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Ballers

엘보에 가격당하면 공격자 파울 불 수 있지 않나요?

 
1
  1736
2019-06-23 00:21:09

아프게 맞은 건 아니었고, 살짝 밀린 정도였지만 어찌됐든 까딱 잘못하면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었고, 공격자가 수비 압박을 벗어나기 위해 팔을 높이 쳐들어서 휘두른 상황이기에, 주의 차원에서 공격자 파울을 불었는데, 수비가 움직이고 있었다는 둥 공격자보호구역이었다는 둥 이런 소릴 하네요. 물론 그거 다 맞는 거 아는데, 동네 농구에선 위험한 플레이를 지양하자는 측면에서 가격에 맞았다면 파울을 불 수 있지 않나 합니다만, 제 생각이 틀린건가요? 

7
Comments
1
2019-06-23 00:26:35

Ra존 잘못 이해하는사람들 많더라구요. 그냥 몸싸움해도 파울 안불어줘도 되는줄 안다거나... 공격자가 무슨짓을 해도 수비자 파울로 불린다거나.. ra존에서도 공격자가 위협적인 행동을 하거나 고의적으로 과도하게 몸쓰면 오펜스 줄 수 있습니다

8
2019-06-23 01:12:08

지역내에서 심판을 보고 있는 사람으로 말씀드리자면, 어떤 판정에 대한 항의를 듣고 있어보면 흑백으로 나누어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비가 자리를 늦게 잡았다느니, 발이 떨어졌다느니, 하지만 농구라는 스포츠는 대부분의 판정이 흑과 백이 아닌 회색에서의 구분입니다. 누가 더 과했는지 어떤점이 더 지나쳤는지를 보고 판정을 하는것이죠. 수비가 자신의 자리를 확보하지 않았다해도 공격자의 엘보우가 지나쳤다면 오펜스를 불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공식 명칭인 노차징존은 공격자를 보호한다기보단 차징 오펜지 파울을 선언하지 않는 지역정도로 이해하시는게 좋습니다.자세히 들어가면 너무 장문의 글이될까 이쯤 줄입니다.

2019-06-23 05:15:33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셨네요, 배워갑니다~

Updated at 2019-06-24 00:03:49

저도 심판으로 활동하시는 분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던것 같습니다 

판정에 있어서 딱 어떤 행위가 파울이다 아니다는 식으로 보는게 아니라 

그 행위로 인해 행위자와 상대방중 누가 더 불합리한 이익을 얻었고 손해를 보았는가를 따지고 

그 정도의 차이도 가늠해서 판정하게 되는거라고 

 

실제로 보고 있는 상황에서도 시시비비가 갈리는 판인데

해당 상황을 영상이라도 찍어서 보여주면 모를까  

단순하게 글로 물어보거나 하게 되면 답해주기가 참 어렵다고들 하시더라고요  

2
2019-06-25 01:15:12

정말 대 극공감 하고 갑니다.
대회를 많이 뛰시는 분들이 아니고서는 기본적으로 실린더 룰 자체를 잘 모르시거나 엄청 잘못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공격자 위주의 유리한 파울콜에 익숙한 아마츄어 분들은 조금만 경기가 피지컬 해지면 정말 작은 접촉에도 수비자 파울이라 착각 하시는데....

프로 선수들(KBL)과 아마츄어들이(동호회)뛰는 룰이 몇년 전 부터는 FIBA 룰 하나로 통일 되었 음에도 아직은 그 이해나 보편화가 일반 대중들에게는 좀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느낍니다.

농구는 상당히 피지컬한 운동이고 세계적인 트렌드는 점점 더 피지컬한 컨택을 용인하고 그 마저도 기술로 인정해 주는 분위기 인데 부디 좀 더 많은 아마츄어들이 이런 트렌드와 정확한 농구룰을 이해하고 플레이 했으면 합니다.

한국 농구는 플라핑에는 말도 안되게 관대하고 아무나 시전 하는 반면 조금만 힘을 쓰면 피하고 욕하고 흥분하는 것도 못내 아쉬운 부분 입니다....

2019-06-23 21:16:58

동네 농구라 쓰셨기에 야외에서 심판 보신 거 같은데 룰 모르는 사람이 태반일 겁니다.

2019-06-24 12:49:21

 엘보우를 쓰는건 언페어한 공격 플레이로 수비자로 하여금 정당한 수비를 하지 못하도록 방해받는 것입니다.

위에도 다른분이 언급을 하셨지만 공격/수비 플레이어가 서로 양립하고 있을 때 서로의 움직임이 일단 정당하냐 그리고 누구의 이득이 더 클것이냐를 중심으로 봅니다. 

또한 서로 정당하지 않은? 플레이 속에서 마찰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행위들이 어떻게 기인을 했냐를 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