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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는 공을 더 많이 잡고 더 많이 슛을 시도해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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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8-12-12 17:58:00

https://nb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multimedia&wr_id=823269

오늘 멀게에 올라온 자료를 보고 평소 생각하던 점을 얘기해볼까 합니다.

 

커리가 슛을 많이 쏜다해도 효율이 떨어지지 않는다는건 지난 수년 간 익히 증명된 사실입니다.

많이 쏠수록 효율이 떨어지는게 당연한 이치인데 커리만은 거기서 아예 벗어나있죠.

극단적으로 말해 듀란트, 탐슨정도를 제외하면 다른 팀원이 오픈 3점을 쏘는 것보다 커리가 터프샷쏘는게 효율이 더 좋습니다.


https://nbamania.com/g2/bbs/board.php?bo_table=maniazine&wr_id=132850&sca=&sfl=wr_subject&stx=%ED%98%81%EB%AA%85&sop=and&scrap_mode=&gi_mode=&gi_team_home=&gi_team_away=

3년전에도 이미 숫자로 제대로 증명이 됐던겁니다. 야투시도 횟수, 수비와의 거리, 샷클락 잔여시간 등등 조건에 상관없이 고효율로 꽂아넣는게 커리입니다.

 

Season Age Tm Lg Pos G GS MP FG FGA FG% 3P 3PA 3P% 2P 2PA 2P% eFG% FT FTA FT% ORB DRB TRB AST STL BLK TOV PF PTS
2013-14 25 GSW NBA PG 78 78 36.5 8.4 17.7 .471 3.3 7.9 .424 5.0 9.8 .509 .566 3.9 4.5 .885 0.6 3.7 4.3 8.5 1.6 0.2 3.8 2.5 24.0
2014-15 26 GSW NBA PG 80 80 32.7 8.2 16.8 .487 3.6 8.1 .443 4.6 8.7 .528 .594 3.9 4.2 .914 0.7 3.6 4.3 7.7 2.0 0.2 3.1 2.0 23.8
2015-16 27 GSW NBA PG 79 79 34.2 10.2 20.2 .504 5.1 11.2 .454 5.1 9.0 .566 .630 4.6 5.1 .908 0.9 4.6 5.4 6.7 2.1 0.2 3.3 2.0 30.1
2016-17 28 GSW NBA PG 79 79 33.4 8.5 18.3 .468 4.1 10.0 .411 4.4 8.3 .537 .580 4.1 4.6 .898 0.8 3.7 4.5 6.6 1.8 0.2 3.0 2.3 25.3
2017-18 29 GSW NBA PG 51 51 32.0 8.4 16.9 .495 4.2 9.8 .423 4.2 7.1 .595 .618 5.5 5.9 .921 0.7 4.4 5.1 6.1 1.6 0.2 3.0 2.2 26.4
2018-19 30 GSW NBA PG 17 17 33.5 10.1 19.7 .513 5.4 10.7 .500 4.8 9.0 .529 .649 4.5 4.8 .938 0.4 4.8 5.2 5.8 1.1 0.4 3.1 2.4 30.1
Career NBA 642 636 34.4 8.1 16.9 .479 3.5 7.9 .439 4.6 9.0 .513 .581 3.7 4.0 .904 0.7 3.7 4.4 6.7 1.8 0.2 3.2 2.5 23.3
그에 반해 야투 및 3점시도 횟수는 15-16시즌 이상 쏜 적이 없습니다. 15-16시즌에 이미 계속 던져도 효율이 떨어지지 않는다는게 증명되었는데 그 이후 오히려 시도수는 줄어들었죠.


물론 듀란트의 합류가 있었고 슛을 나눠서 쏠수밖에 없다보니 시도수가 줄어든 점도 있지만 

더 큰 문제는 이때부터 커리를 오프더볼 무브 이후 캐치앤샷을 쏘게 하는 전술이 눈에 띄게 늘었다는 겁니다. 

여기서부터 16-17, 17-18시즌 커리의 야투율과 3점성공률이 급감한거라고 봐요.

커탐듀그를 동시에 활용하기 가장 편한 방법이었지만 오히려 시즌 중엔 14-15, 15-16시즌보다 어렵게 갔죠.

 

커리가 오프더볼 무브만으로도 큰 영향을 발휘하는 선수지만 기본적으로 볼핸들러인 커리는 공을 쥐어줘야 리듬이 사는데 뺑뺑이만 돌리니 본인 특유의 감이 살기 어려웠던거라고 봅니다. 

공만 쥐어주면 3점라인밖에서부터 더블팀 유발하는 선수를 코버, 레딕 등 최상급 스팟업슈터처럼 활용하는건 정말 좋게 보기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이번 시즌, 커리가 다시 15-16시즌 같은 활약을 펼치고 있는데 전 시즌, 전전 시즌과의 차이점은 딱 그거라고 봅니다. 커리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골스 선수들의 부상과 부진, 벤치의 약화 등 어쩔수없이 커리가 공을 많이 쥐고 슛을 많이 쏠수밖에 없는 환경이긴해도 확실히 이번 시즌엔 그린이 탑에서 공을 쥐고 커리는 동네한바퀴를 도는 고구마 전술이 전보다 줄었습니다. 

 

올시즌엔 탐슨마저 부진해서 듀란트를 제외하면 다른 동료들의 오픈샷보다 커리의 터프샷이 훨씬 효율이 좋은데 경기당 평균 야투시도 25개, 3점시도 15개 정도까지도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그게 팀적으로 오히려 해가 될까 생각해보면 커리의 파생효과는 극대화될거라 15-16시즌 이상으로 동료들의 노마크 찬스가 많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써보니 별 내용은 없고 글만 길어졌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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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18-12-12 17:30:39

스티브 커 감독은 한 선수가 슛을 과점하는 걸 극도로 싫어하는 사람이죠.

지금보다 더 많이 쏘기는 힘들 겁니다.

WR
2018-12-12 17:39:52

커감독 성향상 실현 가능성은 제로긴하죠. 히어로볼을 선호하지 않는 타입이다보니;;

본 코멘트는 운영원칙 위반으로 삭제되었습니다.
WR
2018-12-12 17:44:39

커리가 신이다 라는 뉘앙스로 쓴건아닌데 그렇게 비쳐졌나봅니다. 사실 25개면 지금보다 5개 더쏘는거라 동료들이 식는건 악영향은 별로 없을거예요. 커리가 공을 오래들고 있는 타입도 아니구요. 그저 효율 높은쪽에서 좀 더 던졌으면 하는거죠.

Updated at 2018-12-12 17:57:29

이 글의 주장과 커리가 파엠을 못 탄 것과 어떤 논리적 연관성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갑자기 파엠얘기 꺼내는 건 좀 뜬금없네요. 글쓴분 주장에 동의하지 않을 순 있지만 나름 수치 제시하며 분석적으로 쓴 글에 “신같은 느낌”이라든가 “파엠을 왜 못 탔냐”든가 하는 식으로 비꼬는건 좀 아니지 않나요?

2018-12-12 18:02:26

커리팬입장에서 마지막문장은 되게 기분나쁘게 보이는데요 

2018-12-12 18:13:22

갑자기 파엠이 왜 튀어나오나요.

기승전파엠. 기적의 논리전개네요.

2018-12-12 18:41:06

그래도 3번우승할 동안 같은팀 상대로 열심히 해서 상대는 3번동안 우승에 실패했네요 4번중에 3번이기면 잘한거 아닙니까? 4번붙어서 3번진 팀도 있는데

Updated at 2018-12-12 18:47:47

여기에 자꾸 글이 달릴것같은데 댓글이 좀 비꼬는투인거 인정합니다. 커리팬분들이 기분나쁠것같네요. 파엠얘기는 너무 나갔네요

Updated at 2018-12-12 17:51:29

커리가 슈팅이 넘사벽이고 현역 탑1은 인정하지만 농구 혼자하는거 아니에요. 커리도 많이쏘고 다른선수들이 역할못해주면 효율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이건 그분이라도 똑같아요

당장 커리가 슛시도 늘리면 볼륨도 늘고 하겠지만 장기적으로 그게 과연 골스에 도움이 될까싶네요. 우승위해서는 듀란트 탐슨도 잘해야 합니다. 커리가 슛시도를 늘리는만큼 다른 선수들의 슛시도나 플레이가 줄거에요. 그렇게 다른 선수들이 감을 잃는다면 우승힘들죠. 골스가 강한 이유는 커리 듀란트가 지금처럼 효율쩔게 해주니깐 탐슨도 그만큼 슛시도를 가져가고 점수도 뽑아주니깐 강한거지, 굳이 지금도 효율좋고 득점력 좋은데 더 큰 볼륨을 위해 커리가 슛시도를 늘리는건 골스 우승을 위해서 필요한지는 모르겠군요.

WR
2018-12-12 17:45:40

혼자 다 쏘라는게 아닌데;; 제가 표현을 잘못했나봅니다. 5개정도 더 쐈으면 하는게 혼자했으면 하는걸로 인식될줄은..

2018-12-12 18:12:39

지금도 커리 19.7개 하든 20.4개 르브론 20.0개 듀란트 20.0 어빙 17.4개 올라디포 18.3개 릴라드 20.0개 탐슨 19.7개인데 커리 혼자 25개는..

2018-12-12 17:36:19

그냥 1516만큼의 기량이 아니었다고 봅니다 1617 1718은

WR
2018-12-12 17:47:48

그거야 당연히 인정하는 이야기고 그 이유가 공을 잡는게 줄어들고 오프더볼무브가 늘어난 영향이라고 보는거죠. 제 말이 무조건 맞다는건 아니지만요. 

2018-12-12 20:11:21

오프더볼무브가 늘어나서 그런게 아니라 1516처럼 안되니까 오프더볼무브가 늘어난거라 봅니다. 제 말이 무조건 맞다는건 아니지만

2018-12-12 17:37:02

커리의 최대문제는 떨어져가는 수비력과 내구성입니다. 원래대로면 출장시간 줄여줘야 합니다. 지난시즌 51경기 올해도 벌싸 10경기 가량 빠졌죠.그런데 팀사정 때문에 조금이지만 출장시간이랑 롤이 늘었습니다.

이건 기량의 문제가 아니라, 장기레이스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문제입니다. 커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출장시간과 롤부담을 줄여줘야 합니다.

추가로 출장시간은 늘었는데, 스틸이 줄어든 것이 신경 쓰이네요. 스틸이 수비력의 전부라고 볼 수는 없지만, 스틸 갯수나 비율이 주는 것은 노쇠화의 지표 중에 하나로 쓰입니다.

WR
2018-12-12 17:52:50

노쇠화문제는 아직은 확실히는 모르겠고 내구성은 지난시즌과 올시즌 유독빠져서 그렇지 아직은 괜찮다고 봐요. 70경기 후반대씩 뛰어줬던 선수라.. 다만 여기서 더 다치면 부상이 고착화될까 두렵긴합니다.

2018-12-12 19:14:22

저는 지금까지 본 커리 중에 가장 수비력이 좋다고 느끼고 있는데... 스틸로 평가하긴 애매합니다. 15-16 커리는 리그 스틸 탑이었지만 수비 평가는 좋지 못했죠.

2018-12-12 19:30:36

스틸수치로는 수비력을 특정하지 못하죠. 다만 민첩성과 체력을 측정하는 지표로는 많이 씁니다. 젊은시절 혹은 피크대비로 얼마나 활동량이 줄었느냐를 비교하는 방법 중 하나로 쓰곤합니다.

2018-12-12 19:43:31

정확히 체크하려면 스틸 시도 대비 수치로 파악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번 시즌 커리 수비를 보면 이전에 비해 스틸 시도(=손질)가 줄었다는 느낌이 들어서요

Updated at 2018-12-12 17:40:18

솔직히 잘모르겠어요. 그냥 역대급 시즌이후 커리가 그시즌만큼 못한게 더큰거 같습니다.
올해 다시 mvp시절 포스가 살아난거 같구요. 올해는 경기당 1,2개씩은 더던져도 좋을거 같긴합니다. 슛감이 그야말로 미쳐서.

WR
2018-12-12 17:55:38

뭐 요약하자면 1,2개든 5개든 더 던졌으면 하는겁니다. 효율이 남다른데 15-16시즌만큼 또는 그 이상 던지는게 팀으로서도 이득이라고 봐요. 파생효과가 더 커질거라고 기대하는거라

2018-12-12 17:39:34

25개 정도는 괜찮다고봐요

WR
2018-12-12 17:57:42

사실 말이 25개지 1,2개만이라도 더 쏴도 좋겠습니다. 효율 좋은쪽으로 좀 더 갔으면해요

Updated at 2018-12-12 17:46:36

리그에서 가장 슛잘하는 2,3번이 있는데 커리가 25개씩 쏘는건 좋지 못하다고 봅니다.

WR
2018-12-12 17:59:55

뭐 일시적이겠지만 탐슨이 부진하고 있는데다 부상으로 풀골스를 보기 어려웠어서.. 거기다 이궈달라, 그린의 야투감각 난조까지하면 커듀밖에 믿을게 없어요. 물론 루니, 예렙코, 맥키니가 쏠쏠하게 해주곤 있지만요

2018-12-12 17:51:34

골스가 아닌 다른 팀이라면 어느 정도는 설득력있는 말씀이라 생각합니다만.. 

현 시점과 골스 상황으로 봤을때는 너무 커리 위주의 발상이시네요. 

  (* 저도 골스와 커리 응원하는 사람임은 제 예전 글들 보셔도 아실거 같고요) 


1. 현재보다 조금 더 공격을 해도 나쁘지는 않을겁니다.


   허나 결국 커리도 임계점이라는게 있겠죠.  더 많이 쏘면 효율이 떨어지는..

   듀란트에 탐슨까지 있는 팀에서 그 임계점을 굳이 시험해볼 필요는 없을겁니다.


2. 왜냐?

   2.1 결국 한 게임에서의 포제션은 결국 제한되어 있고 그것을 각 팀원이 효율적으로

    나눠 가져야 합니다.


    커리가 많이 쏘면 탐슨 , 무엇보다 듀란트의 포제션까지 줄어들 수 밖에 없죠.

    커리의 효율이 대단하지만 듀란트의 포제션을 줄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2.2 골스의 강력함은 MVP 급, 올느바급 선수들이 공을 이타적으로 돌리며  오픈을

    찾고 끊임없이 오프볼 무브를 가져가는데 있어요.


    근데 커리가 공소유와 슈팅을 더 많이 하면 이런 무브는 필연적으로 줄어듭니다.


    단기적으로는 효과적일수도 있습니다만 장기적으로는 커리에게 더 수비가 몰릴 것이고 

    결국 커리는 그런 상황에서 슛 대신 패스를 하는 것이 더 원활한 오펜스 흐름이 될 것입니다. 

 

2018-12-12 17:53:03

  2.3 또 하나,  결국 시즌은 길고 많은 상황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각 선수들의 공격 컨디션과 슈팅 컨디션을 계속 유지해야 하는데

    커리가 슛을 독점하면 그게 안 돼요.

    

    농구 원데이 투데이 하는게 아니죠.    커리가 부상이 있을수도 있고 

    컨디션 나쁜 날도 있을건데 결국 팀원 전체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팀입니다.

   

    하물며 같은 팀에 듀란트 탐슨이 있다면요.

    거기에 심지어  커즌스까지 합류할 예정이죠.    지금 포제션 나누어주기에도 골치아픈

    상황입니다.


  2.4 마지막으로 팀원들 사기나 멘탈 적인 부분도 있죠.


      커리의 이타성, 희생, 허슬 등의 그의 리더쉽에 큰 부분인데 커리가 공을 많이 소유하고

      던지기 시작하면 글쎄요...  다소 이런 부분에서 딱히 좋을거 같진 않네요.

 

~~~ 


현재 골스 로스터나 팀 전술 하에서 커리는 그래도 충분히 기회 받고 있다고 봅니다.

무려 듀란트와 같이 뛰는데 공격에서 비슷한 비중을 가져가죠.


오히려 커리 컨디션이 좋으면 다 밀어주고요.

결국 본인이 계속 괴물같은 컨디션을 유지하면 필연적으로 볼소유와 공격 시도는 늘어나게 될 겁니다.

 

그게 팀 골스구요.


그걸 인위적으로 조정할 필요는 없어요.

듀란트까지 있는 팀인데..  

WR
2018-12-12 18:02:51

사실 본문이 커리만 주구장창 쏘라는건 아닌데.. 커리가 시도를 늘리면 커리에 대한 수비가 빡세지고 팀원 오픈 기회가 늘어날 것이다 라는거죠. 거기서 다시 커리의 슛시도는 줄어드는거구요. 확실히 제가 글을 잘못적긴했나봅니다.

2018-12-12 17:55:29

저는 커리 개인팬이라서 공감가는데

 

솔직히 타 선수 팬분들이 공감하시긴 어려울것 같습니다

WR
2018-12-12 18:04:40

그런것같네요 하물며 전 커리 개인팬이 아니라 골스팬인데..

2018-12-12 18:06:39

저도 따봉빌런님과 비슷한생각이에요 커리개인팬입장이라 본문대로 실행되면 좋겠지만 윗댓글들이 말하는거같은 문제점? 같은것들이 있어요 실현되긴 어려울거같아요  글읽으면서도 반론이 많이 생길거라 예상하면서 읽었습니다. 

2018-12-12 17:58:00

현장에 있는 코치나 선수 본인이 일부러 지려고 경기하는게 아닌 이상 다들 저희보다 더 많은 경우와 선수 본인의 의견을 수렴해서 롤분배를 가져가리라 믿습니다

WR
2018-12-12 18:07:55

롤분배는 저보다 훨씬 농잘알들이 결정한거라는걸 알고있고 본문은 그저 제 생각일뿐입니다. 전 올시즌 커리가 효율이 미쳤으니 슛 몇개정도 더 쏘게하는게 좋겠다 라는거죠

Updated at 2018-12-12 18:02:46

저는 그보다도 커리가 플옵에서 Go to guy로 먹힌다는 걸 증명해 보여야 된다고 봅니다. 전성기에 접어들고나서 정규시즌 커리는 역대로 놓아도 꿀리지 않을정도의 공격력과 파급력을 증명했다고 봅니다. 다만 수비가 더 빡빡하고 포제션하나하나가 중요한 플레이 오프에서 마지막 포제션에서 공을 누구에게 줄까했을때, 커리보단 팀내의 듀란트가 더 먼저 떠오르는건 지속적으로 커리를 저평가하게 되는 요인입니다.

WR
2018-12-12 18:09:56

플옵에서도 성적이 충분히 좋죠. 파이널 두세경기에서 대차게 말아먹은게 인식이 클 뿐이지... 1~2점차 마지막 포제션에선 저라도 듀란트를 선택할것같네요. 3점차라면 커리겠구요.

2018-12-12 18:16:53

충분히 좋다로 부족해서 그렇죠. 논의되는 역대 탑 공격수들을 보면 정규시즌보다 오히려 플옵성적이 더 좋으니 상대적으로 커리가 저평가 받기 쉬워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본 코멘트는 운영원칙 위반으로 삭제되었습니다.
WR
2018-12-12 18:11:01

음 다른선수들은 쏘지말고 커리만 쏘라는건 아닌데.. 제가 확실히 내용 전달을 잘못했나봅니다.

2018-12-12 19:24:19

누구처럼 혼자 좋은거 다하고 결정적일때 팀에 도움 안되는선수라함은 혹시 호수네 노장슛터를 말씀하신건지요? 아니길 바래봅니다.

2018-12-12 19:46:13

위에 두줄은 공감이되지만 막줄은 그냥 완전하게 사족이네요

그냥 누구라고 특정해주시는게 차라리 나을거 같은데요

팀내 플옵 전부문 1위하고 우승한 케이스가 있는데 결정적일때 도움이 안된다는건 철저하게 본인의 생각이신듯하네요 (물론 르브론을 얘기하신듯한 느낌은 아닌거 같은데 다른 선수팬도 충분히 기분 나쁠만한거 같네요)

Updated at 2018-12-12 18:15:43

확실히 상대팀도 알고 팬들도 아는 동네한바퀴는 좀 덜보이는것같고 커리도 올시즌엔 본인도 감이 좋은지 슛을 좀 많이 던지는경향도 있네요. 특히 3점을 작년보다 많이 던지고 있는 올바른 방향인것 같습니다.

 

커탐듀에 + 커즌스까지 합류후에 스타플레이어들에게 일정수준의 야투갯수를 유지하면서 커리가 볼륨을 제일 많이 챙길수 있는 방향은 3점시도를 더 늘리는거라고 생각하고 물론 지금도 엄청난 견제를 받고있지만 좀 더 늘려보면 어떨까 싶기도합니다.

 

WR
2018-12-12 18:40:51

커즌스까지온다면 몸상태가 100프로라는 가정하에 교통정리가 정말 힘들어지겠죠. 지금처럼 10후반대 야투시도조차 어려워지긴할거예요 교통정리가 힘들더라도 리그파괴하는 모습은 보고싶긴하네요. 건강하게돌아와줬으면..

2018-12-12 18:15:15

무슨 말씀하는 것인지 알겠어요!! 글 잘읽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골스 맴버들은 엄청나네요

WR
2018-12-12 18:41:29

제가 전달을 잘못한것같은데 감사합니다

2018-12-12 18:44:55

쏠수 있는데 안쏘는 것도 아니고 이제 다른 팀들도 어느정도 적응과 준비가 돼서 14~16때처럼 넋놓고 두드려 맞지는 않습니다. 그걸 이겨내고 볼륨을 만들어내는 커리가 대단하긴 하지만 지금이 한계치가 아닐까 합니다. 무엇보다 농구는 혼자하는 게임이 아니기도 하구요.

Updated at 2018-12-12 18:55:05

정규시즌만 보면 뭐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만

 

결국 플레이오프 가서 우승을 쟁취하려는 팀이 

 

다른 선수들 슈팅을 줄이면서 장기적으로 커리에게 더 부담이 되는 방향으로 운영할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운동선수도 결국 사람이라 체력, 피로도, 부담감이라는 게 있고 


상대팀의 대처도 달라지기 때문에 장기적인 플랜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오프에서 커리가 식었을 때 다른 선수들이 그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하는 게 안전하죠.

2018-12-12 18:59:42

경기 페이스가 더 빨라져서 가능한 얘기 인거 같습니다 그렇게 하는걸 보고싶네요

Updated at 2018-12-12 19:07:39

조던도 체계적인 시스템에 들어온 후에야 우승을 차지할수 있었죠. 블랙캣 시절보단 스탯은 하락했지만. 하긴 저도 그땐 계속 조던만 공격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네요. 머리때문에 헷갈리는 론하퍼는 빠졌으면 좋겠고. 결국 팀 결과가 나와야 선수도 빛이 나는거고, 우승을 노리는 팀이니 팀플랜이 있을겁니다.

2018-12-12 19:22:50

저도 마음은 님과 같은데 커리가 조던 같은 금강불괴는 아니라서 포제션 너무 가져가면 다칠까봐 걱정됩니다

2018-12-12 19:23:25

상대팀으로서 그렇게 해준다면 완전 땡큐입니다. 골스 박살나는건 순식간이지요. 플옵에서
수비로 계속 커리에게 부담을 주는 전술은 체력을 빼서 공격때 잘 못하게 하기 위한건데
공격에서도 그렇게 뛴다면 후반에는 삼점슛율이 확 떨어질겁니다. 삼점은 특히 체력이 떨어지면 더럽게 안들어가거든요.
커리가 삼점이 사기레벨이 아니게 되면 그렇게 막기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워낙 삼점이 사기 수준이라 요것때문에 모션 하나에도 낚여서 뻥뻥 뚫이는거거든요.

2018-12-12 19:24:49

아무래도 농구에서 슛을 쏠수록 체력도 수비력도 클러치능력도 좀 떨어지는게 농구라 계속 더 쏘는 건 바람직하지 않고, 커리니까 터지는 날에는 원없이 쏘고 팀원들도 밀어주는건 좋다고 봐요 탐슨처럼요.
팀이 이겨야 되고 혼자 다 할순 없기에, 게다가 팀 내에서 부진이 있지만 역대급 슈터인 탐슨, 역대급 공격기계 듀란트, 곧 돌아오게 될 (어느 정도로 회복할 진 모르겠지만) 리그 탑급 센터였던 커즌스까지 있어서 더더욱 커리가 평균 슛 시도수를 확 늘리긴 힘들거라고 생각합니다.

2018-12-12 19:28:43

역대급으로 슈팅 시도 많은 걸로 유명한 선수들(코비, 조던, 아이버슨)같은 선수들의 커리어 평균 야투가 22개 정도입니다. 커리어 하이는 27개 수준이구요.

25개 이상의 슈팅을 던진 시즌 출전시간은 38분을 넘어가는 건 당연한거구요.

한 게임 22-24개 정도의 슈팅을 던지는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역대급 원맨팀이나 압도적인 스코어러들이 던지는 슈팅횟수가 25개 안팎인데 커리가 시즌 내내 25개씩 던질 체력이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20개씩 던지는게 적게 던지는 게 절대 아닙니다.

2018-12-12 19:30:22

탐슨은 차치하고 듀란트라는 선수가 있는데 커리가 25씩 던지게 할 필요가 있을까요??

2018-12-12 20:08:18

너무 슛 많이 쏘면 커리 뻗어버릴 걸요? 슛 쏘는 것도 긴 출장 시간을 통한 체력 소모를 요하는 일이라...

2018-12-12 23:37:49

 저는 15-16 MVP 시즌에서 커리가 보여준 야투수가 듀란트가 오고나서 줄었다기 보다는, 최대한의 보장을 받고 있다고도 생각했습니다. 듀란트라는 확실한 웨폰 (커리도 분명히 슈팅에 관해서는 믿고 보는 선수이지만, 듀란트는 다른 느낌으로 확신감이 있죠. 실제 플옵 거친 수비에도 안정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니 말입니다)이 있어서 롤이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야투수는 분명히 감소했지만 듀란트 합류 후에도 커리라는 선수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기용하는게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물론 커리는 오프더볼 플레이도 훌륭하지만, 온볼플레이에서 빛나는 선수죠. 저도 듀란트 합류 후에는 아쉬움이 조금 남았었지만, 어찌되었건 캐치앤슛이 가장 확률이 높은 샷인건 맞습니다. 그러니 위험부담을 감수하면서 온볼플레이를 하는 것도 좋지만, 캐치앤슛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내면서 듀란트를 사용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탐슨이라는 카드도 있구요. 그래서 커리가 슛을 더 던졌으면 좋았겠지만, 나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도 생각했습니다. 2년간 리핏을 달성한 결과도 분명히 있구요.

다만 이번 시즌을 보면 커리가 15-16수준은 아니지만, 이와 비슷한 플레이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말도 안되는 효율로 던지고 있죠. 아직 1/4 정도만 뛰었다지만, 3점을 5개씩 50%(?) 확률로 넣어버리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래서 저도 더 던졌으면 합니다. 다만 골스라는 팀 자체가 유기적으로 공을 돌리며 공격하는 팀이라, 포제션을 올리는 것이 꽤나 민감할 걸로는 보입니다. 그리고 스텟지에 적힌 50%를 게임처럼 넣어버리는게 아닌게 인 게임 플레이죠. 그렇다면 조금더 안정적인 플레이를 즐기는게 맞다고도 생각합니다. 

글이 조금 두서가 없는데, 저는 커리가 더 던졌으면 하고 바라기는 하지만 아마 지금이 좋은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듀란트라는 안정적인 웨폰이 있는 이상 말이죠. 

2018-12-12 23:39:00

슛을 5개나 더쏘려면 출장시간이 최소 5분은 늘어나야 할텐데요.. 안그래도 자주 뻗어서 내구성에 약점이 보이는 커리한테 굳이 무리시킬 이유라도 있나요? 하물며 그 옆에는 탐슨과 듀란트가 있습니다. 저는 오히려 플옵을 위해선 커리를 좀 더 아끼고 관리해줘야 한다고 보는입장이라.. 플옵때 커리가 퍼지면 골스도 많이 답답해집니다. 탐슨의 그날이 아니면 경기가 듀란트 슛감 하나에만 의지하게 되거든요.

2018-12-13 00:07:36

5개 더 던지는게 갯수론 다섯개지만 엄청난 숫자죠... 평균 5개 늘리는게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닐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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