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운영공론장

NBA 매니아에서 홍보의 영역은 어디까지인가? 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싶습니다.

 
3
  602
Updated at 2018-11-14 06:21:08

 안녕하세요. 이전부터 생각해 왔던 매니아에서 홍보의 영역은 어디까지인가?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NBA 매니아에서 각각의 카테고리들은 카테고리의 이름에 걸맞은 정보의 공유를 목적으로 두고 많은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뉴스 게시판에서는 새로운 소식에 관한 정보 전달을 매니아진은 보다 전문적인 농구 지식에 대한 정보 공유를 프리 토크는 회원님들의 다양한 정보 공유 등등 말이죠. 다만 파이어가 쉽게 날 수 있는 정치나 종교에 관한 것은 정보 공유를 떠나서 금하는 것으로 예외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NBA 매니아에서는 각각의 카테고리에 어울리지 않는 글들은 알맞게 옮겨지고 옮겨질 수 없는 불법 도박 사이트 광고 글이나 음란물 광고 글에 대해서는 신고를 통해서 혹은 운영진이 나서서 조처를 하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어느 날 프리 토크 게시판에서 개인이 올린 글이 그 속에 첨부된 개인의 사업공간 사진들을 통해서 직간접적으로 개인의 이익을 위한 형태의 홍보 글이 될 수 있다는 것에 관해서 이야기가 나왔고 시끌시끌했습니다. 거기다 새로 유입되는 분들에게 좋지 않을 친목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결국 운영진이 개입하게 되었고 홍보가 될 수 있는 사진 및 게시글이 되지 않는 선에서 글을 작성하는 것으로 시끄러웠던 이야기가 끝을 맺었고 하나의 선례로 남았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 이후에도 개인의 이익을 위한 글들을 종종 보곤 합니다. 타인이 추천을 하는 형태 그러니까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타인에 의해서 쓰여진 글이 아닌 당사자에 의해 직접 쓰인 글입니다. 이러한 글들의 특징은 사익을 위해서 무언가를 부탁하는 형식의 글과 글이 아닌 첨부된 무언가로 정보 전달을 대신하려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개인의 사익이 되는 형태입니다. 

 

최근 이러한 형태의 글이 멀티미디어 카테고리에서 많이 보이곤 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멀티미디어 카테고리에 영상을 올리는 것뿐인데 문제 있나? 라고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개인에 의해서 2차 창작된 콘텐츠가 당사자에 의해 직접 게시됩니다. 많은 분이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올려주십니다. 그러한 링크들의 출처는 NBA,선수,스포츠 방송국의 SNS이거나 공식 유튜브 채널입니다. 물론 2차 창작된 콘텐츠도 업로드 됩니다. 하지만 당사자에 의해 직접 업로드되는 형태가 아니거니와 링크 이외의 부분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 목적은 정보의 공유입니다. 제목도 직접적으로 정보 공유가 목적이고 게시된 글에 쓰여진 글에서도 링크가 무엇을 이야기 하고 있는지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사익이 되는 글들은 그렇지 않고 링크된 첨부 영상에 대해 유도합니다. 거기다 링크 이외에 게시글 안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있지 않음에도 링크에 대한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다양하지 않고 그 링크 뿐이죠. 정보 공유가 정말 주 목적이라면 아이러니하게도 NBA 매니아에는 매니아진 카테고리가 있고 많은 분이 정말 다양하게 쓴 좋은 글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좋은 예시가 됩니다.


멀티미디어 카테고리에 이러한 형태의 글들이 유튜브의 수익구조가 특정한 시간과 일정량 구독자의 수가 확보되어야 활성화되는 형태고 바뀌고 나서 올해부터 꾸준히 늘어나기 시작했고 슬슬 더 많아지기 시작하는게 보입니다. 

 

제 글이 타인에게 빡빡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앞서 하나의 선례가 있고 유튜브 채널 또한 하나의 개인의 사익을 위한 사업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단 유튜브뿐만 아닙니다. 첨부된 링크가 개인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면 포함되어야겠지요. 이렇게 긴 글을 쓰지 않고 그러한 게시글이 보이면 신고하는 방법이 있지 않느냐 라는 이야기도 있겠지요. 하지만 달라지는 것도 없고 그것에 대한 운영진의 피드백도 그리고 제 생각을 이야기할 수가 없고 오로지 쓰여있는 선택지를 클릭하는 것뿐이니 이렇게 글을 쓰게 됐습니다. 선례도 있고 많은 분이 다른 분야의 사익을 위한 홍보는 피하고 정말 좋은 정보 공유를 위한 글을 쓰고 계십니다. 소재가 NBA고 농구이니 그러한 게시글을 그냥 넘어가기에는 운영진과 회원분들이 공론해야 하는 주제라고 생각했습니다.

만약 소재가 바뀌고 같은 형태의 사익을 위한 게시글이 올라오기 시작했을 때 그때는 정말 상황이 꼬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4
Comments
1
2018-11-14 13:34:14

이 부분은 정말 어려운 감이 있네요. 이런 비슷한 유형의 게시물을 블로그, 유투브채널, 팟캐스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해왔는데요, 결국 어느 하나를 건들이기 시작하게 되면 멀티미디어 게시판 자체를 닫아야 할 정도로 확대가 되거나 공식사이트가 아닌 영상이 첨부되는 모두 누군가의 수익활동으로 봐야하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남겨주신 글에도 이런 부분이 있는데,


물론 2차 창작된 콘텐츠도 업로드 됩니다. 하지만 당사자에 의해 직접 업로드되는 형태가 아니거니와 링크 이외의 부분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 목적은 정보의 공유입니다. 제목도 직접적으로 정보 공유가 목적이고 게시된 글에 쓰여진 글에서도 링크가 무엇을 이야기 하고 있는지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악용이라면 악용이고, 편법처럼 쓰면 본 채널을 제 3자가 올리는 것처럼 올리고 이런 활동들이 늘어날 수 밖에 없어보이고, 이를 막기 위해서 장기적으로 보면 나중에 결국에는 공식 사이트나 언론사가 아닌 다른 2차 창작 컨텐츠 자체가 아예 매니아 내에서 사라지도록 하는 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어보여서 섣불리 접근을 하기가 사실 조금 어렵게 느껴집니다. 인터넷 상에서 요즘 이런 컨텐츠들이 많이 있고, 실제로 유용하게 쓰이기도 하고, 정보공유나 제공이 충분히 이뤄지기도 하니까요.

 

이런 영상들을 올려주시거나 하시는 분들께서 홍보라면 홍보라고도 볼 수 있지만, 이런 자료 자체가 누군가에게는 유용한 컨텐츠가 되기도, 반기는 컨텐츠일 수 있어서 이런 활동은 모두 안됨 이라고 못을 박기도 어렵네요.

 

다 년간 이런 비슷한 안건들을 정말 많이 겪었습니다. 블로그 홍보, 타 사이트 홍보, 팟캐스트 홍보, 실제 음식점 개업, 이벤트 홍보 때문에 이런 운영원칙도 추가하여 운영을 해오고 있습니다.

 

- 홍보글(광고, 이벤트, 사이트 주제와 미관련된 팟캐스트, 블로그 등)을 게시판에 지속하는 경우
 
블로그 글 같은 경우에는 저희 운영진이 처리를 하는 기준이 이렇습니다. 
블로그에 담겨있는 글 전문을 바로 매니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해두고, 게시물 아래에 링크로 블로그를 걸어두거나 하는 경우는 허용이나 일부내용만 게재하고 뒷 내용을 보려면 블로그로 와서 보세요 이런 유형의 글이나 링크만 걸어두고 가는 이런 유형의 글들은 블로그 홍보글로 보고 삭제처리하고 있습니다.
 
직접 그린 웹툰 흔히 말하는 도전만화 이런 것들도 마찬가지로 올리시려면 회차 내용 전체를 올려주시고, 아래에 혹시 만화가 괜찮으셨다면 링크로 찾아주셔서 좋아요 한 번 눌러달라 이런 정도로 해주신다면 회원분들께서 큰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실 수 있는 방향이면서 매니아 내에서 웹툰에 도전하시고 하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실 수 있는 방향이어서 이렇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나, 이런 자체제작 영상들도 어떤 분들께는 유용할 수 있으니 매니아에서 그 내용을 보실 수 있도록 올려주시고, 이왕이면 매니아 유저분들의 참여도 이끌어낼 수 있는 예를 들면 선수에게 궁금한 점 이런 질문을 받는다거나 참여형으로 같이 이끌어주시는 형식으로 이끌어주실 때 한해서 허용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단, 매니아 사이트가 NBA와 농구를 메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 주제와 관련이 있는 것에 한해서만 허용을 하는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보통 매니아 내에서 광고/홍보 유투브 채널이나 이런 활동으로 제재를 받으신 분들을 보면 어느정도 공통점이 있습니다.
 
사이트의 주제와는 무관한 영상을 지속적으로 펀 게시판이나 Free-Talk에 올려두시고는 다른 활동이 전혀 없으시고, 게시물이 논쟁이 됐고, 글을 작성해주신 분께서 피드백을 해주셔서 오해를 풀어주셔야 하는 상황에서도 무대응으로 일관하시다가 아무렇지 않게 다른 영상을 공유하는 이런 활동을 하시는 분들은 매니아를 찾아주신 것이 홍보만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보고 원칙대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컨텐츠에 대한 비판적인 피드백이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무대응이 아닌 과잉대응으로 일관하는 경우에도 결국 영구강퇴로 이어진 적이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같이 소통하면서 함께 만들어나가는, 그런 의견이 반영이 되는 컨텐츠가 되고, 자신의 컨텐츠의 질책에 대해서도 받아들일 수가 있어야 한다고 보는데요. 컨텐츠의 아쉬운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을 짚어주는 것에 대해서 글자 조금 틀린게 뭐 대수라고 그냥 대충봐라, 보기 싫으면 보지마라, 이런 소리 하실거면 보지마라 이런 식으로 피드백을 주셨던 분이 계셨는데 이런 경우에는 홍보의 문제보다도 매너의 문제에서도 허용이 어려웠습니다.

일단 사이트 주제와 관련이 있는 컨텐츠라면, 그리고 단순히 컨텐츠만 던져두고 피드백들이 전무한 이런 것들이 아니라 소통도 하고, 활동도 하시면서 컨텐츠를 소개해주신다면은 그래도 어느정도 괜찮지는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본인 채널 홍보가 금지면 타인이 대신 해주는 형태로 올 것이고, 이러면 공식채널이 아니라면 모두 금지 이렇게 될 수다 있다고 보여져서 현재 제가 생각했을 때는 다 년간 홍보성 게시물에 대한 여러 유형들이나 처리방침에 대한 것들로 운영을 해나가도 크게 무리는 없다고 여겨집니다.
 
여기에 대한 정답을 바로 찾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분명한 것은 정답을 찾기가 어렵다 하더라도 사이트 주제와 미관련된 컨텐츠 홍보가 범람하듯이 Free-Talk와 Fun게시판 등에서 나오는 상황까지는 나오지 않도록 철저히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WR
1
Updated at 2018-11-14 17:06:04

감사합니다. 의문이었던 점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주제가 어려운 만큼 아쉬운 부분과 아이러니한 부분이 역시 남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현재 멀티미디어 게시판에 '매니아 사이트가 NBA와 농구를 메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 주제와 관련이 있는 것에 한해서만 허용을 하는 방향이다' 라는 말이 아이러니한데요. 기재해 주신 웹툰 팟캐스트 사례에 대해서 읽고 궁금함이 생겼습니다. 그렇다면 프리토그나 펀 게시판처럼 그 게시판의 주제와 맞게 당사자가 지속해서 홍보의 목적이 있음에도 일방적인 홍보가 아니라 소통을 하면서 의견을 주고 받는 형태의 글을 프리 토크든 펀 게시판이든 사익을 위해 글을 올려도 어느정도 허용이 된다는 것인가요? 아니면 프리토크든 펀 게시판이든 그 카테고리에 맞는 주제이지만 소재가 농구나 혹은 nba가 아니면 그것은 금지되고 다만 소재가 농구와 nba라면 그것은 어느 정도 허용된다는 것인가요? 답변을 읽고 이 부분에 대해서 그저 궁금함에 질문합니다.

1
2018-11-14 17:26:43

사익 추구의 유무도 물론 중요한 허용/비허용 기준이지만 가장 중요한 기준은 '공익'에 부합하는가 입니다.

지금까지 NBA매니아의 설립 취지이자 주제인 NBA와 농구적인 컨텐츠는 많은 분들이 원하고 즐길 수 있는 공익에 부합을 많이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공공의 이익이 더 있어 허용될 수 있다고 보는 부분이고(이것도 명시적으로 문서화 할 수는 없는 기준입니다만) 다른 주제는 공익보다는 사익이 더 중점이 되기 때문에 반발감이 생기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공익 컨텐츠에 방점은 찍혀 있지만 컨텐츠의 품질이 낮은경우는 반발감이 생겨 강제 또는 자연 도태되는 경우도 있어 어떻게 딱 찝어서 뭐는 된다 뭐는 안된다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런 명문화된 기준이 없다는 것이 아쉬우실 수 있겠지만 커뮤니티 운영 영역에서 그렇지 못한 영역이 태반입니다. 

 

공익이란 게 운영진이 독단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운영진의 판단, 게시물의 게재 형태와 질, 해당 회원의 활동 내역, 독자분들의 피드백(신고 포함), 조회수, 추천수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해서 결정을 내리게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WR
2018-11-14 17:35:00

생각할수록 참 어려운 주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궁금함도 많았고요. 그러한 궁금했던 부분에 대한 제 질문에 답변 감사합니다. 항상 매니아를 위해 노력하시는 운영진들에 매번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