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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자유투를 쿼터 끝나고 던지는 걸로 바꾸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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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4 17:44:19
자유투가 난무하는 경기는 상당히 지루합니다. 경기 진행 시간을 줄이고 관람자 입장에서 지루함을 줄일 겸해서 자유투를 각 쿼터가 끝나고 던지거나 4쿼터 끝나고 몰아서 던지면 어떨까란 생각이 잠시 떠오르더라구요.
 
만약 자유투를 쿼터 끝나고 던지는 걸로 바꾸면, 장단점이 뭐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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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16-05-04 17:45:30

승부가 자유투로 나게 되어서 더 지루할 것 같네요..

2016-05-04 17:45:38

클러치 샷이란게 없어지겠죠.

2016-05-04 17:46:56

4Q에선 그게 불가능하겠지만

3Q까지는 그래도 무방할 것 같아요.
2016-05-04 17:49:30

점수가 바로바로 올라가지않으면 형세판단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을거 같네요. A팀 자유투 2겟 - B팀 자유투 2겟 - A팀 자유투 2겟이 연속적으로 발생했을 때 B가 1점리드 상황이면
누가 앞섰다고 말하기 애매할거같아요. 또 자유투를 몰아서 쏘면 슛감을 찾기위해 자유투 유도를 하는 경우가 줄어드는 것도 문제가 될것 같네요.
그리핀같은 선수는 미들이 잘안들어가면 골밑파면서 자유투를 겟하고 영점조절하기도 하더라구요.

Updated at 2016-05-04 17:52:14

노잼의 끝일 것 같네요.

2016-05-04 17:54:10

상상도 할 수 없는 노잼으로 nba가 망할 듯 합니다. 모든 경기의 결과가 자유투로 갈린다니

2016-05-04 17:58:31

차라리 점수를 까는걸로 하는게 더 낫겠네요

WR
Updated at 2016-05-04 18:06:38

노잼이 핵심인가 보네요. 노잼 말고도, 예상 가능한 다른 단점이나 장점은 더 없을까요?

Updated at 2016-05-04 18:24:55

현재 점수가 의미가 없어지고 계속 자유투 몇개 있는지만 생각하게 되겠죠.

모든 단점이 노잼으로 수렴하는게 문제인거라 노잼 말고 다른 단점이 있느냐는건 조금 초점이 다른 것 같아요. 
Updated at 2016-05-04 18:29:48

이거 도입되는 순간 nba는 멸망...

이게 투바운드랑 뭐가 다른가 싶음.

2016-05-04 18:31:49

장점은 단 한가지도 없어보입니다.

2016-05-04 18:33:51

자유투나 10~20개 던지는 모습보면 정말 지루할것같네요


이익은 전혀 없을것같은데요
2016-05-04 18:42:53

차라리 파울아웃을 5개로 줄이과 

자유투도 2개 자유투는 1개로 줄이는 게 ...

근본적으로 자유투라는게 파울에 대한 보상인데 이걸 역으로 이용하는게 문제가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결국 파울을 줄이도록 유도하는게 좋은 방향이겠죠.

자유투 자체를 어떻게 하는건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파울의 보상으로서 자유투를 대체할만한게 또 없기도하구요.

 
2016-05-04 18:48:21

핵더00 작전이 끝나고 난 이후엔 십수번 자유투만 줄창 던지는 광경을 볼 수 있겠네요. 2번씩 끊어서 던지는것보다 확률상 유리할지 불리할지..

2016-05-04 19:14:52

재미있고없고를떠나서
개인적으론 굉장히 재미있는 발상이네요
그림이신선할것같아요
경기끝나고 옹기종기모여서
자유투쏘고 선수들은 리바운드대기하면서
애는잘크냐? 뭐이런얘기하고

2016-05-04 19:43:17

친구들이랑 농구장에서 올림픽? 하는 느낌 들듯

2016-05-04 21:31:30

경기가 빨라지는 건 좋은데 광고 내보낼 시간이 줄어서 리그 수입이 떨어지고 선수 연봉도 떨어지고..

2016-05-04 21:44:05

나머지 정산같은 느낌이네요

2016-05-05 00:22:08

으악 저의 고뇌와 땀내가 풍기는 주장입니다 

반응들이 재미있어서 더 지켜볼려다가 하루가 지났고!! 이제 더이상 참을수가 없네요!!!! 


윗 분이 이야기 해주신 것처럼

1~3쿼터까지만 시도하는 겁니다(4쿼터는 당연히 제외이기 때문에 파울작전과는 연관이 없고요)


그리고 또 언급해주신 것처럼 점수 판단이 어렵다는 건 맞습니다. 그래서 파울작전이라는 걸 시도하기 어려워지죠


마지막으로 고의적인 파울작전에만 허용됩니다

그러니까 득점인정 파울에는 곧바로 쏘는 겁니다(정상적인 파울은 나중에 쏘지 않는다는 거죠)


그런데 또 윗분 말씀처럼 점수를 까는 게 좋다는 의견이 있었지요. 저는 반대로 생각합니다. 고의적인 파울을 핵어작전이라고 부르는 만큼 그것을 하지 않도록 만들려면 파울한 쪽에게 불리하게 만들면 될테죠


그래서 2점을 그냥 허용하고, 나중에 자유투를 실패하는 것만큼 차감시키는 겁니다. 결국 수비를 하는 팀은 파울하는 순간 실패죠

당연히 고의적인 파울을 하면 상대 선수의 자유투에 의해서 커다란 곤경에 빠질수 있습니다(왜냐하면 계속 쏘면 2개씩만 나눠서 쏘는 것보다 들어갈 확률도 증가한다고 믿습니다)


만약에 이런 방식으로 바뀐다면 농구경기의 흐름이 엄청나게 빨라질 꺼예요. 바이얼레이션이 나오는 비율보다 파울이 많습니다. 그리고 보통은 흐름이 끊어질 때 작전을 걸지요. 감독은 좋은 흐름이 지속되면 작전타임을 요청할 이유도 상실되고 상대가 나쁜 상황을 일부로 끊어주기 싫을 겁니다


결론적으로 고의적인 파울에 의한 방해는 충분히 줄어들 겁니다

그러나 자유투 못쏘는 선수는 슛을 피할수 없습니다


결국 못쏘는 선수에게 좋은 건 없고, 흐름은 이어지니 한번 꿈속에서라도 시행해봤으면 좋겠네요 


요약

1. 4쿼터 제외하므로 막판 고의적인 파울작전과 상관이 없다

2. 파울당한 선수가 자유투를 쏘므로 자유투 약한 선수를 보호하는 것과는 상관이 없다

3. 득점 인정 파울 같은 자연스러운 장면(파울 작전이 아닌 슛을 막기 위한 파울)은 그대로 자유투를 바로 쏘므로 점수를 예측하지 못하여 경기가 이상해지는 상황은 줄어든다

+(보너스-더 강력하게 강화시키자)

4. 고의적인 파울이라고 심판이 판정을 내리면 파울 당한 공격측에 그냥 2점을 올려준다(곧 수비 실패)

그리고 쿼터 마무리에 자유투를 쏘게 한다. 실패하는 것만큼 차감됨

- 지금처럼 이기는 팀이 파울하는 사태는 극도로 줄어들 겁니다. 4쿼터도 아니고 전반전에 10여점 이기고 있는데도 고의적인 파울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손쉽게 파울하던데요 점수를 허용하고 나중에 차감될테지만 쉽지 않은 선택 같네요. 많이 줄어들꺼 같습니다


번외로

고의적인 파울이라고 심판이 판정하면 파울한 그 선수를 1분간 퇴장시키는 핸드볼스러운 생각도 해봤습니다 계속 파울작전을 감행하면 3명이서 뛰어야 할테죠... 어부바 하면 2분 퇴장시킵시다

2016-05-05 01:31:48

이런생각도... 할수가 있군요
작가하시면 어떨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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