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Ballers

농구 점프슛을 위한 준비

 
14
  2557
Updated at 2018-10-31 11:03:29

개인적인 의견이고 전문적인 트레이너도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내용이 될수도 있지만,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농구 점프슛에 있어서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점프 슛에 대한 여러가지 팁들이 많이 있지만,

그러한 동작은 어떻게 해야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고찰하겠습니다.

 

사실 일반인들은 전문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은이상 운동선수처럼 근육이 힘을 내기 위한 최적화된 몸이 아닌 경우가 허다합니다.

왜냐하면 평소에 오래 앉아있거나, 아니면 헬스, 필라테스처럼 몸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아예 안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대게 나타나는 문제가 라운드숄더, 고관절의 전후방경사 입니다.


 

 농구 슛을 멀리 날리고 싶은데 안된다고 스윕엔 스웨이를 만들어라, 원모션으로 슛팅을 해라.

이런거는 스쿼트를 할때 토크를 바깥으로 주면서 유지하고, 척추는 중립으로 유지하고, 바는 발목위의 무게중심 선 위에서 움직이도록 해야합니다. 랑 다를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올바른 자세에서 동작을 가져가면 당연히 나오는 결과적,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동작을 잘못 오해해서 그런 동작을 의도적으로 해야 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스쿼트에서 힙드라이브...

스윕엔 스웨이랑 턴 동작을 이런느낌으로 받아들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척추중립

 

다른 운동은 잘 모르겠지만 대체적으로 헬스 동작이나 농구에서 척추중립을 유지하지 않은 채 운동을 하면

대체로 운동효과가 없거나 퍼포먼스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무릎이나 허리에 통증이 생길수도 있고요. 

 

 척추중립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영상입니다.


 슈팅에서 가장 큰힘을 내는 부분은 하체입니다.

고관절이 유연하지 못하거나 근력이 떨어지면 슈팅에서 당연히 비거리가 나올 수가 없습니다.

 헴스트링이나 사두근이 타이트한 경우도 문제가 됩니다.

 

고관절 주변의 근육들의 해부학적 이해(가볍게)

 둔근, 사두근, 이두근 이정도로만 아시는 분들은 꼭 봐주세요

 

 

고관절에서 힘을 제대로 내기 위해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운동

(항상 어깨는 살짝 외회전시키고, 복부와 엉덩이에 긴장감을 주고, 턱은 몸통족으로 당겨줍니다-목 밑으로 회전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이 자세-척추중립을 유지한 상태에서 동작을 하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골반이나 어깨 상태에 따라서 해도되는 운동과 하지말아야 하는 운동이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고, GuerrillaZen Fitness나  ATHLEAN-X™ 해외유투버인데 좋은 영상이 많습니다.

 


발뒷꿈치를 들어야한다 하체를 써야한다 이런말보다는 슈팅을 하기위한 우리 몸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었고, 고관절/견관절의 바른 위치와 가동범위 유연성을 확보하시고 뭐든 운동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슛팅도 더 잘나가고 폼도 좋아집니다.

 

헬스에서 운동 처음하고 고관절 유연성안좋고 헴스트링이 타이트한테 데드리프트 안시키듯이 농구 슛에서도 슈팅을 위한 몸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스트레칭, 유연성운동을 알려드리는 것이 글의 목표입니다.

 

전문적으론 기능해부학을 공부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9
Comments
1
2018-10-23 16:34:04

 제가 요즘 생각하는거랑 비슷한 글이네요. 

결국 하체의 힘을 어떻게 상체로 끌어올리느냐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클린이나 스내치 같은 파워성 운동들이 그러한 감을 못잡는다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갖고있습니다.

WR
2018-10-23 17:49:01

좋은 의견이십니다.

제 생각을 덧붙이자면 저는 클린이나 스내치 같은 운동은 이미 몸이 준비된 사람이 시작했을 때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운동이라 생각합니다. 고관절이나 견관절 유연성이나 가동범위도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심지어 둔근을 사용하는지 감을 못잡는 분도 계시기 때문에 난이도있는 클린이나 스내치 동작을 쉽게 권하기는 힘듭니다.

고관절 유연성과 골반척추중립을 할 줄알면 런지만큼 바로 쉽게 근육늘릴 수 있는 하체운동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1
2018-10-23 17:46:05

 단지 슛의 동작만을 따라하면 그 매커니즘을 이해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헬스도 그렇거든요. 저 선수의 동작을 그대로 따라한다고 그 근육에 자극을 줄수 있느냐는 

 다른 문제거든요. 

WR
2018-10-23 17:50:26

좋은 의견이십니다.

헬스도 사람마다 체형이나 근육량 유연성 가동범위 조건이 다 다르게 일률적으로 슛의 동작만을 모방하려는 것이 슛을 잘쏘게 되는 비결이 될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1
2018-10-23 21:27:50

왜냐하면 올바른 자세에서 동작을 가져가면 당연히 나오는 결과적,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동작을 잘못 오해해서 그런 동작을 의도적으로 해야 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말인가요.
연결이 부자연스러워서 이해가 어렵네요

1
2018-10-23 22:38:29

예를 들면 스윕앤 스웨이가 바른 근육 사용으로 인해 나오는 부수적인 동작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의도적으로 스윕앤 스웨이 모션을 취해줘야한다는 착각속에서 의도적으로 발을 앞으로 보내주는 연습을 하시는 분들이 많죠.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모션이 아닌 근육을 선택적으로 올바르게 사용하려는 노력을 해야한다는 말이신것 같습니다. 

1
2018-10-23 21:48:12

농구할때 라운드 숄더는 어떤 안좋은 영향이있나요?

WR
Updated at 2018-10-24 09:48:42

전문인이 아니라 아는 내에서 말씀드리자면, 우선 라운드숄더를 가지신 분은 어깨 관절의 유연성과 가동범위가 정상인에 비해 좋지않습니다. 그래서 척추중립 상태에서 손바닥을 위로해서 어깨를 올리면 많이 못올라갑니다. 이는 어깨의 통증과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깨가 굽으면 몸이 전체적으로 앞으로 쏠리면서 장기가 받는 압박이 커지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무엇보다도 공을 들어올리는 등근육이 약해져있고 어깨 가동범위가 안나오니 슈팅에 있어서 타점이 현저히 낮아지죠.

2018-10-24 17:54:24

라운드 숄더인데 어쩐지 어깨를 많이 쓰는일도 아닌데 어깨가 아프더라구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