구 선수들이 트럼프에 대해 날 선 비판을 할 때엔 이런 반응이 일어나지 않았죠. 이건 옳고 그름에 대한 문제라 반응이 뜨겁다고 생각합니다. 남의 정치적 발언에 대해 르브론이 저지를 하려는 행위가 욕먹는 겁니다. 더 이상 댓글 달지 않겠습니다.

2019-10-17 12:17:02

먼저 제가 요새 보이는 분위기 상 닥치고 농구만 해라는 분위기에 휩쓸려서 본문의 의도와는 어긋난 말을 적었네요.

다시 읽어보니 일반화가 아니라 특정 상황에 대한 비판이신 것으로 봤고, 댓글 분위기 때문에 착각을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내용 자체는 앞으로 정치적 소견을 밝히는 선수에 대해서 닥치고 농구나 해 라는 분위기는 없었으면 좋겠다고 적은 글이었는데, 본문과는 매칭이 안되네요.

gsw
14:36
18
1911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