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운영공론장

밑에 글에 대해 문제제기한 글들은 다 삭제되는군요

 
2
  388
2019-06-18 18:02:02

운영원칙 위반이라는 게 투표에 따른 결과인지 운영진의 판단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참... 재밌네요
타팀을 중소기업에 비유하고 개고생한다는 표현이 허용되는 범위였다니
이상한 사람이 이상한 글로 긁는 거야 당연히 일어나는 일이지만 그러한 글들이 삭제되지 않고 오히려 문제제기하는 글이 삭제되는 건 자정작용이 안 되는 곳이라고 봐야겠죠

이 게시물은 아스카님에 의해 2019-06-18 18:02:46'NBA-Talk' 게시판으로 부터 이동되었습니다.

16
Comments
Updated at 2019-06-18 18:03:15

공감하는 부분도 있지만 이런 얘기는 운영공론장에 쓰셔야 합니다.

2019-06-18 18:02:36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1
2019-06-18 18:03:42

대형팬덤의 입맛과 맞는 글은 삭제되지않더군요. 

2019-06-18 18:03:51

제일 최근에 삭제된 글이라면 닉네임 언급 저격으로 삭제되는게 맞습니다.

2019-06-18 18:04:28

신고 및 투표에 대한 가치판단이 가미된 이야기는 운영공론장에서 나눠주셔야 합니다.

2019-06-18 18:06:31

투표방식에 관한것이 아니라 그 가치판단에 관한것도 운영공론장에서 얘기해야하나요?단순히 투표결과에 따른 얘기는 운영에 관한 공론이 아니지 않나요?

 

2019-06-18 18:08:03
https://nb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5702

 

다만 주요 게시판 상에서 있었던 공론화 과정에 피로감을 피력하시는 분들 또한 많이 계셨습니다. 이제 별도의 공간이 마련된 만큼 운영공론장이 아닌 다른 곳에서 '어떤 글이 안지워졌다니 아쉽다, 이 글이 신고됐다니 아쉽다.' 등의 운영 투표 시스템의 결과물에 대한 개인적인 의사 표현은 게시물의 경우 운영공론장으로 이동 하여 대화를 바로 이어나가실 수 있도록 하고, 코멘트의 경우는 이동 조치를 할 수 없기에 부득이 삭제 후 공론장을 이용해 달라는 안내를 해 드리고자 합니다.

 

쪽지로도 발송드렸던 위의 링크 공지에서 발췌한 부분입니다. 말씀해주신 부분들 모두 공론장에서 다뤄야 하는 내용에 해당합니다.

2019-06-18 18:10:18

운영방침이 그렇다니 어쩔수 없군요. 알겠습니다.

2
2019-06-18 18:05:14

제글은 운영공론장으로 이동되던데 운영공론장은 접근성도 좋지 않고 사람들이 잘 보지도 않으니 사실상 엔톡에서 치우는 듯한 느낌을 받네요. 저는 운영방식에 관해서 어떠한 언급도 하지않았는데 왜 이동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2
Updated at 2019-06-19 04:58:08

운영방침상 여기 올리는게 맞긴 한데, 말씀하신대로 접근성 떨어지고 사람들이 보지도 않으니 엔톡에서 치운다는 느낌이 없지 않은건 사실이라고 봅니다. 운영공론장의 취지 자체는 좋은데 피드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질 못하니... 하다못해 위에 있는 늡톡이나 멀게처럼 윗줄에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2019-06-19 14:07:30

엄밀히 따지면 각종 다른 게시판에서 이뤄지는 운영에 대한 피드백들을 한 곳에서 모아두고 이야기 하여 집중도 있게 대화를 하도록 하는 목적과 각 게시판에서 사이트 운영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메인 주제에 집중하여 즐기시려는 분들을 위해서 운영공론장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NBA-Talk에서 운영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이게 무슨 NBA이야기인가요? 하면서 Free-Talk로 이동시키라고 하고, Free-Talk로 이동하면 NBA-Talk에서 이야기되는걸 왜 Free-Talk로 가져와서 이야기 하느냐 괜히 Free-Talk까지 더럽히지 마라, Free-Talk에서까지 이런 이야기 보고 싶지 않다 이런 반응들이 다수입니다. 저희 운영진도 반응들을 보고 참고하려고 해도 너무 중구난방식으로 올라오니 체크하기가 어렵고, 운영에 관심 있으신 분들도 어디서 어떻게 이야기 했는지 찾아가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운영공론장은 접근성이 떨어질 수는 있으나 운영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 찾아가시면 언제든 운영에 대한 이야기를 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운영공론장이나 공지사항 이런 부분들도 사이트 상단으로 위치시킬 수 없느냐는 문의도 종종 나오는 부분입니다만, 커뮤니티 사이트는 사이트 운영에 대한 부분들을 쫓기 보다는 메인 주제를 즐기는 것이 주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운영이나 공지사항과 같은 부분들을 따로 상단으로 위치시켜 메인주제를 즐기는데 있어 불편함을 드리는 배치는 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추후에 사이트가 리뉴얼이 된다거나 하여서 배치 자체가 완전히 달라지는 상황이 오지 않는 이상에는 언제나 해오던 것처럼 현재와 같은 형태를 유지를 할 계획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홈지기님께서 직접 문의에 답변해주신 내용이 있어 해당 링크를 첨부드리며 참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https://nb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participation&wr_id=8654&sca=&sfl=wr_name%2C1&stx=gireen&sop=and&scrap_mode=

2
2019-06-20 14:49:41

매니아 내 운영이나 방침(대부분 투표 및 삭제)에 대해 불편함과 불만을 토로하는 의견들이 여기 모이는건데... 좀 더 좋은 환경을 원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메인주제를 즐기는데 다소의 불편함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보지도 않는 맨 아래쪽에 박혀있어야 한다는건 개인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어차피 지금같은 형태로 가신다고 하셨으니 절대 바꿀일은 없어보이고, 운영진분들이 중요시하는 가치가 제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다면, 제가 여기서 무슨 말을 해도 큰 의미는 없겠네요.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2019-06-20 15:27:58

그런 환경을 더 많은 사람들이 바라고 원한다면 게시판이 아무리 찾기 어려운 위치에 있더라도 게시판엔 사람이 언제나 붐비고 많은 이야기가 이뤄지겠지요. 타 게시판에서 운영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모두 이동조치하여서 게시판의 존재를 알리고, 게시물을 채우는데도 10개월 동안 8페이지 정도의 게시물 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보면 운영공론장을 찾아서 열띈 토론을 하시는 분들도 계신 반면에 다른 유저분들은 매니아가 어떻게 운영되는지가 자신이 사이트 메인주제를 즐기는데 있어서 큰 영향을 주거나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요인이 아니기 때문에 운영공론장을 굳이 찾지 않는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저 NBA가 좋아서 매니아라는 공간이 좋아서 오시는 분들께는 사이트 메인에서부터 운영공론장, 공지사항, 반드시 지켜야 하는 운영원칙 이런 것들이 자리 잡아서 무겁게 느끼거나 할 이유가 없습니다.


사이트 운영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NBA와 농구, 매니아 활동 그 자체를 즐거움을 찾는 것이 매니아를 이용에서 가장 우선되는 가치라 생각하며, 운영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운영공론장을 통해서 서로 활발하게 대화를 나누시면 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2
Updated at 2019-06-20 19:08:46

무슨 말씀인지는 알겠습니다만, '매니아가 어떻게 운영되는지가 자신이 사이트 메인주제를 즐기는데 있어서 큰 영향을 주거나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요인이 아니기 때문에' 라는 부분만큼은 동의가 안되네요.
수일에 몇번씩은 파이어가 나며 머릿수 차이에 대한 박탈감, 대형팬덤에 의한 투표제 유불리에 대해 불만을 피력하시는 분들은 늡톡에서 수도없이 보았습니다.(물론 게시판에 안맞는다는 이유로 삭제될 수 있으니 투표제 그 자체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못하고 '오늘은 누구 언급만 해도 삭제되네요.' '이런글이 비삭제 처리되다니 대체 왜죠?' 라는 식으로 돌려말할 뿐이죠.)
과연 저런 분들이 '운영방침이 매니아를 즐기는데 별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인가... 전 도저히 그렇게는 생각 못하겠습니다.
오히려 사이트 최하단의 글리젠률 떨어지는 게시판이라는 이미지가 고착화되고, 불만이 있는 분들은 '사람들이 보지도 않는데 저곳에 글쓴다고 뭐가 달라지나?'라는 생각으로 늡톡에서 삭제되지 않는 선에서 단발성으로 한마디 하고 끝내버릴 뿐이라는게 제 생각이구요.

2019-06-20 19:18:11

동의를 바라고 드린 말씀은 아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게시판에서 목소리를 내는 인원들이 전부가 아니니까요. 언급해주신 그런 글들이 직/간접적으로 언급하더라도 모두 삭제처리가 이뤄져야 하는 게시물입니다. 그런 글들이 모두 운영공론장에서 이야기가 이뤄진다면 운영공론장이 활성화가 잘 될 것이고, 대화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요. 그런데 안내를 아무리 드려도 다시 운영공론장에 그 글을 적으시는 분들은 없습니다. 이때까지 코멘트 삭제 이후에 공론장에서 재차 의견을 남겨주신 분은 딱 한 분 계셨네요. 

 

글 리젠이 떨어지는 것은 운영공론장의 접근성이 떨어져서, 존재를 몰라서가 아니라 그만큼 따로 게시글을 적어가면서 이야기를 나눌 필요까진 없다고 받아들이신 분들이 많다고 봐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운영공론장에 어울릴 수 있는 게시글들은 모두 이동을 하고, 바로 공론장에 작성한 글들하고 모두 합쳐서 10개월 동안 8페이지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큰 안건이 있을 때는 저기서도 충분히 많은 대화가 이뤄졌구요. 

 

NBA-Talk, Free-Talk 등 가장 발길이 많이 닿는 게시판 최상단에 공지사항으로 수개월을 걸어둬도 확인을 하시 않으시고, 공지사항 속에 다 명시를 해둔 내용을 재차 문의하시거나 이게 왜 삭제냐, 왜 이동이냐 여쭙는 분들도 계시고, 운영원칙을 위반하시는 분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합니다.

 

이런 것들을 봤을 때 따로 게시판의 접근성이 좋아진다고 해서 게시판이 활성화가 된다거나 운영공론장에 적어야 할 글을 다른 게시판에 적어서 이동될 일이 줄어든다거나 하진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커뮤니티 섹션의 볼러스와 같은 게시판도 다른 게시판들에 비하면 접근성이 떨어지나 필요에 의해서 찾는 게시판입니다. 저기에는 농구용품이나 농구모임, 실제농구를 즐기시지 않는 분들은 거의 발길을 하지 않으시겠지요. 그럼에도 필요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찾아가셔서 게시글 남기시고, 정보를 얻으시고 합니다.

 

운영공론장도 마찬가지입니다. 필요하다고 여기시는 분들은 다소 불편하지만 언제든 찾아가셔서 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운영관련글들이 일반 다른 글들에 밀리는 것이 아니라 리젠이 느리기 때문에 언제든 과거의 안건에 대해서도 체크를 해볼 수 있고, 심도있게 대화하려면 다 나눌 수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불만을 가지신 분들도 많으시겠죠. 운영공론장으로 글을 이동하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기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구요. 그런데, 그런 의견을 주시는 분들만큼 NBA-Talk에서 운영관련한 이야기로 주객전도 되는 것을 보기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위치적으로 아쉽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운영공론장에 리젠이 떨어지는 것을 오로지 위치적인 것을 이유로 삼으시는 것은 다 년간 공지사항을 써보고, 관리해온 입장에서는 그 이유보다는 다른 이유가 더 클 것이다라고 추측하게 됩니다. 최고 접근성을 자랑하는 메인배너, NBA-Talk 공지사항에도 운영진이 왜 글을 맘대로 삭제하나요? 몇 게월이 지나서도 이런 글들이 올라오는 것을 봤을 때는 꼭 접근성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레이아웃을 당장 바꿀 수가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어떻게 개선 해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마음에 드시진 않으시겠지만 저희 운영진으로서도 사이트 운영철학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침해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Updated at 2019-06-20 19:25:12

네. 저도 십수년간 이곳을 운영해오신 분께 제생각을 계속 밀어붙일 생각은 없습니다. 그래도 훗날에라도 레이아웃을 바꿀 계기나 이유가 생긴다면 '이런 의견도 있었지'하고 떠올려 주셨으면 하네요. 끝까지 피드백 해주신 점 감사히 생각하고 이쯤에서 말을 줄이겠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