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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ba 선수들의 슛폼 : 원모션과 투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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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2-07 22:47:29

현재 nba는 3점슛의 비중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높은 슛성공률을 추구하는 농구로 나아가고 있다. 과거에는 골밑에서의 농구 즉 페인트존 안에서 승부를 보는 농구 였다면 지금은 페인트존보다 외곽에서 승부를 보고 있는 추세이다. 이제는 스몰라인업으로도 경기에서 이길 수 있는 시대가 되었고, 빅맨들도 골밑 뿐만 아니라 외곽슛을 장착하고 있다.

 외곽슛을 장착하는 빅맨들로 대표적인 선수는 덕 노비츠키, 라마커스 알드리지, 크리스보쉬 ,케빈러브 등이다. 이들모두 3점슛 성공률이 높은 빅맨들이다.
이러한 슛에 관한 메커니즘을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nba 선수들은 어떠한 슛을 쏘는 지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농구 슛폼은 크게 원모션과 투모션이 있다. 그외에도 공을 머리 뒤까지 젖혀 쏘는 hitch 슛도 있지만 이슛은 예전 슛에 관한 메커니즘이 정립이 안되었을때 쏘는 슛이었다. 게다가 이 슛은 쏘기위해 많은 힘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요즘 이폼을 가진 사람들이 드물다. 대표 선수로는 예전 전설 '레리버드'와 지금 뉴욕닉스 감독 데릭피셔 그리고 LAL의 카를로스 부저이다. 물론 레리버드와 피셔는 3점슛이 가능 했지만 그런 슛은 말한 것처럼 힘이 많이 들어간다.

 원모션샷
원모션샷은 공을 아래에서 부터 시작하여 머리위에 멈추지 않고 림을 향해 바로 릴리즈 하는 슛이다. 쉽게 말하면 슛을 쏘는 동작이 한번에 이뤄지기때문에 원모션 샷이라고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스테판 커리, 제임스 하든, 케빈듀란트, 데미안 릴라드, 카이리 어빙, 카일코버 등 뛰어난 외곽 슈터 들이다. 이들의 슛동작을 보면 멈추는동작없이 한번에 슛이 이뤄진다. 

 
투모션샷
투모션샷은 공을 머리위에 멈추었다가 림을 향해 릴리즈 하는 슛을 말한다. 이 슛은 운동능력이 뛰어난 선수들이 주로 쓰는 슛이다. 대표적인 선수로는 데릭로즈, 레이알렌, 르브론제임스, 카멜로 앤써니, 코비브라이언트, 마이클조던 등이다. 대부분 점프를 한 이후에 슛을 쏘는 것을 투모션샷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두가지 슛을 점프슛과 점핑슛으로 보고있는데 원모션 투모션슛이 맞는 표현이다.

그럼 이 두가지 슛의 차이는 무엇일까?
1. 팔꿈치
먼저 팔꿈치의 위치이다. 팔꿈치가 공보다 앞에 있을경우 투모션 공이 앞에 있을 경우가 원모션 슛이되는데 영상을 보다보면 원모션슛을 쏜다는 사람이 팔꿈치가 공보다 앞에 있는 걸 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렇게 앞에 있다고 해도, 투모션 슛만큼 앞에 나오지 않는다. 
 이 팔꿈치의 위치가 중요한 이유는 슛을 쏠때 팔의 어느 부분의 힘으로 쏘는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원모션 슛은 전완근 즉 손목 부터 팔꿈치까지 내려오는 부위로 쏘는 것이다. 이 전완근으로 쏘기 위해서는 팔꿈치의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하므로 팔꿈치가 전완근 보다 앞에 있으면 안된다.
 반면 투모션 슛은 팔꿈치가 위로향해있기 때문에 전완근 보다 이두근의 힘을 이용하게 된다. 다시말해 투모션샷은 한번 팔을 굽혔다가 쏘는 것이기 때문에 모션이 두개여서 투모션 슛인 것이다. 
 팔꿈치에 관해 정리를 하면 원모션샷은 팔꿈치의 방향이 지면 아래 쪽으로 향해야 하는 것이고 투모션 슛은 팔꿈치의 방향이 앞 혹은 위로 향해야 하는 것이다. 



2. 점프
 원모션은 전완근으로 밀어서 쏘는 것이기 때문에 점프를 높게 하지 않는다. 사실 점프를 높게하면 원모션 투모션 양쪽다 슛을 쏘는데 방해가 된다. 투모션 슛은 점프를 하면서 머리위로 공을 받쳐야 하기 때문에 원모션 슛보다 높게 뛰어야만 한다. 

 원모션 투모션의 각각의 장점과 단점

 원모션 슛과 투모션 슛에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 원모션 슛은 일단 슛의 비거리가 투모션에 비해 길다. 그리고 투모션 처럼 힘을 쓰지 않고도 멀리 슛을 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어린이들이나 여성과같은 선수들(특히 wnba)이 이 슛을 많이 사용한다. 또한 릴리즈 타임도 한번에 이뤄지기 때문에 투모션 슛보다 빠르다. 투모션 슛보다 빠르고 더멀리 외곽에서 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케빈듀란트경우 0.5초의 릴리즈 타임이라면, 레이알렌은 0.7초의 릴리즈 타임이다.(레이 알렌은 투모션 슈터중 가장 빠른 슈터임에도 불구하고 원모션 슛 타임보다 약간 느리다.)
 반면 원모션 슛의 단점은 슛동작에 익숙하지 못할경우나 빠르게 전개하지 않을 경우 상대 수비수에게 쉽게 블락당할 수 있는 단점이있다. 특히 미들레인지 게임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원모션을 사용하는 선수는 보통 미들레인지에서 슛을쏠때 오픈 찬스이거나 스텝백 점프샷을 통해 쏘게 된다.
 투모션샷의 장점은 미들레인지 게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미들레인지는 외곽보다 훨씬 수비가 치열하지만 투모션은 수비가 있더라도 점프를 통해 이를 극복해내는 장점이 있다.
 반면 단점은 원모션보다 많은 힘을 필요로 하고 오히려 외곽슛에 약하다. 게다가 팔의 각도가 낮아서 공의 포물선 각도 또한 낮기 때문에 그 비거리가 짧다. 최근 데릭로즈의 슛이 짧은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다. 

 현재 nba의 슛폼은 대체로 이렇다. 원모션과 투모션슛에 관해 알면 앞으로 경기를 관람할 때 더욱더 관심있게 지켜보게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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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15-02-07 23:40:19

대단한 분석글 입니다.슛쏘는 데 참고하겠습니다

2015-02-08 00:18:51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예전에도 비슷한 내용의 자료를 본 기억이 있는데. 원모션 투모션 중 한가지가 슛의 기복이 심할 수 있다라는 내용을 들었던 기억인데 어느 쪽인지 명확히 떠오르지 않네요.(투 모션일 것 같긴 합니다)

2015-02-08 01:12:53

이게 제가 보기에는 새로운 내용이 아니라 그냥 세트슛과 풀업점퍼의 차이 아닌가요? 세트슛 쏘는 사람은 당연히 앞에 누구 있으면 못 뜨죠. 대표적인 선수가 동양 오리온스 시절 김승현이구요. 3점을 가지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와이드오픈 아니면 못 쐈었죠. 당시의 김승현은 워낙 센스와 스피드가 좋아 큰 문제는 없었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커리는 세트슛을 쏘는 게 아니라 풀업도 충분히 쏘는데 동작이 워낙 빨라서 세트슛처럼 보이는 것 뿐입니다.

2015-02-08 08:27:12

새로운내용은 아니죠
잘정리된내용이라고 보시면될것같습니다.

Kbl원모션슛쏘는 선수는 강동희, 신기성, 김시래정도 생각나네요

커리는 풀업점프를 가져가지않는 원모션슈터라고 생각됩니다.
대표적인 선수죠.

2015-02-08 12:46:51

커리는 거의 모든슛을 풀업으로 쏠수있는 선수죠

풀업이란게 pull-up 즉 딱셋팅을 하고쏘는슛이아니라 드리블중에 공은그대로 끌어올려서 쏘는 슛인데

커리가 가장무서운게 3점을 양쪽드리블중에 엄청난성공률로 꼳는다는것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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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2-08 12:50:06

원모션-투모션은 자세의 차이고

세트슛-풀업슛은 상황의 차이인것 같습니다. 밑에 리플로도 써놨지만 셋트슛은 패스를받아서 딱 셋팅후에하는 슛이고 풀업은 드리블중에 공을끌어올려 쏘는슛을 말하죠

원모션으로도 풀업을뛸수있고 투모션 셋트슈터도있죠(마누라든가...보너라든가)

2015-02-08 08:34:52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Updated at 2015-02-08 18:37:44
원모션 투모션이라는 용어가 등장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그저 같은 점프슛에서 점프높이에 따른 릴리즈타이밍의 빠르고 느림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용어정리를 해보자면,
세트슛-점프슛 할 때의 세트슛은 프리드로우 던질 때처럼 점프가 없이 던지는 고전적인 슛을 칭하는 것이고,
(고전적이라 함은, 초창기 농구에서 정확도가 중시되는 슈팅을 격렬한 움직임-점프해서 던진다는건 상식에 벗어나는 일이었기에 농구가 발생한 초기에는 모두 세트 슛을 던졌죠.)

점핑슛과 점프슛이라는 용어는 '점프슛은 점프의 정점에서 릴리즈가 완료되는 것이 이상적이다'는 정석이 존재하기에 정석에서 벗어나 정점 이전에 쏘는 슛을 따로 점핑슛이라 칭한 것인데, 
슛을 점프의 어느 지점에서 쏘느냐는 개개인의 슛폼이 다른 것 만큼이나 다를 수 있는 것이라 보기에 구분이무의미하다고 봅니다.

다시 세트슛으로 넘어와서 초기 농구에서 땅에 발을 딛고 정확하게 던지는 것이 당연했는데, 감히 점프같은 격렬하고 불안한 움작임을 하면서 공을 던질 생각이 가능했던 이유는
슛에서 정교함을 요하는 부분은 상체의 릴리즈이므로,
전신근육을 사용하는 격렬한 점프를 하더라도 발이 일단 코트에서 떨어진 뒤 중력에 몸을 내맡긴 상태에서 릴리즈를 하면, 두 발을 코트에 딛은 것처럼 안정적인 정확하게 릴리즈가 가능하기 때문이고 덕분에 빠른 세팅과 엄청난 타점을 얻을 수 있게 되죠.

중간정리를 하자면, 점프슛의 핵심은 점프가 완료된 이후에 릴리즈 하는 ”점프-릴리즈의 분리"입니다.
//여담으로 가장 근육을 많이 쓰는 점프와 가장 정교해야할 릴리즈를 동시에 처리해버리는 슛폼을 가지신 농구인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주로 가드보시는 분들에게서 나타나는데, 이는 추측컨데 기본기 갖춰져있지 않은 상태에서 실전을 통해 농구를 배우다보니 당장 슛거리를 늘리기 위해 정확도를 포기하고 슛거리를 얻는 기형적인 슛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다시 점프와 릴리즈를 보자면,
슛할 때의 점프의 높이는 개인능력에 따라, 상황에 따라, 체력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하지만 릴리즈(팔을 펴기 시작해서 공이 손 끝을 떠나는 동작의 속도)는 거리에 대해 어느정도 정해져 있고, 그마저도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어떤 일이 일어나느냐, 점프가 높은 선수 혹은 높게 뛰어야할 상황에서는 본문에서 말하는 투모션처럼 한 번 멈춰서 하체의 리듬을 기다리는 폼이 나오고, 점프가 낮은 선수 혹은 살짝 뛰는 상황에서는 본문에서 말하는 원모션처럼 멈추는 동작 없이 들어올린 공이 바로 릴리즈로 이어지는 상황이 나오는 겁니다.
이는 본문 영상의 커리에게서도 연습때나 일반적인 캐치슛, 혹은 타이밍을 뺏는 터프샷일 경우에는 빠른 릴리즈로 던지지만, 밸런스가 무너지기 쉬운 풀업 상황에서는 점프를 확실히 해서 잠깐 멈췄다가 밸런스를 잡고 던지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죠.
반대로 평소에 높게 뛰어서 한 번 멈추고 던지는 선수들도, 연습 때나 3점슛대회 때는 점프가 낮아져서 멈추는 순간이 없이 릴리즈로 이어지는 걸 확인 할 수 있죠.

+글 솜씨가 안좋아서, 하고 싶은 말을 다시 정리하자면,
점프슛에서 릴리즈의 차이는 점프의 높이가 달라서 그렇기 보이는 것이지, 새로운 용어로 구분해서 생각해야할 만큼의 근본적인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2015-02-10 02:08:16

히치슛 하면 또 마이클레드가빠질수없는데

2015-02-10 22:00:05

감사합니다

denl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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