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KBL-Talk
Xp
NBA       
Xp
  
KBL       
Xp
  
Mania Community. Your Favorite.
운영공론장
서고동저여도 밀워키, 토론토가 실질적인 파이널이라한게 징계사유네요
 
1
4
  630
Updated at 2019-01-10 00:26:52

여긴 동부가 세다라고 표현하면 이상한가보네요. 일단 서고동저인거 인정하는데 상위팀들 기준으로 동부가 더 세다라고 한거고 파워랭킹 꺼내면서 근거가 부족하다 이런 서로 감정상할 의견이 아니었는데 그런 얘기했다고 신고먹었네요. 잠깐 일이 있어서 피드백을 못봤었는데 참 기가 차네요.

이거 뭐 글도 못 적겠네요. 나름 조심히 한다고 대부분은 눈팅하는데 좀 그러네요. 어차피 전 징계받았으니 글이라도 쓸게요. 서고동저인거 인정하는데 제가 느끼기에 너무 강조하는게 없지 않아 았다고 쓴겁니다. 그게 다르다고 징계받으라고 하는거면 이래서 개인의견을 제대로 적을 수 있을지요.

이 게시물은 아스카님에 의해 2019-01-10 00:34:31'NBA-Talk' 게시판으로 부터 이동되었습니다.

15
Comments
1
1
Updated at 2019-01-10 00:28:12

별게 다 신고사유입니다 가끔보면

1
2019-01-10 00:24:05

? 그런게 징계 상유가 되요?

1
2019-01-10 00:26:37

저도 어의없이 징계를 먹은적이 있어서 공감이 됩니다. 그냥 팩트를 전달했을뿐인데

 

특정팬덤의 맘에 들지 않았는지 바로신고 >>> 징계...

 

그때 이유로 정확히 알게 되었습니다. 아 여기도 다수가 유리한 커뮤니티구나

WR
1
1
2019-01-10 00:28:12

또 어쩔때보면 신고먹어야할 어그로성 글도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본 것 같아요.

1
1
Updated at 2019-01-10 00:28:28

늘 말하지만 매니아신고시스템은 특정팬덤이 지배하고있습니다.
저같은 오클팬들은 "서역귀"라는 말을 보면 기분이나빠서 신고들어올때마다 찬성을하는데 항상 비율은 반대가 70%이상이에요. 자기들이 빠는선수들한테 역귀붙이면 눈에 불이들어오면서 찬성하실거면서

1
2019-01-10 00:54:22

안녕하세요, [OKC]Paul_George님.

 

오늘만 해도 서역귀라고 적은 코멘트가 삭제가 됐고, 중징계가 부여된 사안이었고, 며칠 전에도 서역귀 다른데서 다 쓰는데 쓰면 안되나요? 이런 식으로 의견교환을 하신 분 게시글이 삭제되면서 중징계가 부여된 것으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참여하시던 상황에서 반대비율이 70% 이상이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확인한 걸로는 찬성비율 80%, 82%로 매우 높은 찬성비율을 기록하며 삭제로 이어졌던 건입니다.

 

이런 코멘트가 가까스로 삭제가 안되거나 삭제가 겨우 된다면 저도 개인적으로 많이 아쉽다 생각을 했을텐데, 매우 높은 비율로 삭제가 이뤄지고 이런 것들을 보면 그래도 각자 응원하는 팀과 선수는 다르지만 매니아의 문화에 맞도록 투표를 해주시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1
2019-01-10 01:06:41

제가 언젠지는 잘 모르겠는데 그때 삭제반대를 눌렀을때 반대가 25명투표에 약 75%였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때가 2주전인가 언젠지는 모르겠는데 최근에는 많이 나아졌나보네요.
제가 최근은 잘 모르고 이 글에서 그때기억이 나서 좀 왜곡된 정보를 말한거같네요. 죄송합니다

1
1
2019-01-10 00:27:33

글을 못봐서 그런데..!! 딱 저렇게만 적으셨는데 징계를 받으신 건가요..?

WR
1
Updated at 2019-01-10 00:38:04
 | 삭제되었거나 존재하지 않는 게시물입니다.

이 글인데 댓글들도 그냥 예의있게 반박하는 정도예요. 제가 동부 인식을 개선할려고 좀 치켜세운 것도 있긴 한데 어디까지나 서부가 세다는걸 기본적으로 인정을 하고 다만 토론토-밀워키가 실질적인 파이널이다, 이런저런 보정을 해도 1,2위가 동부다 이런글만 썼는데 이런 일이... 그렇다고 표현을 과격하게 쓴 것도 아니예요.
1
2019-01-10 01:09:45

투표가 어떤 이유로 이뤄졌는지는 투표에 참여해주신 개개인분들의 의견을 각자 들어볼 수가 없으니 알 수가 없는 부분인데요, 투표가 오로지 내용이나 표현만으로 결정이 되진 않는 양상을 때로는 보이고는 합니다.

 

의견교환의 태도나 방식에 대해서도 판단이 이뤄질 수도 있다고 보는데요, 실질적 파이널이다는 것을 납득할 수가 없어서, 동부가 강한 것을 참을 수가 없어서 라기 보다는 이런 의견교환을 하는데 있어서 논쟁으로 흐를 수 있는 극단적인 예시나 의견으로 과열된 양상으로 흐르게끔 자극적으로 대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런 요소들을 고려를 했다면 보여주셨던 의견교환의 방식에 대해서 신고나 삭제로 투표가 이뤄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또한 저 개인의 의견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것도 신고냐 이런 말에는 동의를 하지 않습니다. 각각 신고가 필요한 게시물에 대한 개념이나 의식, 기준의 차이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올라오는 어떤 게시물이 됐던 신고 자체는 들어올 수 있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단, 그 신고가 투표에 참여해주시는 분들께서 적절하지 않다고 여기게 된다면 그에 대한 패널티 또한 감수해야 한다고 보구요. 그래서 신고권박탈이라는 시스템도 마련이 돼 있습니다.

 

공감이 어려운 신고라면 신고자 분의 신고권이 박탈이 되거나 거기까지는 아니더라도 비삭제로 결정이 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샐러리캡 1억불님의 게시글이 삭제가 됐다는 것은 투표에 참여해주시는 분들께서 보셨을 때는 내용이 혹은 의견교환 태도나 방식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받아들이신 분들이 많이 계셨기 때문에 삭제로 이어지게 됐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찬성을 누르신 분도 반대를 누르신 분도 이해가 갑니다. 매니아에서 하는 대화들이 글로써만 마주하여 하는 대화인만큼 오해가 생기기 쉽고, 작은 예시나 비유, 표현 하나에도 큰 논쟁으로 심화되는 모습을 자주 봐온만큼 덜 자극적이고,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대화를 하고,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인 피드백과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WR
1
Updated at 2019-01-10 01:25:25

극단적인 예시를 꺼냈는지에 대해선 다른 사람의 의견이 다를 수도 있다고 보는데 서로 답글 관련해서도 제 글이 논란이 될만해서 감정이 상할만큼의 의견이 오갔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만약 신고자가 정말로 의견교환의 문제나 다른 논쟁으로 이어질 것을 염려해서 신고를 한거면 그전에 저와도 충분히 대화를 할 수 있었지 않았을까 싶네요. 위의 서고동저 얘기와 관련해선 저도 이런 의견을 내는 사람이 소수이니 공감을 많이 못 받을걸 아는데 신고를 하면 공감하는 사람보다 공감하지 않은 사람이 더 많기 때문에 신고에 찬성이 갈 수 밖에 없겠죠. 그게 표현의 문제여서 신고가 되었다고 한다면 맞는 말을 해도 많은 회원들이 반발을 하는거겠지만 위의 표현처럼 일부를 인정하고 있다고 표현을 했는데도 그런걸 무시하고 반박하는 의견이 더 찬성을 받는게 이상한게 아닌가한겁니다.

이미 여러 회원분들이 특정팬덤이 지배한다고 표현할 정도입니다. 팬덤채로 집단행동을 하면 당연히 수싸움에서 밀릴 수 밖에 없는 구조고 또 비슷한 말을 해도 이 사이트에서 좀 알려져서 어느 정도 인맥이 형성된 회원이라면 신고도 잘 안되는 구조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윗분 말처럼 신고 규정이 좀 바껴야 한단 생각이 드는데 찬성과 반대를 누가 했는지에 대해선 최소한 공개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2019-01-10 01:26:04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투표가 어떤 의미로 이뤄졌는지는 저희 운영진도 알 수가 없습니다.

 

공감 vs 비공감으로 이뤄졌는지 파악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샐러리캡 1억불님의 게시글에 들어온 신고사유가 아래와 같은데, 의견교환의 방식에 대해서 문제를 삼으셔서 투표를 찬성에 해주실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위에서 내용이 아니라 다소 극단적으로 비춰질 수 있는 의견교환 방식에 대한 투표이지 않았을까 유추를 해보는 것입니다.

 

건설적이지 못한 토론 태도 (부정적 피드백에 무대응/답정너/말꼬투리 잡기 등)

WR
1
Updated at 2019-01-10 01:39:07

유추가 아니라 어떤 이유로 신고를 했는지 파악을 해야 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신고를 하긴 했다만 설명을 할 수 있는 칸이 없는데 이래선 단순히 공감 vs 비공감으로만 가는데 당연히 소수의 글일수록 공감을 못받죠. 단순히 글이 있으면 그 댓글에 여러 댓글 달린다고 논쟁이 심화될거라 판단하는것 자체가 그냥 어림잡아 추정하는것밖에 안되는데 이렇게 하니까 특정 팬덤에 좌지우지한다고 하는거죠.

신고한 사유가 정확히 의견교환 방식에서의 차이였었나요. 저도 몇몇 글이 표현이 지나친게 있는것같아서 같은 사유로 신고했는데 그건 맞는 말이어서 신고가 되지 않았던것같았구요. 건설적이지 못한 태도로 신고되는거면 예를 들어 상대방이 제 글과는 다른 얘기를 꺼내면서 (저는 서고동저인거 인정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동부도 센데 너무 편견적인 것도 있다고 썼는데 서고동저 부인하냐는 식) 반박하면 그걸 설명하느라 댓글이 길어지는 식인데 이게 답정너처럼 표현되서 신고가 된다고 한다면 그냥 죄송하다로 끝나야하는게 바람직한가도 생각들었습니다.

1
2019-01-10 01:36:45
건설적이지 못한 토론 태도 (부정적 피드백에 무대응/답정너/말꼬투리 잡기 등)

 

위의 항목이 샐러리캡 1억불님의 게시글 신고사유였습니다.

WR
1
2019-01-10 02:02:11

네. 알겠습니다. 삭제 찬성반대 비율이라도 알고 싶네요. 쪽지로라도 괜찮구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