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페이컷은 회사랑은 다른의미같네요.

 
  1604
Updated at 2017-06-25 11:42:01

페이컷은 자기 돈은 좀 포기하더라도 명예와 커리어를 선택하겠다는거죠.

 

팀이 나한테 쓸 돈을 조금이라도 더 다른 선수 영입하는데 씀으로써 우승확률을 높이는거니까요.

 

근데 이걸 회사랑 비교하는건 아닌듯 하군요. 회사생활에선 내월급 깎아서 남준다고 나한테 이득되는건 없으니..

 

그냥 리그 트렌드의 변화로 봐야되겠죠. 과거의 선수들이 우승하기 위한 방법이 있었다면 현재는 또 다른 방법이 있는것이고... 실제로 보스턴셀틱스가 그 시즌 우승못하고 그 뒤에도 우승못했다면 이런 페이컷을 통한 슈퍼팀 결성이나 베테랑미니멈계약으로 벤치진 채우는 것도 불가능했겠죠.

 

결과적으로 보스턴이 우승함으로서 경쟁자들도 너도 나도 슈퍼팀해보자 해서 특히 르브론 웨이드 보쉬 3명이 페이컷을 통해 뭉친게 결정적이기도 했고..

18
Comments
2017-06-25 10:53:37

페이컷에 대한 제가 다른곳에 달았던 댓글을 복사해와서 추가 수정좀 하겠습니다.

회사에서 돈을 지불못해 내보내는게 아니라 필요로 하는 다른팀에서 알맞은 대가를 지불하고 대려가는거라고 하는게 맞는 비유죠. 그래서 NBA가 다양한 팀이 우승 할 수있었던 것이고, 실제로 강팀이 오래 지속되기 힘든 구조를 일부러 만들어 둔것입니다. 한팀만 지속적으로 우승하는 리그는 인기가 떨어지기 마련이니까요. 실제로 레이커스때 그러했죠. 어차피 우승은 레이커스이니 파이널을 볼 필요가 없다. 또한 본인이 본인팀과 우승을 위해서 페이컷을 할 수 있다 칩시다. 그러면 그냥 그걸로 끝일까요? 다른팀들에서도 대권도전을 위해서 팀의 스타들에게 은근히 페이컷을 요구할것이고 팀을 위해 자신을 희생해서 패이를 줄이는것이 하나의 풍조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스타들의 몸값만 떨어질까요? 자연스럽게 그 밑에 롤 플레이어들도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가치는 상대적인거니까요. 스타가 적은 연봉을 받기 시작하는데 나머지들도 상대적으로 떨어지게되죠. 그러다보면 점점 선수들은 자신들의 정당한 가치보다 적은 연봉을 받게될 것이고, 결국 적은 자본의 투자는 그 리그의 경쟁력과 직결되죠. 돈도 적게 버는 스포츠 선수를 누가 하려할까요.그러면 농구 자체에 대한 인기도 식을 것이고, 이러한 복합적인 문제때문에 리그와 선수들 개인들의 권익 보호 차원에서 페이컷이 욕을 먹는겁니다.

베태랑 미니멈은 또 그것과는 다릅니다. 실제로 나이가 먹은 선수들은 실질적인 가치가 떨어지게되고, 구단에서도 맥시멈을 주고 영입하기를 꺼려하죠. 그러면 당연히 본인이 줄여서 갈 수 밖에 앖는것인거죠. 물론 우승권 팀으로 가려고 하겠죠. 몸값도 이제 전과 같이 못받는데 우승도 못하는팀에서 굳은일 하고 싶지 않을태니까요. 이게 우승팀, 우승권에 속해있는 강팀이 가지는 메리트 일겁니다.
그러나 전성기의 스타들의 페이컷은 위에서 말한것과 같이 본인과 본인의 팀을 위해 희생하는것 이에에도 파생되는 피해가 큽니다. 그래서 르브론페이컷으로 3인방 뭉친게 욕먹을 일인거구요, 던컨도 그랬었죠. 이번에 듀란트도 그런다는데 솔직한얘기로 그냥 맥시멈 받았으면 좋겠어요. 사치세 좀 잠깐 1,2년 더 내도 유지될 만큼 인기 빅마켓 구단이고, 우승을 위해 좋은 로스터를 유지하기 위해서 그정도의 사치세는 감내해야 할 부분이라고 봅니다. 그게 선수들에게 페이컷으로 돌아가게 되면 단순히 그팀 뿐 아니라 다른 팀과 리그의 전반적인 풍조에 끼치는 것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이죠. 안좋은쪽으로.

Updated at 2017-06-25 11:10:06

그쵸 듀란트가 페이컷 하는 순간 불법슈퍼팀이에요 이건. 샐캡제도의 의미가 없죠. 이궈달라를 위해서 깎는다? 듀란트가 다른팀 가면 둘다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2017-06-25 11:16:20

그런의미에서 르브론 마이애미당시에도 저는 엄청 불만이 많았고 노비츠키 우승할때 엄청 기뻣죠

WR
2017-06-25 11:24:51

그래서 저도 마이애미 3인방 뭉쳤을때 정말 불만이 많았어요. 보스턴 빅3는 할만큼 한 노장들이 뭉쳤다는 느낌이었는데

 

마이애미 빅3는 20대 중후반 전성기의 나이에 턱도없는 연봉 받으면서 뭉쳤으니까요.

 

그들이 그렇게 하고도 성적이 안나왔다면 모르겠는데 4년연속 결승에 올랐고 그걸 보고 난 다른팀이나 선수들도 조바심이 났을거구요. 내가 좀 더 적게 받음으로서 우승할 확률이 높아질수있으니.

 

페이컷이라는게 참 법적으로 막을 수는 없지만 도의적으로 어느정도 자중해야되는 부분인건 맞죠.


2017-06-25 11:14:12

페이컷 하고도 우승못한팀도 많습니다. 우승이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페이컷이 아무리 논란되어도 콘리의 연30밀이상의 계약이나 모즈코프같은 계약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죠.

2017-06-25 11:19:02

제가 님이 쓰신 다른 댓글에다가도 말씀드렸지만 그건 시장에서 희소성있는 포지션이거나 롤플레이어 자원이면 오를 수 있는 부분이라고 했습니다. 분명 페이컷만 시장에 영향을 리치는건 아니니까요. 그러나 희소성같은것은 자연스럽게 발생하는것이고, 페이컷은 인위적이라는부분에서 차이가있고, 또 다른 요소들때문에 몸값이 올라서 상쇠가 된다한달 페이컷이 미치는 악영향 자체가 사라지는것은 아니죠.

Updated at 2017-06-25 11:42:06

페이컷이 인위적이라 하셨는데, 사실 이미 시장 자체가 인위적 시장입니다. 희소성이라는건 그만큼 가치 있다는 이야기 이고 가치있는 선수는 결국 제가격을 찾아갈테니 페이컷이 문제는 아닐라 생각해요

Updated at 2017-06-25 11:17:37

저는 슈퍼스타들의 페이컷은 다소 치사한 면이 있다고 보는게, 그들은 연봉 말고도 여기저기서 돈 나올 구멍들이 많잖아요. 르브론이 1빌리언+급 나이키 계약이나 듀란트나 누구나 슈퍼스타들은 대형 계약을 맺고있죠. 그리고 NBA선수들은 광고도 많이 찍더라고요. 크리스폴의 StateFarm이라든지...그런 상황에서 연봉 조금 깎는게 큰 문제는 아니겠죠. 

 

그리고 현재의 샐캡제도는 안그래도 슈퍼스타들은 다들 페이컷을 하고있는 구조에요. 무슨얘기냐면 연차별 맥시멈 금액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S급도 맥시멈계약, A+급도 맥시멈계약, 어떨때는 A0급도 미래를 보고 맥시멈 계약을 받는단 말이죠. 올느바급 선수가 그 맥시멈 계약도 안받고 페이컷 하겠다는건, 보여지는 금액보다는 리그 샐러리캡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거죠. 안그래도 소프트캡인데...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페이컷을 하는것은 선수의 자유다. 페이컷을 해서 리그 균형이 깨지는걸 싫어하는 팬들이 그 선수 욕하는것도 자유다. 

2017-06-25 11:23:48

애초에 샐캡 이라는 제도가 있는 이상 페이컷 같은 불법은 아닌 편법이라 생각할 수 있는 일은 계속 나올겁니다 연봉협상은 선수 개개인의 자유니 전 페이컷이 나쁘다 생각하진 않아요 선수 본인이 만족한다면

WR
2017-06-25 11:25:28

그쵸 불법이 아니니까 직접적으로 뭐라 할 수는 없죠.

Updated at 2017-06-25 11:33:12

사실 요근래 페이컷으로 인해 희안한 사례가 많이 발생했죠..

일단 페이컷도 문제지만 리그서 페이컷 잡으려면  베테랑미니멈선수들

인원을 제한하든지 해야지..........샐러리를 거진 주전들 올빵하고

미니멈이나 베테랑으로 채우는 그 형상이 나오고있습니다..

 웨스트 같은 경우라도 처럼

 어떤팀에서 비싸게 쓸수밖에없고 어떤팀은 최저로 쓸수있다..

편법이죠...

이렇게 된다면........넓게 보자면 스몰마켓들은 죽어가는것죠...

 그리고 우승의 가치마저 깍아버리는것죠..

WR
2017-06-25 11:27:30

페이컷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베테랑미니멈을 없애야죠.

 

각 선수별로 최소한의 금액 이상으로는 계약을 해야 이런 경우가 안나오겠죠. 아무리 페이컷 한다고해도

 

백업선수들까지 채울수는 없을테니까요 이렇게 되면


2017-06-25 11:32:05

근래 페이컷 논란에서 말씀드리고 싶은것이 있습니다.
우승을 위해, 잘 맞는 팀에 가기 위해, 또는 같이 뛰고싶은 선수나 코치가 있는 팀에 가기 위해 원래 받을수 있는 금액보다 우리돈으로 수십억씩 포기하면서 가는 선수들이 있습니다.
워낙 고액연봉자들이기에 그정도 돈차이가 얼마 되지않는다는 생각이 출발이 되어서 논쟁이 활발한데, 그 선수들이 과연 쉽게 그런 결정을 하는것일까요?
제가 알기로는 억만장자인 선수들도 1밀, 2밀 절대 우습게 보지않습니다. 페이컷은 그들에게도 엄청난 희생을 결심해야 일어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부정보에 의하면 cp3는 현재 맥스금액 외에도 여러가지 부가 옵션들로 조금이라도 좋은 조건을 얻어내고싶어해서 협상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만약에 맥스가 아닌 금액으로 샌안을 간다던지 한다면 폴은 많은것을 희생하고 가는것입니다.
단지 페이컷해가며 팀을 옮기는 선수에 대해 무조건적인 비난보다는 그 전에 이런것도 한번 생각해주셨으면 해서 말씀드려봅니다.

2017-06-25 11:37:59

저는 이런말을 들리고 싶습니다..

개인적 페이컷은 뭐 이해를 하지만

개인적 페이컷으로 인해 슈퍼스타 팀을 결성한것나 이런것들이

결국에는 리그 불균형...결국에는 다른팀마저도 연관되어 간다는 얘기를 하고싶습니다.

당장 멜로만 봐도 시카고서 17밀인가 정도로 페이컷 영입하려고 했죠..

 우승을 미끼로 페이컷으로 인한 슈퍼팀 결성은 결국 다른팀들

특히 스몰마켓이나 비인기팀에게는 기회조차 주지 못하는 불평등조약입니다.

샐러리캡 초기 취지도 이런한 의미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WR
2017-06-25 11:40:05

희생하는 부분이나 목표에 대해서도 다 알죠. 근데 그러한 선택으로 리그의 균형이 파괴된다는게 결국 문제겠죠. 재미없는 리그가 되버리고 너도 나도 다 뭉쳐서 한번 해보자라는 풍조가 되버리는 것이 또 문제죠.

 

최정상급 선수들일 수록 저러한 선택을 함으로서 느껴지는 영향은 더 심하구요.

 

르브론 빅3 결성이후 마이애미가 4년연속으로 동부컨퍼런스를 지배했고

 

듀란트는 골스 이적 후 앞으로 몇년을 더 지배할 지 감이 안잡힐 정도니까요.

 

골든스테이트 응원하지만 저번시즌 골스는 정말 너무나도 압도적이고 강했습니다. 그러니 다른팀 팬들이 걱정하는거겠죠.

2017-06-25 12:14:14

빅 3까지는 봐주겠는데 빅4는 정말로 못 봐주겠어요...

Updated at 2017-06-25 12:27:48

개인적으로 큰맘먹고 희생한게 다른 선수들한테 피해를 주니까 그게 문제라는겁니다. 자기만 돈 적게받으면 우리야 알게 뭔가요. 그게 다른선수들에게 알게모르게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장기적으로 샐캡을 흔들고 리그를 헤친다는겁니다. 왜 다른선수들한테 피해를 주는지는 지금 여러글들에서 얘기해왔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2017-06-25 11:58:31

결국 슈퍼팀 대항마는

슈퍼팀 말고는 답이 없죠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