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커피) 플랫화이트

 
19
  2300
2017-02-09 08:12:41

커피 한 잔을 마시러 간다.
이 커피 한잔도 참으로 여러 종류가 많습니다.
단순히 에스프레소에 우유가 들어간 종류도 라떼, 숏블랙, 마끼야또, 플랫화이트..
거기에 시럽과 같은 종류가 들어가면 가짓수가 더욱 더 늘어나죠.
오늘은 플랫화이트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플랫화이트(Flat white)는 기본적으로 에스프레소 샷과 우유가 들어간 음료입니다. 이 점은 생김새가 비슷한 라떼와 같습니다. 차이점은 우유 거품의 양과 에스프레소/우유 비율인데요. 라떼는 커피향이 감도는 밀크 베리에이션 음료라고 할 수 있다면 플랫화이트는 라떼보다 우유의 비율이 작아 좀 더 진하고 고소한 커피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대신 잔이 라떼보다 작습니다... )

또한 우유 거품의 양도 아주 적고 부드럽게 만들어 잘 만들어진 플랫화이트는 위 표면이 에스프레소의 크레마와 거품이 잘 어우려져 비단같이 매끄러운 표면을 갖는게 특징입니다. (Flat의 뜻이 여기에 있습니다.)

플랫화이트의 유래는 호주에서 출발했다는 게 유력한데요. 카푸치노를 많이 찾는 기존 고객층들에게 좀 더 만들기 쉽고 간단히 제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커피를 고안해낸게 플랫화이트라고 합니다. 카푸치노는 풍성한 우유 거품을 즐기는 메뉴이다보니 사람마다 선호하는 특징들이 저마다 다릅니다. 이를 바리스타가 하나하나 신경쓰며 만드는 일은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죠.

이 이야기를 하자면 우유 거품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해야할 것 같은데, 우유의 양을 고려하지 않고 거품의 정도로 놓고봤을 때 플랫화이트,라떼,카푸치노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유를 데우는 과정(스팀)을 거치며 가열할 때 에스프레소 머신에 부착된 노즐로 수증기를 통해 우유를 데우게 됩니다. 이 처음 가열과정에서 얼마나 우유에 공기를 주입하냐에 따라 아주 밋밋한 거품이 될수도, 풍성한 거품이 될 수도 있죠. 이 공기 주입 과정이 끝난 후에 적정 온도(60~65도에서 우유는 가장 단 맛을 내게 됩니다.) 까지 데우는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우유가 돌게되며 만들어진 거품을 균일하고 미세하게 나누어지죠. 이 거품의 양이 아주 적어 위에 깔리듯만 올려져 있는게 플랫화이트. 그보다는 좀 더 거품이 있는게 라떼. 그리고 3~4cm정도의 층까지 이루는 음료가 카푸치노입니다.

이야기가 빗나가는데, 위의 설명한 대로 /1. 공기를 주입해 거품의 양을 결정. 2. 1 이후 데우며 우유를 회전시켜 거품을 부드럽고 미세하게 나눔/ 의 과정이 있기 때문에 거품의 양과 관계없이 올바르게 만든 스팀 밀크라면 부드러운 거품을 지니고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이 우유를 데우는 게 쉬운 일이 아니고 우리는 자주 기포와 과다한 거품이 올려져있는 음료를 마주치게 됩니다. 이는 카푸치노가 제일 심하죠.


다시 돌아와서, 플랫화이트는 아주 적은 거품만을 스팀해서 만들기 때문에 균일하고 커피맛을 강조하는 음료로 각광받게 되었고(바리스타의 실력과 무관하게) 또한 지금도 여전히 베스트셀러입니다. (재밌는건 호주에서는 도시로 갈수록 라떼, 시골일수록 플랫화이트를 찾는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는 스타벅스의 플랫화이트 판매와 몇몇 개인 카페의 시그니쳐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해서 지금은 국내에서 트렌디한 음료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 시발점은 아이러니하게도 따뜻하게 즐기는 기존 플랫화이트가 아닌 연남동, 홍대 일대의 개인카페들의 아이스 플랫화이트가 각광받으며 시작되었습니다.
라떼는 조금 지루하고, 커피맛을 강하게 즐기고 싶은데 우유와 어우러지는 특유의 고소함을 찾는 객층에게 주요한 음료가 되었죠. 

하지만 이보다 더 큰 이유가 있습니다. 이른바 스페셜티 커피의 등장이죠. 스페셜티 커피는 나중에 설명할 기회가 되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스페셜티, 이름부터 고급지죠. 쉽게 생각하자면 카페에 스페셜티를 걸어놓은 카페는 '아 , 질 좋은 원두를 사용하는구나' 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플랫화이트는 아주 적은 거품만을 내기때문에 에스프레소와 우유를 합치게 되면 에스프레소의 크레마가 표면에 많이 부각됩니다. 질이 좋지 않은 원두라면 이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만한 크레마가 나오지 않죠.
또한 커피의 맛이 강조되는 음료이다보니 원두가 별로라면 이 메뉴를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습니다.

결국 국내의 플랫화이트는 스페셜티 커피의 도입과 아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그 출발은 이러했지만 그 이후로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연남동 일대의 개인카페에서 성행하는 플랫화이트는 스페셜티 커피가 아닐지라도 매장 원두의 자신감에서 비롯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제 개인의 정보에 의해 적어내려가는 글이고, 두서도 없지만 
매니아 여러분들께서도 카페에 가는 일이 잦으실겁니다.
제가 매니아에서 받는 유익함과 즐거움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은혜입은 제비의 심정으로 갚기 위해 조금씩 적고자 합니다. 
횩시 궁금하신 것 있으시다면 댓글로 적어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 이내에서는 답변해드리고자 하겠습니다.






23
Comments
2017-02-09 11:46:52

플랫 화이트라는 건 처음 알았네요. 스타벅스 가게 되면 먹어봐야 겠습니다.


집에서 모카포트로 끓인 커피에 손으로 펌핑한 우유 거품을 올려서 와이프랑 아침에 한잔씩 하고 나옵니다. 근데 우유 펌핑을 할 때마다 거품의 느낌이 다르더라구요. 우유를 데우는 것도 손으로 펌핑하는 것도 일정하게 하지 않고 기분따라 해서 그렇겠죠. 
혹시 우유 온도나 펌핑하는 요령이 있을까요? 어떤날은 거품이 쫀득하게 느껴지는 반면 어떤날은 액체와 물방울로 분리되어 있을 때도 있어요
Updated at 2017-02-09 12:17:48

프렌치프레소 같은 도구로 펌핑해서 거품을 만드시는 거라면은


보통 온도에 따라 거품의 질이 조금씩 차이가 나더라고요 (혹은 각 업체의 우유 종류에 따라)

전동 거품기등도 온도와 우유 질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2017-02-09 16:24:34

아 우유 온도를 더 신경써야 하는 군요

감사합니다.
WR
2017-02-09 12:21:09

제 답변을 Redeem No.10 님께서 대신 해주셨네요. 말씀하신대로 온도와 우유상태에 많이 갈립니다.

온도가 차가울수록 마이크로폼(균일하고 미세하게, 부드럽게) 되니 다음에 패트릭님께 맞는 거품을 
찾아보시길!
2017-02-09 16:25:43

우유를 너무 뜨겁게 하면 안되는군요

내일 아침 우유 온도를 좀 신경써서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02-09 12:12:35

요즘엔 과일음료 위주로 마시지만, 한때 커피를 이것저것 먹어가며 기본적인 차이점들로 구분하는 정도인데 요즘은 이름들이 많이 다양해졌더군요. 이론적으로나마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플랫화이트 다음에 메뉴에 보이면 먹어봐야겠네요.

WR
2017-02-09 12:22:26

제 전공이 경영인데 교수님 말씀으로는 10년 전에도 지금도 커피시장은 레드오션처럼 보이지만

항상 호황기와 사양길 사이에 걸쳐있는 미묘한 산업이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커피가 갖고있는 유연성이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2017-02-09 13:45:31

아하 저는 영국에서 유래한 줄 알았는데 호주가 유력했군요.

WR
2017-02-09 14:10:06

유래랑은 별개로 참 영국에서 플랫화이트를 많이 마시죠. 티 다음에는 플랫화이트니까요

2017-02-09 14:26:51

설명 듣고보니 플랫화이트 땡기네요. 원래 에스프레소 계열은 물을 좀 탄 아메리카노만 마시는 편인데, 나이가 들어선지, 아침에는 음식없이 먹는 에스프레소보다 우유를 탄것들이 낫더군요.

WR
2017-02-10 16:46:12

확실히 공복에는 스트레이트로 마시는 것 보다 우유가 들어간 게 위에 부담이 적죠.

저도 지금 막 출근해서 플랫화이트 제조 교육하고 왔습니다.
2017-02-09 14:39:03

오~ 제 취향에 맞을거같은데 서비스하는 카페가 있으면 먹어봐야겠네요.

그러고보니 전 호주에 있을때 피콜로 라떼라는 걸 아주 즐겨마셨는데 그거보다는 우유가 많이 들어가는 편인가요?
WR
2017-02-10 20:36:42

피콜로라떼는 플랫화이트보다 우유가 더 적습니다! 정말 진하죠

Updated at 2017-02-09 15:27:47

워홀로 호주에 잠깐 있어봤는데 도시가 라떼를 즐겨 마시고 농촌은 플랫화이트를 즐겨 먹는다는 건 아마 이민자의 영향으로 도시에 라떼를 마시는 사람들도 많이 생겨나서 있는 얘기가 아닌가 싶네요. 상대적인 비교니까요.

전 물론 라떼와 플랫화이트의 차이가 뭔지도 정확히 모르지만 ㅋㅋ

하여튼 롱블랙과 플랫 화이트 이게 호주 커피숍에서는 짜장 짭뽕 수준의 위치인 것 같더군요.

여기서부턴 본문과 상관없는 잡설이지만 호주는 로컬 커피숍이 어마어마하게 많아서 인상적이었습니다. 재밌는 건 우리나라는 밥먹은 담에 커피를 마시는데 얘넨 밥먹기 전에 커피를 주더군요. 물론 저는 가서 커피 마시고 밥먹고 또 마시고.ㅋㅋ

글구 요즘 우리나라도 브런치 가게들이 많지만 얘네 커피숍은 밥먹으러 가는곳들이 많아서 잘되는 곳은 주말 아침에도 사람들이 줄을 서더군요. 한국으로 치면 이름난 해장국집 느낌 ㅋ 근데 오후 5시쯤에 문닫는 집이 많음 ㅜ

WR
2017-02-10 16:46:59

아.. 이민자들에게서 파생된 문화군요. 신기하네요.

호주의 카페는 음료만 파는 곳은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나중에 기회가 닿으면 꼭 가볼 생각입니다.
Updated at 2017-02-12 00:05:46

아닙니다. 그냥 제 추측이에요. 플랫화이트는 호주 고유의 것이고 라떼는 아무래도 호주가 원산지(?)는 아니니까요.

예를 들어 호주에도 스벅이 몇개 있긴 한데 찾아오는 손님들은 호주 토박이보다 이주민들이 많지요.(아 그래도 중고딩들은 단거 마시러 좀 찾더군요.) 스벅 점포 자체가 한국처럼 그렇게 많지 않기도 하구요. 대도시에만 몇개 있고 시골에는 있지도 않을 거에요.

뭐 그렇다고 해도 오지 (호주 토박이들을 일컫는 말)라도 일부는 스벅도 가고 라떼도 마실 테고 이주민이라도 플랫화이트도 마시고 롱블랙도 마시겠지만 아무래도 전체적인 성향만 봤을때요. ^.^ 호주는 다인종 다문화 국가이고 어느 나라건 시골로 갈수록 토박이들이 많이 사니까요.

2017-02-09 16:55:39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예전에 플랫 화이트란 이름이 예뻐서 한번 먹어본 뒤론 개인카페 갈 때마다 먹었었는데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팔지 않는 이유가 원두의 질 때문이였군요.
덕분에 좋아하는 커피에 대해서 알아갑니다!
WR
2017-02-10 16:47:32

부족한 글에 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은 많은 프랜차이즈에서 팔고 있어요.
당장 아는 곳만해도 스타벅스, 드롭탑, 엔제리너스 등.. 그렇습니다.
2017-02-09 20:29:09

오..재미있네요ㅎㅎ 프랜차이즈 가서 플랫 화이트 달라고 하면 만들어 주나요? 아니면 특정 프랜차이즈만 가능하다든가..

WR
2017-02-10 16:48:14

플랫화이트는 라떼보다 잔이 작기 때문에 전용잔(유리글라스)가 있어야하고

바리스타가 제조법을 알고 있더라고 제공할 수 없죠. 없는 메뉴를 팔 수는 없으니까요 ㅎㅎ
2017-02-10 18:39:46

오...커피가 그런 모양이군요! 


스타벅스는 메뉴에 없는 숨은 종류가 있긴 하더라고요. 숨은 메뉴를 위한 잔과 빨대도 따로 있고ㅋ 플랫화이트도 혹시 그런게 아닐까 해서ㅎㅎ
2017-02-10 00:57:10

저는 예전에 플랫화이트가 유행하기 전에 에스프레소 마끼아또가 그렇게 좋았어요

흰우유를 거의 먹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에스프레소 마끼아또는 뭐랄까.. 
우유의 비릿함을 에스프레소로 잡아주고, 
에스프레소의 씁쓸함을 우유로 잡아 정말 고소한 느낌이 들었거든요.

그렇게 한참을 마시다가 단게 땡기는 날에는 에스프레소 마끼아또 정 가운데에 설탕 한 포를 쭉 넣고 젓지않은채로 마시면 마지막엔 정말 달콤한 에스프레소 마끼아또를 마실 수 있죠.

다만 정말 좋은 원두와 적은양의 우유의 스팀을 얼마나 곱게, 또 적절한 온도로 잘 컨트롤하느냐가 최고의 관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WR
2017-02-10 16:48:55

쥐콩이님 말씀을 듣고나니 에스프레소 마끼야또가 먹고싶네요..

전 지금 에스프레소 도피오(투샷)으로 마시고 온 상태라 더이상은 무리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