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1옵션, 2옵션이라 하는거에 대한 질문입니다.

 
  946
2009-10-06 21:48:39

안녕하세요.

농구에 대해 열심히 관심을 가진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인데, 많이 초보적인 질문을 하나 하려 합니다.

흔히 팀에서의 1옵션,2옵션 이런얘기를 많이 하시던데

궁금한게, 제가 젤 관심있어하는 레이커스라는 팀을 보면

코비를 1옵션, 가솔을 2옵션이라 칭하잖습니까,

그런데 코비와 가솔을 비교해보면 포지션의 차이상 가솔의 골밑 득점이 더 확률 높은(필드골 성공률이 더 높은)

득점 루트인데 극단적으로 단순하게 생각해보자면

그러면 가솔이라는 득점력 좋은 빅맨에게 가장 많은 공을 몰아주면 가장 효율성 높은 공격이 될테고
(코비처럼 고득점 하는 선수는 그만큼 공을 만질 기회가 많은 측면도 있으니까요.)

근데 왜 슈팅가드가 1옵션이 되고 가솔이 2옵션이 되는것일까 궁금했습니다.(물론 코비 팬으로서 그래서 좋긴하지만)

물론 이런 너무나 단순한 논리는 당연히 안맞는 것이겠지만, 그렇다고 왜 그럴까 생각해봐도

제 농구 지식이 아직 그렇게 디테일하지 못해서 잘 모르겠군요.

고수님들 한수 가르쳐주심 감사하겠습니다

9
Comments
2009-10-06 21:57:07

가솔이 멤피스에서 흔히 말하는 공격의 첫번째 선택지로 뛰었습니다만 필드골은 지금과 같은 수준은 아니었고
최고 53.8%, 평균 40%후반에서 50%초반이었습니다. 레이커스에서의 가솔은 07-08시즌엔 57%대, 지난 시즌엔 58.9%였습니다.

당연히 첫번째 옵션일때 견제가 그만큼 많아지고 필드골이 떨어집니다.

코비가 첫번째 옵션이 되는 이유는 그만큼 공격에서의 완성도나 위력에서 코비가 위이기 때문입니다. 가솔의 필드골이 높지만
첫번째 옵션일때 같은 포지션에서 높은 수준이긴 했지만 최상위권은 아니었죠.

코비와 가솔과의 필드골 퍼센티지 차이는 포지션에서 온다고 보는게 더 적절할겁니다.

거기다 인사이더인 가솔은 중요 순간에는 외곽에서부터 해결할 능력이 없습니다. 코비는 그와 반대로 공격이 막힐때
온전히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죠.

평균 30득점을 해 본 선수와 커리어내내 20득점을 두번 넘어 본 선수의 차이는 생각보다 어마어마한 차이입니다.

지난 시즌 코비의 순수 골밑슛 성공률은 65.5%였습니다. 어차피 누군가는 외곽 슛을 던져야 하고 그 역할을 코비가 맡고
있기에 필드골 성공률이 다소 떨어지지만 그렇다고 코비가 비효율적인 선수라는 의미는 되지 못합니다.
포지션 특성상 오히려 45% 상회하는 코비의 46.7%라는 필드골 성공률은 매우 준수한 수준입니다.
2009-10-06 22:05:36

사실 야투율로만 본다면 가솔이 더 효율적인 공격원일지 모르지만..
정확하진 않은데.. 지난 시즌이 가솔의 야투율 커리어 하이 시즌에 가까울 겁니다.

레이커스에 있기에 그리도 확률높은 야투를 구사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되고
그 레이커스의 중심엔 코비가 있죠..

흔히 1옵션 2옵션을 나눌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저 선수를 막는데 얼마만큼의 노력이
드냐는 것으로 보면 대충 맞다고 봅니다.
농구란 스포츠는 결국 같은 포지션의 선수가 막는것이 가장 효율적이니 매치업 상대에서
구멍이 생기면 그 것이 그팀의 전체 수비를 붕괴시키는 촉발제가 되는 것이겠죠..
그런면에서 코비를 완전히 봉쇄하는 것은 NBA에서 가장 어려운 미션이 속하는 것입니다.
가솔 또한 매우 좋은 선수이긴 하지만 코비만큼은 아닙니다.
마음먹고 한 선수만 막는다고 봤을 때 상대팀에서 어느 선수를 막는것이 더 까다로우냐 에
따라서 1옵션, 2옵션이 나뉘고 여기서 팀의 기초 전술을 결정하는 것이겠죠..

그러다보니 꼭 팀의 1 옵션이 팀내의 최고 득점원일 필요는 없고 그 예가 2년 연속 파이널에 오르던 시절의
네츠가 될수 있겠죠.. 팀에 득점을 더 많이 하는 선수들은 있었지만 분명 네츠의 1옵션은
제이슨 키드였으니깐요.. 물론 그당시 키드는 1옵션 이런 용어보다는 팀의 중심 그 자체였지만요..

2009-10-06 22:10:33

레이커스 팬인 저도 개인적으론 가솔의 공격 기회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두 선수 필드골 성공율은 작년에 10% 차이가 났습니다.
이건 꽤 큰차이긴 하지만, 두 선수의 효율을 비교하는데는 필드골 성공율 보다는,
3점을 포함한 eFG나 자유투까지 포함한 TS를 보는게 좋죠.
두 선수가 차이가 좁혀지긴 해도 가솔이 6% 정도 높긴 하죠.

근데 코비는 아무래도 상대의 집중 수비를 받는 면도 있고,
4Q나 샷클럭이 다되가는 상황에서 무리한 슛을 던져야하는 상황이 많아서
성공율이 떨어지는 면이 있죠.

전체적으로는 코비 1옵션, 가솔 2옵션 체제는 유지 하더라도
가솔에 공격기회를 더 주는게 팀을 위해 좋을 것 같긴 합니다.
특히 가솔이 작년에 NBA 전체에서 Offensive Rating 1위 였던 걸 생각하면 말이죠.
코비는 3Q까진 가솔에게 일부 득점을 맡기면서 체력을 비축하면,
4Q에 더 큰 활약을 보일 수 있을 것 같구요.

개인적으론 코비가 평득 25점, 가솔이 평득 20점 정도 넣으면 팀 밸런스에 더 좋을 것 같네요.

2009-10-06 22:29:56

다양한 공격루트 만큼 다양한 수비 부담을 줄수 있기 때문에도 아닐까요?

1옵션이 강력한만큼 파생되는 공격이나 2옵션들 3옵션이 득을 볼수있는거 같다는!!!!? 절대 사견입니다....

잘못알고있을수도있지만 저는 공격 효율 땜에 1옵션 2옵션도 옵션이지만 파괴력? 으로 느끼고있었거든요 이사람이 우선으로 공을 투입받고 공격해야 일이풀린다............?!

2009-10-07 01:17:51

그냥 간단하고 자세한 설명까지 생략한 불친절한 댓글을 달자면

1옵션으로 가솔을 상정하고 팀전술을 짜는 것보다 1옵션으로 코비를 두는 게 더 좋고 위력적이기 때문입니다.

2009-10-07 05:10:51

야투율의 맹점...

일단 골 밑에서 슛을 쏘는 것이 당연히 멀리서 쏘는 것보다 성공시킬 확률은 높죠.
하지만 골 밑에서 슛을 쏠 기회를 잡을 수 있느냐, 공을 투입시킬 수 있느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그렇게 공격하는 것이 팀의 입장에서 효율적인 선택이 되느냐라는 것이 문제죠.

다른 측면에서 말하자면,
골밑 자원들의 야투율은 높지만 리그에서 주로 득점 상위권을 차지하는 포지션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겠죠?

그리고 또.
골대에 가까워질수록 골을 넣기 쉬워진다는 사실은 수비하는 선수들도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2009-10-07 10:48:14

1.2.3번 포지션은 3점슛을 쏘기 때문에 야투율에서 좀 밀린다고 해도 득점효율이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자유투성공률도 좋구요.

2009-10-07 12:43:27

이건 제가 질문했었던 거랑 거의 비슷하군요..

예로 들었던 코비와 가솔두 똑같군요..

/board/zboard.php?id=qnaboard&page=2&sn1=&divpage=1&sn=off&ss=on&sc=on&tm=off&act=my&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588

매냐분들이 답변들 잘 해주셨어요..

2009-10-07 13:05:05

가솔이 슛시도가 적은편이기도 합니다만 야투율로만 판단하기는 그렇습니다. 상당수 오펜리바이후 득점이나, 오픈찬스에서 슛이 많은편입니다.

물론 저도 가솔 슛시도는 좀더 늘어야 한다고 봅니다만(작년에비해) 올해 아테스트까지 와서 모르겠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