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르브론 PER 환산 (현재, 80년대 이전)
12
5816
Updated at 2013-04-17 08:54:52
계산 공식이 너무 복잡하여, 해당 글이 너무 난해해진 것 같아 글의 요지 및 내용을 간략하게 풀어서
설명을 드리는 편이 나을 것 같아 추가 수정합니다.
먼저 현시대의 르브론이 70년대와 동일한 *조건*[3점/스틸/블럭/턴오버/공격리바(리바구분없음)]으로
PER를 계산했을 때 얼마의 차이가 나는지 비교해보기 위함으로...
PER란 수치가 리그평균 분당 퍼포먼스 대비 해당 선수의 분당퍼포먼스를 비교하여 수치화한 것으로
PER = aPER x 15 / lg_aPER
- aPER: 팀페이스 고려한 해당 선수의 aPER (분당 퍼포먼스 수치)
- 15: PER의 리그 평균 수치
- lg_aPER: 리그 평균의 aPER (분당 퍼포먼스 수치)
턴오버/스틸/블럭/공격리바가 제외될 경우 aPER와 lg_aPER 모두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턴오버는 마이너스 효과, 스틸/블럭/공격리바는 플러스 효과를 나타내게 되는데,
해당 효과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정리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1. PER에 간단한 설명 및 실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르브론의 PER를 계산 (31.61)
2. 주어진 Data를 가공하여 PER 계산
1) 르브론의 스탯에만 해당*조건*(삼점/턴오버/스틸/블럭/공격리바)을 제외하여 PER 계산 (25.05)
→ 당연히 르브론의 스탯에만 해당조건을 제외하니 PER 수치가 감소함
2) 르브론의 스탯과 리그 평균스탯 모두 해당*조건*을 제외하여 PER 계산 (42.07)
- 계산 로직은 현시대 PER를 계산하는 로직을 적용
→ 모두 적용했을 때 수치가 높아짐
즉, aPER의 감소치보다 lg_aPER의 감소치가 더 크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
3) 2)번의 *조건*을 동일하게 적용하되, 계산 로직은 과거 로직을 적용하여 PER 계산 (32.49)
→ 실제 뽑고자 한 자료로
1)번과 2)번을 굳이 정리했던 이유는 실제 해당*조건*(삼점/턴오버/스틸/블럭/공격리바)가 없을 경우
각 팩터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보여주기 위함이었음
해당 내용을 확인하시고 아래 글을 읽어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70년대 혹은 그 이전의 경우 턴오버, 스틸, 블럭, 공격리바가 따로 집계가 되지 않아
2차 스탯 특히 PER 수치에 영향을 주는데, 어느 정도로 영향을 주는지 수작업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대상: 르브론 제임스
PER 계산 공식
uPER = 1 / MP * (3P + 2/3 * AST + (2 - factor * team_AST / team_FG) * FG + (FT *0.5 * (1 + (1 - team_AST / team_FG) + 2/3 * team_AST / team_FG)) - VOP * TOV - VOP * DRB% * (FGA - FG) - VOP * 0.44 * (0.44 + 0.56 * DRB%) * (FTA - FT) + VOP * (1 - DRB%) * (TRB - ORB) + VOP * DRB% * ORB + VOP * STL + VOP * DRB% * BLK - PF * (lg_FT / lg_PF - 0.44 * lg_FTA / lg_PF * VOP) )
factor = (2 / 3) - (0.5 * (lg_AST / lg_FG)) / (2 * (lg_FG / lg_FT))
VOP = lg_PTS / (lg_FGA - lg_ORB + lg_TOV + 0.44 * lg_FTA)
DRB% = (lg_TRB - lg_ORB) / lg_TRB
aPER = (pace adjustment) * uPER
pace adjustment = lg_Pace / team_Pace
PER = aPER * (15 / lg_aPER)
각주: lg는 league, MP는 총 뛴 시간(분)
PER 계산방식 간략 설명
1) 회색글자는 uPER에 포함되는 사항으로 먼저 uPER를 계산한다음
2) pace adjustment를 곱한 aPER를 계산
3) aPER에 lg_aPER를 적용한 최종 PER 계산 완료
1. 계산을 위한 자료들입니다.
- 회색 칼럼은 자료를 바탕으로 계산한 결과
- 정확한 계산을 위해 팀페이스 및 리그페이스 또한 계산하였음 (레퍼런스 데이터를 땡겨오면 됨)
구분 |
해당선수 |
리그평균 |
구분 |
해당선수 |
리그평균 |
MP |
2,877 |
19,366 |
FGA |
1,354 |
6,564 |
3P |
103 |
573 |
FTA |
535 |
1,778 |
AST |
551 |
1,772 |
TRB |
610 |
3,371 |
team_AST |
1,834 |
1,772 |
ORB |
97 |
894 |
team_FG |
3,073 |
2,971 |
STL |
129 |
625 |
FG |
765 |
2,971 |
BLK |
67 |
413 |
FT |
403 |
1,340 |
PF |
110 |
1,591 |
TOV |
226 |
1,166 |
lg_FT |
1,340 |
1,340 |
DRB% |
0.735 |
0.735 |
lg_PF |
1,591 |
1,591 |
VOP |
1.03 |
1.03 |
lg_FTA |
1,778 |
1,778 |
lg_PTS |
7,856 |
7,856 |
lg_FGA |
6,564 |
6,564 |
lg_ORB |
894 |
894 |
lg_FG |
2,971 |
2,971 |
lg_TOV |
1,166 |
1,166 |
lg_AST |
1,772 |
1,772 |
factor |
0.60 |
0.60 |
lg_Pace |
92.0 |
92.0 |
pace adjustment |
1.01 |
1.01 |
team_Pace |
90.7 |
90.7 |
2. 상기 자료를 바탕으로 PER를 계산해 보았습니다.
구분 |
값 |
비고 |
uPER |
0.598 |
|
aPER |
0.606 |
|
PER |
31.61 |
|
lg_aPER |
0.288 |
1.008 |
lg_uPER |
0.285 |
|
lg_aPER의 경우 400여명의 선수 개별 aPER의 평균치를 적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lg_uPER를 구한다음 이미 알고 있는 르브론의 PER 수치를 대입하여 역으로 lg_aPER를 계산했습니다.
(1.008이란 수치는 lg_aPER/lg_uPER이며,
lg_aPER=aPER*(15/PER) 즉 aPER와 PER를 알고 있으면 lg_aPER를 계산할 수 있음)
이제 부터 본격적으로 제가 알고자 하는 작업에 들어가겠습니다.
즉, 턴오버, 스틸, 블럭, 공격리바가 따로 집계가 되지 않을 경우의 르브론의 PER 수치입니다.
1. 르브론 스탯에만 턴오버/스틸/블럭/공격리바를 제외할 경우
(리그 평균에는 모든 스탯을 다 포함)
구분 |
값 |
비고 |
uPER |
0.474 |
|
aPER |
0.480 |
|
PER |
25.05 |
|
lg_aPER |
0.288 |
1.008 |
lg_uPER |
0.285 |
|
당연히 lg_aPER수치는 동일하고 르브론의 uPER와 aPER만 달라지게 되겠죠.
그럴 경우 르브론의 PER 수치는 31.61에서 25.05로 줄어들게 됩니다.
2. 모든 스탯에서 턴오버/스틸/블럭/공격리바를 제외할 경우
구분 |
값 |
비고 |
uPER |
0.474 |
|
aPER |
0.480 |
|
PER |
42.07 |
|
lg_aPER |
0.171 |
1.008 |
lg_uPER |
0.170 |
|
르브론의 aPER, uPER 수치 뿐 아니라 lg_aPER와 lg_uPER 수치 모두 변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르브론의 PER 수치는 최초 31.61에서 42.07로 오히려 커지게 됩니다.
즉, 르브론의 aPER 수치가 줄어드는 비율보다 lg_aPER가 줄어드는 비율이 더 크다는 얘기죠.
3. 실제 80년대 이전 PER 적용 기준과 동일하게 계산했을 경우
- 삼점/턴오보/블럭/스틸은 0으로 두고, VOP=1, DRB%=0.7, ORB=0.3*TRB 적용함
- 아래는 원본 문구
The calculation of uPER obviously depends on these statistics, so here are my solutions for years
when the data are missing:
* Zero out three-point field goals, turnovers, blocked shot, and steals.
* Set the league value of possession (VOP) equal to 1
* Set the defensive rebound percentage (DRB%) equal to 0.7
* Set player offensive rebounds (ORB) equal to 0.3*TRB
구분 |
값 |
비고 |
uPER |
0.606 |
|
aPER |
0.615 |
|
PER |
32.49 |
|
lg_aPER |
0.284 |
1.008 |
lg_uPER |
0.281 |
|
계산했을 때 32.49로 현재 31.61보다 높게 나옵니다.
정리하자면....
르브론의 현재 PER 수치를 80년대 이전 로직으로 계산하면 32.49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이 게시물은 연연님에 의해 2013-04-18 09:32:46에 'NBA-Talk' 게시판으로 부터 이동되었습니다.
39
Comments
잘 모르겠지만 대단한거라는 거죠? (땀흘리는양파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