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제안/문의

공지사항 및 사이트 하단 게시판, 사이트 상단으로의 이동 건의

 
  229
Updated at 2018-08-05 12:26:46

오늘도 수고가 많으십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목처럼 공지사항을 필두로 운영 관련 게시물을 노출도가 낮은 하단 말고, 사이트 상단으로 이동하는 것을 건의합니다. 건의 이유는, 최근에 느바톡에서 다시 한번 열띤 토론과 각종 비난이 있었죠.

 

프리톡을 주활동 영역으로 삼는 저로서는 모든 흐름을 파악하진 못했지만, 대략적이나마 살펴보고 느낀 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지사항(최근 시스템 도입 공지-베타기간)과 아래의 현 제안/문의 게시판을 거의 살펴보질 않는 것 같다는 점입니다. 지금도 제안/문의 게시판은 조회수가 현저히 적습니다. 공지사항은 내용이 길다고 다 읽지 않는 느낌이구요. 그래서 일까요 일부 운영진들의 행보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 가운데 왜곡된 정보로 비난을 합니다. 그리고 비슷한 댓글들도 꽤 많이 봤구요. 그리고 추천수까지. 결국 왜곡된 정보는 사실처럼 번져 이성이 아닌 감정으로서 운영진분들에게 말도 안 되는 비난이 끊임없이 날아들고 커지는 듯 합니다. 이에 공지사항 등을 통해 운영 행보와 의미를 이해하는 집단과 왜곡된 정보에 사로잡힌 집단끼리의 갈등 또한 발생하니 악순환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커지는 듯 합니다.

 

전 이 두 게시판만 살펴본다면 운영진들의 행보를 대략적으로 파악*이해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럼으로써 좀 더 같은 선상에서의 생산적인 토론이 이루어질 것이며, 운영진의 현 행보를 파악못해서 오는 비판과 비난의 부분도 줄어들고 유저들 간의 정보 격차에서 오는 갈등도 줄어들거라 생각됩니다.

 

이상입니다.

주말 마무리 잘 하시길!

 


5
Comments
1
2018-08-05 13:10:22

안녕하세요 Gireen님.

말씀하신 운영관련 내용들이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이 운영관련 내용을 쫓아다니는 것이 매니아 활동의 주가 되어선 안된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려와 존중을 모토로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고 나면 상식선에서 생각하고 활동하면 아무 문제가 없을 정도로 최대한의 상식을 지키는 사이트가 이상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매니아를 운영해 오면서 느낀 점은 대부분의 분들은 자신이 불편함 없이 매니아를 이용할 수 있으면 매니아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운영관련 메뉴들이 하단에 있는 것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총괄적인 운영 방침에 대한 토론(언급해 주신 정보의 왜곡에 의한 운영진 및 운영 체계 비난 포함한)을 하기 위해 운영 메뉴가 상단으로 끌어 올라 가기 보다는 반대로 그런 내용을 관심있으신 분들만 보실 수 있도록 운영공론장이라는 공간에 하단으로 내리는 선택을 한 것입니다.

이 조치로 매니아에 불만이 있는 분들, 없는 분들 모두 합의점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 번 지켜봐 주십시오.

진심어린 제안 감사드립니다.

WR
Updated at 2018-08-05 13:48:37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참 공감하고 좋은 철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간 아무런 불편함도 없었구요. 그런데 최근 과열된 양상을 보면, 참 사람들 공지사항 대충이라도 전체적으로 읽지 않고, 운영활동엔 관심도 없으면서 뒷짐 지고 말로만 뭐라뭐라하는 부류들을 보니 너무 답답해서 글을 남기게 됐습니다.

 

사실 게시판 개설 의의와 게시판 이름을 보고 딱 그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그간의 하단 게시물 조회수를 봐와서 부정적으로 전망을 내다본 것 같습니다. 저도 부디 홈지기님의 기대가 현실화되길 바랍니다. 

  

성의 있는 답변 감사드립니다. 남은 주말 시원하게 보내시길!

WR
Updated at 2018-08-05 13:49:11
참, 이제 프리톡이든 느바톡이든 시스템&운영 관련해서 올라오는 글은 전부 운영공론장 쪽으로 이동하게 되나요?
1
2018-08-05 14:22:32

네 이번에 올린 공지사항에 언급이 되어 있는대로 모두 이동될 예정입니다.

WR
2018-08-05 15:42:09

네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건강 유념하시길!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