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Ballers

블로킹 정석의 방법? 노하우? 좀 알려주세요.

 
  993
2016-11-15 20:45:41

가끔 운동을 하다보면..

준수한 키에 점프가 높지만 블로킹은 거의 없는 사람..

큰키에 점프력이 낮지만 블로킹이 많은 사람..

작은키지만 점프력이 높아(관계가??) 블로킹이 많은 사람..

등등 꼭 키가 크고 점프가 높다고(물론 비교적 좋겟지만요) 블로킹을 잘하는게 아니더라고요..

크지 않은 키에 블로킹을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타고난 건가.. 공의 궤적?길?이 보이는건가..순발력이 좋은건가..하는 생각이 들게 되더라고요..

높이 + 순발력 + 타이밍 이 고루 갖춰져야 블로킹의 확률이 높겟지만..

그런건 둘째로 .. 머리로 최대한 의식하여 블로킹을 잘할수있는..(타이밍을 재는?..) 방법이 있을까요?

슛쏘는 사람의 손쪽을 향해 손을 뻣는다거나.. 공이 날아갈 궤적쪽으로 손을 뻣는다거나..

아니면 정말 타고난 센스와 순발력만이 해결해 주는것인지..

이런글을 쓴다고 뭐 블로킹만 만날 하고다닌다는건 아니고..

운동하며 무슨 차이가 있을까 생각을 하다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관련 정보가 있으시다면 공유해주셨으면합니다 ^^

추운날씨 조심해서 운동합시다..!

5
Comments
1
Updated at 2016-11-15 23:36:30

그런건 상대방의 슛리듬과 슛 우선도가 어느정도인지를  경기하면서 눈으로 기억하는게 우선이라고 봅니다.

그다음 중요한게, 하드웨어가 안되면 슛하는 공격수보다 먼저 뛰어야되요.

주변에 키작은데 뒷블락 잘하시는 가드 형님이 계신데, 약간 도박성으로 먼저 뛰어오릅니다.

웨이드도 블락할때 타이밍 읽고 먼저 뛰어오르죠.


그리고 조금 덧붙이자면 전 차라리 '스트립'을 추천드립니다. 흔히 '칼질' 이라고들 하는 수비방법이죠.

하드웨어가 안되는사람에겐 이게 가장 깔끔한 수비 방법이에요.

WR
2016-11-15 22:22:56

답변 감사드립니다.
키작은분이 뒷블하는거 너무 신기하더라고요
타이밍과 스트립! 기억하겠습니다

2016-11-15 23:47:57

저도 매우 공감합니다. 경기초반에 나오는 블록은 아무래도 에너지레벨이 높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어느 정도의 과감함이나 운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프로레벨에서는 많은 분석이 있었기때문에 나오는 결과물이겠지만요. 신체사이즈나 운동능력이 특출나지 않은데 경기 초반에 비해서 블록이 많아지거나 꾸준하다면 그건 수비수의 관찰력이 뛰어났기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생각해보면 저도 경기중에 블록을 잘하지는 못하지만 어느 특정 공격수는 리듬이 딱 맞아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상대방의 시선이나 드리블 리듬에서 이게 슛이다 또는 패스다 에 대한 판단이 서는 경우였던 것 같습니다.

방랑율무님께서 첫문장에 정리를 해주시니 '아 저랬었지'했었습니다. 배구의 스파이크 마냥 시각적으로 확 와닿는 블록이 멋지긴 한데 경기내에서 빠르게 데이터를 축적하고 상대의 공을 긁는 블록은 자신감을 많이 주는 것같아요. 상대 공격수가 이상한 리듬에서 슛을 쏘거나 점점 림에서 멀어지는 느낌은 '아 상대가 나에게 압력을 느끼는구나' 싶어서 만족감이 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주절주절 거렸지만 우선은 매치업 상대의 버릇이나 리듬에 대한 파악이 블록하는 첫 요령일 것같습니다.

2016-11-15 21:59:01

불로킹을 할때 손을 위로 쭉 뻗는다는 느낌으로 하지말고 머리 뒤에서 손이 나온다는 느낌으로 찍는게 좋습니다. 설명하기 좀 어렵긴한데 배구에서 네트 앞에서 블로킹 하는 것처럼 하지말고 레프트나 라이트가 스파이크 때리는 것처럼 블로킹이 나와야 타이밍을 맞출 수 있습니다. 슛하는 걸 보고 블로킹이 뜨면 늦고 쏜다 싶으면 반박정도의 타이밍에 손이 머리 뒤에서 가장 높이 올라갈 수 있는 지점까지 순간적으로 쭉 올라간다는 느낌으로 휘둘러주면 됩니다. 직접 보여주면 쉬운데 글로 설명하려니 어렵네요. 블록 타이밍 못맞추는 분들은 옆에서 보면 손이 위로 올라가는게 아니고 스틸하려고 공을 긁는 것처럼 앞으로 나가는 분들이 많았던거 같습니다. 그거만 고쳐도 아마추어 레벨에서는 같은 키까지는 충분히 블락할 수 있을겁니다.

WR
2016-11-15 22:24:48

아 자세면에서도 교정해야할 부분이 있었군요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라이트 스파이크!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