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운영공론장

NBA톡에서 운영공론장으로 글 안 옮겼으면 좋겠습니다

 
1
  285
2019-02-13 00:35:39

아무리 운영에 관한 이야기라 해도 그 게시판에 대한 이야기기도 합니다.

 

공론장으로 옮기는 순간 조회수는 최소 10배 넘게 떨어집니다. 차라리 그냥 NBA게시판에 놔둬서 다양한 의견들 주고받게 하는게 훨씬 더 커뮤니티를 위해 건강하다고 봅니다. 운영공론장에서 혹은 이동된 글 중에 좋은 의견들 많이 봤지만 여기로 오는 순간 피드백도 적고 그냥 묻히는게 다반사입니다. 

 

 

지금같이 운영 과도기인 순간에 이렇게 운영 공론장으로 죄다 보내버리는건 사실상 운영제도에 대한 피드백을 포기하는거나 다름없다고 봅니다. 

4
Comments
1
Updated at 2019-02-13 01:32:04

어떤 의도로 말씀하신 것인 줄은 알겠습니다만, 그렇다면 아예 게시판 구분 없이 단일 게시판으로 운영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운영 관련 의견은 게시판 구분의 룰을 뛰어넘어 조회수 잘 나올 거 같은 게시판에 올리고, 다른 게시물들은 조회수 잘 안 나오는 게시판이라도 게시물의 성격에 맞게 올려야 한다는 식이면 좀 이상할 거 같아서요.

nba 관련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글쓴이의 의도와 무관하게 파이어의 온상이 되곤 하는 각종 vs 게시물과 관련 대화들을 효과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if,vs 게시판을 신설했죠. 만약 vs 관련 게시물들은 별 영양가가 없는 글이니 조회수 덜 나오는 if,vs 게시판으로 강제 이동시키고, 운영관련 이야기는 사이트를 건강하게 만드는 글이니 게시판 구분의 룰을 초월한다는 식이라면 저는 동의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누군가에겐 if,vs 글이 매니아를 찾아오는 이유이자 재미거리일 수 있고, 누군가에겐 사이트 운영 관련 건의와 논쟁글이 그저 피로감만 더하는 게시물일 수 있으니까요.

저는 지금이 딱히 운영과도기란 생각도 들지 않고, 매니아 정도면 상당히 빠르고 공손하게 운영 관련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서 지금의 모습이 운영 관련 피드백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운영진에게 별로 기대하는 것도 없고 요청하고 싶은 것도 없습니다. 그냥 사이트 뻗는 일 없이 잘 돌아가게 유지 보수만
해주면 그뿐이라고 봅니다. 나머지는 구성원들이 알아서 잘 하면 되는거고, 매니아는 구성원들이 어지간한 일들을 직접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나 내규적으로나 썩 나쁘지
않게 세팅 되어 있는 커뮤니티라고 봅니다.

전 그냥 nba talk에서는 nba이야기만 하고 듣고 보고 싶습니다. 복잡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머리 식히러 들어오는건데, 거기에서조차 사이트 운영 방침을 둘러싼 머리 아픈 이야기들을 보고 싶지 않습니다.

다만 본문을 보고난 뒤, nba talk에 운영관련 건의들을 함께 쌓아올리는 것보다는 운영공론장의 접근성을 개선하는건 어떨까 하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WR
2019-02-13 03:11:56

저도 접근성만 잘 해결된다면 굳이 느바톡에 남기지 않아도 된다고 공감합니다. 근데 지금 회원들에게 "운영공론장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라는 건 이상적이지만 너무나도 비현실적인 운영방안이고, 10년넘게 운영해오던 방침을 바꾼 만큼 저는 아직은 운영과도기에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 이런 운영공론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봅니다.

1
2019-02-13 01:25:12
각 섹션별 게시판은 신고 및 운영투표, 운영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게시판이 아니라 해당 섹션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해당 게시판에서 문제가 있었으니 해당 게시판에서 이야기를 해야한다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셨지만, 운영이나 삭제 등에 대한 이야기를 어떤 분은 NBA-Talk에 어떤 분은 Free-Talk, 어떤 분은 제안/문의 게시판에 남겨주심으로써 동일한 사안의 이야기에 대해서 의견제시 및 교환들은 각기 다른 게시판에 이뤄지면서 의견취합도 어렵고, 동시에 여러 게시판에서 삭제 및 신고, 운영에 대한 이야기들이 넘쳐나면서 불편함이나 피로도를 느끼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운영투표로 바뀌면서 더더욱 기존에 운영진이 운영을 할 때 보다 자주 신고 및 삭제에 대해서 언급이 되는 빈도가 늘었는데, 이를 각 게시판 상에서 허용을 하게 되면 더 이런 문제들이 더 심화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단일된 창구의 필요성에 따라 운영공론장이라는 사이트 운영에 대한 주로 운영투표의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 하실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만들었으며, 사이트 운영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찾아주셔서 이야기를 나누실 수 있도록 마련을 해뒀습니다.

 

운영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실 수 있도록 따로 게시판까지 마련을 해둔만큼 많은 분들께서 관심이 있으시다면 발길을 해주시고, 적극적으로 의견도 내주시고 하면서 대화를 해나가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로 보내면 조회수가 낮다, 피드백이 없다 하는 이유로 계속 찾지 않고, 피드백을 하지 않으면 이 제도는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운영투표 제도와 더불어 이 운영투표 제도가 잘 흘러갈 수 있도록 투표권을 가지신 분들께서 서로 같이 대화하면서 감정/감성적인 투표를 하기 보다 언제나 이성적인 투표를 하도록 하자 이런 이야기를 계속해서 하는 운영공론장의 역할 또한 중요합니다.

 

각 주제에 맞는 게시판을 즐기시는 분들께 방해되지 않으면서 운영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새 게시물 알림기능 및 새 코멘트/추천 알림 기능을 적극 활용하셔서 심도있게 운영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나가실 수 있도록 마련한 게시판인만큼 적극 활용이 될 수 있길 바라봅니다.

 

지금은 아직까지도 도입 초기라 할 수 있기 때문에 발길이 많이 닿지도, 게시물이 많이 올라오지도 않지만, 저희 운영진도 이 공간을 통해 자주 의견을 여쭙는 글도 올리고, 최근에는 게시물이 올라오는 빈도도 잦은 편인만큼 점점 많은 발길이 닿는 게시판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WR
2019-02-13 03:16:03

개인적으로 NBA게시판에 운영 이야기를 보기 불편해하기 때문에 옮긴다는 건 어떠한 양극화를 끝까지 몰고갈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특히 다수 팬덤 의견이 삭제 등 운영에 거대한 영향을 끼치는 지금 운영공론장은 솔직히 작은 팬덤의 작은 불만방출통로 그 이상으로 운영되어지지 않고 있다고 봅니다. 거대 팬덤에도 운영에 관심있고 좋은 피드백 줄 수 있는 분들이 너무 많은데 운영에 별 불만 없는 거대 팬덤은 사실상 이런 곳에 참여도가 적으니 특히 지금같이 운영제도를 바꾼 시점에서는 어떤 방법으로든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으면 특정 대형 팬덤만의 사이트로의 경향성이 더 짙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