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BA-Talk
/ / /
Xpert

아 모리는 왜 괜한 소리를 해서 이 난리를 만드냐

 
  4702
Updated at 2019-10-15 23:00:17

NBA 선수들 중 몇몇은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옳은가 그른가의 문제는 논외로 친다고 하구요.
선수들끼리 얘기할땐 스폰서가 날라갔느니 사업이 망했다느니 그런 얘기들을 나눌 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다 좋습니다. 다 벌자고 하는 짓이고 갑자기 이런 일이 일어나서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는 것. 그 자체는 이해합니다.

NBA 그 큰 사업에 얼마나 많은 사람의 생계가 달려 있겠어요. 선수들 뿐만 아니라 감독 심판 스탶들 뭐 수 많은 사람들이 있겠지요.

그런데 모리가 한 얘기가 인종차별이나 편견에 사로잡힌 막말이 아니라 NBA가 속해있는 미국이란 나라. 적어도 사람들이 생각하는. 자유를 숭상한다는 나라가 추구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발언을 한 것인데... 저는 그 자체가 잘못된 행동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사업적인 면을 떠나서요. 사업가니 뭐니 직업을 떠나서 어떤 사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것이 자유국가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보장받아야 할 가치이지 않겠습니까.

기자나 다른 사람들은 각 선수들한테 각자의 생각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근데 그 질문에 답하지 않을 자유도 있다고 봐요.

이번 사건에 대해 노코멘트 하겠다. 저는 존중합니다. 이해하고요. 단순히 사업이나 시장을 놓치기 싫어서라기 보단 운동선수로서 얽히고 싶지 않을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모리와 같은 자신의 의견을 밝힌 사람에게 not educated 뭐니 잘 알지도 못하고 이상한 소리한다. 라고 말하는건 잘못됐다고 봐요. 거기서 르브론이 참 잘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은 그것에 대해 잘 모른다고 하면서 왜 남이 그것에 대해 아니 모르니 그런 소리를 해대는지...

평소에 르브론이 정치적인 말을 했니 안했니는 별로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런걸 안했든 했든 그것과는 별개로 이번 발언 자체가 남을 무시하고 또한 정말 중국의 폭정에 신음하고 있는 홍콩 시민들에게 무례한 발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중국한테 굴복한 블리자드와 같은 미국 회사들 특히 할리우드를 보면 그런 이중적인 모습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것 같아 씁쓸하네요


9
Comments
2019-10-15 22:42:50

외람된 말이긴 합니다만 트럼프도 홍콩시위는 알아서 잠잠해질것이라고 했죠.... 아 이게 정치 댓글이라면 삭제하겠습니다

WR
2019-10-15 22:43:57

그래서 저도 트럼프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업가라 그런지 그저 자신의 이익에 연결되면 언제든지 입장을 손바닥 뒤집듯이 뒤집을 수 있는 사람이라고 보니까요

Updated at 2019-10-15 22:43:49

침묵하는것에 대해서는 이런저런 의견이 갈릴 수 있지만, 아무리봐도 uneducated라는 말을 쓴 르브론에게는 쉴드의 여지가 없는거 같네요

2019-10-15 22:47:22

저는 약간 그런 말을 할수 있는 나라
생각의 자유로 르브론도 자유롭게 말한건데 르브론의 높이에서 말을해서 욕을 먹는건가요? 반대로 르브론과 모리의 위치가 바뀌었어도 이정도일까 의문은 드네요...
글을 쓰며 생각 해보니 르브론이 만약 독도의 문제에 대해 걸고 넘어지면 화가날꺼 같네요

2019-10-15 23:02:49

공동체에서의 자유가 무제한적 자유를 의미하는건 아니죠. 진짜 하고 싶은 말 다내뱉고 하고 싶은대로 행동할거면 무인도가서 살면되요.

무슨 르브론이라서 욕먹는게 아니에요. 워딩부터 다른 사람 발언 깔고들어가는 뉘앙스인데 지 자유지키려고 다른 사람 자유 침해한 순간 욕먹는거죠.

2019-10-15 23:06:19

 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다만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건 중국의 자금력이 막강하고 미국의 자본시장이 많이 잠식됐다고 해서 중국에 대해 아무말도 못한다는건 너무 슬픈일인 것 같습니다.

 

적어도 양심적인 소신 발언이나 정의로운 행동으로 인해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에 피해가 간다면, 당장은 손해가 있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한국이 일본에 의존해 왔던 불화수소나 기초 소재산업 문제들 처럼요.

 

기업문화도 그렇고 일본의 경제 보복도 같은 맥락 아니겠습니까.

누구 때문에 늬들이 먹고 사는데라는 인식이 깔려있는거죠.

WR
2019-10-15 23:13:22

우리가 가장 가슴아프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 님이 말씀하신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옛날엔 어떤 부정한 권력에 의한 일방적인 폭력 등에 의해 억압받았다면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은 돈, 이익에 의해 우리 스스로가 자신을 억압하고 있는게 아닌가 하고 말입니다.
누군가의 강권이 아닌 나 자신 스스로가 무엇이 더 이익인지 판단하고 자신의 신념을 포기하거나 오히려 그 신념과 반대되는 행동을 하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
나 스스로도 그런 자기 판단 내지 검열을 무의식 또는 의식적으로 하고 있는건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2019-10-15 23:08:48

모리가 괜한 소리했다고 생각하는 NBA 관계자들의 생각을 저는 존중합니다 리그 전반에 미치는 타격을 무시하기는 어렵죠 그치만 평소에는 정의, 평등을 부르짖다가 정작 자신의 이권이 개입된 상황에서는 말이 또 달라지는 가식적인 선택적 정의론자, 기회주의자들은 존중해주기가 힘들더라구요 솔직한 현실주의자들이 백배 낫다고 봅니다

2019-10-16 10:09:11

정부 차원에서도 중국 비판하는 코멘트를 하지 못하죠. 그 만큼 민감하고 중국의 영향력이 세계적으로 막강합니다. 자신의 위치, 지위, 상황을 인지하고 인터뷰하고 SNS를 해야죠. 모리는 자신의 발언이 어떤 파장을 가져올지 충분히 알 수 있는 사람일텐데 나름 정의로운 발언을 한거 자체는 경솔하다고 생각됩니다. 너무 많은 부분이 중국과 연결되어 있으니까요. 팬과 언론도 이 사항에 대해 선수들에게 공식적인 발언을 강요하고 우리와 같은 포지션을 취하라고 하는것은 질 좋지 못한 행동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들의 상황과 우리의 상황은 엄연하게 다르니까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