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바둑 사활 질문

 
1
  697
Updated at 2018-03-18 12:05:09

https://www.youtube.com/watch?v=AcHVKekxl7g&t=4s

 

 

그럼 저 마지막 경우 빅으로 계산되서 집이 없는 거 맞죠?

10
Comments
Updated at 2018-03-18 09:27:40

절묘한 문제네요. 크게 배웠습니다.

네, 결과는 빅이 되어 서로 집이 없는 것으로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WR
2018-03-18 09:28:57

저야 당연히 못 풀었는데 그래도 프로까지 답을 못 알아내다니 고정관념이 참 무섭군요

2018-03-18 09:34:42

신기하네요

2018-03-18 11:13:35

오오 저 바둑 완전 초초보인데 맞췄네요.. "왜 자꾸 손을 대지, 안두면 그만 아닌가.."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고정관념이 없는 진짜초보라 통했나봅니다ㅋㅋ

1
2018-03-18 12:07:54

참 묘한 것이 최종 빅의 모양을 문제로 내면 그 답을 잦는데는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손을 빼면 된다는 정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최초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는 이 빅의 상태가 검토 중에는 짧은 시간에 이건 사는 모양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안 되는 해법은 빨리 기각하고 다른 방법을 수읽기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빠른 검토 시간 동안 고정관념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보시고 손을 빼면 될 수 있지 않은가 생각하셨다면 천부의 재능이 있으시든지 평소 여러 경우의 수를 다루는 일에 관심이 많이 있으시든지 그러한 일에 종사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어떤 것이든지 대단하십니다.

2018-03-18 18:57:54

ㅎㅎ격려 감사합니다. 오히려 뭔가를 오래한 사람들이 그럴 수 있다는 거 완전 공감합니다~ 

 

제가 뭐 기재가 있고 그런건 아니고요ㅎㅎ 후자에는 어느 정도 해당사항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상대가 기다렸다는 듯이 달려드는 모양새면 물러나서 먼저 움직이는 걸 지켜보는 태도가 도움이 되었을지도 모르겠네요ㅎ 

 

바둑은 포석부터 그 큰 그림을 논리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면 깊게 해보고 싶은 취미 중에 하나인데 초반에 그냥 외우라고 하는 통에 손이 잘 안가네요ㅎ 유튜버 추천이 있던데 한 번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1
Updated at 2018-03-24 01:50:02

바둑은 중급이 되면 재미 있습니다.  

 

중급이 되는 가장 논리적이며 가장 빠른 방법은 행마의 기초, 사활의 기초, 끝내기의 기초 이렇게 세 권의 책을 읽는 것입니다. 이들을 빨리 한 번 읽고 대국을 하면서 또 한 번 읽게 되면 빠른 시간 내에 중급을 두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정석과 포석은 중급에 가서 배우시면 됩니다. 초급에서 정석이 이렇고 저렇고 하게 되면 바둑 발전도 더디고 바둑에 흥미를 잃을 수가 있습니다. 연습장에서 골프 코치에게 배우면 석 달 동안 7번 아이언으로 똑 같은 동작을 반복하라고 합니다. 이거 지겨워서 골프 그만 두는 남자들이 많습니다. 골프 전체는 무엇이고 어떤 것들을 배워야 하는데 앞으로 배우는 시간 계획은 이렇게 됩니다라고 시작을 하면 좋겠는데 바로 골프 전체의 아주 일부분 동작을 전체가 무엇인지 소개도 안 해 주고  석 달 동안 반복하라 하는 것은 잘 된 가르침이라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

 

바둑은 대체로 정석, 포석, 행마, 사활, 끝내기의 다섯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정석과 포석은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고 이해도 쉽지 않고 아는데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초급에서 중급으로 가는 데는 위에 소개드린 세 권의 책을 빠른 시간 내에 읽어 보는 것입니다. 아마 한 두달 걸릴 것입니다. 그리고 바둑을 두면서 또 한 번 읽어 보면 행마, 사활, 끝내기를 어느 정도 논리적으로 둘 수 있게 됩니다. 이 책들을 한 번 본 후에 다른 책을 보거나, 강의를 듣거나, 대국을 하게 되면 아 내가 전체에서 어느 부분을 배우고/두고 있구나 하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바둑책은 말하자면 유저인터페이스가 좋지 않은 바둑의 유저 가이드 북입니다.

책은 가급적 최신판이 좋고 또한 가급적 두꺼운 책이 좋습니다.

 

중급에 도달하면 중급 행마, 중급 사활, 중급 끝내기 이렇게 세 권의 책을 보면 되고, 기초 정석, 기초 포석에 관심을 갖으시면 됩니다. 중급이 되면 프로들이 해설하는 것도 뭘 말하는지 좀 더 이해가 쉽습니다.

 

답신이 늦어 죄송합니다. 아직 댓글 초보이다 보니 로그인도 서투르고... ^^

 


 

2018-03-24 10:59:04

어머나ㅋ 이렇게 친절하게 답글 적어주시다니ㅠㅠ 딱히 댓글을 기대한 건 아니었어요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해봐야겠습니다. 제가 골프를 그렇게 배웠거든요 그런데 너무 재미있었어서ㅎㅎ 군대 있었을 때 예뻐하는 후임이 아마 1단이라고 해서 물어봤었거든요. 1급~3급이 목표다 뭘하면 좋겠니라고..프로들의 기보를 계속 반복하는게 좋은데 정말 지루하실거다 라고 말해주더라고요.. 진득하게 하는 거를 딱히 힘들어하진 않아서 그러마라고 했지만 골프는 몸쓰는거라 그런지 비교적 편하고 재미있게 지루한 시간을 보냈는데 바둑은 주변에 두는 사람도 없어서 그런지 의욕이 생기질 않는 것 같습니다.

친절한 댓글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불편하지 않으시다면 책이나 사이트 같은거 추천해 주시면 또 감사드리겠습니다~

1
Updated at 2018-03-24 16:41:36
1. 바둑행마사전, 전원문화사, 512쪽, 2017.3월 발행

   행마법이라는 것이 돌을 효율적으로 놓는 것이며, 여러가지 행마의 예를 잘 들어 초급 공부에 아주 적합한 내용입니다. 이 책은 제가 거의 모두 훑어 보았고 이 정도면 중급 행마까지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기본사활로 수읽기에 강해져라, 더디퍼런스, 272쪽, 2017.9월 발행

   초급과 중급 사활까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책 목차만 모두 보고 추천하는 것이지만 최신판이고 이하림이라는 분이 저자이신데 이 분 책이 대부분 괜찮았습니다.  

 

3. 끝내기 모르고 바둑두지 마라, 전원문화사, 256쪽, 2016. 8월 발행 

   초급, 중급, 고급까지 포함하고 있네요. 초급에 적합한 책을 찾지는 못했지만 괜찮은 책일 것 같습니다. 초급 부분을 빨리 보고 실전을 경험하면서 중급 끝내기까지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은 구판(2000년 발행)도 제목이 같은 것 같으니 발행년월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바둑 사이트로는,

http://cafe.naver.com/badoll/9889  프로바둑기사사랑회(프바사)

  프로 기사가 관련된 카페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에서 제공하는 바둑정보들이 제법 많습니다. 다만 책을 먼저 보고 대체적으로 배워야 할 윤곽을 잡고 사이트를 참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바둑문제풀이가 정말 많아서 혼란에 빠지는 것이 우려됩니다. 

 

http://blog.naver.com/k9617454     

 여기 주인장이 어마어마한 바둑문제풀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 아래 쪽으로 내려가서 왼쪽 목록들을 보면 입문, 초급, 중급, 고급까지 정말 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단지 공부하다 길을 잃을까 우려됩니다. 입문, 초급 문제들까지도 중급 문제인 경우가 많아서요. 그러나 이 분의 열정은 대단하다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중급, 상급 실력을 갖추신 후에는 개인이 공부하기에 따라 도움을 많이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사이트도 책을 정독하여 체계를 일단 갖춘 후 보조적인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겠습니다.     

 

cyberoro.com 

오로는 한국기원의 인터넷사이트입니다. 오로에는 급수에 따라 공부할 수 있는 예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월 5,500원인가를 지불해야 하는 것 같고요. 월 회비를 납부하면 프로기사들의 동영상 자료들을 같이 볼 수 있어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것도 저는 책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으로 초급과 중급의 체계를 잡아 놓으면 그 다음부터 읽고 보는 책, 블로그, 카페, 인터넷사이트, 바둑TV 등의 모든 자료는 내 실력을 늘리는데 모두 도움이 됩니다, 책의 저자는 전체가 무엇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책을 지어내며 가급적 전체를 개념을 담으려고 노력합니다. 물론 책만 가지고는 정보의 양이 충분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많은 변형된 예제들을 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모든 인터넷, TV,유튜브 등 정보 소스들은  체계보다는 많은 양과 깊은 지식에 주력하는 경향이 있어 초급과 중급분들이 바둑 배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배워가시면서 방향을 잡으셔야 할 때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시면 즐겁게 답드리겠습니다. 저는 매일 매니아를 통해 좋은 정보와 식견들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저는 매니아인의 바둑실력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매우 기쁜 마음입니다.

논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은 바둑실력이 조금 늦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맞는 방법이며 바둑 부분부분의 실력을 고르게 균형되게 발전시키는 길입니다. 마치 골프가 스코어만큼 스윙폼과 에테켓이 중요하듯이요.^^

 

    

                                                   

 

2018-03-24 21:49:33

어우 감사합니다. 이 댓글은 긁어다가 제 메일로 보냈습니다

 

열심히 공부하면 대략 1급까지는 아주 오래 걸리지는 않겠죠?ㅎㅎ 

처음에 바둑을 접하게 된게 그 격언들이 인생에도 적용이 되고 폐부를 찌르는 멋진 말들이 많아서 였는데(적의 급소는 나의 급소, 탐부득승, 신물경속, 공피고아, 요석과 폐석을 구별하라, 정석은 외우고 잊어라 등등) 이렇게 좋은 교재, 사이트 소개해 주셔서 다시 좀 의욕이 생기네요.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평안한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24-04-26
 
942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