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KBL
/ / / /
Xpert

KCC 입장에서 수를 내놓기가 참 어렵겠네요.

 
1
  1304
Updated at 2016-03-24 11:42:41

챔프전 3차전 마저도 오리온의 압승으로 끝나버렸네요.
1쿼터에 그럭저럭 싸웠지만, 2쿼터부터 오리온의 트랜지션에 KCC가 하나도 대처가 안 되면서 또 한 번 완패를 당했습니다. 2경기 연속 오리온의 의도대로 게임이 풀리면서 결국 오리온의 완승으로 경기가 마무리되었네요.

KCC가 패인이 너무나도 많은데, 에밋이 그럭저럭 해내고는 있지만 4강이나 정규시즌에 비해서는 고전하는 것이 사실이고, 하승진이 이승현 & 오리온의 수비를 뚫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힐이 간혹 득점을 하지만 그걸로 승부를 내기는 어려워 보이구요.

하승진-힐 라인의 약점이 스피드고, 이번 KCC가 업템포에 능한 팀은 아니라서 결국 다운템포로 가야 승산이 있는데, 그러려면 수비와 제공권 장악이 필수입니다. 제공권 장악이야 그렇다 치는데, 수비가 정말 문제네요.

제가 생각해보니 몇 가지 수가 나오긴 하네요.

1.지역방어
아무래도 지역방어를 쓰게 되면 조 잭슨의 돌파를 묶는데는 효율적입니다. 실제 잭슨이 초기에 지역방어 때문에 되게 고생을 했었기에 의외로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2. 하승진-힐을 뺀 라인업
스피드를 극대화 시키는 라인업입니다. 오리온의 트랜지션을 최대한 막아볼 수 있는 라인업이고, 여차하면 프레스에서도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3. 잭슨을 에밋이 막는 방법
신명호, 전태풍으로도 잭슨이 제어가 안 되면 에밋을 붙여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의외로 잭슨도, 오리온도 예상을 못하지 않을까 해서 상당한 변칙수라고 봅니다. 의외로 통할 수 있는 전술이죠.

4. 프레스
가끔 가다가 오리온이 프레스에 헤매는 경향도 보입니다. 잭슨 오기 전까지 약점으로 꼽혔던 것이 바로 프레스입니다. 가끔 잭슨한테도 턴오버를 유발할 수도 있죠.

5. 김민구 1번
아예 김민구-김효범을 앞선에 두는 방법입니다. 높이와 공격에서 생각보다 우위를 지닐 수 있고, 외곽 공격을 극대화 하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에밋이 공격하기엔 훨 유용할 거라고 보네요.

저 정도 있는데..이제 약점들을 생각해봤습니다.

지역방어
경기 양상을 보니 KCC가 지역방어를 쓸 엄두가 안 날것 같습니다. 이유는 오리온의 3점슛과 BQ 좋은 포워드들 때문입니다. 지역방어의 가장 큰 약점이 3점슛과 하이포스트에서의 패싱게임인데, 오리온이 이 두 가지에 모두 능해서 잘못하면 3점은 3점대로 맞고 페인트존에서도 두들겨맞고 지는 경기가 나올 수도 있어보입니다. 3차전 초반에 매치업 존을 쓰다가 헤인즈한테 많이 맞은 것도 존 디펜스 쓸 생각을 지워버리게 할 것 같네요. 잭슨이 KBL 초창기처럼 지역방어에 꼴아박는 그 모습도 아니구요.

하승진-힐을 뺀 라인업
이것도 문제가 다수 발생할 것 같은데, 일단 KCC가 높이의 장점이 사라지기 때문에 역으로 높이에서 오리온에 밀릴 수 있습니다. 안 그래도 오리온이 하승진-힐을 제외한 2,3번 라인에서 높이에서 우위인데 4~5번까지 우위를 가져가면 이건 제공권 싸움에서 오리온 압승 가능성이 있어서 부담스럽습니다.

제공권 문제도 문제인데 더 큰 문제는 헤인즈를 제어하기가 너무 어렵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승진-힐의 높이가 없으면 KCC 골밑이 그만큼 약해진 상태인데, 그런 상태에서 페인트존으로 들이대는 헤인즈를 막기가 버겁겠다는 생각이네요. 사실 애런 고가 강한 전술이긴 한데 오리온이 챔프전서 많이 안 쓰는 이유가 잭슨도 있고 하승진과 힐의 높이 때문에 KCC 상대로는 큰 효용이 없거든요. 그런데 하승진-힐을 뺀 라인업에서 애런 고라면 이야기가 180도 달라집니다. 안 그래도 높이에서 에밋보다 우위에 있는 쪽이 헤인즈고, 상대적으로 작은 빅터 상대로는 폭격을 했었죠.
 
에밋 on 조잭슨
이 역시도 헤인즈가 무섭습니다. 에밋이 잭슨에게 가게 되면 하승진이 이승현을 막게 되고, 헤인즈를 힐 아니면 국내 선수가 막아야 한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벤슨을 무참히 털었던 헤인즈를 생각하면 힐로 막기는 어려워 보이고, 박승리나 윤호영이면 모를까 송교창이나 정희재로 헤인즈와 맞서기엔 역부족입니다. 그리고 에밋의 과부하 문제도 생각해봐야 되구요.

프레스
걸리면 다행인데 안 걸리면 그냥 100점 맞고 질 확률도 다분해서 하기 꺼려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KCC 선수 구성상 센터들의 기동성이 떨어져 프레스 쓰기도 나쁩니다. 

김민구 1번-김효범 2번
간단합니다. 조 잭슨에게 무참히 털릴 확률이 높아서 쓰기 싫을 듯.

KCC가 2~3차전 그냥 완패를 당해버려서 어떤 도박수를 써야될 것도 같은데,
지금 상태로는 어떤 수를 써도 위험부담이 있어서 쉽지는 않아 보이네요.
달리 말하면 오리온이 그만큼 밸런스가 좋고 위력적이라는 겁니다.
4
Comments
2016-03-24 11:57:36

저는 조금 회의적으로 보는게...


2, 3차전은 사정이 있어서 제대로 못봤습니다만.. 드문드문 보면서 드는 생각이 왜 저렇게 수비를 대강할까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리바운드 시 박스아웃이 잘 안됩니다. 리바운드가 단순히 키만 크다면 체공력이나 점프력에 따라서 달라질수도 있지만 일단 하승진의 윙스팬이 이승현보다 작지는 않겠죠.. 
물론 민첩성의 차이가 있지만 박스아웃 시 몸으로 버텨준다면 충분히 리바운드를 못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3차전 시 하승진, 에밋 등 주축 선수들의 출전 시간이 너무 길어서.. 프레스는 하면 좋겠지만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홈에서는 적게 출전시키고 원정에서는 하승진 31분, 에밋 39분을 출전시켰습니다. 4차전에서 또는 5차전에서 체력 하락요인이 생길것같습니다.

공수 밸런스나 성공률은 사실 팀이 이겼을 때만 보면 잘 균형잡혀있고 높죠. The_filling님과 마찬가지로 도박수로 뭔가 균열을 내기는 힘들것같습니다. 다만 도박수보다는 대인 수비와(물론 kcc의 대인수비가 신명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좋지 않습니다...) 리바 경합, 박스아웃에서 승부를 봐야할 것 같습니다.

반대로 공격은 이제까지의 모습에서 별반 차이가 없을 수밖에 없고 변화한다고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라인업이 크게 바뀔 것 같지도 않구요. 국내선수가 바뀌어봐야 출전시간 면에서 대동소이 하기 때문에 그저 누가 먼저 나오고 조금 더 출전하느냐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게임 운영면에서는 오리온이 원하는대로 경기 속도를 빠르게 하면 안됩니다.. 철저히 지공위주, 포스트게임 위주로 가야합니다. 하승진이 있는 이상 경기 속도를 높여봤자 못따라 갈 뿐이고, 힐이 나오는 상황에서도 속도를 올려도 힐의 턴오버성 플레이만 속출될 뿐이죠. 
철저히 지공위주로 가야합니다.

그리고 3차전을 제외하고 김태술에게 자꾸 슛이 강요되는 상황이 왔었는데, 김태술은 전성기 sk시절이나 안양시절에도 지금보다는 훨씬 좋은 슛감을 갖고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경기 운영의 묘를 알고 있는 선수였습니다. 경기운영 + 조금의 슛감에서 조금의 슛감마저 없어진 상황에서 1, 2차전과 같은 기용은 절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3차전에 안써서 막혔으니 4차전에는 쓰는 무리수가 없길 바랍니다.. 물론 4차전에 슛감이 좋으면 모릅니다만.....다른 선택지를 선택했으면 좋겠습니다.

06년도에 kbl처음 보면서 kcc팬이 되었었고 지금까지 팬인데, 지금 멤버가 우승의 적기입니다만 우승에 걸맞는 멤버가 맞냐는 물음에는 의문이 들긴합니다. 하승진을 제외하고 모든 선수가 거의 원툴로써만 쓰이는 상황에서 에밋이 만능키 역할을 맞고 있는데, 당장 내년에 제계약을 안하면 팀의 코어가 없어지는 격입니다. 당장 내년에 에밋이 없다면(에밋 나이를 고려했을 때 설사 내년에 kbl에서 뛴다고 하더라도 오래잇을것같지는 않습니다..) 용병을 잡뽑지 않는 이상 국내 선수 조합으로는 기나긴 리빌딩의 시간이 올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쓰고보니 안타깝네요..
Updated at 2016-03-24 12:10:59

제가 느끼기엔 정규시즌엔 보질 못해서 어떤지 모르겠지만,

가장 큰 문제가 하승진과 힐을 동시에 쓰는거 처럼 보이더군요.
하승진 힐 두명이 안쪽에 있으니 에밋이 돌파할 공간이 아예 없어서 중거리슛이나 쏘고
힐에게 포스트업을 주면 가끔 성공은 하지만, 턴할때 딱 하승진 수비수가 붙게되어 자연스레 더블팁당하게 되더군요.
그렇다고 하승진이 골밑에서 엄청난 모습을 보여주느것도 아니고 이 둘을 동시에 쓰면서 오히려 리바운드를 오리온에게 털리는 모습을 보면서 왜 두명을 같이 쓸까 계속 의문이 들더라고요.
제가 KCC감독이라면 힐나올때에는 아예 하승진을 기용하지 않고 그러면 자연스레 하승진 플레잉타임이 20분밑으로 내려오게끔 하겠어요.
그리고 어제 가비지 경기에서 하승진을 계속 쓰고 스몰로 가지않은건 정말 의문입니다
2016-03-24 13:43:33

경기보면은 은근 힐이나 에밋의 자유투가 100프로 들어가는 것 같아요.
kcc의 전력은 이 두명과 전태풍의 풀업 점퍼 및 3점이 끝인 것 같습니다. 3대 5로 싸우는 듯 보여요 하승진은 솔직히 줏어 먹는게 무서운데 공리 잘 못잡아요

2016-03-24 17:31:52

모비스팬 입장에서 그냥 더 움직이는 팀이 이깁니다...

허슬플레이(나가는공등) 먼저 잡을려고 더 뛰구요....


kcc,오리온 이 아닌 타팀팬 입장에서 그렇게 보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