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어제 서셀럽 해설은 다른 건 괜찮았고 딱 한 가지...

 
  4109
2016-06-15 15:08:49

경기 내내 서장훈 객원해설이 르브론이 이궈달라를 상대로 포스트업을 하면 되는데 왜 자꾸 저렇게(막농구?) 하는지 모르겠다고 계속 지적을 하는게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여태까지 시리즈 쭉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르브론의 포스트업은 거의 재미를 못보고 있죠. 이궈달라야 말이 필요없는 훌륭한 포스트업 수비를 해내고 있고 탐슨이나 반스가 매치될 때도 체감상으로 그저 그랬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헬프 수비도 아주 깊은 포지션을 허용했을 때를 제외하면 적절하게 견제만 하다가 로테이션을 잘 해주고 있기 때문에 르브론이 수비를 모아서 킥아웃 하는 패턴도 잘 통하지 않고 있구요.

어제 5차전도 1쿼터 첫 포제션이었나 르브론이 이궈달라를 상대로 턴어라운드 페이더웨이 한 번 했는데 안들어가고 다음 포제션에서는 스틸을 당하자 다음부터는 전혀 시도하지 않고 아이솔과 픽앤롤 위주로 풀어갔는데 점퍼가 터지면서 어빙과 함께 경기를 접수했죠.

말 들어보니까 서장훈 객원해설이 평소에 바빠서 NBA 잘 못보지만 파이널은 봤다고 하신걸로 기억하는데 왜 그동안 써왔는데 잘 통하지 않았던 르브론의 포스트업을 쓰지 않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하는데 그 말이 이해가 안됐습니다.

나머지는 자꾸 막농구라고 하면서 까는 것도 재밌었고 전체적으로 괜찮았습니다. 가끔 경기 진행 중인 상황보다 그냥 두 팀, 선수들에 관한 자기 개인적인 의견을 너무 오래 얘기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건 원래 중계진 두 분이 적절히 조절해주시면 될 것 같구요. 
22
Comments
2016-06-15 15:12:34

저도 그 부분에 공감이 안됐는데 좋게 생각하면 그 이전부터 줄곧 밀었던 르브론이 적극적으로 해야한다 수비보다 공격에 힘을 쏟아야한다 자신감을 가져야한다 뭐 그런 취지에서 나온말중 하나가 아닌가싶습니다.

2016-06-15 15:12:54

제가 직접 본걸론 르브론이 속공상황에서 자신이 가장 정확히 득점을 올릴수있는데 누굴기다리느냐식의 말이 있었고, 커리가 매치상대로 섰을 때 최소한 들어가면 파울인데 자꾸 다른데로 패스를 준다고 아쉬워하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그런 장면마다 번번히 실책성 플레이가 나와서 서장훈 해설에 신뢰가 갔습니다. 이궈달라 얘기는 기억에 남지 않지만, 르브론이 공격에 좀 더 집중해야한다는 말이 떠오르네요

Updated at 2016-06-15 16:08:07

전 제일 좋았던게...


자기가 실수해서 턴오버 했는데....심판에게 황당한 제스처 할때..

"저걸 왜 저런표정을 짓죠? 라고.." 그장면이 제퍼슨이 하프코트에서 오다가 혼자 스탭꼬여서 백코드바이얼레이션 당했던 장면일겁니다..

일반 해설자였음 누구의 편을 들어주기가..
2016-06-15 15:56:50

그 장면 서셀럽이 백코트 바이얼레이션이 당연한건데 왜 저런 표정을 짓냐고 말했지만...

실상은 트래블링으로 콜 불린거였죠.
그 장면은 서셀럽의 실수였습니다.
2016-06-15 16:10:30

제가 못들었는지 모르겠지만

어제 그장면에서 서장훈씨가 어떠한 바이얼레이션이다 라고 한적은 없었던걸로...기억합니다..
그냥 왜 저런 표정을 짓죠 라고...그리고 우리 kbl 후배들도 그런건 잘못된거라고 하고
또 다른 해설위원이 서선수 시절 플랍없는걸로 유명했다고....그래서 손해봤다라고 기억이...

백코드는 저의 판단..
2016-06-15 17:02:38

서셀럽이 백코트 바이얼레이션을 "백코드"라고 잘 못 발음했던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2016-06-15 18:53:40

저도 그 장면은 서장훈해설위원이 잘못보고 조금 오바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2016-06-15 18:32:12

저도 그부분이 좋더라고요

Updated at 2016-06-15 21:38:59

제경우는 그부분이 제일 아쉬운 부분으로 느껴졌네요.

1승 3패 팀이 핀치로 몰린상황 원정에서 근소한 리드중에 범한 에러였습니다.
선수라면 누구나 아쉬울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죠.
그때 서장훈 말투는 제퍼슨을 조롱하는듯한 말투였죠
2016-06-15 15:18:21

완전히 동의하는바는 아니지만 르브론이 높이도 높고 힘도 쎄니 할만하다고는 봐요. 이궈도 밑에서 긁는 수비를 잘하긴 하지만 그만큼 슈팅파울 얻기도 쉬우니까요.

2016-06-15 15:18:54
서장훈이 생각하는 막농구 = 포스트업 자세로 등지고 패스기회 보다가 어정쩡한 공격하는것.

"패스고 뭐고 다필요없고 돌파든 슛이든 공격만해라. 수비,패스,리딩 등등 너무 많은 짐을지려고한다. 
골스입장에서 가장 무서운 공격수는 르브론이다. 몇번 막혀도 상관없다 무조건 공격해라. 일단 들이대면 최소 자유투라도 얻는다."

이런 뉘앙스였습니다.
2016-06-15 15:21:32

공감합니다.


그리고 자기보다 작은선수가 있는데도 패스길부터 살펴볼때 아쉬워 하더군요.


그냥 밀고 들어가서 넣으면 최소 자유투는 얻는다고

쓴소리를 상당히 많이 했지만 뭔가 애정어린 쓴소리 같았습니다.


2016-06-15 15:37:17

정말 농구 사랑하는 사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녔습니다

2016-06-15 15:51:36

제가 느끼기로는 르브론이 적극적이지 않다고 마인드를 바꿔야한다는 의미에서 계속 언급했던 것같습니다. 르브론은 엄청난 신체가 최고의 강점인 선수고 퍼리미터 플레이어는 누가 매치업되든 체격이나 파워에선 미스매치급입니다. 서장훈씨는 이궈달라가 수비가 아무리 좋다해도 퍼리미터 수비수고 더 작은 선수라 르브론이 포스트 근처에서 공받아서 적극적으로 공격하면 상당한 부담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하시더군요.

제가 느끼기에도 그 부분은 공감하는 게 르브론과 이궈달라가 경기내내 매치업되고 포스트에서 계속 부비면서 힘을 쓰게 되면 잘 막아내더라도 체격이 더 작은 이궈달라가 체력적으로 더 많은 부담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서장훈씨는 르브론이 하프라인넘어 공몰고오거나 수비하러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등의 역할을 팀원들에게 넘기고 본인은 그런데 체력을 낭비하지말고 효율적으로 사용해야한다고도 덧붙이셨고요.

또 르브론이 포스트 근처에서 공받고 공격을 시작하면 매치업되는 수비수뿐아니라 모든 수비수가 그쪽으로 신경이 쏠릴 수밖에 없기때문에 다른 선수들에게 공돌리는 것보다 훨씬 부담이 된다고도 언급했었습니다.

그런 멘트들을 종합해보면 잘 몰라서 그런 말을 했다기보다는 본인이 선수시절 때 경험에 비춰 상대편 잘 하는 선수가 어떤 식으로 하면 부담이 되고 위협적인지를 말씀하시려는 것같았습니다.

2016-06-15 15:52:07

포스트업에대해서 막농구라고 얘기한적이 없는걸로 기억하는데..르브론이 괴물같은 피지컬을 가지고 왜 포스트업을 못하는지에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하긴 했었지만요

서장훈이 말한 막농구는 아이솔을 시도하는거 자체를 말한게 아니고 왜 굳이 5대5 포지션에서 스크린도 안서주고 패스한번 안돌리고 곧바로 돌파해서 슛을 쏘는걸 말한거같네요 물론 지난경기는 르브론과 어빙의 크레이지한 슛감으로 다 넣어서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커리와의 매치업에서는 속공상황이였고 르브론이 들어가면 최소 자유투는 얻을수있을 것인데 왜 점프슛을 날려서 놓치는지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했었던걸로 기억하네요

2016-06-15 15:58:49

어제 경기는 그린의 도움수비 없이 이궈달라 혼자만으로는 르브론 제어가 전혀 안된다는걸 입증한 경기가 아니었나요? 

저는 수비에서 그린의 빈자리가 너무나도 크게 느껴졌던 경기라서요...
2016-06-15 18:27:23

3점수비를 어이없게 안해서 점수 많이 준 것을 제외하곤 딱히 이궈달라가 못한점이 없는걸로 기억하는데 뭐가 그렇게 문제였죠?

2016-06-15 16:20:35

어제명언이 상당히많았죠.
그중에 가장 빵터진거는.. 르브론,어빙 두명만 계속 공격하고 나머지3명은 멀뚱멀뚱서있다가 수비하러오는 상태가 지속되니
러브나 트탐같은경우는 저렇게 서있을꺼면 르브론쪽에와서 스크린이라도 걸어야한다는..
저도 그말들으면서 차라리 그게더 나을지도? 하는 생각이났네요.
스미스가 보것과충돌시 공잡고 골밑으로돌진한게 스미스가 10포제션넘게 공을 못만져봤다고하는 실제로 맞는거같아요.

Updated at 2016-06-15 16:24:30

포스트업으로 재미를 못봤다기엔 시도 자체도 그리 많지 않은 느낌이었습니다. 심지어 스위치되서 커리랑 매치업일때도 탑에서 공잡고 드리블로 커리를 벗겨낼려다 두번인가 실패했죠. 서장훈 선수가 가장 화냈던부분이 아마 그 장면이었을겁니다. 공감이 가는게 커리랑 스위치되면 탑에서 공을 잡을게 아니라 최대한 포스트에 가깝게 자리잡은 후에 공을 잡으면 아무리 포스트 기술이 딸려도 커리는 르브론에게 반칙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르브론이 포스트 기술이 아주 나쁜것도 아니고요.

개인적으로 서장훈선수의견에 공감이 많이 갔던 부분이 르브론이 포스트에서 공을 잡게 하라는 부분이었습니다. 이궈달라가 막던 누가 효율적으로 막던간에 르브론이 일단 포스트에서 공격을 시작하면반칙이 누적될수밖에 없습니다. 설사 3번중에 2번 실패 한번 반칙유도라 하더라도 저는 이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내요. ts로는 비효율일지 모르나 반칙이누적된다는건 이건 경기 후반갈수록 굉장히 큰요소로 작용할수있다고 봅니다.
운이 따르다면 커리나 탐슨 둘중한명을1쿼터 반칙 2개로 조기에 보낼수도 있고그건 슛을 아무리 실패해도 엄청난 효율이라봐야죠. 특히 리듬슈터인 이둘을 조기에 보내는 효과는 후반에 슛감찾는것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칠수도 있고요.

아무리 포스트 기술이 떨어져도 포스트에서 공을 받은 르브론을 1대1로 두는 모험을 하는팀은 없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 재미를 많이 못봤다지만 그래도 르브론패스의 질이 가장좋았던게 포스트에서 자리잡은후 도움수비왔을때 바로빼주는 킥아웃패스였죠. 탑에서 뿌리는 패스가 유달리 턴오버가 많이 나왔던것고 있고요.
화려한 기술이 아니라도 르브론이 포스트에 자리잡으면 골밑까지 밀어붙일 힘이있으며 확률이 낮아도 센터들은 블락을 뜰수밖에없죠. 거기에 공리머신 탐슨까지있으니 실패해도 다시 공격할 가능성은 외각슛리바보다 높아지죠. 운좋으면 누구든 파울갯수는 늘어나고요.
저도 서장훈 선수의 의견대로 탑은 어빙에게 맡기고 르브론이 적극적으로 포스트를 공략하는 방식으로 경기운영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2016-06-15 17:40:50

제가 듣기로 조금 다른게.... 탑이나 3점 라인 밖에서 공을 잡고 있지말고 골밑에서 자리를 잡고 공을 받은후 포스트업플레이 (카와이의 포스트업을 생각하시면 될듯요...)를 이야기하는듯 했습니다...


3점라인 근처에서 포스트업으로 밀고 들어가는식의 포스트업은 이기의 수비에 큰 재미를 못보겠지만 위와같은 방식이라면 꽤 효율적일수 있겠다 싶은데...
원래 르브론이 하던 방식이 아니라 쉽지는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2016-06-15 18:28:36

작년에는 주구장창 포스트업해서 우겨넣는걸 보고 와 진짜 답이없다 이랬는데 올해는 한 장면 보기도 힘들어요. 그만큼 작년까지만해도 잘 하던걸 왜 올해는 안 하느냐 이정도로 봐도 될 것 같은데요

2016-06-15 18:58:43

 저도 서장훈 전선수?예능인? 님의 말씀에 어느정도 공감하는게 르브론답게 플레이하는게 가장 무서운 르브론은 아닌것같거든요. 선패스마인드로 리딩하고 패스길찾고 이런 모습들이 우리들한테도 가장 익숙하고 그게 가장 르브론이 르브론답게 잘하는거니깐 하는거겠지만 사실 그런 르브론보단 그 사기적인 피지컬을 이용해서 좀더 닥돌하고 부비고 골밑으로 파고들어서 파울도 얻어내고 득점하는 모습. 솔직히 이런 모습이 상대팀입장에서는 훨씬 무서운것같습니다. 릅팬인 제가 시청할때도 리딩보고 패스하는것보다 르브론이 직접 우당탕탕 부수고 들어갈때 카타르시스를 느끼거든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