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게 저평가 받는 한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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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25 22:53:38
잡설, 음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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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참 오랜만에 글을 적네요.
오늘은 뜬금없이 생각난 것을 적으려고 글을 적습니다.
보통 클래식에서 대부분이 백인들이 절대적으로 백인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야를 개척한 한국인들이나 여타 국가의 사람들은 정말 놀라울 정도로 대단한 재능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합니다.
매냐는 농구 특성상 흑인들이 워낙에 많아서 그런 의식이 적어서 편견이 없는데 흑인들은 이런 분야를 안하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흑인 성악가들이 제법 있어 왔습니다. 마리안 앤더슨부터 캐슬린 배틀, 제시 노먼, 바바라 헨드릭스, 등의 성악들이 있어왔고 여전히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가 소개할 사람은 특출나게 외모가 잘 생긴것도 아니고 키도 크지 않고 오로지 노래하나만 잘하는 한 남자를 소개하려 합니다.
이름은 로렌스 브라운리입니다.
로시니파트에서도 하는 테너인데 흔하지 않은 하이F(피아노 음계로는 F5)를 자유롭게 내는 흔하지 않은 괴물이죠. 단순히 고음만 잘 내면 괴물의 호칭이 아쉽겠죠?
음의 진행은 부드러운 통통 튀는 탄력적으로 움직입니다. 이런 곡은 자신의 위한 곡이라는 듯 부르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요?(위의 곡은 어지간한 테너들은 소화하기 힘든 곡이기도 합니다)
이 곡은 작곡가 벨리니는 작곡할 때 높은 음을 낼 수 있을지 없을지 몰라 친구 성악가를 불러서 한번 소리내게 했는데 그냥 내어버려서 벨리니가 누구든지 할 수 있겠다 싶어 작곡했는데 후에 청교도의 테너 파트는 테너들에게 고문과 도 같은 고음을 내도록(그것도 하이F를) 했는데, 마사장이 선수들 이것도 못하냐고 갈 구는 것과 같습니다. 벨리니의 친구는 당대 최고의 테너라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아무튼 이런 고문과 같은 곡을 소화하는 인간입니다.
이렇게 보면 고음만 잘 낼까요?
그래서 좀 더 가져왔습니다.
프랑스 작곡가 비제의 오페라 진주조개잡이 중 아리아 '그 목소리 다시 듣고 싶다.'(의역)
주인공이 친구와 도망치게 해준 그녀의 목소리를 그리워하면 대신 죽기 직전에 부르는 아리아 입니다.
무척 섬세하고 죽기전에 사랑하는 목소리를 다시 듣고 싶다는 걸 표현해야하는 아리아 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로시니 가곡 중 하나인 라 단자(the dance로 해석 할 수 있겠네요.)입니다.
춤을 추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부르네요.
그는 생각이상으로 대단하 음악였습니다.
허나 그에 대한 평은 연기는 못하는, 못생긴, 키작은 테너였습니다.
저는 그런 평을 뒤로 하고 연기는 노래이고, 매력있고, 작은 거인인 테너라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전에 후안 디에고 플로렌스의 글을 올리신 걸 보았는데, 이 로렌스 브라운리와 직접적으로 레파토리와 겹치는 주요 라이벌 중 하나입니다. 로시니테너로 시작해서 극고음을 잘내는 거 하며 주요곡들이 겹칩니다.
그러나 플로렌스의 위상을 생각해보면 위상은 말하기 힘들정도로 밀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저는 플로렌스 또한 대단한 테너라 생각하는데 로렌스 또한 그와 대등한 테너라 생각합니다.
크리스마스날 음악 듣다가 갑자기 생각난 한명의 테너에 관한 글을 마무리 하며, 이제는 그의 노래도 힘차게 더욱 비상했으면 합니다.(물론 무명 수준은 아니였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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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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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글이 올라와서 반갑네요. 말씀처럼 로렌스 브라운리는 후앙 디에고 플로레즈와 연배와 로시니 전문 레파토리 등 거의 모든 게 겹칩니다. 그리고 플로레즈가 아주 예외적인 아이돌급이어서 그렇지 브라운리도 성악가 중에서는 제법 이름이 알려진 축에 속할 겁니다. 음역에서 벨칸토 레파토리를 벗어나기 힘든 한계가 있습니다. 브라운리보다 연배가 어린 조셉 칼레야는 리리코 레제로 가수로 출발했지만 이미 오래 전에 그 한계를 넘어선 것과 비교되지요.
그리고 올려주신 비제의 아리아는 주인공이 죽기 직전에 부르는 게 아니라 1막 끝날 때 쯤 나오는 곡입니다. 너무 유명한 곡인데 이걸 혼동하시는 게 신기할 정도입니다. 브라운리의 목소리는 플로레즈와 정말 비슷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