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Ballers

무릎 통증이 있는 볼러의 농구화 선택

 
5
  2694
2020-04-06 14:57:03

 

농구를 오랜 세월 해오다보니 어느샌가부터 무릎에 통증이 생겼습니다. 

정형외과에 가봤더니 역시 농구 동호회 활동을 하시는 의사선생님께서, 굉장히 흔히 발생하는 슬개건염(jumper’s knee)이라는 증상이라고 말씀해 주시면서 이제 dying4rap님도 무릎건강에 신경쓰실때라고 이야길 해주시더군요. 저도 내일 모레 마흔이고, 그래서 그런지 그날 물리치료를 받고 먹는약과 바르는 약을 받아서 돌아오며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이렇게 농구만큼 좋아하는게, 사실 게임, 독서 정도외에는... 별로 없습니다. 무릎관리에 좀 더 신경써서 좋아하는 농구를 오래오래 할 수 있는데까지 하고 싶다는 마음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뒤로 이거저거 찾아보고 있습니다. 슬개건염은 뭔지, 무릎건강을 위해 필요한 운동은 뭐가 있는지, 완화하고 예방하기위해선 어떤걸해야 하는지 등등.. 

아래에 이어지는 글은 미국 시애틀의 foot & ankle이라는 족부 전문병원의 웹싸이트에 올라온 칼럼입니다. 이곳이 유명한 곳인지, 믿을만한 곳인지는 사실 잘 모릅니다. 다만 제가 궁금했던 ‘무릎 통증을 위한 농구화선택’에 관하여 전문가가 쓴 글이 올라와 있길래 흥미가 생겨서 찾아보게 되었고 혹시 도움이 되는 분들도 있으실까 싶어 공유합니다.

 

○무릎통증러들을 위한 농구화 

농구는 민첩성을 요구하는 빠른 페이스의 익사이팅한 스포츠다. 또한 잦은 정지동작과 좌우전환, 피봇과 점프를 포함하며 이 모든 동작은 무릎부상 위험성을 증대시킨다. 따라서 무릎통증러들에게 이러한 부상위험성을 줄이는 것은 필수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농구를 즐기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무릎 부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릎을 적절하게 움직이고, 웜업과 쿨다운을 하며, 근육의 강도와 유연성도 강화하고, 적절한 농구화를 선택하는 등의 적합한 장비 선택이 필요하다. 

 

○회내작용과 무릎

달릴 때와 점프할 때, 회내작용(pronation)이라 불리는 발의 정상적이고도 필연적인 기능이 작동한다. 회내작용은 지면과 발이 접촉할때 우리 몸의 액션을 의미하며, 이 과정에서 경골이 안쪽으로 뒤틀어지며 다리와 무릎도 안쪽으로 회전하게 된다. 비정상적인 회내작용은 무릎의 통증을 유발할수 있는 추가적인 부하를 무릎에 가중시킨다. 과회내작용(over-pronation) 혹은 과도한 내회전 역시 마찬가지로 무릎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부상으로 연결된다. 

 

○무릎통증을 위한 신발 선택 

무릎부상 위험도를 줄이는데 도움이되는 농구화를 선택할 때는 당신이 아마츄어든 프로든 관계 없이 디자인 보다는 편안함과 핏팅에 주안점을 둬야한다. 좋지 않은 무릎을 갖고있다는 것은 농구를 플레이함에 있어서 부상위험도가 높다는 의미이며, 무릎 부상은 때로는 심각하여 회복하기 힘들다. 그러므로 당신의 무릎을 지지해주고 안정성을 공급하며 보호해줄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신발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신발의 특성별 기능 

-쿠션 : 충격은 줄이면서 동시에 충격의 흡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쿠션을 제일 우선적으로 봐야한다. 이는 당신의 발바닥 아치가 회내작용을 하면서 충격을 흡수하고, 이를 발과 무릎에 분산시키기 때문이다. 

 

-뒤꿈치 지지 : 뒤꿈치를 확실하게 지지해서 안정감을 주는 신발은 과회내작용을 감소시킬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무릎의 고장위험도 줄여준다. 만약 당신이 보유한 농구화 힐 쿠션의 안쪽 가장자리가 과도하게 마모되어있다면, 이것은 과회내작용의 징후일 것이다. 

 

-미드솔 : 견고한 미드솔은 아치가 과도하게 평평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충격이 무릎에 주는 영향을 감소시키며, 또한 측면 무릎의 움직임과 스트레스를 줄인다. 

 

-인솔 : 고퀄리티의 조립식 발 교정기(othotic) 또는 개인 맞춤형 교정기는 둘다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교정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농구화내의 인솔이 언제든 탈착 가능해야한다. 지면과 접촉시 우리 발의 아치는 평평해지도록 설계되어있고, 충격흡수가 부족하여 과도하게 평평해지면 과회내작용을 야기하여 무릎관절과 연결된 인대를 비정상적으로 비틀어지게 한다. 아래는 무릎불편러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는 농구화들이며, 제품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포함한다. 

 

○무릎불편러들을 위한 농구화 추천 

-Nike LeBron XIII 

Nike는 LeBron 시리즈를 최적의 쿠션과 최대 지지력을 함께 갖췄으면서도 가벼운 농구화라고 이야기한다. 또한 이 신발은 컷팅 및 점프시 최대한의 보호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으며, Phylon 미드솔은 발에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준다. (헉..... 르브론 13이라니... 이글 엄청나게 오래전 글인가봅니다)

 

-Nike Soldier 

Nike Soldier에는 발 뒤꿈치와 앞쪽에 쿠션이 있으며 안전성과 맞춤형 핏을 위한 3스트랩 시스템을 채택하였다. 또한 충격을 흡수하기위한 여분의 힐과 함께 쿠션과 지지에 유용한 칼라 핏(collar fit) 시스템을 갖췄다. 

 

-New Balance BB581

New Balance 907의 ABSORB cushioning은 뛰어난 충격흡수능력을 보여준다. 또한 지속적인 반응성을 제공하는 NB ZIP 힐 쿠션이 특징이며, 또 다른 특징은 측면 접지력을 높여 빠른 회전을 돕는 헤링본 아웃솔이다. 

 

-Adidas D-Rose 

발 뒤꿈치와 앞쪽에 탁월한 지지력과 완충 기능을 제공하는 D Rose는 무릎 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선택이다. 

 

-AND1 Xcelerate 

AND1 Xcelerate는 평균이상의 비틀림 안정성을 제공하며 이것은 무릎통증을 유발할수 있는 회내작용을 줄여줄수 있다. 또한 훌륭한 쿠션을 보유하고 있다. 

 

○무릎통증에 최적화된 농구화를 찾는것의 이점 

무릎이 안좋은 볼러들에게 적절하게 선택된 농구화는 가장 강력한 아군이 될 수 있다. 사실, 농구화는 그 어떠한 농구 장비들보다 무릎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농구화가 ‘무릎부상을 경험하느냐, 예방하느냐’를 가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농구화의 교체주기는? 

만약 당신이 무릎 통증을 안고 있다면 농구화 교체는 주기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닳고 닳은 농구화는 더 이상 무릎을 보호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지 못한다. 유타재즈의 족부전문의 마이크로 박사는, 일주일에 여러 번 농구를 즐기는 사람의 경우 최상의 퍼포먼스를 위해서는 월 단위의 농구화 교체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교정기(othotic) 사용 

교정기(혹은 지지대)는 무릎의 통증을 줄이거나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 따라서 당신 농구화의 인솔이 탈착 가능하거나, 교정기를 추가로 신발 내에 착장할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이 있는지 여부는 굉장히 중요하다.

 

-----------------------------

 

여기까진데요... 막상 읽으며 쓰고나니 엄청 오래된 글인가 봅니다 -_-

르브론 13에 New Balance BB581이라니... 쿨럭

 

쓰던게 아쉬워 올리긴 합니다. 다들 건강하게 오래오래 농구즐기시길 기원하며. 

원문 링크 주소 남깁니다.

 

20
Comments
Updated at 2020-04-06 16:59:53

무릎 아픈 볼러들에게는 부스트입니다.
부스트 농구화 + 게뉴트레인 착용 추천드립니다.

WR
1
2020-04-06 17:03:01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수도 있나요? 전 부스트쿠션 신고 뛰면 무릎통증이 극심하더라구요. 바운스쿠션이 오히려 편안...

1
Updated at 2020-04-06 17:10:08

헉!! 부스트 신고 무릎통증이 극심하시다는 분은 처음 뵙네요;; 푹신하고 반발력이 떨어져 발바닥이 피로하다는 분은 뵀지만ㅎㅎ 사람마다 맞는게 다른가 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무릎 안좋은 분들이 농구화 질문 올리시면 부스트가 답변으로 많이들 달립니다

WR
2020-04-06 17:40:03

네 저도 이곳 볼러스 게시판에서 그런 글과 댓글들 많이 봤습니다 ㅎ 다만 저는 저를 포함해서 부스트여도 오히려 통증이 심했다는 분들을 좀 본터라, 의사쌤 등 전문가들의 농구화 추천의견을 들어보고싶었고 구글링하다가 이 글을 발견하게 된거였습니다. 결과적으론 이 글도 큰 도움이 못될거같지만
정성스런 댓글 감사드립니다

2020-04-06 18:45:09

뭔가 글이 전문적인듯 전문적이지 않은....

저라도 쿠션감 좋은 신발 신으면 무릎에 좋은것은 얘기할수 잇을것만 같네요..

WR
2020-04-06 19:33:58

ㅎㅎ그러게요
다음엔 좀더 양질의 글로...

1
2020-04-06 20:31:16

부스트가 안 맞으신다니 라이트 스트라이크도 노려봄직 합니다 .

WR
2020-04-06 21:58:12

오 안그래도 요즘 새 농구화를 뭘로 할까 고민중이었는데.., 라이트스트라이크에 흥미가 생기네요! 데임6로 질러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4-07 00:21:45

저도 데임6 잘 신고있어요 ~

1
2020-04-06 21:18:43

최근에 여러 운동유튜브를 보다보니

알수 없는 알고리즘이 미드풋으로 인도하더군요.

요지는 달리기를 할때 

1. 무게중심보다 앞 쪽에,

2. 무릎을 쫙 편 상태에서 뒷꿈치부터 내딛는 힐스트라이크.

가 무릎에 가장 큰 충격을 가한다고 합니다.

대체로 포어풋이나 미드풋으로 뛸때 무릎을 살짝 굽힌 상태에서 지면을 내딛으니

충격이 덜하다고 하구요.(줄넘기를 떠올리면 될듯합니다)

 

점프 후 착지를 할때는 아무래도 쿠션이 중요하겠지만,

속공을 할 때는 쿠션보다 오히려 잘못된 주법이 무릎을 더 상하게 하는것 같습니다.

 

WR
2020-04-06 22:02:44

정말 공감합니다. 말씀하신 주법도 그렇고... 어렸을땐 몰랐던 버릇 등 사소한 습관들이 사실은 제 신체에 서서히 악영향을 끼치고 있었다는걸 나중에야 깨닫게되더군요.

2
Updated at 2020-04-06 21:19:28

40대 이후 건강히 농구하려면 체중 감량이 필수 같습니다...만 요즘 계속 찌고 있네요

WR
2020-04-06 22:03:50

크으 뼈를 치시네요
사실 농구화고 장비고 뭐고 사실 다 부차적인 문제일뿐

1
Updated at 2020-04-07 16:11:35

신체능력이 매년 급감하고 있는 아재볼러로써 절실히 느끼고 있는데 농구 전후 더더욱 스트레칭 꼼꼼히 신경써야 할 것 같아요 특히 농구후 스트레칭 잘 안하시는데 스트레칭 정말 중요하다고 봅니다 플레이는 농구 스타일에서 민첩성과 스피드가 확 줄어드니 이젠 슛과 몸싸움 빈공간패스 말고는 할수 있는게 없더라구요 정말 예전같지 않습니다

갠적으로 아디다스 라이트스트라이크폼 달고 나온 농구화 강추하는데 딱 부스트폼과 바운스의 장점을 잘 합친 것 같습니다 하든4 데임6부터 아디다스 대표모델 시그니처 라인은 아예 라이트스트라이크폼으로 완전 바꿨더라구요 만약 추후 접지와 피팅을 보완된 하든5 데임7이라면 나이키 최고의 농구화들과 경합을 벌릴만 할 것 같습니다 하든, 데임이 쿠션은 참 좋은데 접지 피팅은 계속 조금씩 아쉽습니다

WR
2020-04-07 17:09:16

맞습니다. 물론 저도 스트레칭 중요성이야 알고 있었지만 가끔 귀찮아서 스킵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제가 가는 병원 의사쌤도 오래오래 즐농의 꿈을 이루기 위해선 스트레칭도 필수중의 필수라며 스트레칭을 엄청나게 강조하시더라구요. 농구화도 농구화지만 앞으로 특히 감량+스트레칭은 확실하게 하려합니다.

 

라이트스트라이크에 대한 기대감이 점점 커지네요. 부스트와 바운스의 조합이라니 어서 신고 뛰어보고 싶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2
2020-04-09 12:56:05

제 동호회 동료겸 팀닥터이시자 국대 팀닥터였던 김♡♡박사님은 다이어트가 최고라 하셨습니다.

WR
2020-04-09 16:51:11

근데 제가 173에 72~3kg인데 이정도면 그렇게 많이 나가는 편은 아니죠? ㅎ

물론 무릎통증이 온뒤로 몸무게 앞자리를 6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긴 합니다.

2020-04-09 17:24:21

많이 나가는거라고 봐야죠. 65키로 정도가 적정선으로 보이네요.
제가 170에 78이었다가 근육 다 빼고 해서 62까지 가니까 안아프네여

2020-04-11 06:55:06

그런데 62면 운동하기에 너무 적은 무게 같아요.

2020-04-11 06:53:50

무릎 통증이 있으면 쉬어야죠.

저 무릎 통증이 시작되고 농구 무리해서 계속하다가 정말 몇년동안 아무런 운동도 못했습니다.

점퍼는 말할 것도 없고, 그냥 단순히 낮은 자세로 드리블링만 해도 무릎에 무리가 와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