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운영공론장

운영원칙 위반으로 삭제된 게시물입니다.

 
  958
2019-02-10 04:02:53
본 게시물은 운영원칙에 위배되어 삭제된 게시물입니다.
운영원칙 위반으로 인해 삭제된 게시물에는 추가적인 문제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본문읽기, 코멘트 작성 및 추천 등을 제한하오니 회원여러분의 많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14
Comments
8
2019-02-10 04:31:09

저로썬 이 글을 읽어봐도 먼저 글에 댓글을 다신 분들이 제기하신 의견에 대한 피드백이 된건가 싶습니다.

앞서 댓글다신 분들의 의견이 운영진 분들과 같은 논지라 읽기 힘드셨다고 하셨는데, 알바로레코바님이 제안하시는 바를 이루시기 위해서는 먼저 앞선 글에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과 서로 납득이 갈 정도의 의견 교환을 하심이 낫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도 알바로레코바님의 글에 반응을 보이신 분들인데, 그 분들조차 납득시키지 못하시면서 운영진 분들께 알바로레코바님의 제안을 받아들이길 주장하시는 건 그리 설득력이 클 것 같아 보이진 않는군요. 

WR
Updated at 2019-02-11 18:42:44

저는 이 글에서 기존 글의 댓글에 대한 인식, 토대를 중점적으로 쓰고자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댓글에 쓸 수 없었고 따로 글을 통해 써야 인식과 토대를 밝힐 수 있다고 생각해서 따로 글을 쓴겁니다.


이 문제제기에서 설득도 중요하지만 특정한 지배적 토대와 인식에서 억압을 받는 사람들을 '최소한' 상상해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운영진은 그러한 상상을 넘어서서 제도적이고 구조적으로 바꾸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지요.

3
2019-02-11 19:20:26

인터켓 카페 하나에 지나치게 과몰입하고 계신듯 합니다.

 

그냥 취미공유하는 사이트를 왜 이렇게 프레임 씌우고 정치판으로 만들려하시는지 모르겠네요.

9
2019-02-10 10:23:33

굳이 왜 따로글을 적으신건진 모르겠네요. 그다지 납득가는 답변도 아니구요.

 

이런 말씀은 죄송하지만 글을 엄청길게 적으시긴하는데 그다지 와닿거나 이해가 되거나 실속있는 글처럼 안보이네요.

 

지난글에서 댓글로 달았던 내용과 비슷한데 매니아라는 일개 스포츠사이트를 왜 계속 정치담론 이런 이야기들을 하시는지 이해가 안되고 자기 마음에 안든다고 운영자 공개적으로 압박하는글이라고 밖에 안보이네요.

 

그리고 뭐든 운영자들이 하는것을 못마땅하게 보고있는게 느껴집니다. 

 

운영진과 똑같은말을 하고 있다고 댓글읽기 힘들다고 하셨죠?

왜 다른사람들이 운영진과 똑같은말을 하고있을까요? 그건 생각안해보셨는지요? 

똑같은말을 하는 사람은 다 무지하고 무작정 운영진옹호해서 하는말일까요? 

그냥 자기할만만 하고 골라들으려고 하시는거 아닌가요?

 

저는 지난글도 이번글도 지나친갑질이라 느낍니다.

 

다른 사람들은 매니아 운영이 무조건옳다고 느낄까요? 안그럴거에요. 문제점 있고 아쉬운 부분있지만 각자사이트들마다 방식이 다르니 그런부분 존중하고 가는겁니다. 

 

백이면 백 다 만족하는게 어디있습니까 자기 블로그나 사이트가 아닌데요.

 

민약에 님의 기준으로 정치적담론의 장을 만든것이 다른 사람들이 불만가져서 공론장에 글올리면 또 바꿔야하는거 아닌가요?

 

제일 간단한건 정치담론의 장이 되는 사이트를 님께서 직접 만드시던가 매니아 운영자가 되셔서 바꾸시는거겠죠.

 

본인은 할수 없으면서 다른사람들한테 무리하고 무례하고 갑질처럼 여겨질 정도로 글을쓰면서 요청하시는것 같습니다.

 

본인은 이런글들 보면서 대단한 의혹제기 정의로운 행동이라 생각하고 적었을텐데 일단 제눈엔 운영진상대로 무리한 요청을 공개적으로 압박처럼 넣는것으로 밖에는 안보이는글이라는게 솔직한 마음이네요ㅋ

WR
Updated at 2019-02-11 18:58:41

'갑질'이라고 말하셨는데 그 전제 자체가 맞지 않습니다. 왠만하면 틀렸다고 이야기를 안하는 편인데, 이건 틀렸습니다.


운영진은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는 권위를 부여 받은 사람들인데, 어떻게 갑질이 될 수 있을까요?


엄밀히 말하면 이 상황에서 운영진이 사퇴하라는 말도 갑질은 아닙니다. 다만, 이 문제제기에서 저는 운영진의 책임과 변화를 강조하기 위해 이런 말을 안 쓰는거고 사퇴를 주장할 생각도 없고요.


그런면에서 "제일 간단한건 정치담론의 장이 되는 사이트를 님께서 직접 만드시던가 매니아 운영자가 되셔서 바꾸시는거겠죠. 본인은 할수 없으면서 다른사람들한테 무리하고 무례하고 갑질처럼 여겨질 정도로 글을쓰면서 요청하시는것 같습니다."라는 이 말은 상당히 불쾌하고 계속해서 문제제기의 프레임을 개인으로 환원시키고 문제제기를 말하지 못하게 하는 비겁한 말이라고 봅니다.


개인의 경험이 다 다르고 그 경험과 맞지 않는 부분이 없을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특정한 권위가 있는 경험만이 존재할 수도 없고, 다양한 범주적 경험들 사이의 상호관계가 되려 지워지는 운영방식에 문제제기를 하는 것입니다.

4
2019-02-11 19:18:15

님글도 계속해서 상당히 불쾌하다는건 아시는지요?

 

매니아를 무슨 정치담론의 장, 남성의 정치 이런 번지르르한 표현들로 자기입맛에 맞도록 사이트 운영하라고 압박넣는 모양새로 보이는 매우 불쾌한 글입니다.

 

님이 뭔데 지난글에서 운영자보고 절대 사퇴하지말고 어떤 사이트로 만들어라 이런 요청을 하시는지요?

 

이게 결국 난 어렵고 귀찮은 일은 하기 싫으니 지금 하고있는 당신들은 절대사퇴하지 말고 운영자로 남아서 운영하되 내가 하는 요청대로 사이트 운영해라 이거 아닙니까? 이런게 갑질이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그런사이트 직접만드시던가 직접 운영자하시라고 한겁니다. 본인이 쓰신 글이 심하게 그런 내용입니다;;;

 

다른사람들 의견은 귀담아듣지 않고 자기생각만 옳다하고 자기 기분나쁜것만 생각하시는것 같아서 더이상 피드백안할렵니다.

 

평소에 눈팅만하다가 종종 로그인해서 글쓰는 유저인데 처음부터 괜히 의견남겼네요.

 

화이팅하십쇼.

본 코멘트는 운영원칙 위반으로 삭제되었습니다.
2
2019-02-11 19:35:50

조롱아닌데요?

 

엄청난 장문의글을 두개나 쓰시고 하시는데 반응들도 그렇게 호의적이지 않고

 

이야기하시는것 봤을때 외롭고 힘든싸움을 해나가시게 될것 같아서 진심으로 힘내시고 화이팅하시라고 적은겁니다.

 

조롱이라 생각하셨다면 죄송하네요.

4
2019-02-10 14:24:41

글이 너무 불분명하네요. 주제조차 확실히 하지 못한 논술 답안 보는 느낌입니다. 이런 글로 답하실 거면, 굳이 피드백 했다고 댓글 안 달아주셔도 됩니다. 뭐 전에도 썼듯이 공개적으로 의견 개진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WR
Updated at 2019-02-11 19:32:01

윗 댓글에서 밝혔지만 저는 이 글에서 댓글에 대한 인식과 토대를 중점적으로 쓰고자 했습니다.

 

다만, 글이 불분명하다는 말에는

1. 모르는 내용인데, 글 작성자가 제대로 전달 안했다.

2. 모르는 내용인데, 여전히 몰랐으면 좋겠고 이야기를 안했으면 좋겠다.

에 따라 그 효과가 상당히 다를 것이라고 봅니다.


댓글만 봐서는 전자 같은데, 후자의 의미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3
2019-02-12 11:14:30

이 댓글이 무슨 말인지 인식이 안되는데요..;

5
2019-02-12 12:22:12

 다시 한번 운영진의 노고를 느끼게 되는 글인 것 같네요. 

 

장문에 가독성이 떨어져 모든 글을 꼼꼼이 읽지 않았지만, 소통이 아닌 일방적인 요구에 가깝네요. 일개 스포츠 커뮤니티에 왜 군사정부가 나오고 민주주의 이념을 거론하는지 모르겠네요. 넓게 보면 모든 조직 운영은 정치라고 할 수 있겠지만, 글쓴이분은 그저 운영진들 대상으로 사상검증에다 무슨 감사기관이라도 되는마냥 행동하시네요. 

 

진심으로 그냥 본인이 직접 따로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하시는 게 나을 듯 하네요. 여기서 이러지 마시구요.

Updated at 2019-02-18 19:33:41

처음 글도 그렇고 지금 글도 내용을 너무 길고 장황하게 늘어놔서 무슨 얘기인지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주술 관계도 왔다 갔다 하고요. 문장도 호흡이 너무 깁니다.

 

그래서 공감도 안 가고요. 

글쓰신 분께서는 단순히 글이 길어서 그런가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지만, 

글이 길어도 충분히 잘 읽히는 글이 있습니다. 

글이 가독성이 좋아야 공감을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고 봅니다. 요점을 잘 전달하는 것도 글의 능력입니다.

1
Updated at 2019-02-18 20:02:55

글을 의도적으로 가독성 떨어지게 쓰시는건가요? 너무 장황하게 쓰시는거 같습니다. 읽기 너무 힘들어요. 자의적으로 결합한 단어들도 너무 많이쓰시는거같구요.

어쨌든 댓글달려고 처음에 쓰신 글까지 다 꼼꼼히 읽어봤는데요. 

 

전 여초커뮤니티는 아예 안하고 남초커뮤니티만 하기때문에 막상 비아냥이나 공격적인 태도를 직접 접하는건 대부분 남자들이 여자까는겁니다. 그래서 당장 눈앞에 와닿는 피로감은 오히려 그쪽이 더 커요. 그래서 글쓴이님 말씀에 공감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다만 이건 인간이라 어쩔수 없는거에요. 기계적 중립은 그냥 상상 속에나 있는겁니다. 물론 집단마다 차이가 있긴하죠. 예를들어 일단 공감부터 중시하는 여자들보단 오기가 더 강한 남자들이 청개구리 심보가 좀 더 강한것처럼 집단마다 차이가 있긴할거에요. 

 

하지만 결국 여론이란건 그 공동체의 주류집단의 입맛에 맞게 흘러갈수밖에 없어요. 왜 내로남불은 인간의 본성이라지 않습니까? 문제를 제기하신 부분은 운영진이라는 소수의 개인들을 괴롭힐 일이 아니고 매니아의 대다수인 남성회원들을 설득해야 될 일이고, 애초에 가능하지도 않을뿐더러 그럴 당위도 없는 일이니 그냥 인간이 원래 그래먹은거라고 인정해야되는 부분입니다. 정 불편해서 견디기 힘드시면 남초사이트를 안하시는게 맞구요. 젠더이슈에서 매니아정도면 그래도 양반이지 다른 남초들은 더하면 더했지 덜한 곳은 못봤습니다. 그래도 여기는 여자친구나 와이프 분들이 매니아를 인지하고 있는 회원분들이나 따님이 있으신 회원 분들이 꽤 있어서 젠더이슈에 대한 남자들의 과격한 표현에 대한 반발이 나름 있는 편이죠. 

 

그리고 글쓴이님은 커뮤니티의 여론에 운영자가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는거같은데 아예 잘못 생각하고 계신거에요. 매니아쯤 되는 규모면 소수의 운영진이 구성원들 여론을 쥐락펴락하는건 불가능한 일입니다. 당장에 작년 팬덤다툼에서 시작한 일이 커져서 운영기조에 대한 반발로 이어지고 운영진이 대형팬덤 소속 아니냐 하는 얘기까지 나올정도였는데요. 팬덤싸움으로도 이정돈데 남초사이트에서 젠더이슈에 운영진이 영향력을 행사하려들었다간 사이트 뒤집어집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