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습관을 없애는 간단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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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28 22:34:13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서 기승전결로 요약해드리자면
기
습관이란건 인간이라는 동물의 생존적 본능에서 기인하는데
계기 - 행동 - 보상이 있으면 이것을 반복하게 된다는 것 입니다.
예로, 맛있는 음식을 발견(계기) - 먹는다(행동) - 기분좋다.(보상) 이것을 반복하게되죠.
그리고 이것말 반복하기위해 맛있는 음식을 어디서 발견했는지 기억하고 찾게됩니다.
승
인간의 창의적인 뇌는 이 능력을 더욱 발전시켜서 만약 기분이 좋지 않은 일이 생긴다면
맛있는 음식을 찾고 - 먹고 - 기분이 좋아지게 만드는 행동을 응용합니다.
예로 스트레스받거나 우울한 일이 생길 때,
초콜릿(담배)를 찾고 - 먹고(피우고) - 기분이 좋아지는 식으로 행동을 반복합니다.
전
인간은 인지적통제가 가능합니다. 상식적인 선에서 "이것을 하면 이렇게 나쁘다"는 것을 인지는 가능하죠. 하지면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 기능이 제일 먼저 꺼집니다. 그래서 나쁜습관을 깨는데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본인을 객관화시키고 행동에 호기심을 갖는 것입니다. "내가 왜 이걸 하려고하지?" "이걸 하면 어떻게되지?"
결
이 호기심의 반복적인 훈련으로 나쁜습관의 부정적결과가 각인되고 나쁜 습관에 환멸감을 가지게됩니다.[나쁜 습관을 떨쳐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 [하지 않습니다.] -[부정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음에 대한 기쁨을 얻습니다.] 라는 계기 - 행동 - 보상이라는 흐름을 만들어서 나쁜습관을 떨쳐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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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자가 이론적인 설명에 굉장히 초점을 두는 형식이라 이해가 힘드실지도 모르시겠지만,
우선 나쁜습관이 나쁜습관이라는 당연한 사실을 인지하고 그걸 행동하게되는 순간 내가 왜이럴까라는 호기심을 던지는 것 입니다. 이건 호기심이자 경계일 수도 있겠네요. 막상하려고들땐 앞뒤를 안재거나 알아도 애써 외면하려고 하는데 그러지말고 정면으로 나쁜습관을 바라보는 것 입니다.
새벽에 침대에 누워서 폰으로 게임을 켜면 객관화 시켜서 일단은 생각을 해보는겁니다.
게임을 하고 있어서 일찍 못잔다 - 일찍일어나지 못하거나 제대로된 정신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없어서 내일을 망친다.
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나서 그 다음 어떻게 행동할지는 본인의 몫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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