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BA Multimedia
Xp
자동
Ballers

잘 차려진 밥상에 엇박자 한 스푼 - 홀릭님 슈팅폼 피드백입니다

 
5
  1754
Updated at 2018-03-20 15:35:45

그동안 회원분들의 슈팅폼은 상체 동작이 원모션으로 처리하기 부적합하거나, 

이마에서 조준해야 한다는 강박으로 인해 매커니즘이 끊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편 이번 홀릭님의 슈팅폼은 내심 나타나주었으면 했던 새로운 케이스에 속합니다.

바로 상하체가 모두 원모션으로 부드럽게 수행되나 그 타이밍이 어긋나있는 케이스입니다.

 

: 공을 잡았습니다.

 

: 하체가 힘을 받으면서 팔각도를 만들어줍니다. 

 

: 팔각도가 완성되었고, 하체에 반동이 생겼으니 이제 그대로 일어나야 합니다.

 

: 그러나 상하체의 리듬이 어긋나 팔은 올라갔으나 하체는 아직 주저앉은 상태입니다.

 

: 하체가 뒤늦게 올라왔습니다. 비거리에 반영할 수 있는 하체 모멘텀은 발이 지면을 떠나기 직전인 지금부터 정점까지의 구간입니다. 그러나 팔이 이미 어느정도 펴졌기 때문에 반대로 공을 밀 수 있는 거리(하체 힘을 반영할 수 있는 시간)가 짧아지게 됩니다.

 

: 릴리즈는 정점이전에 마무리됩니다.

 

: 릴리즈가 끝난 뒤에도 계속해서 몸이 솟구칩니다. 점프가 낭비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힘에 부치게 뛰지 않아도 타이밍이 맞으면 가볍게 공이 날아갑니다.

 

 

전반적으로 상하체 타이밍이 어긋나 있으나 그 타이밍만 잡으면 금방 비거리가 훌쩍 늘어날 수 있습니다. 팔이 멈추지 않고 공을 잡은 순간부터 릴리즈까지 한 번에 이루어진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타이밍이 어긋나는지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그림1)

: 일반적으로 점프슛에 대해 쉽게 오해하는 부분은, 하체가 펴지면서 팔꿈치도 같이 펴져야 비거리가 극대화 된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실제로 슛을 이렇게 가르치는 강사도 적지 않습니다. 무릎과 팔꿈치를 같이 펴면서 슛을 잡고, 점프슛은 점프를 높게 뛰어서 정점에서 쏘는 것이라구요. 그러나 부드러운 원모션 슈팅은 그렇게 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하체힘은 하체가 가장 낮은 순간에 발생한 뒤(그림1), 엉덩이와 무릎이 거의 펴져 발끝이 지면을 떠나기 직전에(그림2) 극대화되기 때문입니다. 

 

(그림2)

: 따라서 공이 이마 부근에 세팅되어야 하는 타이밍은 그림2처럼 발끝이 지면을 거의 떠나려고 하는 이 시점인 것입니다. 이렇게 머리위에 공이 세팅되는 타이밍(그림1)과 발끝이 지면을 떠나려고 하는 타이밍(그림2)이 어긋나는 경우엔 대부분 공이 이마에 머무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반면 홀릭님은 원모션을 위한 부드러운 딜리버리-릴리즈는 성실히 갖춰놓았으나 단지 하체 힘을 받는 타이밍만 어긋나있는 경우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타이밍을 조정해야 할까요?

 

(그림4) (그림5)

(그림6)

: 그림4는 팔각도가 이미 완성되어, 팔꿈치만 살짝 올리면 세팅이 끝나게 됩니다. 상체가 그림4-> 그림5로 공이 올라가는 동안, 하체는 힘을 받고 튀어올라 그림4->그림6으로 가야 합니다. 그러면 결국 그림5와 같은 과정은 군더더기, 불필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체가 힘을 꿍- 받아 깔리는 동안 팔각도는 이미 그림4처럼 완성시켜놓고, 하체가 펴지면서 팔꿈치만 살짝올려 딜리버리 세팅을 끝낸 뒤(상체는 그림5, 하체는 그림6) 발끝으로 지면을 미는 동시에 릴리즈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겉으로 보기에 뭐가 문제인지 잘 모르겠는데 미묘하게 힘에 부치는 것 같다 하는 경우에는 십중팔구 이 찰나의 타이밍이 어긋나는 케이스입니다. 점프하는 하체 힘은 하체가 제일 낮을 때가 아니라 바운드를 찍고 올라와 발끝이 지면을 미는 때에 극대화된다는 점을 상기하며 연습하신다면 팀에서도 3점으로 인정받는 슈터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0
Comments
2018-02-28 10:51:22

그림 4 -> 6으로 곧장 가라는 뜻은,

그림 5처럼 공을 쥔 오른팔을 얼굴쪽으로 한번 넣는(구부리는) 과정을 빼고

그림 4처럼 쭉 뻗어있던 오른팔을 직선으로 그대로 올려서 그림 6처럼 릴리즈로 연결하라는

말씀으로 받아들이면 되는거죠?

 

저도 슛동작 촬영한걸 보면 저렇게 한번 얼굴쪽으로 오른팔을 넣는 과정이 있고, 그후에

팔을 쭉 피더라고요.

 

WR
2018-02-28 10:55:11

아닙니다. 그림4의 상체와 그림5의 상체는 팔꿈치의 높이만 차이있을 뿐 동일합니다. 

4->6으로 곧장 가라는 뜻은 하체가 4->6으로 가라는 뜻이지 팔은 4->5로 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공을 이마에 올렸을 때 공(과 상체)는 그림5처럼, 하체는 그림6처럼 되는 것입니다.

Updated at 2018-02-28 11:00:14

공이 머리쪽으로 왔을 때 발은 이미 지면을 박차고 오르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시군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그림5처럼 머리쪽으로 공을 집어넣고 슛을 하게 되면,

한번 멈추는 과정이 있게 되는것 아닌가요?

가슴부터 딜리버리를 해서 쭉 릴리즈로 연결해야 원모션으로 슛이 나가게 되어

몸 전체의 힘이 전부 전달되지 않나 해서요.

WR
Updated at 2018-02-28 11:15:21

그래서 그림4에서 팔꿈치 위치를 제외한 팔 각도가 이미 완성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머리쪽으로 공을 집어넣는 느낌이 드는 경우(소위 이마에 장착한다는 느낌) 팔각도가 미리 완성이 안 되고 이마 부근에서야 팔각도가 좁아지기 때문에 (접혔다가 다시 펴야 해서) 멈추게 되는 것입니다. 그림5처럼 한번 공을 들어보고 손목,팔각도를 그대로 유지한 채 팔꿈치 위치만 내려보세요. 그게 그림4에서 완성되어야 할 팔각도입니다. 그러면 그림4->그림5 간의 팔 이동이 전혀 이질적으로 느껴지지 않고 단지 공이 위아래로만 이동하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그러나 영상으로 보면 어깨를 중심으로 원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공과 팔도 머리쪽으로 후퇴하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2018-02-28 11:32:37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부분 유의해서 연습 해보겠습니다~

2018-02-28 13:32:01

너무나 정성어린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역시 슈팅매커니즘의 박사님이네요
우선 저도 평소에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끼던 부분이 정확히 들어맞네요.
지적해주신 타이밍이 정확한 슈팅이 나올때는 여지없이 깔끔하고 가벼운 슛터치가 나오더라구요.
결국 간단하게 살펴보면 하체힘이 펴지면서 릴리즈가 이뤄져야하는데 하체힘이 좀 늦게 반영이 되면서 비거리가 짧아지고 몸에 힘이들어가는 현상이 나오는것 같네요.
즉, 지면을 미는 힘이 상체에 전달돼서 릴리즈가 되도록 노력하면 될까요?

WR
2018-02-28 13:44:00

사실 저 순간이 정말 찰나에 불과해서 한 번 습관이 잘 못 들면 꽤나 고치기 까다로운 부분입니다. 

점프를 하는 과정동안 반드시 

1. 허벅지+엉덩이+무릎 

2. 발 앞꿈치

이렇게 순차적으로 힘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발 앞꿈치에 힘이 들어가는 (2) 시점에 허벅지+엉덩이+무릎은 이미 그전에 힘을 받아(1) 어느정도 펴지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것을 매번 슛 쏠 때마다 맞추기는 어렵기 때문에, 점프는 그대로 하시고

발에 힘을 주는 것과 릴리즈 펴는 것을 동시에 한다고 생각하세요.

지금은 (1)시점에 릴리즈를 시작하고 있기 때문에 타이밍이 어긋나는 것이에요.

연습할 때 최대한 발과 팔꿈치 펴는 것을 최우선시하고, 익숙해지면 세부적인 디테일을 잡는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2018-03-01 12:22:36

어제 말씀하신 방법으로 연습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의문이 생긴게 제가 삼다수님 말씀과는 반대로 하체힘이 작용되는듯하네요.

즉, 허벅지+엉덩이+무릎->발 앞꿈치

이게아니고 발 앞꿈치로 지면을 밀면서 허벅지와 무릎이 펴지면서 슈팅이 이뤄지네요.

그리해서 말씀하신대로 연습해보니 발앞꿈치에 힘이 들어가면서 릴리즈가 되니 편하게 슈팅이 되는것 같기는 한데...과연 이게 맞는지 모르겠네요 ㅜㅜ

WR
2018-03-01 13:42:15

: 허벅지+엉덩이+무릎이 꿍- 하고 힘을 받는 시점은 이 타이밍이구요.

 

: 발 앞꿈치로 지면을 밀어 올리는 시점은 이 타이밍입니다.

물론 발 앞꿈치로 지면을 밀 때도 허벅지,엉덩이,무릎에 힘이 들어가긴 합니다만 앞 쪽의 저 과정이 선행되어야 해요. 슛을 위한 점프를 하지 말고 정말 제자리 점프를 해보세요. 하체가 아래로 깔리면서 하체힘이 발생하고, 다리가 찰나에 펴지면서 발끝에 힘이 들어가게 되어있습니다.

2018-03-01 17:05:06

넵 일단 제자리점프를 통해 감을 익혀볼게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