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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ert 추가 개편 계획을 소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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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5-05-26 23:33:02
안녕하세요, 홈지기입니다.

야심차게 준비한 Xpert가 출시된 지 한 달 남짓 흘렀습니다.
시즌 내내 경기 외적인 면에서 약간의 즐길 거리를 회원분들께 드릴 수 있다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기획한 프로그램이었고, 지금까지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셔서 참 뿌듯함을 느낍니다.

저도 이 Xpert를 플레이 해 보면서 느낀 점은 아직 우수하게 설계 되었다고 하기에는 다소 부족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그 결과 중도에 Xpert를 포기하신 분들이 한 달 남짓 동안 60%가량 되고 있으며 추가 참여는 많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문제가 있다는 신호를 읽었는데, 제가 Xpert를 플레이 하면서, 그리고 회원분들의 반응을 지켜보면서 찾아낸 문제점으로 다음과 같은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현 Xpert 시스템의 아쉬운 점

  • 늦게 Xpert를 접하신 분들께서 참여 하기에는 앞서 참여하신 분들의 격차 때문에 참여하기에 의욕이 많이 생기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바쁜 일상에서 이틀분을 체크할 수 있다 하더라도 3일간 매니아에 못들어오는 경우는 경기를 놓치게 되어 앞선 분들과의 격차가 너무 크게 벌어져 의욕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하루 하루 결과에 따라 순위 상승과 하락의 폭이 너무 커서 순위 하락이 클 경우 참여 의욕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경기마다 난이도가 다 다른데 모두 일괄적으로 점수를 부여하다 보니 과감한 선택을 하기에 부담감이 크며 결국 안전한 예상에만 투표를 하게 되어 점점 변수가 없는 뻔한 게임이 점점 돼 가고 있었습니다.
  • 참여를 많이 해서 얻어지는 누적 점수만 중심이 되고 있는 시스템이기에 누적 점수와 함께 예측 실력 또한 실력 평가의 한 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얼마전에 주간 순위를 도입해서 약간의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했으나, 주간 순위를 개발한 후에 시뮬레이션을 해 본 결과 이 장치를 도입해도 근본적으로 Xpert의 시스템적 결함을 모두 고치기는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위에 언급된 문제들을 단순하게 해결하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향후 Xpert 개선 방향

이탈자 비율이 많아지기 시작한 지난 몇 주 전 부터 위의 문제들을 인식하고 해결해 보고자 노력했고, 마침내 위 문제들이 상당부분 해소될 만한 좋은 개편안을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개편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승자를 예측한다는 기본 참여 방식을 제외하고는 완전히 새로운 게임이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Xpert는 이제 경기 예측 실력에 따라 레벨이 부여되며 같은 레벨에 속한 분들끼리만 경합을 하게 됩니다. 현재로서는 최저 1레벨 최대 레벨은 30레벨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라운드 포인트와 레벨 포인트가 도입됩니다.

  • 라운드 포인트: 한 라운드 동안 경기당 예측 적중 시 받게 되는 포인트로서, 기존과 배점 방식 또한 달라집니다. 
    • 가령 80%가 홈팀이 이길것이라고 예상했으나 어웨이팀이 이겼을 경우 어웨이팀의 승리를 예측하신 분들은 80점을 배점받게 되는 식입니다. 
    • 반대로 80%가 홈팀이 이길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그 예상이 맞았을 경우는 20점만 획득하게 됩니다. 반대쪽 예측하신 분들의 퍼센티지 만큼 점수를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적중이 틀릴 경우는 종전과 같이 감점은 없습니다.
    • 같은 레벨에 속한 분들간에 통계가 모두 별도로 책정이 됩니다. 즉 레벨이 총 30레벨이 있을 경우 그래프는 30개가 만들어지는 셈입니다. 그래프는 레벨별, 통합 그래프 두 가지를 모두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한 라운드는 리그별로 경기수에 따라 NBA의 경우 17경기, MLB의 경우 30경기, KBO와 KBL의 경우 10경기가 한 라운드가 됩니다. 이 수치는 KBL을 제외하고 이틀 정도 경기수에 해당되는 경기수로 임의로 설정한 수치이며 변경될 여지가 있습니다.

  • f레벨포인트: 한 라운드의 마지막 경기가 종료되면 해당 라운드에서 획득한 득점 순으로,
    • 최상위 15%의 분들은 레벨 포인트 +2점
    • 차상위 15%의 분들은 레벨 포인트 +1점
    • 최하위 15%의 분들은 레벨 포인트 -2점
    • 차하위 15%의 분들은 레벨 포인트 -1점
    • 중간 40%의 분들은 레벨 포인트에 변동이 없게 됩니다.
  • 레벨 포인트가 +6점이 되면 레벨이 상승되며, 반대로 -6점이 되면 레벨이 하락합니다. 변경된 레벨에서는 레벨 포인트는 0점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이 수치들도 변경될 여지가 있습니다.

  • 연속으로 몇 라운에 해당되는 경기에 연속으로 참여하지 않을 경우는 강제 레벨 강등이 됩니다.(숫자는 아직 미정입니다.)

  • 현재까지 진행된 Xpert의 기록은 위 시스템에 따라 지난 1월 18일, Xpert가 처음 시작된 시점에서 모두 1레벨에서 시작한다고 가정하며 각 라운드가 진행됨에 따라 레벨 승강급이 이뤄진 후에 새로운 시스템으로 이어지도록 할 예정입니다.

  • 단, 모두 1레벨로 시작하기 때문에 새로운 상위 레벨은 라운드가 진행될 때마다 레벨 포인트 +6점이 된 분들이 최소 인원이 30명 이상이 될 경우 새로운 레벨이 추가되며 해당 분들은 레벨 상승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최소 인원을 30명으로 둔 이유는 통계학적으로 30명이 정규분포를 이룰 수 있는 최소단위이며, 30명이 되지 않을 경우 해당 레벨의 인원이 경합하는 데 큰 재미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 레벨 1에서는 레벨 포인트가 -6점 이하가 되더라도 강등이 되지 않으며, 레벨 30에서는 레벨 포인트가 +6점 이상이 되더라도 레벨 업이 되지 않습니다. 레벨 상한 제한을 두는 이유는 제한이 없을 경우 상위 레벨 분들의 경우 함께 플레이 하는 인원이 너무 적어져서 정상적인 플레이가 이뤄지지 못하기 때문이며, 레벨 간의 인원 수 차이를 최소화 하기 위함입니다.

  • 리그별로 Xpert 레벨은 다르게 부여되며 회원 프로필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 Xpert는 이제 기간별로 진행되어 기간이 끝나면 데이터가 초기화 되지 않고, 기간이라는 개념이 없이 쭉 레벨이 이어져 평생 흘러가는 시스템이 될 예정입니다.

이번 변화의 모태가 된 것은 인터넷 바둑과 장기의 승강급 시스템이었습니다. 그 시스템이 현재 Xpert가 가진 몇 가지 단점을 해소할 수 있어 보였기 때문이었습니다. 다만 승자와 패자의 수가 같은 맞대결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라운드별 레벨 포인트를 도입하여 그 방법을 해결하였습니다.
이제 Xpert는 하루 하루 변하는 획득점수, 순위, 적중률 등이 아닌 단순하게 '레벨'이 나의 실력을 대변해 주는 프로그램이 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그 레벨은 이번 시즌 다음 시즌 다다음 시즌 간에 모두 이어져 나의 실력을 계속 증명해 보는 그런 프로그램이 추구하려고 합니다. 그리하여 언제 뛰어들어도 실력만 좋으면 자신의 실력에 맞는 레벨에 들어가 실력자들과 경합할 수 있고, 다수가 마음 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하루만에 순위가 급락하여 의욕을 잃는 일을 방지하게 될 것입니다.

개편안 자체가 설명드리기에, 그리고 개발하기에 너무 복잡한 시스템이지만 회원분들이 이용하시기에는 전혀 어렵거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한 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다만 데이터베이스를 엄청나게 많이 활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이고 데이터베이스는 제가 아주 잘 아는 분야가 아닌 만큼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조금만 더 공부한 후에 최적의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 때 개발하여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 완성할 수 있을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서버(리눅스)쪽 공부도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몇 달 정도 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플레이하고 계신 성적자료들은 새로운 시스템에 모두 반영되어 레벨 제도 근간이 될 예정이기 때문에 제가 준비가 다 될 때 까지 부족하나마 지금까지와 같이 계속 즐겨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 이 개편안을 읽어보시고 염려되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방법이 떠오르신다면 언제든 댓글로 알려주시면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부터 이런 시스템으로 찾아뵙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최대한 빠른 개편을 위해 열심히 한 번 뛰어보도록 하겠습니다.

Xpert를 즐겨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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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15-02-22 13:53:49

다른 것보다도 홈지기 님의 열정에 한 번 더 찬사를 보내고 싶네요! 레벨제 새 Xpert도 기대가 됩니다! 

2015-02-22 14:07:42

모르는 분야는 공부까지 해가면서 더 나은 시스템을 만드시려는 노력에 박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2015-02-22 14:09:38

와 정말 대단하십니다 얼마 전에 관련 글이 올라왔던 것 같은데, 이리 빠른 피드백이라니요

2015-02-22 14:18:13

홈지기 선생님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Updated at 2015-02-22 18:52:12

너무 대단해서 이거 나오는 데 얼마나 걸릴지 감이 안 잡히네요. 

대충이라도 얼마나 걸릴까요? 봄? 여름? 가을? 아니면 내년?
WR
2015-02-22 21:38:22

빠르면 봄, 늦어도 여름 중에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보겠습니다!

2015-02-22 22:54:52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이번엔 정말 재미있을 것 같은 냄새가 풀풀 풍깁니다.

2015-02-24 01:52:53

와 정말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홈지기님 수고 많으십니다!
2015-02-24 03:40:17

아주 좋은 개편안인것 같습니다. 더더 재밋어지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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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2-26 11:50:39
저는 지금도 충분히 잘만들어진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가볍게 즐기기에 딱 적당한 수준이죠.

특별히 개편의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하지만 홈지기님께서는 아직도 부족함을 많이 느끼시는것 같네요.


개편안을 보았습니다.

재미있는 개편 요소가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 개편안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NBA Xpert의 프로그램의 소개를 보면.

"가장 분석력이 좋은, 나의 분석 실력은 어디쯤" 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즉 Xpert의 핵심은 매니아인들의 분석력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겠죠.

하지만 경기의 승패를 예상하여 맞추는것이 분석력을 얼마나 보여줄수 있을까요?


제가 지금까지 봐온 nba는 승패 예측이 크게 벗어나는 경기가 아닙니다.

실제로 Xpert 이용자들의 승률이 이를 입증하죠.

그렇다면 Xpert의 개편안에 포함되어야 하는 것은 승패 예측보다 조금 더 세부적인 예측 항목들일 것입니다.


사실 가장 정확한 예측 전문가를 찾고자 한다면

경기를 하는 두팀의 예상 점수를 직접 입력하고 실제 점수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비교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이렇게 되면 오히려 예측 적중률이 너무 떨어져서 흥미가 없어 질 듯 합니다.


그래서 저도 새로운 Xpert 시스템을 제안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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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기팀간의 예상 점수차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실제 점수차와 예측점수차를 계산해서 이용자에게 승점을 부여합니다.

   "Away @ Home" 의 경기가 벌어진다고 하면 홈팀 기준으로 점수차를 입력합니다.
   Margin:+5를 입력하면 Home팀의 5점차 승리를 예상하는 것이겠죠.
   Margin:-1을 입력하면 Home팀의 1점차 패배를 예상하는 것입니다.

   만약 Margin:+5를 입력했을때
   실제 경기가 Home팀 +14점 승리가 된다면 승점  1점 획득
   ...
   실제 경기가 Home팀 + 6점 승리가 된다면 승점  9점 획득
   실제 경기가 Home팀 + 5점 승리가 된다면 승점 10점 획득
   실제 경기가 Home팀 + 4점 승리가 된다면 승점  9점 획득
   실제 경기가 Home팀 + 3점 승리가 된다면 승점  8점 획득
   ...
   실제 경기가 Home팀 - 4점 패배가 된다면 승점  1점 획득
   
   그 이외 예측은 전부 승점 0점 획득이 됩니다.

   도저히 경기가 예측이 안된다면 과감하게 Margin:0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실제 경기가 1점차 승부가 이루어 진다면 9점을 획득하는 구조입니다.
   단 이경우 2번 항목에서 설명될 승패 예측에 대한 손해는 본인이 감수하면 됩니다.


2. 랭킹을 구성하는 요소를 승, 승률, 승점, 경기당평균승점 4가지로 확대
   누적 스탯 2가지(승, 승점)와 비율 스탯 2가지(승률, 경기당평균승점)가 생깁니다.

   비율 스탯은 진행된 게임의 일정비율 이상을 참여한(75% 정도?) 이용자만 랭킹에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되면 경기 일부를 입력하지 못하여 누적 스탯 랭킹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비율 스탯 항목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승패 예상은 예상 점수차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산정이 가능하므로 이를 활용하면 됩니다.


3. 관심팀 지정
   
   현재는 요일별로 경기당 배점이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화요일 토요일에 경기가 많으므로 다른 때보다는 예측이 어려운건 사실이지요.
   
   하지만 이용자에게 고승점 경기의 의미를 좀 더 부여하기 위해서 고승점 경기를 본인이 직접 지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제가 관심팀으로 AAA, BBB, CCC 세팀을 지정한다면
   이 세팀의 모든 경기는 고승점 경기로 적용됩니다.
   예삭 적중시 승점을 x3를 해주는 것이지요.
   그리고 AAA @ BBB 와 같은 경기가 발생한다면 승점에 x5을 해주는 것입니다.

   관심팀은 최대 3개까지 지정되며 시즌중 총 3번의 변경기회를 가집니다.
   모든 nba팀의 일정이 동일하지 않으므로
   관심팀 변경으로 고승점 경기가 이용자마다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즌 중 적용되는 고승점 경기는 최대 82x3으로 제한해야 합니다.


4. 관심팀별 랭킹 시스템
   
   이용자가 지정한 관심팀을 기준으로 같은 팀을 지정한 이용자간에 해당 팀의 예측률만으로 랭킹을 표시합니다.

   즉 제가 AAA팀을 관심팀으로 지정했다면 AAA의 경기에 대한 예측만 따로 합산하여
   AAA팀을 관심팀으로 지정한 사람 중에서의 랭킹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NBA전체적으로 최고의 분석 전문가가 아니라 특정팀에 대한 분석 전문가를 찾는 방식입니다.

   이는 관심팀 지정과 관계없이 특정팀에 대한 예측랭킹 또한 보여 줄 수도 있겠네요.


5. 시즌 중 수상 - 이주의 Xpert와 이달의 Xpert

   이 부분은 이미 개편안에 어느정도 포함된 내용이네요.
   이를 라운드별로 하지 않고 nba와 비슷하게 주간, 월간 전문가를 지정 발표하는게 어떨까합니다.

   따로 투표를 하기는 어려울 것이고
   주간, 월간으로 승, 승률, 승점, 경기당평균승점에서 최고 점수를 얻은 사람을 모두 Xpert로 지정하는 것이지요.
   단기간으로 보면 (승, 승률), (승점, 경기당평균승점)은 동일인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보통 2명, 많으면 4명까지 선발됩니다.


6. 시즌 종료 수상 - 시즌 MVP, all xpert team, 스탯별 1등, mip, roy

   총 4가지 스탯이 존재하므로 각 스탯별 1위를 승률왕, 승점왕과 같이 기록을 남기는 거죠.

   시즌 MVP는 스탯별로 상위 5명씩 총 20명을 대상으로 Xpert 이용자들이 이용자 투표를 합니다.
   중복 인원으로 20명이 안된다면 스탯별 배정 인원을 늘려 20명 내외로 맞춥니다.

   투표 결과 1위는 시즌 MVP를 지정하고
   5위까지는 first team.
   6위에서 10위까지는 second team. 으로 선발합니다.

   투표 방식은 nab와 같이 20명을 대상으로 이용자별로 1위 10점, 2위 9점... 등으로 하면 될듯합니다.

   MIP는 말 그대로 지난 시즌에 비해 가장 많은 성적이 오른 이용자에게 주는 상입니다.
   1인 선발이며 스탯별로 가장 상승폭이 높은 3명씩 후보로 지정하여 투표로 결정하면 됩니다.

   RoY는 Xpert를 처음으로 시작한 시즌에만 받을 수 있는 상이되겠네요.

   투표결과는 nba의 수상자 발표와 같은 날 하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7. 관심팀별 에이스
   관심팀별 랭킹에서 총 4가지 스탯 중 4가지를 모두 1위를 한 이용자는 원맨팀의 에이스
   관심팀별 랭킹에서 총 4가지 스탯 중 3가지를 모두 1위를 한 이용자는 확고부동한 에이스
   관심팀별 랭킹에서 총 4가지 스탯 중 2가지를 모두 1위를 한 이용자는 팀의 1옵션
   관심팀별 랭킹에서 총 4가지 스탯 중 1가지를 모두 1위를 한 이용자는 팀의 2옵션
   이 됩니다.

   만약 팀의 1옵션이 2명이 나오면 원투펀치가 되구요.
   2옵션면 4명이 나온다면 밸런스가 좋은(?)팀이 되겠네요.

   시즌 종료 후 관심팀별 에이스를 기록으로 남깁니다.
   

8. 플레이오프 종료 수상 - 파이널 MVP

   투표를 통해 플레이오프에서 최고의 Xpert를 선발합니다.


9. 최종적으로 남는 기록
   이주의 xpert,
   이달의 xpert,
   팀별 에이스,
   스탯별 Top5,
   시즌 MVP,
   All Xpert Team,
   mip,
   roy,
   파이널 M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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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내용들을 적으면서도 걱정인게...
이거 만들려면 얼마나 힘들까? 입니다.

저도 프로그래머인지라.
이걸 개발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해야할지 대충 견적이 나오거든요

하지만 기획안이라는건 너무 과하지 않다면 많을 수록 좋은거니 한번 올려봅니다.


홈지기님께서 더 많은 매니아 인이 즐기는 컨텐츠를 만들고자 노력하시는 모습은 언제나 보기 좋습니다.
언제나 응원하고 있습니다.
2015-02-27 16:29:26

 항상 고생하십니다. 저도 처음에는 Expert를 즐겼다가 이젠 안하는 유저인데요..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알림창 자꾸 뜨는게 신경쓰여서 저 같은 경우엔 팀 위주로 응원하는지라 응원팀의 경기만 예상하고 싶거든요. 그렇다고 해서 응원팀이 있는 경기에 한번 참여하게 되면 다른 모든 팀들 경기가 있을 때마다 알림이 떠너 너무 귀찮더라고요.

그래서 알림을 On/Off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은 잘 몰라서 이게 어려운 건지 아닌건지 모르겠는데, 일단 이런 기능이 있으면 모든 팀 경기에 참여해 랭킹 싸움하시는 분들은 그냥 지금처럼 즐기시고 그게 아닌 저처럼 라이트 팬은 할때는 켜놓고 안하는 동안에는 꺼놓을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아요.

2015-03-02 20:51:33

대단하십니다... 이 말 밖에는 할 말이 없네요.

2015-03-06 11:23:21

잘즐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03-08 17:49:22

지금 시스템에서는 무조건 승률높은 팀만 찍어도 고득점 확보되는 방식이라

누적이 쌓일수록 그냥 강팀만 쭉 찍은 사람이 상위권에 랭크될 수 밖에 없는데, 
이렇게 어려운 쪽 적중시 높은 배점 받는 방식이 적용되는 점은 정말 필요했는데 딱 구현해주시네요.
수고하십니다 
2015-05-02 12:06:32

홈지기님 빌게이츠분이 아닐까합니다. 한국어 공부차 사이트하나 개설하신건 아닐런지요... 당신의 섬세함과 지적능력에 경이로움을 느끼며 노고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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