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2020 필리의 위크포인트와 해결 과제

 
  2024
Updated at 2019-07-10 18:03:57
2020 필리의 위크포인트와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필리는 호포드-조쉬 리차드슨을 영입하면서 FA 시장에서 선방했지만 다른 강팀만큼의 성과를 냈다 보긴 힘들 겁니다. 여타 강팀들에 비해 당장 전력이 더 나아 보이지도 않고, 과제는 산적해 있죠(플옵 위주로 볼 때).

필리의 아킬레스 건은 샷 크리에이터의 부재입니다. 훌륭한 로스터 밸런스를 갖췄고 뎁스도 괜찮은 팀이지만, 샷 크리에이터의 부재가 플옵에서 발목을 잡을 확률이 매우 높죠.

2 : 2 게임은 어떻게든 소화 가능한 선수들이 많지만, 외곽라인에서 1 : 1에 능한 선수가 한 명도 없는 것이 가장 뼈아픕니다. 이 문제 때문에 돌파옵션으로써 시몬스가 성장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얘기되는 거겠죠.

펄츠-버틀러 연속 영입이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버틀러가 떠나면서 플랜이 꼬여버렸습니다. 필리가 빅맨을 중심으로 하는 팀이다 보니 전통적으로 검증된 구성인 스윙맨-센터 콤비를 구축하는 게 가장 좋은 건 분명한 사실인데요. 

필리는 버틀러가 떠나면서 스윙맨을 잃고 말았고, 그렇기에 외곽라인에서부터 1 : 1 아이솔되는 선수가 없는 점이 정말 아쉬워 보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2020 필리가 지난 시즌 플옵 대비 강팀이냐? 라는 질문에는 선뜻 그렇다고 답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필리가 플옵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정규시즌에 확실한 성적을 내면서 상위 시드를 확보해야 하고, 수비력이 리그 1위급으로 올라가야만 합니다.

그리고 유망주 들이 로테이션 합류 가능할 정도로 발전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죠.

물론 수비력 측면에선 기대할만한 여지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지난 시즌 필리 수비의 문제점이었던 경직성 해결 측면에서 리그 최상위 커맨더인 호포드의 합류가 정말 긍정적입니다.

필리는 지난 시즌 엠비드에게 커맨더 역할을 맡겼으나 성공했다 보긴 어렵습니다. 브라운 감독이 시즌 전에 가장 강조했던 것이 커맨더 역할을 해줄 빅맨이 필요하다는 점이었는데, 기대했던 엠비드가 이 역할을 잘 해낸 건 아니었죠.

상황이 그렇다보니 시즌 중후반에는 버틀러가 커맨더 역할을 분담했지만 역시 경직성 문제를 해결하진 못했습니다. 

그래서 리그 최상위 커맨더인 호포드의 합류에 거는 기대가 큽니다.

그리고 버틀러가 지난 시즌 필리에서 오프볼 수비가 이름값 대비 좋지 않았기 때문에(온볼 수비는 기가 막혔지만요), 조쉬 리차드슨의 합류가 기대되는 부분도 분명히 있습니다.

호포드-조쉬 리차드슨-자이어-타이불의 합류로 수비력 향상의 발판은 충분히 마련한만큼 수비력이 리그 1위급으로 올라가는 것이 대권 도전을 위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수비력이 리그 1위급이 안된다면(최소 3위 이상) 필리는 대권 도전은 어려울 거에요.

그리고 클러치가 아쉬운 팀이니만큼 홈 어드벤테이지를 확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할 것 같아요. 정규시즌 1위를 탈환하는 게 최고겠지만 그렇지 않다 해도 최소 2라운드까진 홈 어드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강팀과의 대결에서 클러치 싸움에 밀릴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홈 어드를 통해 약세를 만회할 필요가 있어 보여요.

또한 뎁스도 마냥 좋다 보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서 필리의 뎁스가 괜찮아지려면 반드시 자이어-타이불-밀튼 유망주 3인방의 성장/분전이 필요한데요.

서머리그에서 드러난 밀튼은 좀 많이 아쉬웠고(결국 서브 볼 핸들러-캐치 슈터의 한계를 벗어던지지 못했죠. 드리블하는 도중에는 슈팅을 시도못한다는 단점을 이번 서머리그 때도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딱 하나 넣은 3점이 캐치 앤 샷이었죠), 타이불은 가능성은 충만하나 신인이라는 점이 걸립니다.

그래서 역시 자이어가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자이어가 즉전감으로써 뚜렷한 모습을 보여줘야 필리가 로스터 뎁스 측면에서도 강점을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서머리그에서 자이어는 충분한 가능성을 보여준만큼 차기 시즌 필리 벤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클러치 문제 해결은 엠비드-호포드의 분전은 필수적이라 본다면 역시 시몬스-토비가 얼마나 엠비드를 잘 보조해줄 수 있느냐에 성패가 갈릴 것 같습니다.

컨셉은 엠비드-호포드 중심의 2 : 2 게임(토비/조쉬 살리기) + 시몬스의 1 : 1 아이솔 조합으로 가야한다 보고 있는데요.

시몬스의 돌파 효율 증대야 말할 것 없고, 토비가 외곽 라인에서 확실한 존재감을 보여줘야할 필요성도 있어 보입니다.

이미 토비는 클리퍼스 시절에 루윌-갈리날리 다음의 클러치 3 옵션일 때 58.6% 야투율, 57,1% 3점 성공률이라는 고효율 슈터의 면모를 뽐낸 적이 있습니다.

토비가 클러치 때 버틀러처럼 공격을 주도할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시몬스와 롤을 잘 나눠서(시몬스는 돌파 중심/ 토비는 외곽 슈팅 중심) 엠비드-호포드를 잘 보조해주면서 클리퍼스 시절의 효율만 되찾아줘도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필리가 이미 레딕-엠비드 중심으로 버틀러 없을 때도 클러치 승률 1위 팀이엇던 전력이 있는만큼 토비가 엠비드-호포드 파트너로써 얼마만큼 해주느냐가 정말 중요할 거에요.

브라운 감독은 버틀러가 나갔기 때문에 클러치 때는 멀티 볼 핸들러를 강조하는 전술을 중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엠비드와 호포드를 중심으로 하는 DHO를 적극 활용하겠죠(엠비드의 로우 포스트 공략을 지원사격해주고, 호포드의 링커 역할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그래서 시몬스와 토비가 멀티 볼 핸들러로써 엠비드-호포드를 잘 보조해줘야할 것 같습니다. 

토비는 엠비드-호포드 파트너로, 시몬스는 1 : 1 아이솔 중심으로 기여해줘야만 할테구요.

필리가 수비로 모든 팀을 박살낼 수 있을 정도의 역량을 보여주면서 클러치 때 엠비드-호포드 중심으로 손해를 최소화해낸다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필리의 클러치 모토는 3번 막고 1개만 확실히 넣겠다는 마인드로 가야한다 보고 있습니다.

2020 필리는 1 : 1 아이솔이 안되는 것이 치명적인만큼 시몬스가 돌파옵션으로써 최소한으로라도 기여해주고, 그 후에 엠비드-호포드와 토비-조쉬 중심으로 2 : 2 게임의 효율을 극대화시켜야만 하는 어려운 숙제를 안게 되었네요.

위에 열거했던 필리 과제를 정리해보면,


1. 수비력을 극강으로 끌어올려야 하고,

2. 홈 어드를 최소한까지는 확보해야 하며(동부 2위 이상은 해줘야 합니다),

3. 유망주들이 성장해 뎁스 강화를 이끌어줘야 하고(자이어가 핵심!),

4. 엠비드-호포드 중심의 2 : 2 게임과 시몬스 중심의 1 : 1 아이솔을 잘 조화시켜 클러치 약세를 최소화시켜야 합니다.


필리가 정규 시즌 중에 위 네 가지 과제를 모두 해결한다면 대권 도전도 가능할텐데, 과제가 워낙 많아서 쉬운 길은 아닐 것 같아요. 

샷 크리에이터있는 팀이 가장 부러운 요즘인데요. 팬 입장에서는 마법사 호포드가 토비와 조쉬 리차드슨을 고효율 선수로 확실히 탈바꿈시켜주면 좋겠습니다.^^
18
Comments
2019-07-10 17:49:34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써주신대로 방패로 찍어버리는 팀이 컨셉이 되어가는 것 같네요. 새 시즌이 어떻게 될지 굉장히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WR
2019-07-10 17:52:10

전 지난 시즌 필리 수비의 최대 아쉬움을 의사소통의 부재라고 생각하는 데요. 그래서 최상위 커멘더인 호포드에게 거는 기대가 정말 큽니다.

 

호포드-J-rich가 기대만큼만 해준다면 2020 필리는 정말 방패로 찍어버리는 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최강의 방패가 되어야 더 나은 면모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2019-07-10 17:51:51

잘보고 갑니다^^ 시몬스 아이솔 기대되네요^^

WR
2019-07-10 17:52:36

시몬스가 아이솔 옵션으로써도 부디 잘해주면 좋겠습니다.^^

2019-07-10 18:08:49

 시몬스가 슛을 장착해야 아이솔이 좋을텐데 말이죠...

해리스가 클리퍼스 모습으로 돌아와줬으면 좋겠네요..

혹시 앤써님은 리차드슨 마이애미때 경기 보셨는지요??

 

어떤분이 보급형 올라디포라고 하시던데 

뽱 터지길!

WR
2019-07-11 01:33:01

수비에선 더할나위없는 선수입니다. 온볼 디펜스-오프볼 디펜스 다 정말 좋고, 필리와의 궁합은 정말 좋을 거에요.^^

 

공격에서는 적당한 풀업 점퍼와 괜찮은 스크리너(DHO) 이용능력을 가져서 필리와의 궁합도 좋을 거에요.

 

스텝 폭이 넓고 짧게 끊는 부분이 아쉽고, 그래서 효율이 떨어지는 편인데요. 호포드와 엠비드라는 최상급 스크리너/핸드오프 피더와 함께 하면서 단점이 가려지면 얼마나 좋아질 지 궁금합니다.

 

슈팅에 조금 더 집중한다면 정말 좋은 슈터가 될 거에요.^^ 

2019-07-10 18:28:26

자이어와 타이불의 벤치에서 에너자이저 역할을 기대해보는데 출전시간을 많이 받을수 있을까요

WR
2019-07-11 01:34:08

자이어는 출전시간이 어느정도 보장될거라 보고 있습니다. 타이불은 초반에는 많이 출전하진 못할 것 같은데, 점차 자신의 입지를 넓혀가면 좋겠습니다. 

 

두 선수 모두 브라운 감독이 좋아하는 성향의 선수들이라 공헌도만 인정받으면 바로 중용될 것 같습니다.^^

2019-07-10 18:42:16

저도 앤써님 말처럼 수비로 눌러야 된다고 봐요... 로스터만 봐도 그렇고 실제도... 문제는 공격에서의 효율인데... 그거는 시즌 치르면서 손발 맞추고 하다보면 약점이나 강점이 드러 나겠죠...

WR
2019-07-11 01:36:07

말씀에 크게 동의합니다. 수비로 누르면서 1번의 기회만 확실히 살릴 수 있어도 조금 더 높은 곳을 볼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019-07-10 18:49:00

돌파 마무리와 근거리에서라도 슈팅 2지선다를 강요할 수 있는 시몬스가 된다면...

WR
2019-07-11 01:36:23

그러면 정말 금상첨화일 것 같습니다.^^

Updated at 2019-07-10 20:59:53

시몬스가 내가 직접 조지겠다 는 마인드만 가져도 파이널 갈거라 봅니다
점퍼를 쏴도 내가 쏘고 갖다 박어도 내가 들이받겠다
쏘고 또 쏘고 일백번 고쳐쏘겠다는 그 정신
맘바멘탈리티가 필요한 사나이가 벤 시몬스인듯

재능을 너무 썩히고 있죠

WR
2019-07-11 01:39:35

벤 시몬스가 그리 된다면 정말 대단해질 것 같습니다. 제너와 헤어지고 훈련욕에 불타는 시몬스이니만큼 이번 오프시즌은 기대를 해봐도 좋을 것 같긴 해요.^^

2019-07-10 22:00:40

말씀해주신대로 결국 유망주들의 성장이 꼭 필요한 상황인거 같네요.

사실상 증명된 선수들은

시몬스 - 리차드슨 - 해리스 - 호포드 - 엠비드 스타팅 라인업에

에니스와 스캇뿐이니깐요.

 

네토나 밀튼도 백업 포가로써 경쟁을 해야할 것 같고

자이어와 타이불의 성장이 중요할 거 같습니다.

카일오퀸과 이번에 계약하긴 했지만 결국 센터자리는 엠비드 - 호포드 - 볼든 순으로 채우고

제 3,4의 센터정도가 될거 같네요. 

WR
2019-07-11 01:40:56

말씀에 크게 동의합니다. 볼든은 후반기에 4번으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준만큼 팀 니즈에 따라 위치를 오갈 것 같은데요.

 

스캇과 오퀸 사이에서 볼든이 효율적인 모습을 보여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역시 뎁스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선수는 자이어일 것 같습니다.^^

2019-07-12 08:27:34

샷크리에이터의 부재는 정말 공감합니다. 때문에 엠비드가 후반 체력고갈과 함께 어이없는 샷설렉션이 많았던 것 같은데, 버틀러 합류 후 조금이나마 커버가 되서 경기가 풀렸던 것 같네요.

리처드슨,호포드같은 훌륭한 수비수들을 영입했으니 한층 더 나은 조직력을 보여줬음 좋겠습니다!

WR
2019-07-12 09:43:11

최강의 방패로 상대 팀을 막기만 하는 게 아니라 때리는 팀이 되면 좋겠습니다.^^

 

샷 크리에이터 부재가 뼈아프지만 필리가 위 4가지 과제를 잘 달성해서 파이널에 도달하면 좋겠네요.^^

den
lal
18:30
 
713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