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BA News
/ / /
Xpert

[번역] 워리어스가 현재 빅 게임에서 좋은 플레이를 하지 못하는 이유

 
  10485
Updated at 2017-11-24 16:19:01

제가 즐겨보는 뉴스사이트인 The Athletic에 올라온 글이 흥미로워 번역해보았습니다.
작성한 사람은 예전에 커리 자서전(Golden)을 집필했던 Marcus Thompson II이란 기자입니다.
원문이 유료라 내용이 제한적으로 보이는 점은 양해부탁드립니다. 가능한 한 정확하게 번역하려고 노력했어요.
 
--------------------------------------

 

휴스턴, 보스턴, 오클라호마시티.

수요일 오클라호마시티 원정에서 패배한 후, 워리어스는 전년도 챔피언과 경쟁하기 위해 오프시즌에 많은 변화를 가져간 팀 상대로 3패를 기록중이다. 그에 더해 필라델피아 전에서는 큰 격차를 극복해야 했고, 토론토와 워싱턴 상대로는 간신히 이겼다.

패닉을 일으키기엔 좀 이른 감은 있다. 다만 모니터링을 좀 할 필요는 있는 것 같다. 왜 워리어스는 빅 경기를 따내지 못하고 있는가?

"상대팀은 우리와 할 때 에너지, 파워, 명석함을 갖고 임합니다." 스티브 커는 선더와의 경기 후 기자들에게 그렇게 말했다. "우리에겐 그런 것들이 전혀 없었고요."

커가 온 이래, 워리어스는 보통 그들을 위협하는 상대를 제대로 혼쭐내곤 했다. 하지만 이번 시즌, 트렌드는 완전히 반대로 가고 있다. 워리어스는 전혀 위협적이지 않고 경기에 관심이 없어보이는 모습을 보이곤 한다. 리그 최고의 팀들 상대로 스위치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모양새다.

체서피크 아레나와 선더의 강렬한 압박에도 불구하고 워리어스는 전혀 집중하지 못했다. 샷 셀렉션, 패스, 로테이션 어떤 것도 아레나에 그만큼의 무게감을 안겨주지 못했다. 특히 하프코트 오펜스에서 그런 모습이 많이 보였다. 

워리어스의 많은 턴오버는 그들이 공격적인 디펜스에 적응하지 못했다는데 기인한다. 판에 박힌 패스에 상대 수비는 이미 준비가 되어있다. 그리고, 패싱레인을 끊는 등의 디나이 디펜스(denial defense)로 워리어스의 볼 무브먼트를 엉망으로 만드는 전략에 대항할 명확한 청사진이 멘탈적으로 준비되지 않은 상태다. 

워리어스는 패스와 무빙을 위해 움직임을 세팅하는 팀이다. 그러나 탄탄한 체격으로 스위칭이 가능한 윙이 있는 팀은 패싱 레인에서 플레이하는 것으로 그들을 방해할 수 있다. 오클라호마시티에는 폴 조지, 안드레 로버슨, 그리고 러셀 웨스트브룩이 효과적으로 그런 일들을 했다. 이러한 '오버플레이'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다 : 퍼리미터 수비수들을 3점 라인 근처에 둘 수 있다는 것이다.

아래 영상에서 폴 조지는 스크린을 뚫어내고 클레이 탐슨이 먼곳에서 공을 받을 수밖에 없게 압박한 다음, 탐슨이 스크린을 돌아 3점을 던지기 좋은 장소로 뛰어가는 걸 저지했다. 그리고 로버슨은 오버플레이를 통해 케빈 듀란트가 볼을 가지고 바깥을 돌도록 했다. 선더가 패싱 레인을 분명히 읽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듀란트가 하던대로의 패스를 하려고 하자 턴오버가 발생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Eo85PqIx00

워리어스는 그런 오버플레이를 무빙과 스크린으로 제압하곤 했다. 하지만 선더나 셀틱스 같은 팀은 스위치를 해서 디나이 디펜스를 계속할 수 있고, 한두번 실패한다해도 다시 회복이 가능한 선수들을 가지고 있다. 그런 팀들은 특히 커리가 볼을 돌려 받지 못하게 오버플레이를 한다. 또한 그들은 캐치앤슛으로 먹고 사는 탐슨에게 향하는 패스길을 차단하려고 한다.

상대팀 디펜스가 성공했다는 사인은 이런 것이다. : 워리어스가 볼을 받기 위해 3점 라인 밖으로 나가야 할 때. 그래서 자자 파출리아가 패스를 받을 안전 밸브가 되어야 할 때.

해답이 뭘까? 패스를 가장하고 백도어로 뛰는 것이다. 모든 코치들이 말하는대로 말이다. 하지만 상대팀이 스위치를 잘하고 범위가 넓은 수비수를 갖고 있다면 떨쳐내기가 쉽지 않다.

선더는 수요일에 27개의 디플렉션을 기록했다. 이번 시즌 중 워리어스 상대로 가장 높은 기록이다. 두번째, 세번째가 누군지 맞춰보라. 바로 휴스턴 로켓츠(23)와 보스턴 셀틱스(21)다. 워리어스 상대로 빅 리드를 가져갔던 필라델피아도 21개를 기록했다. 워리어스를 거의 쓰러뜨릴 뻔했던 토론토와 워리어스가 쉽게 졌던 멤피스는 둘 다 17개를 기록했다.

길고, 운동능력 좋고, 공격적인 수비수들은 워리어스가 더 공격적이고 집중하고 강력한 공격을 하도록 요구한다. 그러지 못하면 주저앉은 오리가 될 뿐이다.

그래서 해답이 뭘까?

더 강하게 수비하는 것이다. 워리어스가 수비에 성공하면 속공상황이 되고, 반코트 상황에서 오버플레이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게 된다. 다만 공격할 때 집중력과 에너지가 없다면 확실히 수비할 때도 힘을 내기 어렵긴 하다. OKC와의 경기에서도 상대팀 속공 상황에 빨리 복귀하지 않거나, 픽앤롤 공격에 맥없이 뚫리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건 워리어스가 원래 보여주던 활기차고 벌떼같은 디펜스의 모습이 아니다.

워리어스의 수비는 많은 부분이 노력과 집중력이다. 아마 곧 그렇게 될 것이다. 좋은 수비팀은 결국 그렇게 된다. 상대팀이 아무리 많은 슛을 던지더라도 얼마나 그걸 편하게 던지게 하는지의 문제인데, 워리어스는 집중하면 상대팀이 슛을 편하게 던지도록 놔두지 않는다.

다만 이런 빅 게임에서 빅 팀들을 상대할 때, 워리어스가 공격에서 편해보이지 않는 건 다소 우려스럽다. 피지컬하고 운동능력 좋은 팀들은 마치 플레이오프에서 하듯 하프코트에서 워리어스를 괴롭힌다. 선더가 딱 그런 팀 같았다.

워리어스는 수비에 활기를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공격에서 더 많은 옵션을 사용하고 싶을 때 Hampton 5 라인업(듀란트를 영입하려고 작업할 때가 만났던 장소가 Hampton인데, 커리-탐슨-듀란트-이궈달라-그린 라인업을 의미함)을 쓴다. 5명 다 오픈 상황에서 슛을 쏠 수 있는 라인업이다. 하지만 최근에 이 라인업을 돌리면 상대팀은 이 중 두 명을 새깅해서 공격력에 흠집을 낸다.

스타팅 라인업에서 이 두 명이란 그린과 파출리아다. Hampton 5 라인업에서는 그린과 이궈달라다. 그 결과 워리어스의 탑3 득점원들은 어쩔 수 없이 4명 또는 5명의 수비수 상대로 득점을 시도해야 한다. 특히 워리어스 최고의 플레이메이커인 커리는 보통 2명을 끌고 다닌다. 그린이 오픈 3점이 들어가지 않을 때도 그를 가만 놔두면 상대가 대가를 치르게 하는 방법을 알아내기 전까지는 계속 이런 상황이 될 것이다.

오클라호마시티의 좋은 수비 때문에 어제 스타팅 라인업은 12분 동안 30.4%의 필드골 성공률을 보였고 3점은 11개 중 3개만 성공시켰다. 그 성적의 일부분은 커리와 듀란트가 턴오버하는 동안 탐슨의 식어버린 손이 만들어낸 것이지만, 선더가 그들의 수비력으로 기여한 측면도 컸다.

Hampton 5 라인업은 수요일 딱 4분만 뛰었고, 4개 중 3개의 슛을 성공시켰다. 이번 시즌 현재까지 이 라인업은 총 42분 운영됐는데, 이는 스타팅 라인업과 2/4쿼터에 돌리는 벤치라인업 다음으로 많이 운영된 것이다.

작년에 즐겨 쓰던 라인업 중 못 본 라인업이 뭔지 아는가? 저베일 맥기와 4명의 올스타 라인업이다. 작년에 이 라인업은 4번째로 많이 쓰였다. 그들은 올해 들어 아직 함께 뛰어본 적이 없다. 그래서 커리-그린의 픽앤롤 후 탐슨과 듀란트가 윙에 있기 때문에 오픈이 되는 공간으로 그린이 맥기에게 로빙패스를 올리는 모습을 아직 보지 못했다.

그 결과 워리어스는 3점이 약한 두 선수(그린과 이궈달라는 87개 중 26개의 3점을 기록 - 30% 성공률)와, 픽앤롤 후 림어택할 수 있는 선수 없이 뛰고 있다. 때문에 팀은 그저 커리로 덫을 놓거나 듀란트에게 탑에서 스크린을 걸어주는 일 정도만 하고 있다. 워리어스가 대부분 센터 또는 그린과의 픽앤롤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훌륭하고 공격적이고 피지컬한 수비에 대해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이 많지 않다. 커리와 듀란트의 픽앤롤, 또는 커리와 탐슨의 픽앤롤을 사용하지 않고 말이다.

아래 영상에서, 선더는 노골적으로 커리에게 덫을 놓고 패스를 강제했다. 이게 먹힌 건 선더가 로테이션을 꼬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로버슨은 페인트 존으로 파고들어 롤맨을 밀어냈다. 그래도 듀란트에게 제때 되돌아갈 수 있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이다. Huestis 또한 탐슨에게서 떨어져서 같은 일을 했다. 사실 그는 그렇게 하지 않거나 코트를 가로지르는 커리의 패스를 가로채도록 폴 조지와 스위치했어야 했지만 말이다. 아무튼 이런 어이없는 패스는 이런 픽앤롤이 별 효과가 없다는 걸 의미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JTRBehxm8C0

워리어스는 아직도 실험 중인 상태다. 커는 조던 벨을 포함해 그가 가진 모든 칩들을 사용하지는 않았다. 벨은 림 어택 측면에서 OKC처럼 운동능력이나 에너지 넘치는 팀과 상대하기에 좋은 옵션으로 보인다. 

커와 그의 챔피언 팀은 결국 이런 집중력을 가져올 방법을 알아낼 것이다. 몇가지 효율적인 라인업을 골라내 다양한 공격 전략을 개발해낼 것이다. 잘 안되더라도 3점으로 만회할 것이다. 지난 4번의 패배동안 3점 성공률은 32.8%에 불과했지만, 이길 때는 41%였으니까.

그래도 어쨌든 빅게임에서 그간 집중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슛도 잘 쏘지는 못했다. 그래서 이르긴 해도 터프하고 공격적인 수비가 어떻게 워리어스에 영향을 미치는지 워리어스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모니터링할 가치는 있다. 왜냐면 지금 더 많은 팀들이 그들에게 비슷한 문제를 야기할 조각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클라호마시티는 단언컨대 그 중 하나다.


20
Comments
2017-11-24 16:26:31

내일부터 백투백으로 시카고와 뉴올을 상대하게 되는데 기대됩니다.

특히 뉴올과의 경기는 양상이 짐작조차 안 될 정도로 서로의 장점이 서로의 약점을 파고드는 모양새네요.

2017-11-24 16:31:51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Updated at 2017-11-24 17:01:03

많은부분에서 공감이 갑니다

올시즌 상대가 그린을 새깅하는일이 많은데 그린이 오픈상황에서 슛이 들어가면 경기가 쉽게 풀리고 안들어가면 어렵게 가는건 실제로 체감이 많이 되기도 해요

2017-11-24 17:07:23

사람들은 골스의 3점만 보지만
수비가 뒷받침이 되었기에 런앤건 농구를할수있었던거죠
3년간 수비1위-5위-2위

반대로 올해의 수비는 시즌초에 최악이었죠
지금은 10위수준으로 올라왔긴한데 더 끌어올려야합니다

2017-11-24 17:46:39

공감합니다. 워리어스가 점프슛팀이긴하지만 선 수비마인드 팀이죠.

2017-11-24 17:15:29

본문 내용에 어느정도 공감가긴 합니다만,

 

반대로 말하면,

'새깅하는 그린의 오픈이 들어가는 시점에서 해당 전술을 쓰는 팀은 골스를 막을 수 없다.'

이 이야기거든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지금 골스가 생각보다 안 풀리는 이유를 꼽자면,

(사실 잘 안풀리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성적도 좋고 모든 지표도 좋은데...)

작년보다 3점이 잘 안들어가고 있다 이거 하나고,

(실제로 3점 잘 들어간 경기는 거의 대부분 이겼을겁니다.)

이게 잘 들어가기 시작하면 골스는 지난해와 마찬가지의 포스를 보여줄 겁니다.

 

그리고 모두가 알고 있듯이 골스 3점은 본인들의 감 외에는 막아낼 방도가 별로 없죠.

 

2017-11-24 17:33:45

전력과 저력이 있는 팀이니 시즌을 치르면서 좀 나아지겠지만 파이널이나 우승이 유력한 기회는 이번시즌이 마지막일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확실히 패턴을 읽혀가고 주전들은 늙어가죠. 예전에는 이궈달라랑 리빙스턴이 나오면서 조합이되는 순간 얘네들은 진짜 사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제는 그런 생각이 거의 잘 안 듭니다. 워리어스가 이궈달라와 계약 규모에 대한 이견이 있을만했다고도 생각은 드는게 1,2년 뒤면 이궈달라가 몸값을 못할수도 있고 그러면 계약 규모가 클수록 처리하기 곤란하니까요.

2017-11-24 18:58:19

근데 주축들이 젊다는 이유로 너무 장기 집권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의견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 쓰리핏은 원래 험난한거고  리핏만 해도 충분한 성공이다

  :  동기부여도 그렇고.. 다음 시즌부터 지적하신 일부 멤버 노쇠화에 각 선수 계약 중에도 

    꼬이는 케이스가 나올거 같고~~ 쓰리핏은 진짜 쉽지 않을거라 예상합니다.

 

    15-16에 준우승을 해서 그렇지 그때도 73승에 파이널 7차전 승부까지 했던 팀이라 

    이미 리그 정상에서 3시즌을 보냈고 4년째를 치루고 있는 팀이죠.   

    3Peat 은 못했지만 한 거나 비슷한 피로와 의욕감퇴가 있을 만한 상황이라 봅니다. 

 

    각 선수들의 장단점은 세밀한 수준까지 분석이 되었고 모두 골스 저격용 전술과 로스터를

    꾸려나오는 상황이죠.  

 

    전 쓰리핏 이상이 너무 당연하다 보시는 의견들은 좀 과하다고 생각하고

    이번 시즌 리핏부터 달성하고 또 고민할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2. 슈퍼스타들이 있는 팀은 플옵이 진짜 승부다 

  : 15-16 클블이 시즌 중반에 감독을 교체하고  본인들 홈에서 커리에게 폭격 당하며 40점차

    가까이 패배할 때만 해도 클블은 우승은 커녕 서부에 오면 강팀 수준에도 못든다는 회의론

    이 팽배했습니다.

    이 시점이 무려 거의 올스타 직전 쯤이었죠.   

 

 . ..  그런데 3개월 뒤 동부는 뭐 그냥 다 쓸어버리고 파이널에서도 1-3 뒤집고 우승하죠.

 

 ~~~

물론 저도 지금 골스 선수들과 경기력에 불만이 많지만 

결국 시즌 끝나봐야 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원래 리핏 이상은 너무나 힘든 과제라고 생각해요.  

지금이 fresh 한 상태에서 처음 우승한 것이 아니라 이미 3년째 파이널을 갔고

2번을 우승했으니 엄청 터프한 몇년간을 보내왔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겁니다. 

2017-11-24 19:01:53

저도 전에도 썻습니다만 이미 충분하고 엄청난 성과를 거둔 팀이고 리스펙 받아야하는 팀이죠. 근 3,4년은 워리어스의 시대로 기억될만하구요. 캡스(정확히하면 르브론은)는 좀 별개로 봐야하는 대상인거 같구요. 전 14-15때 불스한테 2:1로 뒤지는거 보면서 떨어지겠구나 싶었거든요. 아무리봐도 제임스가 대체 뭔짓을 했길래 갑자기 저런 플레이오프 저승사자가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최전성기라는 헤트시절에도 정규시즌에 비해 플레이오프는 아쉬운 선수엿는데요.

2017-11-24 19:09:42

네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충분한 성과를 거두었기에 이제 본인들도 피로감/해이함을 충분히 느낄 수 있고 

상대들의 분석도 이미 굉장히 많이 되었던 팀이라고 봐야 될거 같습니다.

해이하고 상투적인 플레이를 하는 매너리즘에도 빠지는듯하구요. 

 

그래서 리핏 이상은 아무리 멤버가 좋다고 해도 현재 쉬운 상황은 아닌듯하고.. 

아무리 골스라도 어우골 도 아니요  그것을 1,2년 더 한다는 보장은 없다 생각해서

적어봤습니다.  

 

그리고 별개로 르브론은 정말 신기하죠.  흠...  

2017-11-24 19:18:36

아무래도 듀란트 중심이 되어가는 것도 워리어스의 대부분의 선수들보다 가장 굶주리고 의욕적인게 kd일겁니다. kd는 이제 시작일거구요. 아무튼간 저는 제가 nba를 본 이래 가장 위대한 팀으로 워리어스를 꼽기에 주저함이 없을겁니다. 농구의 기본 상식을 깨뜨린 팀입니다.

2017-11-24 17:49:12

역시 리핏이나 쓰리핏은 험난하죠

2017-11-24 19:11:31

그린 / 파출리아 섀깅은 오래된 주제죠.

2017-11-24 19:15:20

커감독이 전략대응능력은 나쁘지는않은편이니 시즌중에 이리저리 매를 맞아보는것도 나쁘지 않은듯 합니다 승률좀더 떨어져도 좋으니 실험적인 라인업도 좀해보고 해서 플옵에서 강한모습 보이면 좋겠네요

Updated at 2017-11-24 19:32:33

골스 주축 선수들이 운동능력이 아주 뛰어난 선수들이 별로 없는 탓도 있는 것 같아요. 그린도 사실 s급은 아니죠.
그래서 한살 한살 더 나이를 먹을 수록 경기력이 확 떨이질 거라고 봅니다.
올해 이후론 슈퍼팀에서 그냥 강팀 정도로 내려올 것 같네요
내년에 필라 유망주들이 한꺼번이 포텐이 다 터지면 15년 골스만큼 강력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2017-11-24 21:39:51

느끼는게 많네요.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고마워요.

2017-11-25 00:39:32

저는 튼튼한 윙 그리고 공격적 디나이 수비 저부분에서 예전 마엠이 골스 상대로 강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마엠이 샌안한테는 약하고 샌안에게 골스가 강했지만 저런 부분 때문에 웨이드 르브론의 마엠이 골스에게는 강하지 않았을까 하는 재밌는 상상이 듭니다.

2017-11-25 01:19:29

골스로서는 팀 내 최고의 패서인 그린이 픽앤롤 핸들러로는 부적절한 타입인게 문제인 것 같군요.
커리가 3점보다 돌파를 더 자주하게 된 이유도 알겠네요...
그리고 올해 휴스턴이 강한 이유도 이 글에서 보이네요.
골스랑 비슷하면서도 새깅이 불가능한 라인업인데 오버플레이로 수비하면 앨리웁이나 하든고든 돌파가 터지니..

2017-11-25 05:11:49

언급된 경기를 다봤는데 상대보다 에너지 레벨이 떨어진다는것에 완전 공감합니다. 플옵에서는 다르겠지만 골스가 올해 우승못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2017-11-25 10:03:49

거듭 이야기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리핏 스리핏은 정말 어렵습니다

lalmil
18090
24-03-28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