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운영공론장

글삭제 관련 문의...

 
1
  320
2019-02-19 17:21:10

펀게에 올린 게시물이 삭제되었습니다만
제목에만 촛불집회가 들어가고 내용상
정치적인 이야기는 전혀 없었던 관계로
딱히 정치글 카테고리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판단해서 올렸습니다.

솔직히 제목의 문구 이외에는 정치적인 내용은 전혀 없었습니다만, 이 정도도 정치글로 판정되는 건 너무 빡빡하지 않나 싶은데요.


6
Comments
2
Updated at 2019-02-19 17:31:27

저도 그 글 봤는데, 정치글이란게 누군가 문제 삼기 시작하면 문제가 되는 성격을 띄는 것 같습니다. 그게 소수일지라도 말이죠.
저도 유머글로 보는 입장이지만.. 집회 참여 집단이 아닌 집회 자체, 집회 목적에 주목하게 된다면, 글 자체엔 정치적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정치적 사건을 떠올리게 하거나 그에 대한 의견이 달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싫으신 분들이 있다면 삭제될 수 있겠구나 싶네요.

WR
2019-02-19 17:55:11

단순히 제목에 집회가 들어갔다고 문제시되는 것도 이해가 안 가긴 합니다만 실제로 삭제되었다면 그런 것이겠죠. 어렵네요.

1
2019-02-19 17:40:25

매니아 내에서는 정치글을 다소 융통성이 없다고 느끼실 수 있을 정도로 철저하게 관리를 해나가고 있는 부분입니다.

 

정당 이름, 정치인 이름만 언급이 되고, 간단한 정치풍자만 이뤄지더라도 신고 및 삭제가 이뤄져오고 있는데요, 그런 매니아에서 구체적으로 '탄핵 촛불집회' 이런 매우 정치적인 사안이 직접적으로 언급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유머로만 받아들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단순히 유머로 받아들이기에는 정치적인 사안과 깊게 연관이 된 것에서부터 출발하는 유머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받아들이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이런 분쟁 자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소 융통성 없을 정도로 이런 부분은 철저하게 관리를 해나가고 있는 부분입니다.

 

매니아의 모든 분들이 동일한 정치관, 정치성향을 갖고 계신다면야 정치이야기를 금할 이유가 없겠습니다만, 다양한 정치적성향을 가지신 분들이 대화를 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정치풍자나 정치적인 이슈에서 파생되는 유머나 이런 부분들은 피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WR
2019-02-19 17:54:03

개인적으로 납득은 가지 않습니다만 이해했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향후 게시시 참고차 질문드리고 싶은 사항이 있습니다. 아스카님도 보셨다시피 내용 면에서 정치적인 면은 전혀 없었던 글입니다만, 예를 들어 해당 게시물의 제목이 “탄핵 촛불집회 당시 깃발모음” 이 아닌, “한국 집회의 깃발모음” 같은 형태였다면 정치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일까요?(사실 사진만 보아서는 촛불집회라고 알 수 있는 단서는 거의 없긴 합니다) 제목이 문제인 것인지, 아니면 글 혹은 사진이 촬영/작성된 배경이 문제인 것인지 확실하게 파악하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1
2019-02-19 18:04:07

저는 해당 게시물의 경우 제목이 아니라 내용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중간에 직접적으로 하야하개 이런 내용이 직접적으로 들어가 있었기 때문에 제목이 그것이 아니었다 하더라도 어떤 집회에서 나온 것인지 명확할 수 밖에 없었다고 보여집니다.

 

유머 게시물이라는 것이 매니아 순수창작은 극소수고 대부분이 타 사이트나 sns에서 도는 것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매니아에서 소화가 가능하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긴 하겠습니다만, 먼저 다른 루트를 통해 접하신 분께서 이거 매니아 내에서는 안되는 게시물일텐데요 이런 식으로 반응을 주시거나 한다면 또 다시 문제가 될 수 밖에 없겠지요. 너무 재미있는데 이거 어떤 집회에서 나온 것인지 이런 것들 묻는 분들도 계실 것이구요. 그렇다고 본문에 어떤 집회인지 말씀드릴 수는 없다, 코멘트로 그건 답을 못드리겠다 이런 내용이 나오거나 정치로 흘러가지 않게 해달라 이런 문구가 들어가게 되면 그 이후부터는 정치글이 될 수 밖에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단지 제목의 적합성의 문제는 아니라 여겨집니다.

 

제 생각에는 굳이 탄핵 촛불집회 현장의 깃발들을 소재로 유머화 한 자료는 매니아에서는 즐기지 않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WR
Updated at 2019-02-19 18:15:48
그러고보니 그 깃발이 있었네요. 부주의했던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