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셀틱스 vs 불스] 플레이오프 1차전 Game 1: 약점을 숨기고 강점을 드러내라

 
  1035
2017-04-18 07:10:48

안녕하세요?  2월달까지 셀틱스 시즌 리뷰를 하다가 고3 새학기가 시작되어서 리뷰쓰는것을 중단했었습니다. 아무말도 없이 리뷰연재를 중단해서 먼저 죄송하다는 말을 드리고 싶네요. 이제 플레이오프가 시작되었으니 다시 시작해보려 합니다.

 

 시리즈 시작 전부터 많은 스포츠 전문가들이나 팬분들이 이 시리즈는 '여느 1번시드와 8번시드의 대결과는 다를 것이다' 라는 말이 많이 나왔지만.. 첫경기부터 홈어드를 전혀 살리지못하고 0-1의 리드를 시카고에게 내줍니다. 항상 생각해왔지만 역시 셀틱스는 팀 성적보다는 만나는 팀의 상성이 너무도 중요합니다. 이는 결국 너무도 명확한 약점으로부터 나오는 것이겠지요. 현재 시카고에는 로빈 로페즈라는 장신 센터가 있고 결국 여기서 리바운드를 얼마나 헌납하냐가 이번 시리즈의 쟁점이겠죠.

 

*오늘 일단 포르티스에게 너무 많이 얻어맞았는데 포르티스를 너무 오픈으로 두더군요.  

 

 

1. 셀틱스가 극복해야할것

오늘 경기를 보고나서 확실히 셀틱스가 안되는 부분은 수비리바운드 사수와 벤치타임에 너무 약하다는 것입니다. 전반에 3점이 7개씩이나 들어갈때 셀틱스가 리드를 벌리지 못한것은 로페즈 포함 시카고 선수들의 리바가담으로 리바운드에서 너무나도 털린 덕분이죠. 참고로 시카고는 3점 11개를 놓친 후에야 3점을 메이드했고 그 전까지는 쉬운 골밑 세컨찬스 득점 론도의 돌파로 점수차를 근근히 유지해나가죠.  사실 오늘 론도의 저돌적인 골밑돌파는 쉽게 예상하지 못했을거 같은데 역시 플옵론도인지 골밑돌파가 너무 좋더라구요 경기템포 조절도 너무 잘했구요.. 셀틱스도 이부분을 예상못한거 같습니다. 오히려 외곽슛이 좋다고 했는데 확실히 잘들어가지는 않았구요. (미로티치도..)

 

1) 리바운드: 오늘 리바마진은 -17이고 공격리바운드를 20개나 내줬네요. 이정도면 이번시즌 셀틱스경기들 중에도 잘 찾아보기 힘들 만틈 털린 경기인거 같습니다. 리바운드만 비슷하게 가져갔어도 전반에 충분히 리드를 챙겼을거라고 생각하구요. 그래도 아마 4쿼터쯤에는 선수들 집중력이 다시 돌아와서 4쿼만 보면 리바운드를 대등하게 가져간거 같군요. 다음경기부터는 리바운드에 좀더 신경을 써야할거 같습니다. 중간에 아미르가 한손으로 리바운드 잡고 들고있다가 뺐기는 장면은.. 진짜 최악이었네요.. 득점으로 연결이 안되서 망정이지..

 

2) 벤치 대결: 벤치대결에서 우위을 뺐긴게 오늘경기 패배의 큰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번시즌까지 활약해주던 터너가 나가고 확실히 이번시즌 셀틱스 벤치는 약해졌지만 시카고를 상대로는 그래도 벤치대결에서 안밀릴거라 생각했는데 오늘 포르티스 진짜 무서웠습니다. 미드레인지, 3점 쏙쏙 잘 집어넣고, 공리잡고 풋백득점, 4쿼 승부처에서 버틀러와 함께 오늘경기를 끝내는데 결정적인 역할까지 말이죠 

 셀틱스 벤치는 시즌중에도 많이 약해진게 보였는데 1명이라도 슛감이 안좋으면 솔직히 거의 공격을 못합니다.

 

2.선수별 코멘트

1.아톰: 일단 오늘경기에 뛰어준것만으로도 너무 고맙고 활약상에는 더더욱 만족합니다. 앞으로의 선택은 아톰에게 맞겨야하고 3년연속 1라탈락을 한다면 너무나 아쉬울거 같지만 토마스없이 경기를 해보면서 오프시즌에 해야할 일의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을거 같아서 얻어가는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2.브래들리: 오늘 전반에 슛감이 너무 좋아서 이번시리즈는 좀 쉽게 가나? 라는 생각을 잠시 했는데 역시 브래들리는 전반에만 잘하는군요.  오늘도 수비는 진짜 좋았고 결국 리바운드와 수비중에서 비중을 어느쪽에 더 많이 두냐인거 같은데 이게 너무 큰 딜레마인거 같습니다. 일단 버틀러를 제어하는거 우선이라고 전 생각합니다만.. 수비 열심히하면서 슛감이 후반으로 갈수록 죽지 않는것이 셀틱스에게 가장 중요할거 같네요.

 

3.크라우더: 슛감이 오늘 진짜 별로였지만 골밑 마무리는 잘해주었습니다. 슛감이 좀 빨리 돌아와서 브래들리 짐좀 덜어주면 좋겠네요.

 

4.아미르: 오늘 제가 이번시즌에 본 아미르중 가장 별로였던거 같아요. 일단 로페즈한테 리바싸움에서 완전 지워졌고 중간에 리바잡고 한손으로 들고있다가 뺐기는 장면은.. 정말 최악이었습니다. 골밑마무리도 너무 안좋았구요 일단 자유투가 안좋은게 너무 아쉬운게 골밑에서 득점을 올라가기에는 오늘 시카고 빅맨들 림프로텍팅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래서 파울을 얻어내는 장면이 몇차례 나왔었는데 자유투가 안들어가서 참 답답합니다. 그냥 차라리 공격리바운드 이후에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혼자 해결하지 말고 밖으로 빼주는것도 좋은거 같습니다. 오늘도 아미르 공리잡았을때 골밑에 시카고 선수 2-3명이 수비를 했던 장면이 몇번 있었죠.

 

5.호포드: 오늘 제 몫을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외곽도 잘 넣어주고 자신감있는 모습을 계속 보여주고있어서 너무 좋네요, 남은 경기내내 이정도만 해주면 참 좋을거 같아요.

 

6.스마트: 오늘 스마트가 가장 할말이 많을거 같은데 셀틱스 벤치타임에는 이 선수가 가장 중요해집니다. 로지어가 일단 로테이션에서 빠졌고 셀틱스에 남은 볼핸들러는 스마트밖에 없죠 그런데 제가 항상 지적했던 부분이지만 얘는 공을 혼자 들고있는 시간이 너무 길어요, 그리고 오늘 경기에서 보면 픽을 걸어줘도 일단 타고 들어가는게 아니라 타다가 다시 밖으로 빠지거나 아예 픽을 안쓰는 상황이 나오는데 이렇게 되면 일단 그다음 공격 전개가 안되서 공이 자꾸 밖에서 돕니다. 이 부분이 빨리 고쳐지지 않으면 셀틱스는 벤치타임에 계속 공격전개에 어려움을 겪을 거 같네요.

 그나마 오늘은 3점 슛감이 좋았는데 이 감만 유지해준다면 정말 좋을거 같습니다.

 

7.올리닉: 사실 터너가 나가고 벤치에서 그만큼의 득점을 누가 대체할지에 대해서는 전 올리닉이 이번시즌 꽤 스텝업해서 잘 메꿔줄거다 라고 생각했는데 일단 3점슛감이 돌아오지 않은 상태에서는 무리인거 같습니다.

사실 오늘 경기에서 빅맨들이 성급하게 던진 슛들이 좀 있었죠. 뭔가 던져아할때 멈칫하고 한번 쉬어가야할때 그러지 않은 장면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결국 제 생각은 벤치타임에 스마트가 픽을 잘 이용해서 올리닉 예렙코에게 기회를 더 만들어주는것, 빅맨들은 한번더 생각하고 골밑에서 올라갔으면 좋겠네요 좀 여의치 않다 싶으면 빼주고 말이죠.

아, 일단 최우선적으로 크라우더와 어리버리 슛감이 안정화되는것이 가장 중요할거 같습니다.

 

아톰이 결국 2-3차전 모두 뛴다고 했군요 2차전 일단 홈에서 잡고 시리즈를 승리로 만들어갔으면 좋겠네요go celtics !!!

 

4
Comments
2017-04-18 07:19:57

좋은 글 감사합니다.
어제 벤치멤버들은 전체적으로 다 아쉬웠던 것 같아요.
올리닉 3점도 그렇고 말이죠.
사실 전 어제 제일 아쉬운건 빵감독이었던것 같은데, 한 타임 빠르게 상황을 끊어주는건 좋은데, 뭔가 어제경기는 경기 내내 조급증 걸린 사람같은 느낌이었어요. 그걸 제일 많이 드러냈던게 제일런한테였는데 팀 내에서 운동능력도 괜찮고 생각보다 시즌 막판에는 제일런의 득점능력이 꽤 좋았다는 생각이라 좀 긴 시간 가져가보는것도 어떨까 생각합니다.
1차전 졌지만 애초에 이 시리즈 쉽게 갈거라 생각하신 분들 많이 없겠죠? 시리즈 기니까 천천히 약점 보완해가면서 더 강해지는 셀틱스를 보고 싶습니다.

WR
2017-04-18 17:58:57

아니면 차라리 브라운을 전반에 좀 많이 쓰고 브래들리의 체력을 아껴놓는것도 나쁘지 않겠다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브라운이 오픈 3점은 현재 셀틱스에서 아톰다음으로 잘 넣어준다고 생각하거든요. 브라운+스마트 조합이 별로인거 같아서 최대한 안겹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2017-04-18 18:16:19

동감합니다. 위에서 써주신 말씀과 같이 스마트의 볼 소유시간이 지나치게 긴게 제일런하고 궁합이 안맞는 이유라는 생각입니다. IT하고 제일런이 뛸 때에야 IT가 볼을 많이 가져야 효율성도 높으니 당연히 그래야하지만 스마트는 볼을 오래가진다고 해서 그리 생산력이 뛰어난 선수가 아니죠. 후반기에도 많이 보셨겠지만 의외로 제일런이 에이스같이 공격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볼 끌면서 미들레인지 지역에 진입하고 이에 따른 스텝백 점퍼나 그대로 돌진해서 마무리하는 모습 보면 확실히 스마트보다 낫습니다.

2017-04-18 08:53:39

리바운드마진 보면은 대패를해도 할말이없는 경기였는데 나름 잘해준 것 같아요. 버틀러가4쿼터에 너무 잘했어요
스마트에 대해선 정말 동감합니다. 보스턴에 자유투좋은 선수들이 많은데 너무 돌파를 아끼는건지 못하는건지..
2차전경기결과가 시리즈경기결과가 될거같은 느낌이에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