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뛰는 도중 패스를 받고 레이업시 워킹 관련 질문 드리겠습니다.

 
1
  528
2017-03-27 16:56:26

안녕하세요~

보통 서있는 상태에서 패스를 받고 레이업을 하려면 드리블을 치지 않고 1스텝 이상 밟고 레이업 하면 워킹으로 불리 잖아요

 

그런데 뛰는도중 패스를 받았을경우는 드리블을 치지 않고 2스텝을 밟고 레이업을 해도 워킹이 불리지 않드라고요..

 

이해를 돕기위해서 아래 영상링크를 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rnCCLRMK-8

 

영상을 보시면 서브룩의 패스 받은 선수가 뛰면서 받았고 받은후 2스텝을 걸었는데 워킹이 불리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뛰면서 패스를 받았을경우 다른 룰이 적용이 되나요?

 

 

아시는분 조언 부탁 드립니다.

10
Comments
Updated at 2017-03-27 17:00:34

소위 게더스텝이라해서 올라디포의 첫 오른발은 스텝으로 카운트를 안합니다.
공 소유시점 이전의 스텝은 카운트를 안해요.
느바에서 공을 소유하는 것과 거의 동시에 밟는 스텝은 안불린다고 보면 됩니다.

WR
2017-03-27 17:08:47

영상을 보면 올리디포가 공을 잡은 후 왼발 오른발 하고 올라가잖아요

여기서 왼발을 카운트 안한다는건가요? (댓글에는 오른발이라고 하셔서 헷갈립니다..)

 

만약 게더스텝으로 왼발을 카운트 안한다고 한다면

 

그다음 오른 발 1스텝하고 난 후 다시 왼발이 떨어진 상태에서 레이업이 올라가잖아요..

 

그럼 워킹이지 않나요?

 

즉 만약 뛰고있을때나 서있을때나 같은 조건이라면 패스를 받은 후 축발이 떨여지면서 스텝을 하는거라고 보이거든요..

Updated at 2017-03-27 17:28:05

오른발(게더스텝) 왼발(1스텝) 오른발(2스텝)이란 소리구요.

축발이 떨어지는 트래블링은 드리블 상황이 아닐 때? 트리플 쓰렛일 때만 적용되는 것이라 위 상황과는 상관없어 보입니다. 트리플 쓰렛 제외하고는 축발이 떨어져서 다시 코트바닥에 닿아야 트래블링이고 위의 올라디포는 1스텝 왼발(축발)이 떨어지고 다시 왼발이 코트에 닿기 전에 슛으로 마무리했죠

축발 떨어져서 트래블링이면 캐치 앤 샷을 할 수가 없죠. 막 달리다가 공 받고 원,투 슛! 올라가는데 이 때 축발이 다 떨어지니까요.


말이 길어진 것 같은데 제가 나름대로 매니아 사이트에서 댓글들을 공부하며 이해하는 과정에서 깨달은 것으로 요약하자면

축발 떨어지고 드리블은 할 수 없습니다(퍼스트 스텝 트래블링)
축발 떨어지고 닿기전에 패스나 슛은 가능합니다. (레이업, 캐치 앤 샷, 잽스텝 이후 점퍼 등등)

WR
2017-03-27 17:30:49

아.. 뛰면서 패스를 받으면 바로 드리블 상황으로 간주를 하는건가보네요..?

 

왠지 패스를 서서 받는거랑 뛰면서 받는 차이가 이거 같기는한데..

 

한번더 확인차.. 제가 이해한게 맞는지요?

2017-03-27 20:14:58

넵.. 이해하신게 맞습니다. 저로서도 그렇게 밖에는 설명을 못 드리겠네요.

제가 막 전문적으로 배우고 이런 사람이 아니라서요.. 

 

뛰면서 패스를 받으면 축발이 생기질 않았으니 떨어질 축발이 없고 드리블 쳐도 상관없지만 발이 닿은채로 공을 받으면 받는 순간 축발이 생겨버리고(닿고 있는 발) 거기서 축발이 떨어진 다음에 드리블 치면 안된다. 로 이해하면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을 받을 때 점프한 채로 받으면 퍼스트 스텝 트래블링에서 자유로운 것도 축발을 없애기?위해서 라고 이해했거든요 저는.. 

WR
2017-03-27 21:59:39

넵~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

WR
Updated at 2017-03-27 17:16:20

댓글이 다 날라갔네요.. ㅜㅜ

 

다시 씁니다.. ㅜㅜ

1) 서있는 상태에서 패스를 받을 때와 뛰는 도중 패스를 받을때 2조건에서 다음 스텝시 워킹 조건이 다른지 같은지 궁금합니다.

2) 조건이 같다면 게더스텝, 2스텝 과 상관 없이 1스텝후 축발이 떨어지면 워킹이 아닌지요?

3) 조건이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Updated at 2017-03-27 23:20:07

일단 말씀드리기 전에 어느 룰인가에 따라서 약간식 다르다는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서버럭 영상으로 질문하셔서 느바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서있는 상태에서 패스를 받을 때와 뛰는 도중 패스를 받을때 2조건에서 다음 스텝시 워킹 조건이 다른지 같은지 궁금합니다.

 

 - 느바에서 워킹이란 단어는 없을꺼예요. 트레블링이라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상황에 따라 트레블링 룰이 다릅니다.

두발이 코트에 닿은 상태로 서서 공을 받은 경우, 바로 1스탭으로 세어지고 이후 어느쪽 발을 디디건 간에 그 발이 2스탭(프리풋)이 됩니다. 

반면에 움직이고 있는 상황에서 공을 받거나, 드리블을 치다가 공을 잡은 경우, 멈추거나 슛이나 패스하기까지 2스탭을 허용해줍니다. 그런데 피바룰과 느바룰의 트레블링 부분의 가장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피바룰의 경우 트레블링 조항에 '움직이면서 볼을 받은 경우 한발이 코트에 닿아 있으면 그 발이 피벗풋이 된다' 라는 조항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느바룰에는 이 조항이 아예 빠져있구요.

그래서 느바 보면서 자주 들어보셨을 단어인, gather step 혹은 gathering 이란 개념이 생깁니다.

움직이면서 공을 받거나 드리블 치다가 공소유하는 경우, 공소유 시점에 닿아 있던 발을 스탭으로 세지 않고 그 이후부터 스탭을 세아리는데 이걸 게더스탭이라 합니다.

 이 부분이 피바룰과 가장 큰 차이점이며, 사실상 느바룰은 2.5스탭을 보장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지간해서는 3스탭 트레블링이 나오기 힘들어요. 왜냐면 룰상으로 '왼발 디디면서 공잡고 오른발-왼발-슛'을 허용해주거든요. 반면에 피바룰은 룰상으로는 언급한 플레이가 트레블링입니다. 다만 피바룰을 따르는 크블룰(한국프로농구)을 보면 저 2.5스탭에 대해 빡빡하게 불어야 맞는데, 사실 한국프로경기보면 사실상 게더스탭 인정해줍니다.. 다시 말해 프로씬에서는 피바룰이건 느바룰이건 죄다 게더스탭 인정해준다고 보시면 되요.

 

설명이 좀 길었는데, 위 설명을 이해하셨으면 본문 영상도 왜 트레블링이 아닌지 이해되셨을꺼예요.

공잡는 시점에 오른발이 닿아있었지만 게더스탭이라 노카운트 되고 이후 왼발-오른발-슛

흔한 속공 마무리 장면입니다. 

 

 2) 조건이 같다면 게더스텝, 2스텝 과 상관 없이 1스텝후 축발이 떨어지면 워킹이 아닌지요?

 

- 어.. 흔히 동네농구 뛸때 이걸 잘못 알고 계신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축발이 떨어지는건 드리블 시작할때만 적용되는거고 슛이나 패스 동작에서는 축발이 떨어지는건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축발이 떨어졌다고 트레블링이면 점프슛이나 레이업은 죄다 트레블링이 되죠.

축발이 쉽게 말해서 1스탭이죠? 그리고 이어지는 2스탭이 프리풋이구요. 그럼 3스탭 트레블링이 불리려면 어느발이 3스탭을 밟게 될까요? 바로 축발입니다. 

쉽게 말해서 축발이 떨어지는건 상관이 없고 축발이 다시 코트를 밟으면 트레블링이예요. 3스탭이니까요.

 

아참 그리고 유일하게 축발떨어지는걸 보는게 드리블 치기 시작하는 순간입니다.

서있는 상태(triple threat)에서 드리블을 시작하려면 축발이 떨어지기 전에 손에서 공이 떠나야해요.

움직이고 있는 상태에서 공을 받은후 드리블을 시작하려면 2스탭을 밟기전에 손에서 공이 떠나야합니다. 움직이고 있는 상황에 좀더 여유를 주죠. 

 

다만 드리블 치는 경우만 이 룰이 적용되고 슛이나 패스할때는 축발 떨어지고나서 슛,패스해도 상관없습니다. 

 

3) 조건이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 설명끝!

이해 안되는 부분이나 다른 궁금한점 있으시면 물어보세요

2017-03-27 23:10:54

아참 룰북 참고하셔도 됩니다.

 

느바룰북(37p 참고)

https://turnernbahangtime.files.wordpress.com/2015/11/official-nba-rule-book-2015-16.pdf

 

크블룰북(45p 참고) (피바룰과 같습니다)

http://www.kbl.or.kr/ebook/main_rules.asp?num=7#book5/page46-47

WR
Updated at 2017-03-28 09:49:36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den
lal
15:30
 
3871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