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운영공론장

혹시 이 댓글들이 크게 문제가 되는지 한번 검토해주시길 바랍니다.

 
  216
Updated at 2019-02-08 04:49:05

듀란트가 기자들의 일방적인 이적시장 질문 공세에 자리를 박차고 나간 아래 기사에 대한 제 댓글이었습니다. 더 확실한 판단을 위해서 기사의 링크를 올립니다. 제가 보기엔 저와 실랑이를 벌인 유저도 충분히 삭제 사유가 충분한데 저만 조직적으로 삭제된 것 같은 느낌에 이상함을 느낍니다. 더욱 더 억울 한 점은 “다른 회원이 게시한 글에 시비성 코멘트 또는 무시, 비방등의 악성 답글을 작성하는 경우” 라는 사유인데 타팀을 무시하는 다른 댓글들은 그냥 남아있는게 억울합니다. 더욱 더 웃긴건 어떤 다른 유저가 제 댓글을 봤다가 삭제된 것을 보고 “이게 왜 삭제됐죠?” 라고 쓴 댓글도 삭제 되었다는 겁니다.

https://nb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news&wr_id=760353&page=3

마지막 질문에 대답 안한건 좀 별로인데? 그런 질문 하지 말래서 질문 바꿨더니 또 “그건 관심 없잖아” 라니..?

——

제가 풀영상을 안 봤다는 것 처럼 말씀하시네요. 기자들 비판한건 200% 통쾌하고 공감가는데 You don’t care라고 말해버리면 진짜로 궁금한 이적시장에 대해 물어보는 것은 이미 답변했으니 그만하자 해서 그만했고 아무래도 기자가 그 주제와 완전히 다른 질문을 했는데 you know you don’t care about that 이라니? 질문이 전문적이지 않아서라고 말하실거면 그만두시길 바랍니다.

——

듀란트가 질문의 퀄리티를 따졌나요? 저 질문이 전문적이지도 않은 건 맞습니다 하지만 어거지로 물어봤다는건 제 마음대로 억측하진 않겠지만 만약에 그렇다 치더라도 You know you don’t care about that 이라고 말할거면 진짜로 care 하는 질문에 대해서 비판한게 모순적이라는 거죠. 생각의 차이가 아니라 저 기자가 어거지로 물어봤다고 뇌피셜하시는 Back to baisic님이야 말로 저 기자가 궁금하지도 않는 질문을 했다고 단정지어버리시는 모습이 듀란트가 말하는 기레기들이랑 다를게 없어보입니다.


6
Comments
Updated at 2019-02-08 09:22:13

저도 투표권을 가진 한 사람으로서 해당 코멘트를 보자면 두 코멘트 다 삭제에 투표를 했을 것 같은 코멘트들입니다.

 

첫 코멘트의 경우 질문이 전문적이지 않아서라고 말하실거면 그만두시길 바란다 이 부분은 서로 의견교환을 마무리 방식이 그렇게 좋지 않았다고 보여집니다. 다소 공격적으로 비춰질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만약에 이 부분이 질문이 전문적이지 않아서라고 생각을 하신다면 저와는 의견이 달라 평행선을 달릴 것으로 보이니 이쯤에서 마무리 했으면 한다, 더이상은 대화가 어려울 것 같다 이런 식으로 마무리 했다면 투표의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을까 보여집니다.

 

두 번째 코멘트의 경우 어거지로 물어봤다고 뇌피셜~ 기레기들이랑 다를게 없어보인다 이 부분은 삭제되는 것이 전혀 부당해보이지가 않는 코멘트라 여겨집니다.

 

또한, 추가로 말씀해주신 이 코멘트가 왜 삭제됐죠 라는 코멘트를 삭제처리를 하는 것은 운영방침입니다. 운영공론장이 아는 게시판에서 신고 및 투표에 대한 개인의 가치판단을 표현하는 게시글은 이동, 코멘트는 이동이 불가하니 삭제하는 것이 방침이기 때문에 삭제처리를 한 부분입니다.

 

투표를 해주신 다른 분들이 어떤 마음으로 해주셨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드린 말씀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고 보여집니다.

WR
Updated at 2019-02-08 12:53:32

마지막 질문에 대답 안한건 좀 별로인데? 그런 질문 하지 말래서 질문 바꿨더니 또 “그건 관심 없잖아” 라니..?

이 댓글이 제일 첫 댓글입니다. 제 댓글이 삭제된거 보다는 제 댓글만 신고대상이 되버린게 우스워서 그렇습니다.

절대로 운영방침을 문제 삼는게 아니라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2019-02-08 13:21:24

첫 번째 코멘트가 신고가 들어간 것은 제가 봤을 때는 우선적으로 모두가 보는 게시판 상에서 혼잣말처럼 남겨주신 것이겠지만 반말체처럼 비춰진다는 점, 그리고 이모티콘 사용이나 이런 부분들이 다소 비꼬는 듯하게 비춰진다는 점에서 신고가 이뤄졌다고 여겨집니다.

 

단순히 듀란트의 인터뷰 태도에 대해서 지적, 비판하는 듯한 스탠스를 띄었다고 하여서 삭제가 됐다고 보기엔 이미 해당 게시물에 다른 비판적인 시각의 의견도 있습니다. 해당 의견과 남겨주신 의견은 제가 봤을 땐 분명하게 온도차가 존재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반말성 어투나 이모티콘이 비판을 넘어선 조롱이나 비아냥 느낌으로 다가갔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WR
Updated at 2019-02-08 13:57:55

그 해당 댓글이 유저와 긴 실랑이로 번지고 나서 삭제되어서 그렇게 느낄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대부분 동의 하고 주의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9-02-08 13:59:37

다른 비판의 시각이 있는데 Iso Zo님의 의견만 블라인드가 된다면 그것은 오히려 Iso Zo님의 의견교환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더욱 잘 보여주는 것 아닐까요?

 

듀란트의 인터뷰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을 보여주신 분들의 코멘트가 모두 삭제가 됐다면 주신 문제점이 드러난다고 할 수 있지만, 같은 게시글에서 다른 비판적인 시각에 대해서는 투표로 인한 삭제가 이뤄지지 않고, 코멘트로 대화로 서로 의견을 조율하는 것으로 마무리가 되는데, 다른 한 코멘트는 삭제로 이어진다면 이는 비판의견 자체를 문제삼는다기 보다 비판을 어떤 방식으로 하였는가 표현이나 의견교환 방식에 대해서 문제를 삼아서 삭제가 이뤄진 것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보통 매니아 내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내용보다는 표현의 방식에 대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매니아는 오로지 글로써만 마주하여 대화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작은 표현이나 어투, 사소한 이모티콘으로도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만큼 앞으로는 조금 더 이런 부분 신경써주셔서 대화를 해주신다면 신고가 들어간다 하더라도 삭제가 되는 경우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WR
Updated at 2019-02-08 14:05:33

제가 잘못 알아들어 댓글을 수정하였습니다. 다른 비판적인 의견이 저와는 다른 의견이라고 알아들었었습니다.

신경 써서 댓글 달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