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항상 느끼는거지만 유비라는 인물 정말 대단한 인물아닐까요?

 
  2223
2010-05-27 19:08:25

삼국지 연의 이런데서 유비가 굉장히 무능력 하게 나오는데요..

알고보면 실제로는 엄청난 인물 아니었을까요?

일단 유비가 명분으로 내세웠던건 유씨가문, 즉 황실의 자손이었다는게 큰데

사실상 유비가 황족이라는 물증이 없던걸로 압니다..(맞나요..? 역사가들이 유비가 확실히 황족인지 정확하지 않다고..)

또 유씨는 그당시 굉장히 중국에서 많은 씨족중 하나구요. 왕족들이 씨를 많이 뿌렸을테니..

근데 이 하나를 토대로 해서 엄청난 인간적인 매력으로 맨땅에서 아무것도 없이 시작해서 훌륭한 인재들을 모으고

제갈량을 얻어 세개의 천하중 한개의 천하를 가졌던 유비

정말 대단하단 생각이 듭니다. 유비는 물론 실무적인 능력이나 군략적인 능력이 뛰어난 인물은 아니었겠지만

뭐랄까 유재석 뺨치는 말솜씨와 사람을 휘어잡는 카리스마와 인기를 모두 지닌 말그대로

역사에 유례없는 최강의 인기인 이 아니었을까요? 패도를 꿈꾸던 조조에게 돌아선 민심을 단숨에 자신의 힘으로

흡입해 버리는 유비는 정말 매력적이고 특이한 케이스가 아닐까 합니다.

저는 오히려 삼국지 정사나 연의에서 나오는 유비보다 만화책 창천항로에서 나오는 유비가 훨씬 현실과 가까운 유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20
Comments
2010-05-27 19:17:47

유비... 단순하게 말하면 야망을 가지고 등장한 신흥 군벌이죠.

뭐 이런 신흥군벌이 무지하게 많고 그냥 사라진 사람들이 대다수지만... (영화 "명장"을 보면 그냥 사라져버린 신흥군벌의 모습이 비교적 잘 묘사되어 있죠)

유비라는 인물이 진짜 어떠했냐와는 별개로 아무런 기반이 없던 유비가 제대로 유명 군벌의 대열에 끼게된건 아무래도 "서주"를 두고한 도박이 가장 컸죠.

조조가 서주를 치자 서주자사가 각 지방의 군벌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다 거부.... 유일하게 유비가 서주를 향했는데 운좋게도 조조가 발길을 돌리죠.. 이때 유비가 조조와 붙었다면 그냥 사라져버린 많고 많은 군벌들중 하나가 되었겠죠. 이를 계기로 전국적인 명성과 서주라는 기반을 얻으면서 유비는 유명군벌의 길로.....


도박이라면 도박이고 그것이 유비가 가진 그릇이라면 그릇이겠죠.... 진짜 조조와 싸울 생각으로 서주를 간건지 아니면 조조가 서주를 칠수 없을 것이라는 것(아마 여포때문이었죠)을 다 예상하고 한 일인지 (사실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요).... 이때 서주도박을 하지 않았다면 그냥 이름없이 사라졌을 겁니다... 아무런 기반도 없는 이름뿐인 힙없는 군벌이었을 뿐이니까요.


뭐 조조나 원소 같은 인물들이야 워낙 확고한 지역전 자금적 기반이 있었으니(사실 군벌의 기본은 이거죠. 지역기반) 유비와는 비교대상이 아니구요. 여포의 경우는 중앙 대장군이었다는 명성(요즘으로 치면 특전사 전체를 이끌던 별 3개 중장정도 되는 인물이니..)이 있었구요.

2010-05-27 19:28:23

유비는 정말로 극과 극의 평가를 받는 인물이라 생각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기회주의자라고 생각합니다.

WR
2010-05-27 19:34:42

기회주의자이긴 하지만 굉장히 대단한 인물이 아닐까요..? 조조와 원소등과는 다르게 기반이 아무것도없이

인간성과 인기, 인재를 사로잡을수 있는 덕같은 추상적인 능력으로 삼분해서 중국삼국중 하나를 가져갔다는게 ..

개인적으로는 난세에서 기회를 잘잡는것이 최고의 능력중하나라고 봅니다. 특히 유비처럼 맨땅에서 시작했던 인물들은요..

2010-05-27 19:34:36

기회주의자 맞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중국쪽에서는 이런 기회주의를 별로 안 나쁘게 보는거 같더라구요.

"영웅이라면 좀 비열할줄도 알고 힘없을때 고개 팍 숙일줄도 알아야 한다"

이런 마인드랄까요??


어차피 유비처럼 아예 아무런 기반도 없이 맨땅에 헤딩으로 시작한 사람에게 기회주의적 속성없이 영웅(이라고 쓰지만 제가 볼땐 지 욕심만 챙기는 군벌)이 되긴 힘들죠..... 아예 이런 정치의 길을 포기한다면 모를까 이쪽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그리고 그걸 옹호한다면) 기회주의 속성정도는 이해해 줄수 있다고 봐요....


전 사실 조조건, 유비건..... 20세기 중국 혼란기의 원세계 같은 군벌들의 모습을 생각하면(이들이 유비이고, 조조이고 그렇겠죠) 그냥 다 별로인지라....

2010-05-27 19:39:44

유비는 군사적 전략이 대단했습니다. 연의에서 제갈량의 전략으로 묘사되는 대부분이 기실은 유비가 구사했던 것이라고 하더군요. 평생을 싸움터에서 언제나 수의 열세를 바탕으로 전쟁을 벌인 유비의 군사적 능력이 평가절하 되는 것은 역시 이릉에서 육손에게 당했던 참패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게 사실 촉의 운명을 결정지어 버렸죠. 황충 마량 등의 인재들이 모두 이 이릉에서 사라졌으니까 말이죠.

WR
2010-05-27 19:45:02

저도 그런것같습니다.. 참 역사란게 얄궂은것이 하나의 실수가 한 인물 자체의 가치를 팍 떨어뜨리죠..

우금도 항복했다는 이유만으로 아예 2류급 장수로 평가절하당해 버리고.

확실히 연의에서 너무 제갈량에게 몰빵을 해주다 보니 유비의 공이나 능력마저 제갈량에게다 포함시켜 버리는듯한..

유비가 근데 군사적으로 대단한 정도까진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어느정도 현명함은 갖춘사람이겠지만.. 사실상 역사에서 수의 열세로 이기든.. 아쉽게 지든 하는것보단

말그대로 "이기는게" 중요하니까요.. 수의 열세도 결국 그 사람의 능력이긴 하죠... 물량 보급이나 징병을 잘 못한것이니..

2010-05-27 21:16:16

수의 열세를 그 사람의 능력이라 하기엔 좀 무리가 있습니다.

물량 보급이건 징병이건 그것은 그 사람이 기반을 하고 있는 영지에 달린 것이지요.
인구수가 많을 수록 징병수가 많은 것이고 부유할 수록 물자 조달에 유리한 것입니다.

이래나 저래나 일정 인구에서는 일정 수준의 병사밖에 뽑아낼 수 없습니다.
너무 뽑아내면 나머지 인력이 물자를 생산하지 못해 나라가 피폐해지고
그것보다 더 뽑아내면 병사랍시고 노인이나 병든자, 어린아이가 가담하게 되어 병력의 질이 떨어집니다.
즉 좋고 많은 영지를 가질수록 물량보급이나 징병을 많이 할 수 있는 것이지
징병능력이 좋다고 해서 적은 인구에서 많은 병사를 뽑아낼 수 있는건 아닙니다.

따라서 수의 열세를 개인의 능력이라 보기는 어려울 것 같으며

또한 병가에서 병사 수가 승패를 정하지는 않는다고 하지만은
그것은 뒤집어 말하자면 병사 수만큼 승패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도 없다는 얘기입니다.
적은 수로 많은 수를 이긴 전투가 명전투로 꼽히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지요.

인물의 능력을 논하기 전에 그 사람이 가진 영지의 크기. 이거는 정말 무시 못하는 것입니다.

2010-05-27 19:42:28



위에도 썼지만 사실 그 "영웅호걸들의 전쟁"이라는 것이.....

민중을 담보로 지들 욕심챙기기인지라..... 그닥 좋아하진 않습니다..


간단하게 조선의 당파싸움때문에 나라가 망했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그냥 당파들끼리 충청도(서인의 기반은 충청도였습니다) 10만 군사, 경상도(남인의 기반은 경상도였죠) 10만 군사 이렇게 모아서 10년넘게 서로 죽이고 싸우면 우리도 영웅호걸들의 호쾌한 대 서사시 겠네.....


라는 생각을 많이 해서....


유비니 조조니 이런 지방 군벌들이 통제되지 못하고 민중들 끌어다가 싸우는 거 가지고 누가 더 낫데 이런 말하는 것도 싫고... 그냥 당시 사회가 그정도로 개판이었다... 정도... 그리고 시간이 꽤 많이 지나서 지금과는 상관없으니까 그냥 재미있게 이야기한다..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삼국지연의 재밌잖아요...

WR
2010-05-27 19:46:07

흠 그렇군요... 그러고 보면 황건적의 난이 약간 과소평가 당하는 면도 있는것같습니다.

2010-05-27 20:21:06

사실 그렇게 죽이고 싸웠어야죠...조선시대의 역사는 제가 볼때 이건 뭐 말로만 싸우다 보니
잔머리로 뒤통수치기에 바빠서 참 답답했던 역사로 보입니다.이놈들이 죽지도 않으니..간혹 사약크리정도?
숫자도 안줄어서 백성들만 힘들었던거 아닐가 생각되는군요.

하물며 판타지 소설에 조선을 이용할 꺼리조차도 없고...

2010-05-27 20:25:43

판타지보다 더 판타지같은 이순신 장군느님이 계시잖아요.

2010-05-27 20:26:34

백성들에겐 그 잔머리 싸움이훨씬 좋죠.... 어차피 권력싸움이 자기들 선에서 끝나는 거니까...

전쟁한다고 자기들끼리 글러브 끼고 싸우는 것으 아니니까요. 일단 백성들 끌어 모아야지..(농사 못짓게 되죠) 군사자금 모아야지(세금 올라가죠) 아이러니 하게도 붕당정치기간동안 조선의 농업생산량은 꾸준히 늘고 사회는 안정적이었죠. 조선을 말아먹은것은 붕당정치가 아니라 정조 사후의 세도정치(왕의 외척들이 다해먹는 정치)였죠.

판타지의 세계(게임이건 소설이건)는 사실 굉장히 비참한 세계죠. 단지 평화로운 현실에서 책으로 보니까 재미있는 것일뿐... 조선이 판타지소설의 배경이 안된다는 것은 사실 조선에 대한 칭찬이죠.^^

2010-05-27 20:51:04

전 그렇게 생각지 않는데, 세도정치도 붕당정치의 실패라고 (결과)보거든요.이게 10년이든 100년이든 투닥거려서 산놈이 정치하면 깔금한데,(물론 그 10년동안힘들겠지만)

이놈들이 말로 하다보니 죽질않는거죠. 밀린 놈들은 밀린놈대로 지방으로 내려가 해먹을려고 하고.잡은놈들은 잡은놈대로 피를 빨아먹으니까.왕의권력은 계속 줄어들어버리고 신권만 계속 증가하는결과가 되버렸죠.

그러니 백성에게 나눠줄 땅도 없고 , 결국 힘있는자들이 그냥 해먹는 결과\\?에 이르고 말죠/

붕당정치가 나쁜건 아닌데 분명 뭔가 중요한 하나가 빠진느낌입니다.

2010-05-27 20:17:40

유비만큼 해놓은 거에 비해 사람들에게 좋게 평가받는 경우도 드물긴 하죠.
그러나 사람을 끄는 힘은 컸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유비 옆에 인재가 모일 리가 없죠.
유비 밑의 사람들의 결속력이 유난히 강했던 것도 그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작은 정에 이끌려 큰 일을 그르치는 일이 꽤 있었죠. 대표적인 게 이릉 전투. 그러면서 그의 촉이 3국 중 가장 약한 나라로 전락한 건 그런 약점이 크게 작용했죠.

WR
2010-05-27 20:33:44

근 데 진짜 항상 느끼는거지만... 세력도 없었고 어떠한 재물도 별로 없었으며

말그대로 인격, 덕 같은 "추상적인 장점" 으로 많은 인재들을 따르게 했다는게 저는신기합니다. 더군다나 그와같은 난세에서요..

2010-05-27 21:37:33
유비의 군사적 전략은 제갈량보다 더 뛰어납니다.
유비가 전쟁 전략을 타인에게 맡긴게 첨으로 방통을 얻고 나서입니다.
익주공략 계획을 세운게 방통이였죠.
방통을 얻기전까진 그동안 쭉 유비가 모든 군사적전략을 다짰었고 패하기도 많이 했지만 승리도 많이했었고 결국 그 작은 군벌로도
적벽대전후 익주와 형주를 얻었습니다.
사실 적벽대전도 오나라(주유)중심으로 유비는 곁드리는 식이였고 제갈량이 활약했다는건 정사 어디에도 안나왔습니다.
근데 불행히도 익주공략에서 방통을 잃게 됬죠.
그후 익주를 얻고나서 법정을 얻게됬죠. 조조와의 한중전투때 법정이 활약을 했었고 한중전투도 사실 유비가 거의 모든 전략을 짰었고 법정도 활약이 대단했죠. 결국 한중을 지켰고
사실 유비가 제대로된 군사를 얻은게 서서,방통,법정뿐히 없습니다. 다른 관료들이야 솔직히 내정쪽에 많이 치우친 관료들이였고
이릉전투의 패배로 유비의 군사적인 능력이 많이 깎이는거 같은데 육손을 만나기전까진 연승이였고 손권이 형주를 그냥 줄려고 하던 상황까지 갔었습니다. 오나라의 명장 주태도 유비에게 패했었고 법정만 있었더라도 이릉전투를 애초에 안할수도있었고 했더라도 승리가능성이 더높았겠죠.
그리고 유비가 더 대단한게 인물을 보는 안목이 엄청 뛰어나다는겁니다. 유비가 죽을때 제갈량과 조운에게 유선을 맡기면서 하는말이 이엄과 마속에게 큰일을 맡기지 말라고했었습니다. 그런데 제갈량은 이엄에게 후방 보급맡기는 중대한 역할 마속도 중히 쓰면서 결국 둘이 북벌을 망치게한 장본인들이되었죠.
이걸볼때 유비 여러모로 뛰어난 인물입니다. 제갈량이 뻥튀기가 많이되어서 그렇지 사실 제갈량보다 더뛰어난 인물로 봅니다.
WR
2010-05-27 21:38:14

이렇게 보니 유비가 대단하긴 하군요..

2010-05-27 22:33:28

유비는 이엄에게 큰일을 맡기지 말라는 말을 한 적이 없습니다.
아예 이엄은 제갈량과 같이 유비의 유조를 곁에서 들은 유이한 신하입니다 -0-

2010-05-27 22:38:54

삼국지를 너무 오랫동안 안봐서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다시 찾아보니 맞네요.

2010-05-28 02:03:50

마지막은 저랑 의견이 좀 다르시네요.

물론 유비가 군사적 재능이나 업적은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소설에서 너무나 신으로 묘사되어서 그렇지 제갈량의 경우는 그야말로 예전에 유행하는 말로 먼치킨이라고 불리는 존재였죠. 심지어 진수가 황제에게 삼국지를 바치면서 제갈량에 대해서... 사실 제갈량은 반대파이고 반란군쪽이라고 볼 수 있기에 당연히 좋게 인식이 되기 힘든데다가... 물론 진수가 꼭 그러리라는 법은 없지만 진수의 아버지인 진식이 제갈량에 의해서 참형을 당한 사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갈량에 대해서 좋게 썼죠. 그리고 너무 좋게 쓴게 맘에 걸려서 황제에게 '제갈량은 나쁘게 쓸 것이 없습니다. '라고 말했고 황제가 '나도 이해한다.'라고 말했다고 하죠.

물론 이것 역시도 완벽한 사실은 아닙니다만... 어쨌든 정사에 나오는 제갈량만 하더라도 그야말로 엄청난 능력이라고 봅니다. 촉나라라는 필연적으로 망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약소한 나라를 이끌고 6번이나 북벌을 하면서 단 한번도 국내에서 반란이 일어나지 않고 나라를 튼튼히 이끌었다는 것만 해도 엄청난 인물이라고 봅니다.

물론 이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요.

내정이나 외교 등에 대해서는 그야말로 제갈량만한 인물은 삼국지내에서... 제 생각에는 없다고 봅니다. 군사적으로야 가후라던가 주유 등 더 뛰어난 인물을 각 국가마다 댈 수 있겠지만 내치면에서는 그야말로 최고라고 봅니다.

군사적으로도 뛰어나진 않지만 범상치도 않다고 보고요. 다만 너무 이론적이랄까요?

뭐 물론 감림 님은 안 그러시지만... 가끔 어떤 사이트에서 말도 안되게... 소설에 대한 반발이랄까요? 괜히 아는척하면서 관우나 제갈량을 비하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마치 나는 다르다는 듯이 말이죠. 강림 님처럼 의견이나 근거를 제시하지도 않고 말이죠.

네이버 댓글에서 누가 '스파르타쿠스는 있지도 않은 일이고 그냥 동네 싸움이었다. 원래 그쪽이 과장이 심하다.'라고 한 정도로 막 깔아뭉게는 것도 있고요. 그런 류가 또 책으로 나오고요.

제가 알기로 정사에서도 최고의 무장은 관우로 나오고 정사에서 최고의 정치인, 재상은 제갈량으로 묘사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 조조도 있죠. 어쨌든 가끔 그럴때는 답답합니다.


개인적으로도 군사적으로는 유비가 좀더 나아보이긴 하지만 유비의 경우는 소수 정예일때의 지휘가 다수의 대군을 이끌때보다 나아보입니다. 상대적일지라도 소수로 상대할때의 능력에 비해서 이릉 전투의 패배가 너무 커서일까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