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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에서 스탯별 가중치에 대해서

 
  1940
2016-08-13 00:19:11

공식상으로 어느정도 가중치를 구할수 있긴 한데

그냥 한번 선수 기록으로 PER를 구한 뒤, 스탯을 조금씩 바꿔가면서 각 스탯이 PER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봤습니다.

기본 시작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수는 2016년 기록을 사용했구요

40분 야투 10-20 3점 2-5 자유투 6-8 ORB 2 DRB 5 총 7리바 7어시 1.5스틸 1.5블록 3턴오버 2.5파울 28득점

이렇게 하니까 PER 28.5, TS 59.5가 나오더라구요. 여기에 야투율이나 자유투 성공률같은건 유지한채로 볼륨만 바꿔서 PER를 구해 봤습니다.

기본 : 28.50
야투 11-22 : 29.67 ( +1.17)
자유투 7.5-10 : 30.02 (+1.52)
공리 +1개 : 29.53 (+1.03)
수비리바 +1개 : 28.82 (+0.32)
어시 +1개 : 29.36 (+0.86)
스틸 +1개 : 29.84 (+1.34)
블록 +1개 : 29.53 (+1.03)
턴오버 +1개 : 27.15 (-1.35)
파울 +1개 : 28.05 ( -0.45)

포제션 하나를 그대로 날려먹는 턴오버, 그대로 가져오는 스틸이 가중치가 같고, 그 가중치가 제일 커서, 경기당 1개씩 추가하니까 PER가 1.3 정도 왔다갔다 하네요. 블록이랑 공격리바는 똑같이 스틸의 75% 정도, 어시는 65%, 수비리바 하나는 25% 정도 되네요. 파울은 한 30% 정도 되구요.
슛같은 경우에는 50% 야투율 75% 자유투를 유지한다는 가정에서 야투 하나가 늘어나면 1.17로 1스틸의 85%정도 오르고, 자유투가 1.5개 추가되면 스틸의 115%정도 오르네요.

그럼 다른 스탯은 유지하고, 야투 효율만 건드려서 PER를 찾아본다면 어떨까요? 기본은 10-20에 PER가 28.50이었습니다.

10 - 20 : 28.50
10 - 18 : 30.55 (+2.05)
10 - 22 : 26.44 (-2.06)
8 - 14 : 28.21 (-0.29)
9 - 17 : 28.35 (+0.15)
12 - 26 : 28.79 (+0.29)
11 - 24 : 27.62 (-0.88)
15 - 35 : 29.22 (+0.72)

대략 이렇네요. 야투율이 확 나빠지지만 않으면 슛 시도가 늘었을 때 좀 오르는 것 같긴 한데..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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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16-08-13 00:29:08

기준 스탯이 르브론 스럽네요

WR
2016-08-13 00:30:11

엑셀 시트 맨위에 있던게 2016 파이널 르브론이라 그거 수정하면서 이쁜숫자 넣었더니 르브론화 됐네요

2016-08-13 00:35:52

흥미롭네요 추천!

2016-08-13 00:38:40

복잡한공식보다 이해하기도 쉽고 직관적이어서 좋네요.
좋은글 추천

2016-08-13 00:41:48

야투성공 갯수를 보니 추가적으로 1-4를 기록한 것은 -0.88이고
2-6은 0.29상승 5-15는 0.72가 올라갔네요. 29X2.5는 72.5니까 기본적으로 3개던져 하나 넣는 수준이면 per이 오르는건 맞는 것 같아요.

Updated at 2016-08-13 00:46:45

좋은 예시 추천드리고 싶네요~

이정도 실험은 되어야지 2차스탯에서 PER 란 항목이 이렇다 저렇다를 언급할 수 있다고 봅니다.



Updated at 2016-08-13 01:09:53

제가 per에 대해 이해가 부족했는데 좋은 예시 감사합니다.

2016-08-13 02:24:47

PER에대해 썼던글이 있는데...
참고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g2/bbs/board.php?bo_table=maniazine&wr_id=109301&sca=&sfl=wr_subject&stx=Per&sop=and&scrap_mode=

2016-08-13 02:37:08
실험정신에 박수를 보냅니다. 흥미롭게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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