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BA-Talk
Xp
자동
NBA-Talk
/ / / /
Xpert

르브론의 업적과 관련하여 논란이 일어나는 이유

 
4
  1785
Updated at 2016-05-08 00:35:19

 플옵이라 그런지 오랜만에 매니아 순환떡밥 중 하나인 "르브론 파이널 진출"이 퐈이어가 됐습니다.

이미 많은 논의가 벌어진 주제라서 그런지, 저는 내용보다는 왜 르브론의 업적과 관련해서는 퐈이어가 끊이질 않는가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몇몇 분들께서 댓글로 다셨지만, 역시 답은 르브론이 역대급 선수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넓게 잡아서 르브론을 현재 탑10급, 커리어 마감시점에서는 탑5급이 가능한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르브론의 역대 순위와 관련된 글이 아닙니다! 이와 관련된 논의는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때문에 르브론이 이루어내는 업적 하나하나가 르브론의 역대 순위를 한 단계 높이느냐 마느냐하는 문제와 연결이 되게 되어있습니다. 이렇다보니 르브론의 업적이 단순한 팩트에서 머물지 않고, 반드시 평가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역대급 선수인만큼 평가하는 기준이 매우 엄정, 엄중해집니다. 과연 르브론이 추가한 업적이 그의 순위를 더 위로 올릴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판단을 내려야하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우승!"이라는 가장 완벽(?... 물론 우승에서도 팀빨이냐 원맨팀이냐 하는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한 업적이면 모를까, "파이널 진출"이라는 업적은 하나의 조건이 덧붙여진 업적이기 때문에, 이것이 어떤 의미를 지녔는지에 대해 엄격한 잣대가 들이밀어지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자면, 역시 르브론이 최고의 선수 중 하나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름이 헷갈리는 조 뭐시기 선수가 *9연속 플옵진출*을 했다고 해서 아무도 "동부니까 서부보다는 상대적으로 쉽다", "솔직히 이번 시즌은 제외해야하는 것 아니냐"라는 말을 하지는 않죠:)



7
Comments
2016-05-08 00:47:33

동부의 왕도 아무나 하는게 아니죠. 대단한 지배력입니다

2016-05-08 00:48:08

르브론의 최전성기였던 11-12, 12-13 시즌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 때 르브론의 기세가 너무 좋아서 이러다 정말로 조던과 비교 가능하다는 여론이 많았죠.
실제로도 그 때의 르브론은 정말 어마어마했구요.

그런데 비교하는 과정에서 팩트가 아닌, 가정이 붙어버리게 됩니다.
'내년에도 우승해서 쓰리핏을 하면..', '앞으로 mvp를 두 세개 더 추가한다면..' 등등의 말이죠.
당시 르브론의 기세를 생각해보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었지만,
일부 팬분들은 당연한 것처럼 여겨서 다른 사람들에게는 불편함을 주기도 했습니다.

최대의 피해자는 버드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딱 그 당시까지만의 모습이 아닌
기대까지 더해져서 이미 버드는 넘은 것이 기정사실화 되어버리는 경향도 있었고,
(주제를 벗어났지만 요즘 매니아에서 버드는 예전에 넘은 걸로 평가받았는데
준우승 했다고 다시 버드가 르브론을 앞선가요?에 대한 대답이 될 것 같습니다.
다시 버드가 앞선게 아니라 르브론에 대한 가정이 깨져버린 것이죠. 물론 이제는
지금까지의 업적만으로도 르브론을 위로 둘 수 있다고 봅니다.)
넘겨짚기식으로 조던과의 비교가 계속되면서 올드팬들에게 피로감으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이게 소위 안티르브론이 형성된 원인인 것 같은데, 문제는 이제 그 반대급부로서
르브론에게 가해지는 잣대나 조롱이 심해진 것 같아서 더 이상은 건전한 토론이 불가해진 것 같습니다.

덧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그냥 주저리주저리 쓰다보니 정리가 안된 것 같습니다.
아무튼 결론은 이제 좀 새로운 주제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르브론에 대한 글은 너무 도돌이표 같네요.
2016-05-08 01:00:24

르브론도 이제 커리어가 한참되서 앞으로 나오는 선수들에게 비교당하면서 르브론 팬분들이 고생하실겁니다... 손해보는쪽은 항상 더 나은 커리어를 가지고 잇는 선수쪽이니까요. 르브론을 넘을 선수가 나올지는 잘 모르지만.. 

Updated at 2016-05-08 01:09:48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조 뭐시기가 9연속 플옵 진출을 한건 아무래도 동부라서 가능했던 것 같고..
솔직히 이번 시즌은 제외해야하는 거 아닐까요?
2016-05-08 01:00:10

르브론의 역대 순위를 논하는 글에서 논란의 댓글이 나왔다면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런데 단순히 이번에도 결승을 간다면 6년 연속파이널 진출이라는 글에 그런 댓글은 너무 속상하네요.

WR
2016-05-08 01:10:13

속이 상하시는 것도 이해가 갑니다. 조금 맥락이 다르지만, 저도 드라기치가 못한 날에 여러 매냐인분들께 드라기치가 혼나면 속이 상하더라고요... 그래도 또 어쩔 수 없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르브론도 역대급 선수인 이상 그의 업적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평가가 따르는 것은 숙명이 아닌가 해요.

Updated at 2016-05-08 01:01:09

한시대를 풍미하고있는 선수이니만큼 

논쟁이 일어나는건 어쩔 수 없다고봐요.
다만 운영진분들이 종종 고생하셔서 안타깝다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