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Free-Talk
Xp
NBA       
Xp
  
KBL       
Xp
  
Mania Community. Your Favorite.
NBA-Talk
남의 덕질 방식을 보고
 
4
  1587
2020-02-21 01:31:52

너 때문에 까가 생겼다고 할 수는 없죠. 어떻게 입덕해서 어떻게 덕질하든 남한테 피해만 안 준다면 다른 사람이 왈가왈부할 처지가 못 됩니다. 그 선수가 잘생겨서 좋아하든 삼점이 없어서 좋아하든 아이돌 덕질하듯 좋아하든 다른 사람이 화낼 이유가 전혀 없다는 겁니다. 그저 슈퍼스타라는 네임드만 보고 덕질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 그건 건전하지 못한 덕질이다. 그러므로 나는 싫어할 거다. 이렇게 말하면 그 팬들을 무시하는 거죠. 철저한 분석으로 좋아하는 선수를 찾고 싶으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그게 다른 사람의 덕질과 팬심을 낮잡아볼 이유는 아닐 뿐입니다.


10
Comments
2020-02-21 01:33:27

인정합니다

Updated at 2020-02-21 01:35:14

혼자 덕질 하면 아무도 뭐라 안하죠 자기선수 높이려고 다른 선수 낮추고, 되지도 않는 가정과 한정을 걸어가며 자기 선수만 높이려 드는게 올바른 팬이 할 덕질은 아니니까요 그냥 자기가 좋아하는 선수 응원하는건 문제가 될리가 없어요 슈퍼스타급 되면 이상한 팬은 다 있는거 같습니다

2020-02-21 01:53:44

덕질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다른 선수를 낮추게 되기도 하니까 저는 빠가 까를 만든다는 걸 이해는 합니다. 이를테면 레너드 팬이 뜬금 없이 레너드가 우승 추가하면 듀란트 넘을 수 있나요? 이러면 그럴 의도는 아니었겠지만 커리 하든을 그냥 프리패스해버린 셈이 되니까 커리 하든 팬은 기분이 나빠지죠.

 

사실 NBA 커뮤니티에서 이런 현상의 원조는 코비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코비 빠들이 코비를 치켜올리는 과정에서 조던과 비교하니까 조던 팬들이 기분이 나빠져서 코비를 까내리기 시작했고, 이게 르브론 대에 와서는 비교 정도가 아니라 조던 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더 심해졌죠. 그걸 커리 팬덤이 이어 받았고, 코비 르브론 때문에 조던 팬이 받은 느낌을 똑같이 르브론 팬들이 받았죠.

 

그러니까, 빠도 조심해야 하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빠가 까보다 항상 낫다고 생각합니다.

 

2020-02-21 05:59:12

르브론이 조던을 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요?
매니아 제법 오래 봐 왔는데 특정 조건을 걸어놓고 이러면 조던 넘나요? 정도는 몰라도 진지하게 르브론이 조던 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만;;

2020-02-21 01:55:22

맞는말이지만 스포츠선수를 아이돌덕질하듯 덕질하면 곱게 보이지않는것도 맞습니다. 아이돌을 덕질하는것처럼 맹목적으로 좋아하는건 그 스타의 모든면을 좋아하는거고 범죄같은것만 아니면 모든것을 포용하고 좋아한다는 자세인데, 스포츠라는건 팀간의 대결을 기본으로 하고 목표가 우승에 있는이상 플레이에있어 비판받는 부분이 있을수밖에 없고 그걸 팬들이 원천차단한다는듯의 자세는 다른 팬들로하여금 반감을 일으킬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자신이 좋아하는 선수 말고 다른선수들에 관하여 얘기할때는 그런 태도가 전혀 보이지 않고 똑같이 비판하기 바쁘죠. 당연히 팬덤끼리의 충돌이 일어날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어버립니다.

WR
2020-02-21 02:06:51

아이돌 덕질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게 안 좋아보일 수는 있겠지요. 하고 싶었던 말은 누군가 내 우상을 맹목적으로 좋아한다 할지라도 그게 '까를 만들었다'라는 식으로 핑계댈 수는 없다는 겁니다. 설령 그런 식으로 덕질했던 사람이 피해를 줬다 할지라도 결국 그 팬이 아니라 그 선수를 까내린다는 건 그 선수를 까고 싶었던 사람일 뿐이니까요. 아이돌이든 모델이든 운동선수든 피드백은 모든 스타들의 필수적인 조건이죠. 어떤 이들이 경쟁하는데 그 사람들에게 팬덤이 딸려있는 이상 팬덤간의 충돌은 필수불가결한 요소고요. 그게 과격해져서 결국 타팬덤의 스타를 까면 그때 문제가 생긴다는 취지의 글이었습니다.

2020-02-21 03:00:54

제가 말씀드리고싶었던건 실제 아이돌 덕질은 아이돌들의 대결구도가 아니기때문에 그냥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돌 좋아하면 그만이지만, 스포츠는 어쨌든 본질이 대결이고 목표가 우승인이상 그럴수가 필연적으로 없다는걸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결국 팀이 우승하려는 피드백과정에서 비판을 받는건 필연적인 과정인데 아이돌덕질의 방식으로 스포츠스타의 팬을한다면 이런과정을 거부하고 모든부분을 맹목적으로 좋아하겠다는 것이니까요 결국 "빠가 까를 만든다" 라는 말은 이런 비판을 받아야 될 상황에서 맹목적으로 실드를 치는 팬들때문에 나온 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까는게 옳다는건 아니지만요

Updated at 2020-02-21 04:27:56
말씀하신대로 '나는 A 선수가 맹목적으로 좋아!' 까지는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A 선수가 좋으니 B 선수를 깔아뭉개는 행위'가 문제가 되는거겠죠. 객관적인 평가에 있어서도 팬심을 우선한다는건, 결국 타 선수에 대한 비하로 이어지게 되더라구요. 그렇다고 해서 그런 사람 때문에 A 선수를 저평가하거나 까는 것 또한 터무니 없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이 잘못 된 행위를 했다고 해서 그것을 계기로 한 다른 사람의 잘못 된 행위도 옳은 것은 아닙니다. 둘 다 잘못 된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무언가를 좋아하고 싫어하는건 자신의 자유이며 누군가가 제어할 수 없는 감정이지만 그 감정을 표출하는데 있어서는 더 많은 분들이 신중히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2020-02-21 08:37:37

그렇게 특정 선수를 좋아하는 마음이 과한 팬들은 결국 다른 선수를 까내리고 그것을 문제 없는 행동으로 인식하기 마련이죠.

그냥 자기 선수 좋아하는 걸로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2020-02-21 09:45:24

일반적인 덕질 하는 사람보고 아무도 뭐라고 안해요

그런거 본적이 있으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