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더치커피? 콜드 브류?

 
27
  2941
Updated at 2017-02-09 08:13:26

안녕하세요 매니아여러분. 재규어입니다.

주변 지인들에게 듣는 단골 질문이 제목과 같이 '아메리카노는 알겠는데, 더치는 뭐고 콜드브류는 또 뭐야?'
라는 질문입니다. 이에 대해 제가 아는 정보를 공유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요 사이 편의점에 가면 심심치 않게 '콜드 브류'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커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아메리카노/에스프레소는 알겠는데, 콜드 브류는 뭐야? 라고 생각하는 매니아 분들에게 약간의 정보공유를 하고자 글을 적습니다. (더치커피도 포함하겠습니다.)

콜드 브류는 말 그대로 Cold brew. 차갑게 추출했다는 뜻입니다. 어느 커피를 지칭해 콜드 브류가 아닌 커피 추출 방법중에 하나인거죠.하지만 국내에서는 대부분 더치커피가 콜드브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조금씩 바뀌어가고있죠.

많이들 아시는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해 추출합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은 갈은 원두를 고온+고압으로 단시간에 추출해내는 방법이죠. 에스프레소의 어원(Espresso) 또한 Express(속달, 특송) 에서 온겁니다.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데 23~25초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콜드 브류는 차가운 물로 장시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우려내듯이 커피의 맛을 추출합니다.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더치커피입니다. 흔히들 콜드브류라고 말하는 건 대부분이 더치커피입니다. (그렇다면 왜 더치커피라고 부르지 않고 콜드브류라고 하는지는 후술하겠습니다.) 커피의 눈물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데
추출방식은 점적식(침전식)으로 수조에 차가운 물을 넣어 이와 연결된 좁은 관을 통해 1초에 1방울 정도의 간격으로 물방울을 떨어뜨려 약 8시간 가량을 추출합니다. 이와같이 추출하게된 커피는 저온에서 하루정도 더 숙성시켜 깊은 풍미와 밀도를 갖게됩니다. 그래서 커피의 와인이라고도 불리죠.


더치커피는 사실 이름과 같이 네덜란드(Dutch)에서 유래한게 아닙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유명한 곳은 일본입니다. 어느 곳에서 이 방법이 유래한지는 모르지만 더치라는 이름이 붙게 된 가장 유력한 설은 일본기업의 네이밍 마케팅때문입니다. (왜 더치라는 이름을 붙였나? 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더치커피방식은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 더치 커피라는 또다른 커피를 낳았고 (미국 더치 커피는 침전식으로 물을 떨어뜨리는게 아닌 침출식입니다. 포트와 비슷한 기구에 커피를 장시간 우려내 필터로 한번에 걸쳐내죠. 필터로 다량을 한번에 걸쳐내다보니 유분이 좀 더 많고 텁텁한게 특징입니다.) 네덜란드에도 역수입됬습니다.

 위에 말씀드린것 처럼 우리나라 대부분의 콜드브류라고 하는 커피는 더치커피입니다. 그럼 어느순간부터 더치커피라는 말은 쏙 들어가고 죄다 콜드브류를 외치고 있는걸까요?

정답은 16년 초에 발표된 기사때문입니다.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204327

더치커피에 세균검출량이 기준치대비 최고 990배의 세균이 검출됬다는 내용입니다.

위는 지역신문의 기사이지만 그때 당시 모든 언론에서 이를 주목해서 보도했습니다.

더치커피는 장시간동안 추출하는 방식이고 대부분 상온에서 (차가운 물로 추출한다 하더라고) 8시간 내외로 방치됩니다. 커피는 유분이 들어있고 이 유분은 굉장히 빨리 산패하죠.

자칫 매장 내 온도나 관리가 소홀하다면 추출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세균번식의 위험에 노출되는 겁니다.

또, 추출기구 자체의 세척이 힘들기때문에 매장에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커피원두찌꺼기와 유분이 그대로 남아있는 상태에서 재사용하게 됩니다. 이러니 저 당시에 세균검출이 저렇게 많이 나온 것도 이상한 건 아닙니다.

여하튼 저러한 여륜으로 더치커피는 세균커피라는 뭇매를 맞았고 이미지가 급속도로 추락합니다. 
사람들은 더이상 더치커피를 찾지 않죠. 그래서 등장한게 콜드브류입니다.

이 콜드브류라고 말하는 건 두가지 중에 하납니다. 첫번째는 예전과 마찬가지로 더치를 그냥 콜드브류라고 이름을 붙여 파는겁니다. 눈가리고 아웅이죠. 더치커피와 콜드브류를 잘 모르는 소비자들에게 눈가리고 아웅 식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모든 카페가 그렇다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구매 시에 현명하게 대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건 프렌차이즈 카페도 예외가 아니기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는 침전식이 아닌 침출식으로 커피를 추출해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편의점에서 보이는 콜드브류 계통의 커피는 다 이 방식으로 추출됩니다. 다량의 원두를 다량의 물에 차갑게 장시간 추출하는거죠.
세균의 위험에 벗어나게 된다고 업계 관리자들은 이야기하는데 이 부분은 제가 아는 바가 없습니다.
어쩌면 가장 원시적인 방법이고 쉬운 방법이죠. 

글이 너무 중구난방이라 읽기 힘드셨을겁니다. 드리고 싶은 말씀은 결론적으로 장소를 나누어 두가지입니다.
1.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콜드브류는 특징이 있는 커피가 아닙니다. 다량으로 차갑게 우려내듯 만든 커피입니다.
2.카페에서 판매하는 콜드브류는 더치커피일 수 있습니다.(거의) 만약에 콜드브류, 더치에 관심이 있는 분 은 사전에 정보를 습득 후 마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적고보니 더치커피는 세균커피다 라고 기저에 깔고 적은것 같은데, 그렇지는 않습니다. 관리의 소홀함이 주적인거죠. 프랜차이즈 개인카페 가릴 것 없이 카페는 분위기가 좋은것도 중요하지만 어쨌든 식품입니다. 

다음에는 플랫화이트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8
Comments
2017-02-04 20:04:09

스타벅스 콜드브루의 경우 이미 만들어진 커피를 냉장보관했다가 만들어 주더군요.
저가 프렌차이즈는 아예 큰 병에 담긴 완제품을 냉장보관했다가 주문시에 내주고요.
아마 관리가 안되고 그러진 않을 겁니다.

WR
2017-02-04 20:59:15

스타벅스같은 경우는 침출식으로 본인들의 자체개발기술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까지는 알지 못합니다..

저가 프렌차이즈는 어느 곳을 말씀하시는지요? 대부분의 더치커피는 추출한 뒤에 병에 옮겨 냉장 1일숙성 후 이틀 정도간 판매합니다. 그 이후에는 향이 다 날아가서 밍밍한 물이 되버리죠.

관리는... 정말 되야 맞는건데 저 당시에 검사했을때 백화점 마트 등지에 입주해있는 카페가 주요검사대상이었고 보기좋게 다 걸렸습니다. 
완제품이 들어오는 경우에야 괜찮겠지만 각자의 카페에서 내리는 경우에는 바리스타의 주의가 상당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17-02-04 20:09:59

일단 전 시중에 나오는 커피를 다 맛 봤는데 맛이 다른 걸 못 느끼겠더군요.

상품으로 나오는 건 100% 눈 가리고 아웅하기라고 할 정도로 다른 커피들과 차이를 못 느끼겠더군요.
카페에선 어떻게 추출했는지 모르겠지만 아주 미세하게 좋다라고 느끼네요.
어디까지나 개인 입맛이라 확정적으로 말하기 힘들지만 제 입맛에는 저렇게 비싸게 사는 건 딱히 메[리트가 없어보이기는 합니다.
아무튼 좋은 글 감사합니다.
WR
2017-02-04 21:00:40

커피는 철저히 기호식품이고 Della Shin 님에게 적합한 커피가 제일 맛있는 커피죠.

맛의 차이는 지극히 주관적이라고 생각하기에 각자의 의견을 반영하는 커피가 존재하기는 힘듭니다.
사실 저렴한 커피들중에서도 괜찮은 친구들이 많아요
2017-02-04 21:09:30

개인적으로 여러 것을 맛 봤는데 하와이 코나가 제일 맘에 들었는데 그 외엔 설탕같은 첨가물이 들어가서 썩 맘에 안 들었습니다.

블루마운틴이나 케냐, 등의 몇몇 명산지의 커피를 맛보았을 때 나름 좋더군요.
그래서 왜만하면 그냥 티백커피를 사는게 저에겐 돈이나 여러가지로 가장 편하더군요.
확실히 커피같은 경우는 원체 기호식품이다보니 사람마다 느끼는게 천차만별이죠.
와인을 좋아하다보니 그 말 많이 공감됩니다.
WR
2017-02-04 21:15:51

코나면 혹시 로얄코나를 드셔보셨나요?

하와이가 1년 내내 커피를 키우기 좋은 조건이다보니 생각 외로 특산물 중에 하나가 커피입니다.
특히 로얄코나는 왕가를 위한 커피였다는 자부심이 대단하죠.
매니아에서 원산지 간의 원두에 대한 글을 적어보고 싶었는데
제 개인의 주관대로 재단해버릴 것이 걱정되어 적지 못했습니다.
카페에서 일하다보니 , 막상 여가시간에 커피를 마시러 안가게 되네요..
2017-02-04 21:33:22

전 커피는 초보단계라 생각하는 1인이라 한번 돈 좀 들여서 한번 맛 보겠습니다.

와인도 커피처럼 다양한데 커피도 심오하더군요
좋은 커피를 단 한 방울이라도 맛 보고 싶은 건 어쩔 수 없네요.
와인에선 다 한방울의 와인을 맛보기 위해서 목숨을 거는데 커피는 한방울의 커피를 맛보기 위해 목숨을 건다는 생각이 드네요.
WR
2017-02-04 22:47:11

저는 와인은 잘 모르지만..

커피는 맛 향 밀도(바디) 로 구분하면 쉽습니다.
맛은 산도나 쓴맛, 단맛,짠맛 등이 있고 밀도는 입에 닿는 촉감이죠.
여기까지는 다 괜찮은데...
향(아로마)로 넘어가면 골치가 아파집니다. 실제로 커피협회에서 구분한 향의 종류중에 EARTH, 땅의 향? 흙의 향? 같은 친구들도 있으니 실로 개인의 감각에 달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2017-02-05 13:19:06

와인에서도 그렇게 구분합니다....;;;;

정말 비슷하네요.
Updated at 2017-02-04 20:47:47

제가 알기로는 한국야쿠르트 콜드브루는 참기름 짜는식으로 만들어내는거라던데요. 한국야쿠르트랑 카이스트(서울대인가 기억이 가물)에서 산학협력으로 했다고 기사를 봤거든요. 대량 생산으로 단가를 낮추었다고 신문에서 봤는데. 프랜차이즈랑 편의점에 나가는 콜드브루는 거기에서 공급하는거라고 하던데 말이죠.
찾아보니 서울대네요
https://www.google.co.kr/amp/m.chosun.com/news/article.amp.html%3Fsname%3Dnews%26contid%3D2016110601589

WR
2017-02-04 20:57:12

네 저도 야쿠르트 콜드브루를 마셔봤는데 생각 외로 진한 풍미가 있어서 놀랐습니다. 콜드브루는 장시간 추출인데 이 방법은 단시간에 짜내듯이 추출하는거군요. 이건 새로운 방식이라고 볼 수 있어서 장단점이 어떨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정말 아는 바가 없네요..

음, 다른 곳의 얘기를 해보자면 스타벅스는 자체개발로 위의 글에서 말씀드린 침출식 콜드브류를 14시간(인것으로 기억합니다) 추출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일 제한된 양만 판매 가능하죠.
CU에서도 콜드브루를 기존 아이스아메리카노의 두배 가격인 2000원에 내놓았는데도 반응이 괜찮았습니다.
2017-02-04 21:53:44

저는 집에서 침출식으로 먹은지 2년쯤 됐는데 보통 12시간 냉장 후 걸러내는걸로 알려져있는데 점점 귀찮아져서 시간 안따지고 1~2일정도 넣어두고 걸러서 또 넣어두고 유리병 두병을 로테이션 돌리고 있습니다.;; 세균은 용기 유분 세척만 잘해주면 괜찮은거 같아요 플라스틱이나 거름망 일체형 제품 보다 그냥 말끔한 유리병 사용이 깨끗한거 같습니다.

맛은 뭐 대체로 만족하고 있고 카페인이 과추출 된다고 하는데 저는 그래서 더 좋더라고요
최근에는 포트를 이용한 터키식/그리스식 커피를 도전해 볼까 생각중입니다.

WR
1
2017-02-04 22:44:30

BIGJT님! 커피는 12시간 이상 우려내게 되면 커피 내의 유분과 물의 산소가 과잉결합해서 

안좋은 풍미나 침전물이 생깁니다.... 건강을 위해서도 맛을 위해서도 귀찮음을 감내하시고 걸러내심이 맞습니다.
그리고 터키식 커피는 ..정말 붕붕드링크죠. 카페인->터키식 커피 기 때문에 
2017-02-04 23:05:10

헛!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12시간은 묘하게 맞추기 어려운 시간인거 같아요 생활하다보면 늘 오버하게되는...;; 

질문이 있는데 이브릭 같은 좁은 형태에 용기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나요? 찾아보니 밀크팬으로도 대용 하는거 같은데 차이가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WR
2017-02-04 23:12:18

음.... 정확하게 아는 바는 아니지만 

첫번째는 그냥 전통적인 디자인입니다. 전통이에요.
두번째는 이브리크에 끓일 시에 열전도율이 높은 재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순식간에 끓어오릅니다. 한시도 눈을 뗄 수가 없죠. 좁게 만든 이유가 끓어오르는걸 가시적으로 알 수 있게 라고 합니다 (이부분은 잘...)
세번째는 커피가루인데요. 갈은 커피 자체를 넣고 끓이는 거기 때문에 끓이고 난 후에 바닥에 커피가루가 깔립니다. 근데 터키식 커피는 맑은 부분만 마시는게 아닌 전체적으로 마시거든요. 넓은 주전자에 끓일 경우에는 가루가 밑에 넓게 깔리기 때문에 충분히 즐길 수 없다고 판단하고 좁은 형태로 발전한게 아닌가 합니다.



..... 자세한건 터키인에게 
1
2017-02-04 23:18:09

아 그렇군요 먹는 법도 궁금했는데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2017-02-05 09:28:28

요새 콜드브루커피가 많이 보여 어떤 커피인지 궁금했었는데 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WR
2017-02-05 17:59:16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