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작전 규제 - 그럼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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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6-04-24 09:54:10
우선 방법론을 논하기전에
핵 작전을 규제하는게 자유투가 안좋은 선수들의 불이익을 없애는 거라고 주장하시는데자기 자신이 자유투가 안좋아서 생기는 손해가 어떻게 부당한 것인지 모르겠네요.
핵 작전이 주는 의미는 자유투는 NBA에서 플레이 하려면 갖춰야될 기본 소양임을 강요하는 셈입니다.
핵작전이 있기 때문에 좀더 필사적으로 선수들이 자유투 연습을 할 것이고 클러치 타임때 자유투 좋은 선수가 더 빛을 발하는 것이겠죠.
다 자기 실력이 안되서 그런 겁니다. 적어도 기본은 되야 하는데 그것도 안되니깐 그런 꼼수가 나오는 거죠.
문제는 자유투는 안좋은데 팬들을 즐겁게 하는 NBA 선수들을 보고 싶어하는 팬들을 위해
이들을 구제할 것이냐 하는 것이죠. 아래 글처럼 부당하게 말도 안되게 손해보는 선수들의 불이익을 없애는 것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규제를 막상 하려고 하면 또 다른 여러 문제가 생깁니다.
막판 클러치 타임을 놓고 봅시다.
이를테면
그럼 공을 캐리하고 있지 않은 선수를 파울하면 자유투를 주지 않는다 - 대놓고 거친 수비에 파울 남발
공을 캐리하고 있지 않은 선수를 파울하면 자유투를 주고 공격권도 준다 - 클러치 타이밍에 그럼 심판이 이걸 부느냐 마느냐로 승부가 갈립니다. 문제는 항상 파울은 그 애매한 경계가 있는 것이고 이게 핵작전의 일부인지 단지 수비를 열심히해서 일어난 일인지 심판이 애매한 경계가 있다는 거죠. 결국 승부를 심판이 결정하도록 그냥 맡기는 결과가 됩니다.
공이 없으면 파울하지 않음 되지 않느냐?
이건 수비란게 그렇게 선을 긋고 할수 있는게 아닌데 알아서 움츠려 들란 얘기죠. 막판에 공을 안가진 선수들이 매우 공격적으로 움직일경우 수비는 어디까지 움츠려 들어야 하나요. 공을 안가진 선수 잘못 파울하면 4점 플레이를 주고 게임 말아먹을수도 있는데?
저는 핵작전도 그냥 게임의 일부라고 보는 개인적인 입장입니다. 핵작전이 재밌어서라기 보다 그걸 억제함으로써 지금의 그 치열한 막판 클러치 타임이 과도한 규제로 움츠려 드는게 싫어서입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그렇게 자유투가 안좋아서 승부처에서 물러서야 했던 핵작전의 대상들이 어떻게든 극복(자유투 성공률을 올리던 다른 슈퍼 플레이를 하던)해서 승리를 가져오는 것도 NBA를 보는 즐거움 중의 하나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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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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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핵작전이 옳으냐 그르냐는 차치하고, 핵이 있어서 재미있다는 사람보다 지루하다는 사람이 더 많으니 보완하려는 것이겠지요. NBA는 사업이니까 고객의 요구를 따라야 하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