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엄마의 집을 짓다. - 9. 첫 삽, 첫 벽

 
21
  996
2019-02-24 22:06:00

 

 

 안녕하십니까 엔비에이매니아 입니다. 현재 작업4일차입니다. 매일같이 작업일지를 올리고 싶지만 너무 그럴까 싶어 간간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혹시 더 많은 작업일지와 과정이 궁금하시면 

https://1n2house.blogspot.com/ 이쪽으로 방문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제가 여러 곳에서도 얻지 못한 것이나, 경험과 깨달음 위주로 내용을 올리는 것이 좋을것 같다는 생각으로 작성하고 있는 중입니다.

  

 -

 

 2019년 2월 21일 드디어 착공신고가 경산시청으로 부터 수리가 되었습니다. 건축신고와 착공신고 모두 1회 보완으로 무리없이 넘어간 것이 꽤 잘한 것이라는게 스스로 아주 조금 뿌듯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집을 짓기 시작하는 단계가 다가왔습니다. 물론 건축주들과 스스로에게 기념하는 장소이긴 하지만 뭔가 대뜸 집을 짓는 부분들로부터 시작하게 되어 아쉽습니다. 아마 기초 공사가 마무리 즈음 양생기간 동안 설계가 이루어 졌던 스토리와 배경에 대해서 정리를 하고 싶습니다.


  밤새 잠을 설쳤습니다. 그동안 모니터만 바라보고 살던 탓도, 나름 설레는 기분이 올라와서 그런 탓도 있었습니다. 새벽 5시 반이나 되서야 잠들었고 현장에는 약속시간에 10분정도 늦어버렸습니다. 굴삭기 기사와 배치도를 같이 보며 첫삽을 뜰 위치를 잡고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약 1시간이 채 되지 않아 터파기는 끝나버렸습니다. 그런데 자갈을 싣고 온 덤프트럭 용량보다 잔토가 많이 나와 이리저리 전화를 해보지만 다음 차를 구할 수 없었습니다. 그때 마침 지나가던 덤프트럭을 굴삭기 기사님이 손짓하며 현장섭외(!)를 해버리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하였습니다. 



통행에 무리가 없다면 작업량에 비해 사이즈가 큰 굴삭기를 구하는 것이 작업 속도를 올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작업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되어 오전에 가설자재 업체와 배관설비자재 업체 두곳을 방문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물건도 보고, 정겹게 얼굴을 봐야 과정이 빠른 것 같습니다. 터파기와 잡석다짐 과정은 점심시간이 되기 전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기사님과 식사를 하고 현장에서 차후 사용할 골재들을 삽으로-기계로 떠서 주변에 깔아 놓고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진 뒤에 유로폼과 부속 자재들을 받습니다. 


 거푸집이 도착한 뒤에 터파기 한 대지에 규준틀 작업을 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규준틀로 만들어 놓은 나무 말뚝이 아무리 해도 땅에 박히질 않아서 난감하고, 급히 공수해온 쇠말뚝으로 시도해봐도 바로 밑에 암석이 있는 것처럼 박히질 않았습니다. 정말 쉬운일이 하나도, 단 하나도 없습니다. 


 
거푸집과 단관파이프(아시바)를 펼쳐 놓으니 그럴싸한 모양이 납니다.



 그래서 우선 몇개 조립해 보며 요령을 찾으려고 몇개 꼼지락 대다가 해가 저물어 버려서 돌아와버렸습니다. 거푸집이 생각보다 무겁고 핀이 잘 맞지 않아서 몇번을 넣었다 뺐다 망치로 때렸다 비틀었다 난리를 쳐서 겨우 모서리를 하나 만들어 봤습니다. 그런데 다대고리(후크)에 파이프를 거는게 아니고 파이프를 핀 넣을때 같이 해야 되는것이었습니다. 결국 다시 다 풀고 무거운 거푸집을 한손에 무릎에 파이프를 받치고 맞지도 않는 구멍에 핀을 계속 넣으려고 하는데 도저히 요령이 생기지 않아서 첫날부터 험하게 몸고생 마음고생 하고 왔습니다. 

 
절대적인 물리법칙은 위대하다. 아무리 기도해도 맞지않는 너. 


그래도 하나는 이쁘게 맞춰놓고 올 수 있어 기쁩니다.


 퇴근 하고 집에와 씻고 빨래하고 정산하고 저녁먹고 들어오면 거진 8시반입니다. 저녁 없는 삶이 되어버린 외로운 일꾼입니다. 내일은 자재도 많이 들어오고 또 정신없겠지만 정확하지 않더라도 완벽한 수비력의 성벽을 쌓아놓고 돌아오는 것이 목표입니다.
5
Comments
3
2019-02-24 22:11:16

너무 즐겁고 재밌게 지켜보고있습니다 화이팅입니다

WR
2019-02-26 22:36:48

 다행입니다. 재밌게 봐주신다니 감사드립니다 성빈님도 화이팅입니다.

3
2019-02-24 22:43:59

다치지 않게 생각한대로 진행되시길 기도합니다

1
2019-02-25 11:41:41

축하드립니다! 좀 더 힘내서 으쌰으쌰

WR
2019-02-26 22:36:22

화이팅~! 감사드립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