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필리 클러치 아쉬움, 그리고 호포드

 
  3409
Updated at 2019-07-03 17:16:16
Positive 님 글에 크게 공감했고, 개인적으로도 걱정하는 부분이라 조금만 적어 봅니다.

역시나 클러치 측면에선 버틀러/레딕이 계속 생각날 겁니다. 두 선수가 정말 잘했으니 생각이 안날수가 없겠죠. 특히 버틀러는 드디어 찾은 마지막 조각이라 생각했는데... 아쉬운 건 분명하고 큰 경기에선 더욱 더 생각날 것 같습니다.

필리는 차기 시즌 내내 클러치 아쉬움이 따라다닐 것이고, 큰 무대에선 더욱 이 부분의 아쉬움이 커질테니까요.

사실 클러치 아쉬움을 수비력 증대로 잊어버릴 정도가 되면 최고일텐데(팀의 방향성도 명확하게 수비 중심의 컨셉을 잡은 것으로 보이니), 그게 되려면 수비력이 정말 압도적이어야 해서(배드보이즈 2기 정도는 되어야... 근데 이 팀에도 천시 빌럽스가 있었네요) 쉬운 일은 아닐 겁니다.

차기 시즌에 필리 클러치 효율이 일정 수준이라도 나오기 위해서는,


1) 호포드 중심으로 볼 핸들러들(토비, 조쉬)이 얼마나 세련되게 변모하는 지(자신의 약점을 잘 가리는지), 

2) 엠비드가 다양한 스킬셋을 클러치 상황에서도 원숙하게 사용할 수 있을 지(이번 시즌에는 샷 셀렉션이 아쉽긴 했어요), 

3) 시몬스가 과연 자삥/림 어택 효율 증대를 해낼 수 있을 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필리 클러치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외곽라인에서부터 1 : 1 아이솔로 상대 코트를 휘저을 수 있는 옵션이 없다는 점이고, 이 부분은 시몬스가 반드시 일정 수준까지는 메워줘야만 합니다. 

시몬스 외의 선수들(토비, 조쉬)은 림 어택 효율은 나오기 힘든 유형의 선수들이니까요. 아무리 마법사 호포드의 버프를 받는 다 해도 가진 능력이 극대화될 순 있어도 없는 능력이 만들어지진 않을테니까요.

대신 토비-조쉬는 샷 셀렉션 증대는 충분히 가져갈 수 있을 겁니다.

그럼에도 클러치 상황에서 반드시 성장해줘야하는 선수가 시몬스라면 가장 큰 기대감을 주는 선수는 호포드입니다. 

두 시즌 전에 필리가 셀틱스에게 무너지던 때 셀틱스는 정말 대단했었는데요. 당시 셀틱스는 짜내기 농구가 안될 것 같은 팀이었는 데 짜내기 농구로 필리를 침몰시켰었죠.

이 때 정말 대단했던 선수가 테이텀과 로지어였는데, 이 두 선수의 공격을 조율한 것이 바로 호포드였습니다.

호포드는 두 선수의 공격 각을 기가 막히게 열어주는 한편, 틈이 생기면 자신이 직접 림 어택을 해내면서 클러치를 접수했었습니다. 

당시 호포드에게 그야말로 농락당했던 기억이 너무 선명해서(필리는 당시 수준급 수비팀이었는데도 말그대로 농락당했죠) 필리 클러치 상황에 호포드에게 거는 기대가 정말 큽니다.

또한 필리는 지난 시즌에도 버틀러 다음으로 엠비드에 대한 클러치 의존도가 높은 팀이었던만큼 차기 시즌에는 엠비드-호포드의 프론트 코트 중심으로 클러치 운용을 할 것 같습니다.

사실 버틀러 오기 전 시즌 초반에도 클러치 경쟁력은 꽤 높은 편이었는 데 이 중심에는 엠비드-레딕 콤비가 있었죠.

즉, 조쉬나 토비가 엠비드 옆에서 레딕 역할을 소화해주는 것도 중요해 보이는 데, 무빙 슈터가 아닌 두 선수가 엠비드와 어느정도의 합이 나올 지는 차기 시즌이 되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차기 시즌에 필리가 보여줄 클러치 운용은 리그 트렌드와는 완전히 대척점에 있는 운용일텐데 호포드가 이미 셀틱스에서 보여준 것들이 있어서 기대는 되네요.

엠비드는 지난 시즌 스킬 셋의 다양화에 성공했지만 원숙미가 부족했는데요. 이번 시즌에 원숙미를 높일 수만 있다면 클러치에도 일정 수준까지는 통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아무리 엠비드-호포드 위주로 클러치 운용을 한다 해도 결국 1 : 1 아이솔 옵션이 필요한 순간은 옵니다. 이 때 반드시 시몬스가 자삥 + 림어택 효율 증대를 통해 클러치에도 기여를 해줘야만 하는 데 이 부분이 가능할지는 이번 시즌이 지나봐야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래도 시몬스가 리그 입성 후 처음으로 스킬 트레이너와 함께 훈련하고 있어서 기대되는 부분은 있어요(훈련 시기도 지난 시즌보다 거의 1달 반은 빠르고 제너와 헤어지면서 정말 훈련만 열심히 하고 있어서 기대가 됩니다. 카다시안 가의 저주를 벗어나면 커리어하이를 찍는 경우가 있었으니 이 부분도 기대해 봅니다^^).

이렇게 저렇게 해도 클러치 효율은 지난 시즌 대비 확실히 아쉬울 겁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증가할 수비 역량이 이 아쉬움을 극복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라 다음 시즌 필리 승부의 키는 수비력이 쥐고 있다 봐도 과언이 아닐 듯 해요.

이번 시즌에 새로 영입한 호포드-조쉬 리차드슨-타이불은 필리의 수비 약점을 가리는 데 최적화된 선수들이고, 필리는 최고의 수비 유망주인 자이어 스미스도 있기 때문에 수비력 증대는 정말 기대해볼만 합니다.

만약 수비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만 되어준다면 클러치 효율의 아쉬움도 이겨낼 수 있을 거에요. 

대신 필리는 이제 버틀러/레딕이 없어서 지난 시즌처럼 플옵에서 반전 경기력을 보여주기는 힘듭니다. 그러므로 수비력이 리그 수위권에 미치지 못하면 플옵 성적도 기대하기 힘들거라 보고 있습니다.

과연 차기 시즌에 엠비드-호포드 중심으로 수비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 후 클러치 효율도 어느정도 나오면서 우승에 도전할 수 있을 지 궁금하네요. 

마법사 호포드가 토비와 조쉬를 A급 볼 핸들러로 탈바꿈시켜주고 엠비드가 골밑을 휘저어준다면 불가능한 도전은 아닐 듯 합니다.

사실 클러치 상황에선 시몬스가 가장 중요한 키이긴 한데 일단 시몬스는 보류하고 생각하는 중이에요. 시몬스는 시즌 초반을 본 후에야 어느정도 가닥이 잡힐 것 같습니다.

이도 저도 안되면 정말 수비만으로 모든 걸 극복해야 할텐데 5번을 막더라도 1번은 넣어야 이기는 거라 어떻게든 클러치 효율이 나오긴 해야할 거에요.

이번 오프시즌을 거치면서 필리가 말 그대로 도깨비팀이 되었네요. 다음 시즌에 보는 재미는 확실할 것 같긴 합니다.^^
26
Comments
2019-07-03 17:24:35

WR
2019-07-04 09:45:31
Updated at 2019-07-03 17:30:07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버틀러,레딕의 빈자리가 많이 느껴지겠지만 호포드 영입으로 토비,엠비드가 더 좋은 경기력을 보여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전 라인업 사이즈가 엄청나서 극강의 수비력을 보여 줄 것 같구요. 전 개인적으로 다음 시즌 필라델피아가 동부를 넘어 우승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WR
2019-07-04 09:49:34

말씀처럼 되면 정말 좋겠습니다.^^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19-07-03 17:31:41

 팀의 약점이 정말 명확히 보이네요..

클러치 해결사 부재 / 믿을만한 3점 자원의 부재


다른팀들이 분명히 이걸 붙잡고 공략해올텐데 대응 할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그리고 시몬스가 돌파및,골밑능력을 향상시켜도 클러치 상황(하드 콜)에선 솔직히 도움이 될까 싶습니다..

 필리에 외곽이 안터진다면(믿쓰3점요원이 안보여서 그럴가능성 농후해보여요)

클러치 상황에서 아무리 엠비드라도 외곽버리고 더블팀 디펜스오면 힘들어보여요..

 

더이상 엠비드가 좌절하고 우는것좀 그만 보고 싶네요

 

행복농구하자 비드야..




WR
2019-07-04 09:51:51

말씀하신 명확한 단점들을 팀이 전술로 어찌 풀어나갈지도 궁금한 부분이에요. 말슴처럼 워낙 명확한 단점들을 가지고 있지만 또 예전처럼 엠비드가 엄청난 더블 팀에 마냥 고생할 것 같진 않아서 경기를 좀 살펴봐야할 것 같습니다.

 

전 마법사 호포드 버프로 토비가 다시금 40% 이상의 고감도 슈터가 되어줄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Updated at 2019-07-03 17:42:23

탈 켄달제너한 이후 캐리어 하이 시즌을 보낸 블레이크 그리핀처럼

 

시몬스도 요즘 작정한 모습보면 작년의 시몬스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자신의 정력을 농구에만 쏟는 시몬스의 무서움을 우린 처음으로 보게 되는겁니다.  

 

일단 피지컬적으로 더 강해진 시몬스를 볼수있을거라고 예감합니다.

 

WR
2019-07-04 10:03:14

지금의 훈련 강도는 제가 시몬스 본 이래로 처음인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그리핀처럼 커하 시즌을 보낼 지도 모르겠다는 희망이 조금씩 드네요.

 

시즌 아웃 직후 오프시즌에 정말 열심히 훈련했는데, 지금은 스킬 트레이너도 함께 하니 그때보다 더 기대가 됩니다.^^

 

시몬스가 스킬 트레이너와 함께 자신의 부족함(림어택 효율, 자유투, 점퍼)을 어느정도만 향상시켜와도 많은 것이 달라질 것 같아요.^^

2019-07-03 17:41:09

글 잘읽었습니다.
필라에 성적은 결국 시몬스와 엠비드 두명의 핵심 코어의 발전여부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두 선수는 그래도 매시즌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왔고 특히 시몬스는 이번 여름을 알차게 보내는거 같아서 더욱기대가 됩니다. 그동안 시몬스는 우월한 피지컬과가지고있는 스킬로도 1픽 신인왕 올스타등 워낙 승승장구하던선수다보니까 절박함과 향상심이 부족해보였거든요.
그런데 팀이 작년 토론토 상대로 시몬스에게 수비에 집중하는 가자미역할을 요구하고 결국 팀은 패한게 시몬스의 자존심에 스크래치가 낫고 그게 이번시즌 여름에 이어진게 아닐까 싶습니다.
엠비드는 진짜 항상 약점을 어느정도 극복하고 매시즌 새로운무기를 만들어 오는 진짜 재능의 천재같아요. 재작년에 부족한 포스트업옵션을 작년에는 주무기로 만들어왔죠.
엠비드가 이번 플옵에서 정규시즌 보다 못한게 제 생각에는 컨디셔닝문제도 있지만 플레이스타일 문제도있다고 보는게 엠비드는 잔페이크로 수비수를 속이며 자삥하는 비중이 아주높은데(슛을 넣기위한 페이크보다 자유투겟을 위한페이크가 많아보입니다) 이게 플옵에선 콜이 잘안불리니 플옵이나 승부처에 약해질수밖에 없는거 같아요. 결국 더 간결해져
야된다고 봅니다. 더블팀 대처도 더늘어야 되고요 엠비드가 패스센스도 나쁘지 않아보이거든요.
두선수의 다음시즌모습이 기대되네요

2019-07-03 18:49:30

시몬스 이번 여름 빡세게 준비하고 있나요??
혹시 그런거는 어디서 알 수 있는지 알려주실 수..

2019-07-03 19:10:41

불꽃앤서님 글에도 적혀있지만 평소보다 한달반 먼저 개인훈련시작했고(시몬스 인스타참고)
동생과하던 개인훈련을 저번 시즌중븐터 팀의 스킬코치와 하기시작했죠.

WR
2019-07-04 10:07:28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시몬스가 이번 오프시즌동안 훈련에 임하는 자세가 어느때보다도 진지해보여서 기대가 되는데요. 지난 시즌에 엠비드가 한랜과 함께 하면서 엄청난 발전을 이룬 것처럼, 시몬스도 크리스와 함께 하면서 많은 발전을 이뤄내면 좋겠습니다.

 

지난 시즌에는 엠비드가 스킬 상으로 많은 발전을 이뤘다면 이번 오프시즌에는 피지컬 강화에 집중하고, 스킬의 숙련도를 높이면 좋겠습니다.

 

컨디션 난조 없이 3점 슈팅을 36% 이상으로만 끌어올리고 샷 셀렉션을 다듬으면 정말 대단한 시즌을 보내지 않을 까 예상하고 있어요.

 

결국 말씀처럼 두 선수가 잘해줘야 필리가 높은 곳을 볼 수 있는만큼 저도 두 선수에게 거는 기대가 큽니다.^^

2019-07-03 17:44:22

그래서 버틀러를 잡기를 바랬는데 뭐 이제는 지나간 일은 접고 시몬스의 스텝업을 바라거나 수비로 풀어 나가야 겠죠...

WR
2019-07-04 10:08:35

맞는 말씀이십니다. 버틀러를 잡았다면 정말 좋았겠지만 이제는 수비와 시몬스의 발전이 정말 중요해진 것 같습니다.

2019-07-03 17:56:39

히트 팬으로서 작년부터 그렇게 오길 바랐었던 버틀러가 지금이라도 온 건 대환영이지만

사실 버틀러니까 필리의 5년 맥스 계약을 거부하고 히트로 온 거라 생각하지, 일반적인 상황이었으면 식서스에 잔류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불꽃앤써님을 비롯한 많은 식서스 팬분들이 정말 아쉬워하셨을 것 같습니다.

하여튼 믿음직한 클러치 고투가이가 현재로선 없는 상황에서, 브렛 브라운 감독의 클러치 타임 작전 설계가 무엇보다 중요해졌다고 봐요. 본문에서 호포드 관련해서 언급해주신 작년 식서스 vs 셀틱스의 플옵 2라 때 물론 호포드의 활약이 대단했지만, 스티븐스 감독의 타임 아웃 이후 + 클러치 타임 때의 작전 설계가 기가 막혔다고 생각하거든요.

지난 시즌 중에도 브라운 감독에 대한 의심들이 많았었지만, 불꽃앤써님과 마찬가지로 저 또한 브라운 감독이 현재 식서스에 제일 잘 맞는 감독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플옵 때도 저번 플옵 때보다 감독으로서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줬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이번에도 한 번 기대를 걸어봐야겠습니다.

여담이지만 저는 식서스 팬은 아닌데 항상 불꽃앤써님 글 덕분에 저도 필리에 대해 많이 알아갑니다. 만약에 제가 혹시라도 필리 팬이 된다면 이건 전적으로 불꽃앤써님 때문입니다.

안 그래도 제가 지금 2K19에서 돌리고 있는 캐릭터가 버틀러와 매우 흡사해서, 오프시즌 때 필리로 이적할까라는 생각도 뜬금없이 드네요. 하여튼 이번에도 좋은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WR
2019-07-04 10:11:05

저로 인해 필리에 관심이 가신다니 정말 기쁩니다. 말씀처럼 브라운 감독의 전략이 중요해지는 시점이 온 것 같은데 과연 어떤 방식으로 클러치 효율을 끌어올릴 지 궁금하네요.^^

 

말씀처럼 브라운 감독이 지난 시즌을 겪으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보는 데, 과연 이번 시즌에는 그 역량을 어디까지 펼쳐낼 지 궁금합니다.

 

버틀러도 히트에서 잘해내길 기원하겠습니다. 워낙 좋은 선수여서 팀을 충분히 플옵 이상으로는 이끌 것 같습니다.^^

2019-07-03 18:56:25

불안감도 있지만 모든게 그렇듯 다른 한편으로는 어떤 모습이 나올지 기대되는 팀이기도 합니다.

WR
Updated at 2019-07-04 10:11:49

진정한 도깨비 팀이 된 것 같습니다. 수비만 기대한만큼 나와주면 플옵에서 사고칠 것 같긴 합니다.^^

2019-07-03 20:13:37

잘봤습니다^^

WR
2019-07-04 10:12:07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2019-07-03 20:33:28

빅맨들 모으는 무브를 보고 아예 엠비드를 클러치 고투가이로 쓰겠다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호포드에게 패싱및 조율/스크린 등을 전담시켜 버리고, 체력 비축한 엠비드가 상대 빅맨들을 파울 트러블로 몰아넣고, 4쿼터에 엠비드 고를 해버린다는 거죠. 이 팀의 다른 빅맨들은 외곽슛 능력도 충분하니 공간 제공도 어렵지 않을 거고요.

버틀러가 나간 건 참 아쉽네요.

WR
2019-07-04 10:13:19

일리있는 말씀이십니다. 아마도 4쿼터에 많이 나올 장면일 것 같아요. 호포드 덕분에 엠비드 부담이 확연히 덜어진다면 원래 전반전에 강했던 엠비드가 4쿼터에도 충분히 강한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버틀러가 나간 건 정말 아쉬운데, 그래도 새로운 필리의 모습이 기대되긴 합니다.^^

2019-07-03 22:09:15

전 해리스가 잘 해줄것 같습니다.
사이즈가 좋아서 시즌초보터 아이솔 맡겨주면 플옵에서 잘 할거라 봅니다. 시몬스가 어느 정도 슛만 때려줘도 혈이 뚫릴거구요. 잘될겁니다

WR
2019-07-04 10:14:00

말씀하신 데로 토비와 시몬스가 해줘야겠죠. 두 선수의 활약을 기대해봐야 겠습니다.^^

2019-07-03 23:20:14

잘 봤습니다.
애틀란타 호포드 내보내고
리빌딩 버튼 눌렀던거 같습니다.
호포드 FA 된다는 말에 필라델피아
왔으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진짜 올 줄
몰랐네요. 엠비드의 천적중 한명이 왔네요.
엠비드를 공수 모두 괴롭혔던 호포드
이제 가솔까지 영입하면 엠비드 천적 없네요.
보급형 던컨 호포드 애틀란타 시스템에서
윤활유 역할을 했는데 필라델피아 시스템에서도
윤활유 역할을 해준다면 재미있어 지겠네요.
시몬스는 카다시안의 저주를 풀고
업그레이드 사이즈와 운동능력을 살려
적극적으로 림어택해서 자유투 삥 뜯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유투 성공률 낮더라도
상대팀 선수들을 벤치로 보내면 됩니다.
오닐 처럼요.
코크마즈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잘생김? 3점?으로 레딕의 빈자리를
채워줬으면 좋을거 같은데요.
맥코넬은 친구 따라 울엄마(마이애미)
갈거 같다는 생각합니다.
버틀러가 필라델피아에서 제일 친했던
선수가 맥코넬 이였죠.

WR
2019-07-04 10:17:02

호포드가 필리에서 뛰게 되다니 참 신기하고 재미난 것 같습니다.^^

 

워낙 좋은 선수이니 잘해줄거라 믿고 있어요. 

 

시몬스가 말씀하신 데로만 해준다면 정말 더할 나위없을 것 같습니다.

 

코크마즈는 터키로 리턴했어요. 그래서 코크마즈의 활약은 더 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ㅠ

 

코크마즈 대신 밀튼이 잘해주면 좋겠네요. 맥코넬은 히트로 가진 않았지만 예상하신 데로 떠나고 말았네요(인디로 갔네요).

 

정말 아쉽지만 못잡자 마자 라울 네토를 데려온 건 굿무브같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