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해리홀레 시리즈(스노우맨)를 드디어 다 봤네요.

 
2
  613
2017-01-06 00:37:18

어렸을 때 노르웨이에서 살았던 경험이 있었기에 스칸디나비아 반도 특유의 서늘한 분위기를 풍기는 요 네스뵈의 소설들은 너무나 매력적이었어요. 사실 레드브레스트로 시작했기에 맨 앞의 두 편을 보고는 이게 미국식 전형적인 워커홀릭 형사물이랑 다른게 뭐지 했는데 오슬로 삼부작을 마무리하고 스노우맨 레오파드를 보면서 너무 몰입하면서 봤네요. 두께가 전혀 얇지 않은데도 순식간에 시간이 훅훅 지나가는게 저를 위한 소설이었어요. 게다가 노르웨이 지명 나올 때는 배로 공감되면서 더더욱 재밌게 봤구요. 

요 네스뵈 소설들의 최고 매력은 각 소설마다 등장하는 여 히로인인 것 같네요. 해리와의 케미와 형사로서의 뛰어난 능력과 작가 특유의 일상적인 대화와 디테일한 묘사와 결합되니 눈 앞에 보이는 것처럼 매력적으로 느껴지더군요. 가장 인상깊었던 건 역시나 스노우맨에 등장했던 다혈질의 섹시한 여형사 카트리네 브라트였네요. 레오파드까지 이어지는 카트리네 특유의 능구렁이 같은 성격이 매력적이었습니다.
노르웨이에 살던 기억을 조금 떠올려보면 저에겐 요 네스뵈의 해리 홀레 시리즈는 조금 더 특별한 소설입니다. 끊임없이 등장하는 왕을 가진 나라의 현실, 원유가 발견되어 유럽 최빈국에서 갑자기 잘 살게된 나라의 현실, 복지가 잘 된 나라가 야기하는 우익 세력 등 사람들에게 생소한 노르웨이를 정말 잘 보여준 것 같습니다. 결국 극우 세력에 의해 발생했던 노르웨이 연쇄 테러를 생각해보면 요 네스뵈의 성공은 예견되었을 지도 모릅니다. 작가의 인터뷰에서 나왔던 "노르웨이가 뭔가를 성취한 건 없어요. 노르웨이에는 위대한 발명품도 없어요. 뭔가 웅장한 걸 만들지도 못했어요. 열심히 일하던 어부와 농부들이 원유를 찾아냈을 뿐이죠." 에서도 단적으로 드러나는 노르웨이에 대한 비판의식은 더 날카롭고 흥미롭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말이 길어졌지만 결국에 하고 싶었던 말은 꼭 한 번 읽어보시라는 거였습니다. 미국식의 워커홀릭 형사물, 일본식 추리물과는 다른 시크하고 스산한 매력을 느끼실 수 있을거에요.
8
Comments
Updated at 2017-01-06 00:49:17

음 본문에서 언급하신 작품 이야기는 아니지만
스칸디나비아반도 소설하니까
스티그 라르손의 밀레니엄 시리즈가 생각나네요
이것도 추리?스릴러 장른데
진짜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노르웨이는 아니고 그 옆인 스웨덴 소설이지만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WR
2017-01-06 01:09:11

밀레니엄 시리즈는 워낙 걸작이어서 다 읽어보았습니다. 작가가 갑자기 죽어서 너무 아쉽게 됐지만요. 스티그 라르손 또한 평생을 극우파와 싸우면서 살아왔기에 그의 책 또한 요 네스뵈의 자국 비판적인 내용과 같이 스웨덴 비판적인 색채가 강해서 좋았습니다. 스칸디나비아 반도 특유의 갑작스러운 부유함으로 겉으로 드러난 복지와 행복한 나라라는 인식과는 달리 내제된 문제들이 꽤 많은데 이를 특유의 서늘한 문체로 표현해서 좋아합니다. 

2017-01-06 09:36:07

저도 요 네스뵈의 해리홀레 시리즈 팬입니다.최근것 빼곤 다 사서 읽었는데
네메시스가 개인적으론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작가 특유의 느낌이 건조하면서도
좁은 지역으로 한정된 지역느낌을 잘 느끼게 해주는 점이 아직도 인상적입니다.

2017-01-06 09:37:58

재미있게 봤는데 살았던 경험이 있다니 부럽습니다. 낙원으로만 알았는데 뇌스베 소설을 읽고 노르웨이에도 사람이 사는곳이구나 알게 됐네요. 극우 이야기는 독립전쟁에서 시작되고 한국 독립을 생각하면 감정 이입이 되더라구요. 


사회문제와 추리를 엮을때 균형을 잃으면 사회문제를 장황하게 설명해서 재미 없죠. 뇌스뵈도 그걸 항상 조심해서 책이 참 재미있죠. 비슷한 찬호께이의 13 67, 홍콩의 추리소설인데 이 작가도 지루함을 경계하면서 글을 쓴다고...그러면서 홍콩이 중국본토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잘 보여줍니다.
WR
2017-01-06 10:45:57

제가 홍콩과기대에 재학 중인데 여기 사람에게 영국사람이냐고 묻는건 매우 큰 실례입니다. 근데 이 내용이 레오파드에 바로 나오더군요. 진짜 짜릿했습니다. 홍콩이 중국본토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정말 묘합니다. 유학생인 제가 느낄 정도로 정말 싫어하고 본인들을 중국인이라고 부르면 광둥인이라고 수정합니다. 추천해주신 소설 꼭 읽어보겠습니다.

스칸디나비아 반도는 보기엔 지상낙원 같지만 유럽에서의 인식은 똥망입니다. 스웨덴은 전형적인 유럽의 촌동네, 노르웨이는 원유로 졸부된 유럽의 중국 같은 대우를 받고 있어요. 이게 또 자국인들에게 느껴질 수준이어서 본인들은 또 똘똘 뭉칩니다. 그러면서 본인들끼리 뭉칠만할 정도로 충분히 복지가 좋고 왕국이다 보니 노르웨이는 극우가 창궐한거죠. 분위기가 좀 서늘하고 이상해서 막상 가서 자세히 알아가면 어린 나이 임에도 참 이상한 동네라는 걸 느꼈어요.
2017-01-06 12:34:48

스노우맨을 정말 재밌게 읽어서 요 네스뵈 작가의 다른 책도 살까 말까 고민중인데 혹시 특별히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 있나요?

WR
2017-01-06 12:37:04

레드브레스트로 시작하는 오슬로 3부작이 제일 노르웨이 비판적인 색채가 강하고 전 레오파드를 다음으로 좋아했네요. 가장 좋아하던 여주였던 카트리네 브라트가 레오파드에서도 등장해서요.

2017-01-06 12:57:28

카트리네 브라트 정말 매력적이죠

저는 아직 스노우맨밖에 읽지 않아서 다음으로 레오파드를 읽는게 가장 좋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