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골스가 무한스위치에 힘들어 하는 이유가 어떤게 있을까요?

 
  2374
2018-05-25 15:06:40

스위치 전술은 농구수비전술 중 기본이잖아요? 애초에 공략법이 많이 연구된 전술인데.. 왜 골스는 유독 힘들어할까를 생각해봤습니다.

1. 공격력강한 빅맨이 없다. 골밑에서 미스매치생겼을 때 더블팀오기전에 빠르게 득점해줄 선수가 없을 뿐더러 심지어는 골밑에서 쉽게 자리잡는 센터조차 없음.

2. 슬래셔가 없다. 하든이나 릅처럼 돌파하면서 득점하거나 공을 빼주면서 수비진에 균열을 내 줄 선수가 없다.

엄밀히 말하면 골스는 효율좋은 슛터 3명에 수비좋은 포워드 2명 이다보니 이런 약점이 생기는데.. 이런고대전술로 공략당하니 참신하기도 하고..

암튼 무한스위치를 힘들어하는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21
Comments
2018-05-25 15:08:38

그냥 휴스턴이 수비력이 좋은 거라고 봅니다. 골스에 공격력이 좋은 선수 3명이 포진되어 있는데 점수 내기 힘들다면 다른팀도 마찬가지에요. 휴스턴도 경기보면 쉽게 점수가 안나죠.

WR
2018-05-25 15:12:08

무한스위치때문에 골스의 자랑인 스크린전술이 다 무용지물입니다. 아마 내년시즌가면 골스상대팀들 대부분 이런식으로 수비할거같아요

2018-05-25 15:08:58

휴스턴이 무한스위치해도 수비에 무리없는 라인업이라 힘드네요 특히 휴스턴 선수들이 힘이 다좋은 선수들이죠 터커 아리자 고든 하든 폴 다들 힘이 장사입니다

2018-05-25 15:11:04

일단 폴과 하든이 1대1일 굉장히 좋고, 커리 및 골스 빅맨들이 1대1 수비가 약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자신들의 장점으로 상대의 약점을 공략하는건데 이번시리즈에 정말 집요할정도로 사용하네요. 

WR
2018-05-25 15:13:57

이거는 골스 수비때 이야기이신듯. 제가여쭌건 골스 공격때 휴스턴의 무한스위치에 왜 이렇게 맥을 못쓸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2018-05-25 15:18:24

제가 반대로 말했네요 

2018-05-25 15:12:05

스크린으로 빈틈만들고 수비 잠깐 헤맬때 슛쏘는게 전술 중 하나였는데 휴스턴은 그딴거없이 그냥 스위치해버리니 틈이 안나죠

2018-05-25 15:13:04

휴스턴이 단어 그대로 전원 스위치 가능한 팀이라 어려워 하는거 같아요

2018-05-25 15:13:26

무한스위칭의 핵심은, 트위너 성향의 선수들을 코트에 대거 집어넣는건데

그걸 박살내려면 빅맨이 필요하죠.

 

근데 그걸 수행할 선수가 골스에는 없구요.

 

골스가 스몰라인업으로 리그를 제패했지만, 무한스위칭에는 약할 수 밖에 없는 이유인듯 합니다.

2018-05-25 15:15:49

골스가 원래 하던 게임은 오프볼 스크린을 이용해 슛터들이 움직여서 찬스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휴스턴은 다른 팀들과는 다르게 오프볼 스크린을 걸면 죄다 스위치 해버리니까 슛터들에게 공간이 나지 않습니다. 2:2 플레이도 마찬가지로 스위치로 막아버리니까 핸들러와 스크리너에게 어떠한 균열도 생기지 않고요. 결국 자신들이 평소에 잘하던 플레이는 못하고 있고 휴스턴처럼 스크린을 통한 미스매치 유도 후 아이솔레이션만 하고 있는 중인거죠.

2018-05-25 15:16:40

그린이 리딩하는 경우에 보통 양쪽 위크사이드 코너 쪽으로 커리랑 탐슨이 움직이며 배치되는데 두 선수에게 전달 되기 이전에 

 

1) 3점 엘보우 라인에서 조차도 빠르게 대처하는 스위치

2) 대각 선 쪽으로 가는 패싱 라인을 앞선에서 타이트하게 막아주는 앞선 수비

3) 패스가 돌지 않아 백도어로 탐슨/커리가 돌아나올 때도 터커/아리자/고든/폴이 바로 스위치해버려서 캐치앤 샷을 막아 버리는 수비

로 막아버립니다. 경기 보면서 감탄만 나옵니다. 휴스턴 완전 질식 수비에요.


 

2018-05-25 15:17:25

골스가 커리, 탐스의 오픈 3점을 만드는 가장 큰 작전이 이 두 선수가 코너부터 반대쪽으로 베이스라인 타고 가면서 움직이는겁니다. 그러는 중간 중간 오프볼 스크린으로 수비수를 떼어내는 작업이 들어가구요.

하지만, 무한 스위치를 하면 커리가 반대편으로 이동하는 동안 휴스턴은 커리의 수비수가 3~4번 바뀔뿐 전담 수비수가 스크린에 걸린다거나 하는 일이 없습니다. 마지막까지 이동하더라도 누군가는 앞에서 컨테스트를 하고 있죠. 반대편으로 움직이는 커리에 대응해서 휴스턴 수비수들이 차례차레 바뀌는 과정을 보면 감탄이 나옵니다.

엘리베이터 스크린 역시 한명의 전담 수비수를 떼어내기 위해 두명이 갑자기 길을 좁혀서 하는 작전인데, 이게 스위치 디펜스를 하게 되면 전담 수비수 쫓아오던 사람은 그냥 스크리너중에 한명 막고 스크리너 수비하던 한명이 자연스럽게 커리 수비로 들어가죠. 역시나 오픈 찬스는 안나옵니다.

 

2대2 공격에서 스위치 수비가 아니라면 핸들러나 스크리너의 롤, 팝 어떤 식으로든 찬스를 만드는게 자연스럽지만, 스위치를 하게 되면 핸들러, 스크리너 모두 수비수가 바뀌기만 할뿐 누구에게도 찬스는 나오지 않죠. 단지 미스매치만이 생기게 될뿐입니다. 

그래서 결국 이런 수비에 대한 공격의 해법은 미스매치 아이솔레이션이 최종적인 결론이 되버리죠. 그런데 미스매치를 했을때는 빠른 가드 - 느린 센터 혹은 큰 사이즈의 선수 - 작은 사이즈의 선수 이런 식으로 눈에 띄게 공격이 유리한 점이 있어야 하는데, 휴스턴의 멤버 구성상 어떤 식의 매치업이 되더라도 수비수들이 1~5번을 다 커버할수 있는 선수들이라 미스매치답지 않은 미스매치가 되는거죠.

그나마 약점이라면 폴의 사이즈라서 듀란트가 폴을 공격하는 장면이 끊임없이 나오는겁니다. 폴은 1,2번 수비수로도 최정상급 선수라 커리, 탐슨의 공격 빈도가 자연스럽게 줄어들수 밖에 없기도 하죠.

2018-05-25 15:20:40

폴이 신기하게 듀란트도 잘막더라고요. 

2018-05-25 16:30:00

폴이 수비수로 듀란트 일대일 매치업 되었을때, 일단 듀란트가 최대한 페인트존 멀리서 엔트리패스를 받도록 힘으로 밀어냅니다. 그럼 포스트업 할 경우 림에서 멀어지게 되죠. 일단 멀리서 받기 때문에 백다운 공격으로 밀어서 최대한 림쪽으로 들어가자면 듀란트 키로 인하여 드리블이 높아 불안정해지고, 페인트존 일정구역에 접근할 경우 주변에 있던 터커/아리자/고든이 더블팀 들어오도록 약속 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이때 듀란트가 뺏기지 않으려고 드리블하던 볼을 킵할 수 밖에 없고 슛 모션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스틸의 위험이 있고, 높은 타점 때문에 슛동작에서 블럭은 되지 않지만 컨테스트 된 슛이라 성공률이 낮아 지는 것 같았습니다. 무한 스크린에 이은 듀란트 아이솔 대처법 또한 잘 준비해 온 것 처럼 보였습니다.

2018-05-25 16:33:24

휴스턴 수비도 대단한게 듀란트 더블가는 타이밍이 좋아서 나머지1명한테 오픈찬스를 잘안주더고요. 

2018-05-25 16:58:18

더블팀 가는 타이밍이 절묘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저는 휴스턴 코치진의 듀란트 아이솔에 대한 대처법에 감탄했습니다. 페인트 존 근처에서 패스 받아 백다운 공격하는 듀란트는 림 근처에 와서는 대부분 킥아웃 패스를 주지 않습니다. 듀란트는 모든 매치업에서 타점에서 우위가 있기 때문에 블로커 달고 그대로 점퍼 올라가는 듀란트의 무브를 제대로 파악하고 대처하는 수비법에....감탄했습니다. 패스가 나오지 않을 타이밍까지 기다렸다가 더블팀 붙는 느낌이었습니다. 

2018-05-25 15:19:29

초특급 스코어러가 둘에 폭발력좋은 슛터가 있긴하지만 '슬래셔'가 없다는게 가장 큰것같아요

사실 듀란트가

한창때 르브론, 웨이드마냥 그냥 미스매치되면 안으로 들어가서 때려부수는 스타일이었으면 저렇게 못할텐데 말이죠
듀란트는 그럴 능력이 안된다기보다는 그럴필요가 없었어서 그러질 못하는것같아요 아예 대놓고 수비부담 확줄이고 듀란트고로 인사이드폭격해서 한 60점 때려박아버리면 쉽게 풀릴것같은데...

2018-05-25 15:21:02

수비시 무한스위치가 말은 쉬운데... 사실 전제조건이 꽤나 많이 필요합니다.

 

일단 소위 말하는 트위너형 선수의 숫자가 꽤나 많이 필요하고,

빅맨도 발이 빠르고 가드를 막는데 무리가 없어야 하며,

다수의 선수들이 수비에 전념해도 공격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공격 자원이 필요하며,

이 공격자원들도 수비시에 빅맨들과의 미스매치를 겁내지 않는 선수들이어야 하고...

상대가 빅라인업을 내세웠을 때 이걸 공략할 수 있는 공격 전술또한 필요합니다.

 

휴스턴은 전술이 좋은 팀인것도 맞지만, 그 전에 전술 기획에 따른 로스터를 아주 잘 짠 팀이죠. 

2018-05-25 15:28:41

일단 휴스턴에 무한 스위치가 적합한 라인업이죠.

폴-하든-아리자-터커-카펠라 중 스위치에서 약점이 될 수 있는 폴은 긁어내는 수비가 좋고, 카펠라는 가드 수비를 상당히 잘하죠.

더군다나 골스는 퍼리미터에서 약한 카펠라를 요리할 강력한 슬래셔도, 인사이드에서 폴을 요리할 인사이드 득점원도 없죠.

2018-05-25 15:37:21

카펠라 풋워크가 정말 감탄나오더군요 그 키의 빅맨이라고 도저히 생각할수가없는수준

2018-05-25 17:58:17

포스트업이 가능한 데이비드 리가 없는게 여기서 아쉬운 거지요 1415 파이널 5차전 데이비드 리로 엄청난 재미를 본게 잊혀지지 않네요
.
골스가 미첼같은 슬래셔가 있었다면 골스도 해볼만 했을텐데.. 지금 골스는 1415 1차전 처럼 트리플 스크린을 세워서라도 3점을 안정적으로 시도하는 스크린 관련 전술이 필요한 것 같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