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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어 이야기 - 1 영화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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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7-02-02 17:29:32
커리어 이야기 - 1 (영화판)

아래 한국영화 재미없다는 글을 읽다가 문득 옛날 생각이 나서 써봅니다. 절대 저격글 아닙니다!!!

12년 전이네요. 혈기 넘치고 꿈 많던 20대초중반 시절 제 꿈은 영화감독이었습니다. 학교에서 영화제작 동아리서 활동도 하면서 6mm DV 캠코더로 단편영화를 찍으며 언젠가는 거장이 되는 꿈을 꾸었죠. 당시 6mm DV 캠코더 중에 24프레임으로 촬영이 가능한 모델이 나왔었는데 저 같은 아마추어에겐 아주 가공할만한 도구의 출현이었습니다. 여기에 애플의 파이널 컷 프로와 어도비의 애프터이펙트까지 등장하면서, 저렴한 캠코더 + PC 조합만으로도 영화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암튼 사족이 길어지는데, 더 이상 언더에서 우물안 개구리로 사는게 싫어진 저는 휴학을 하고 영화판으로 뛰어들었습니다.

2006년 당시 1,3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괴물'의 스텝으로 참여하였죠. 처음에 가서 면접을 보는데 대강의 시나리오와 콘티를 보면서 "아... 영구와 공룡쭈쭈 같은 삼류 B급 괴수 영화겠구나..." 하면서 그냥 돌아 나가려고 하였습니다. 허나 뭔가 벽에 붙은 괴물 스케치들을 보면서 뭔가 허풍은 아닌듯 하여 문 앞에 서서 담배 피우시던 연출부 형님에게 물었습니다. "혹시 괴물은 어떻게 누가 만드나요?" 그 형님 왈, "어.. 그... 반지의 제왕 씨지팀이 호주에서 와서 한다던데... 근데 넌 누구...?" 그말에 저는 참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서 아직 아무것도 모르던 시절, 당시 팀장이 면담을 하면서 페이 얘기를 꺼내더군요. 줄 돈이 200밖에 없다. 원래 더 줄 예산이 있었는데, 너 앞에 있던 사람이 반 먹고 그만두는 바람에 줄게 이거 밖에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돈 개념 없던 저로써는 돈 보다는 다른 것에 더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돈은 그냥 포기했었습니다. 물론 지금와서 생각하면 어이가 없습니다. 3개월 준비기간에 10개월 한강서 온갖 하수구 진흙탕서 비 맞고 밤새고 추위에 떨면서 개노가다로 옷 다 버리면서 몸 버려가며 극한직업 하면서 받은 돈이 고작 200이라니... 월13만원... 노동자 최저인금도 못 받으며 야근 수당, 밤샘 수당은 커녕 생명 수당도 못 받은... 아....  남들은 크리스마스 이브에 뭐 촛불끄며 따듯한 이불에서 연애할 때 군바리도 아닌 내가 왜 이런 극한직업에서 사서 고생을 해야했는지... 아... 

촬영얘기는 그냥 줄여서 몇가지 기억나는 에피소드들만 간추려 얘기하죠. 당시 호주서 온 씨지 팀은 백인들 4명 정도 되는데, 이들은 모두 촬영장에 왔습니다. 와서 봉감독에게 이러이러하게 찍으면 씨지를 이러이러하게 넣겠다 등과, 당시 빛의 상황 같은 현장 데이터를 수집해서 나중에 씨지할 때 사용하려고 왔었죠. 암튼 이들도 매주마다 있는 고기집 회식에 참여하였는데, 10개월이 지나니 이들도 소주 매니아가 되더군요. 나중에 봉감독이 후반작업 하러 호주에 갔더니 쌓아놓은 소주병만 300병이라나? 건물 입구에서부터 일렬로 소주병을 쫙 도열해서 복도마다 이어놨던 사진이 기억납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마지막 장면의 눈은 모두 소금입니다. 소금을 제가 모두 삽으로 퍼서 눈 온 것처럼 지평선 끝까지 뿌렸죠... 

영화 촬영기간이 모두 끝나고 저는 완전 지쳐 있었습니다. 군대가 오히려 더 편했다고까지 느껴지더군요. 당시 여자친구도 없어서 이 외로움과 고독 그리고 지침에 대한 위로와 안식은 없었죠... 그저 마초같은 영화 동지들이나 만나면 술이나 먹으며 영화 얘기나 하던게 당시 그 시절 저의 삶이었습니다. 씁쓸했죠...

복학을 하였습니다. 당시 06학번 새내기들이 들어 왔고, 저는 동아리서 이제는 현장을 갔다온 베테랑 영웅이 되어있었죠. 당시 괴물 시사회에도 2장의 표를 얻어 새내기 여후배를 데리고 갔던 기억이 나네요. 그 후배는 무슨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정말로 표가 남아서 "너 같이 갈래?"를 했을 뿐입니다. 물론 그녀는 예쁘고 귀여웠습니다. 안 예뻤으면.... 같이 가자 말 안 했겠죠...

시사회장서 다 편집 된 영화를 보는데, 내용은 하나도 안 들어오고 프레임 밖에 누가 어디 서 있었고, 저 때 난 어디에서서 무얼 하고 있었고 등등이 생각나서 영화는 하나도 읽히지가 않더군요. 그냥 그 영화는 저에게 촬영장 기억의 모자이크일 뿐이었습니다. 시사회 끝나고 오랜만에 만나는 스텝 동지들과 인사를 해봐도 모두 "야 이 영화 열라 재미없어. 망했어..." 다 이러더군요. 근데 같이 갔던 후배는 재밌다고 난리였습니다. 니가 영화에 대해 뭘 알겠어 디스를 치면서도 전 믿기질 않았습니다. 그 후배는 시사회장에 연예인들도 있고 등등 신나고 좋아서 혼자 황홀할 지경이더군요... 아마 그날 끝나고 같이 술먹으면서 "야 우리 사귀자"라고 했으면 100% 성공했었을 것 같네요.... 근데 당시는 이런거 잘 몰라서... 어휴... 
화장실에 갔더니 봉준호 감독님이 계셨고, 인사를 하니 저를 알아봐 주시더군요. 허허허 순간 기분 업...

아무튼 이 시절의 기억이 있어서 그런지 저는 한국영화를 볼 때 재미 보다는, 이 영화로 한국 영화인들이 얼만큼 벌고 얼만큼 행복하게 일 했을까?의 생각이 먼저 듭니다. 당시의 저는 1년 고생하고 200을 벌었고, 물론 영화가 대박이 나서 보너스로 800을 더 받긴 했습니다만... 이렇게 초대박이 난 영화도 도무지 스텝으로써 어떻게 살아야 할지 답이 안 나왔었는데... 왠만한 영화들은 어떨까... 사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있었던 영화현장의 젊은 스텝들은 사실 모두 열정페이로 참여한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술직들과 일부 감독급들을 제외하고는 도무지 영화해서는 생계도 어렵죠. 그리고 그 일부라고 말한 사람들도 1년 수입으로 계산해 보면 보통 회사의 신입초봉 수준이고요. 스텝 참여는 이 이후로 다시는 참여한 적이 없었습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으나, 당시 촬영스텝 문화는 도제 시스템이 만연했습니다. 당시 제가 모셨던(이 표현도 좀 그런데... 당시 모시던 감독들을 현장에서는 오야지라고 합니다.) 감독도 끈질기게 저를 자기 밑에 두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시도도 제대로 된 연봉과 복지와 비전을 제시해 주는 것이 아닌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조폭 세계의 "나를 따라주면 나중에 내가 너 키워줄께"의 논리로 설득을 했습니다. 

2007년으로 기억 되네요. 제가 모셨던 감독님을 다시 만난 자리에서 저 보고 졸업하면 자기 밑으로 다시 오라는 제스쳐와 자기 내 뒤를 봐주고 키워주겠다는 식으로 말을 하길래 제가 좀 차갑게 받아치며 인연을 끝냈던 기억이 납니다. "저 졸업하면 이정도 기업에 이정도 연봉으로 입사할 수 있습니다. 감독님은 얼마 주실 수 있으신가요? 주말에 밤샘은 기본인데, 최소한 이 기업보다 1.5배는 더 주셔야 한번 생각이라도 해보겠습니다." 결국 아무 말도 못 하시더군요. 그 분도 바로 깨달으셨던 거죠. '얘도 열정페이 기한이 다 했구나...'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2. 광고판'편도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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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17-01-25 17:06:26
완전 모르는 세상이야기라 재밌있네요~
다음편도 기다리겠습니다.
WR
2017-01-25 18:18:26

감사합니다. 조만간 쓰도록 하겠습니다.

2017-01-25 17:12:46

아 잘 봤습니다. 다음 편도 언능 써주세요! ㅎㅎ

WR
2017-01-25 18:18:36

감사합니다.

1
2017-01-25 17:15:15

흥미진진하게 잘 읽었습니다. 대박난 영화에서 그 정도면 돈이 정말 막막하군요. 광고판 이야기도 기대하겠습니다.


그런데 영화 이야기에 집중하며 읽다가 자꾸만 예쁘고 귀여운 06학번 신입과의 이야기가 궁금해집니다. 
WR
1
2017-01-25 18:18:03

06학번 후배는 앞으로 계속 나옵니다. 

2017-01-25 19:06:49
2017-01-25 19:41:33

혹시 그분 작성자님 댁에 계시는...?

2017-01-25 19:56:25

역시나 그냥 흘리신 복선이 아니었군요......기대하고 있겠습니다. 

2017-01-25 17:15:58

다음편도 기대합니다 편한 자리에서 이야기들은 것 같은 느낌이네요

WR
2017-01-25 18:18:57

기대해주십시오.

2017-01-25 20:26:57

필력 좋으시네요 담편도 기대됩니다

1
2017-01-25 20:43:35

예전에 8월의 크리스마스 메이킹 필름을 보는데,
마지막 씬 초원 사진관 앞의 눈..
그것도 다 소금이었고..

전 스탭 투입되어,
소금 푸대 나르고..
삽으로 퍼서 뿌리고..
뿌려놓은걸 적절하게 데코하고..
몇시간 작업한걸 1분정도만 보여주었는데도,
X나 빡세겠다 생각 절로 들었는데..

그걸 실제로 하셨다니..
확실히 예술계쪽이 열정페이의 관습화가 심하긴 합니다.
저도 대중음악계는 좀 아는데,
'괴물'처럼 누구나 혹할만한 껀수도 없고,
다행히 큰 고생은 안해서
이야기 거리는 없네요.

WR
1
2017-01-25 20:57:54

아무리 그래도 고전영화 '닥터 지바고'인가... 거기 기차씬에 나오는 소금만큼은 못 당합니다. 정말 알프스급의 소금을 뿌렸죠. 아마도 소금 품귀현상이 생겼을 겁니다.

2017-01-25 21:00:00

그렇죠.
영화 소금눈계의 GOAT.

2017-01-25 21:30:46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1
2017-01-26 09:17:41

저 또한 한때 영화를 업으로 생각했던 지라 너무나 공감하고 갑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반대로 저예산 독립영화였는데(다행히 개봉은 했네요) 영화의 스케일을 떠나 문제는 역시 언급하신 것처럼 한국 영화제작의 시스템인거 같네요. 저는 정말 놀랐던게 '영화'라는 '표현의 자유'가 얼마나 보수적이고 닫혀있는지에 놀랐습니다. 한국이 워낙 판이 작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자기네들끼리 다해먹는 환경 + 정말 예술/경험을 운운하며 열정페이도 이런 열정페이가 없죠. 뭐 미국의 경우야 직접 일을 해본게 아니라 현실은 또 다를지 몰라도, 촬영 시간엄수와 더불어 무리하지 않는 씬의 집중도. 이정도만 해도 진짜 감복하게 되죠. 그냥 아마추어로 돈도 없고 기술도 없어도 내 작품 만들던 시절의 그 열정이, 상업영화판에선 나 하나 빠져도 다를게 없을텐데...라는 생각으로 영화에 대한 열정을 식게 했네요. 다만 한가지 부수적으로, 이러한 모든 상황들 가운데서도(한번 33시간 기본 격일 촬영 스케줄에도) 영화관 가서 또 영화보며 힐링하는 열정바보들을 봤던게 꿈을 접게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네요. 비록 한번 불꽃이 사그라들긴 했지만, 제 열정이 꺼지지 않고 다시 타오를 수 있는 새로운 꿈을 찾았기에 우리 모두 다시 한번 화이팅입니다!

WR
1
Updated at 2017-01-26 10:12:52

네 감사합니다. 왜 한국영화가 이런가를 이론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저는 열정이 식었다기 보다는 단순한 산수를 해보면서 접어야겠다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극장 표 값이 10,000원이라고 하면... 극장이 5,000원 가져가고, 나머지 5,000원으로 반 나누어서 배급사가 2,500원 가져가고, 제작사가 2,500원 가져 가는데(물론 이는 계약에 따라 다름).. 이 2,500원에서도 제작사 회사가 1,250원 가져 가면서 프로덕션에 1,250원에 외주를 준다고 보면 되지요. 문제는 이 1,250원에 제작비가 포함 되었다고 원가계산을 해보면(??!!!) 결국 스텝 인건비를 줄 수 있는 방법이 죽었다 깨어나도 안나오죠. 

계산식 : (1,250원 * 천만관객 = 125억) , (125억 - 제작비 120억 = 5억) , (5억 스텝 인건비)
*5억 인건비도 감독급들이 4억은 챙겨감. 나머지 졸병 스텝들은 1억을 나눠먹기 해야함.

이걸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경영학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이루어 인건비/판관비의 비율을 낮추는 방법 밖에는 없는데, 그러려면 헐리우드 처럼 전세계 개봉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10년전에 이 결론에 도달했네요. 헐리우드 처럼 미국/유렵/아시아 개봉해서 1억관객 동원하면 영화인들 다 나눠먹고도 남는 이익이 생기죠. 하지만 한국 5천만 내수만 해서는 어렵습니다. 한류라고 하는데 이상하게 영화는 한류붐을 못 탑니다. 그래서 2,000년대 후반부터 영화스텝들이 드라마판으로 대이동을 하였고, 현재 드라마들의 촬영 품질이 좋아진 이유가 되었죠. 아마도 드라마 제작사들이 웬만한 영화 제작사들 보다 수익율이 더 좋을 것입니다.

아니면 애초부터 감독이 제작/배급까지 다 하면서 스텝들 챙겨주면 됩니다. 그러나 이건 한국에서 쉽지 않죠. 강우석 감독이 그나마 이걸 시도 했는데, 10편 만들면 9편은 망해서 안 된다고 하더군요.
2017-01-26 10:30:38

진짜 참혹한 분석이네요...씁슬하군요 참 쉽지 않습니다

WR
1
2017-01-26 10:39:58

나중에 더 어른이 되어서 안 사실이지만, 영화 산업이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리스크가 높은 산업이더군요. 도무지 이 영화가 흥행 할지 말지가 알 수가 없다는.... 투자가 아니라 거의 도박과 같은거라고... 대신 수익 회수는 엄청 빠르고 배당율도 좋다는 잇점이 있다는... 


아무래도 그래서 할 수 없이 이름있는 배우들로 도배를 하고, 흥행성이 보장 된 장르들만 공장처럼 찍어내게 되는 거라고 하더군요. 최근에 아수라, 마스터 같은 영화들이 무한 복사 되는 현상도 이런 이유라고 저는 봅니다. 결국 이런 사실을 알면 상업영화에 대해서 작품성을 따지면서 말하기 어려워지고, 작품성 있는 영화를 보고 싶으면 칸느영화제 같은 거를 봐야하겠죠.
1
2017-01-26 10:14:09

요즘은 괴물 촬영 당시보다 여건이 많이 좋았졌습니다. 그렇지만 역시 일반적인 기준에서 보면 열정페이 수준이죠. 그리고 도제 시스템이 없어지진 않았습니다. 앞으로 계속 팀별로 나갈 것 같아요. 특히 촬영부, 조명부 이런 특수한 파트는 어쩔 수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아시겠지만 특히 이런 파트는 팀원간 호흡도 중요하기 때문에 말이죠. 다만 단점이 해먹는 사람은 계속 해먹고 그 안에만 머물러선 발전이 없다는 것이죠.

WR
2
2017-01-26 10:26:56

동의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더 추가를 하자면 그래도 그나마 촬영팀이나 조명팀 같은 기술 파트는 좀 낫습니다. 왜냐면 그들은 연 3작 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스테디 캠 기사 같은 사람들은 하루에도 영화 현장 4탕 까지 뛰는 사람도 봤습니다. 하기에 따라서 충분히 벌이가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연출/기획/제작 파트입니다. 연출부, 제작부, 미술팀을 말하는데... 이들은 시나리오 단계서 부터 기획하면서 디자인 하면서 촬영 때는 가장 먼저 와서 세팅하고 끝날때도 뒷정리까지 하면서 제일 고생이 많죠. 심지어 연출부는 후반작업 때까지도 있어야 한다는... 에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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