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운영공론장

상대에 대한 "배려와 존중"은 게시판별로 잣대가 달라지는 건가요?

 
  756
Updated at 2018-08-11 02:22:59

https://nb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freetalk&wr_id=3481946

 

이 게시물에 댓글 쓴사람입니다. nba세션쪽에서 주로 활동하고, 

그간 많은 파이어를 겪거나 지켜보다보니, 선수에 대한 잣대 표현 기록 맞춤법까지도

조심을 하는게 맞다고 알고있었습니다.

 

해당 글에서 시각을 나누자면, 카메론의 다른작품을 좋아하고 현재 횡보에 마음에 

안드는 사람. 그리고 아바타를 재밌게 봤고, 개봉할 시리즈도 기대하는 사람으로 나뉠텐데

 

프리톡 게시판에 대해서는 상대에 대한 기본적인 배려.

그러니까 이경우 감독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배려는 해당사항에 없는 걸까요?

차라리 성소재림처럼 망작의 대명사처럼 공감대라도 형성되어있으면 이해라도 하겠습니다. 

아바타를 별로라고 생각하는 것도 하나의 잣대로써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표현에서도 평가에서도 말하는 상대와 (그리고 해당 영화와 그영화를 만든 감독을)

에 대한 존중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제가 묻고싶은 부분은 해당 글 자체에 대한 내용이라기보단, 

각 게시판에 대한 운영 잣대가 동일해야 하는거 아닌가, 그리고 그게 만약 다르다면 

규정이 있는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래저래 좀 당황스럽습니다. 해당글엔 더 이상 댓글 달 생각이 없네요. 그냥 안가야겠습니다.

7
Comments
2018-08-11 01:38:08

잣대가 일관되어야 한다는 것에는 분명히 공감합니다. 그러나 그 잣대 자체가 불분명하니 같은 게시판 내에서건 다른 게시판과의 비교에서든 그 적용범위에 대해 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진행된 대화가 평행선으로 보이는 바, 두어번 의견교환 후 신고를 통해 매니아 의견을 파악해보시는 것이 어땠을까싶기는 합니다. 물론 신고자체가 대화에 임하는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부족해보일 수는 있으나, 새로나온 배심원제가 보완해주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본 코멘트는 운영원칙 위반으로 삭제되었습니다. 영구강퇴 유저의 재가입
WR
2018-08-11 01:42:32

네에.. 그랬다면 저도 댓글 다는일도 없었을 거 같습니다.. 

2018-08-11 01:54:38

게시판 별로 잣대가 다르다기 보다는 해당 코멘트에 대해서 굳이 다른 분들께서 큰 문제라고 못느끼지 않으신 것이 아닐까 싶네요. 아쉬운 부분이 있으셨다면 표현에 대해서 이런 부분이 아쉬웠다 이렇게 말씀을 해주셔서 서로 중간에서 합의를 볼 수 있는 문제 같은데, lastal님의 코멘트도 다소 공격적인 부분도 보이고, 두 분 다 그렇게 좋지 못했던 의견교환을 펼치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해당 게시물도 타 회원에 대한 저격이나 비난성 게시물로 이어질 수 있는 것 같기도 하구요.

 

매니아에서 추구하는 배려와 존중이 가장 좋게 작용하기 위해서는 왜 나를 위해서 배려와 존중을 하지 않지가 아니라 먼저 타인을 위해서 내가 행하고자 할 때 비로소 더 가치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취향이나 평가는 생각과 의견이 다른 분들이 모인 곳인만큼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 다른 생각은 존중하되 서로 대화를 하는데 있어 아쉬운 부분은 서로 상대방을 위해서 조율해나가는 그런 것이 배려와 존중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의견교환의 흐름에서 두 분 모두에게 다소 아쉬운 부분을 느꼈고, 그 해결이 운영공론장 게시물을 통해 투표제도의 아쉬운 부분, 개선이 됐으면 하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감정싸움의 연장으로 인해 타 회원의 저격성 게시물처럼 이어지게 된 부분이 다소 아쉽게 다가옵니다.

 

그 흐름은 아쉬웠지만, 말씀해주신 것처럼 처음부터 조금 더 자극적이지 않도록 표현을 해주셨더라면 하는 부분에는 공감이 갑니다. 이런 표현 방식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하여서 오해가 없이 쓰는 것 역시 배려와 존중이라 생각하기에 lastal님께서 말씀해주시고자 한 부분에 대해서 일부 공감가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WR
2018-08-11 02:02:07

표현이 공격적으로 흐른데에 대해서는 사과드립니다. 저 개인에 대한 공격이라고 느껴서 그렇게 쓴건 아니었어요. 저 역시 카메론 감독 좋아라합니다. 그리고 그분이 지금 영화를 찍고있는 부분이 정말 몰입해서 열정적으로 찍고있다는 건 알고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폄하한다고 느꼈기 때문에 감정적인 반응을 하게되었고, 그점은 반성하고있습니다. 

 

그리고 게시판 운영흐름에서 기본적으로 동일한 잣대가 되어야 혼선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작품과 감독에 대한 존중과 선수의 성취에 대한 존중이 저한테는 하나라고 생각했거든요. 둘다 직업인이고 자신의 활동으로 평가받으니까요. 안좋은 평가를 받을 수도 있겠으나, 그전에 여러측면을 살펴볼 필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댓글로 달았던건 더이상 감정싸움 하고싶지 않았고, 이글까지 적게된건 그 후로도 공격적 댓글이 달려서였습니다. 공격성을 띈부분은 아쉽게 생각하지만, 분명 제 취지는 이렇다라고 말씀드렸고, 그부분에 대한 범위와 용어설정은 나름대로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해당글에서 더이상의 댓글은 달지않았고, 이글에 대해서는 저격의 측면이라기보단 운영 자체에 대한 문의성 성격 혹은 운영측면에서 동일한 잣대가 인식되었으면 좋겠다는 측면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만약 저격성의미가 더 크다고 생각하시면 삭제하셔도 괜찮습니다.

 

 

2018-08-11 02:06:25

최대한 저희 운영진은 운영공론장에 올라오는 게시물들은 삭제가 안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게시물 삭제의 경우에는 이제 정치, 종교, 광고가 아닌 이상에는 저희 운영진이 삭제에 관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운영진에 의해서 삭제가 되는 일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WR
2018-08-11 02:07:02

알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