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PER라는 수치

 
  891
2017-03-30 19:42:16

저는 적어도 공격에 한해서는 PER를 상당히 신뢰하는 편입니당.
시간당 생산력인데, 많은 것을 함축하는 것 같아요.

이번 시즌 서브룩과 지난 시즌 커리를 비교하면 1차 스탯 볼륨으로는 압도적으로 서브룩이 좋지만, 커리의 효율성이 너무나 대단했기 때문에 PER는 무려 1이나 차이가 납니다. PER30레벨에서 1 차이는 꽤나 크다고 보구요.

커리는 서브룩처럼 시즌 트리플 더블을 '절대' 못할겁니다. 하려고 하면 오히려 생산성이 줄어들겠죠. 그러나 효율적으로 공격을 펼침으로써 더 좋은 생산성을 보이는거죠. 반면, 서브룩은 자신이 이것 저것에 관여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인다고 봅니다. 서브룩이 효율적으로 한다고 하면 오히려 PER는 더 낮아질거예요.

이런 맥락에서, 전성기 르브론과 조던은 그들만의 플레이로 더 높은 생산성을 끌어냈다고 봅니다.

서브룩은 시즌 트리플더블이라는 기록이 엄청나게 가치 있는 거지, 누구의 시즌이 더 잘했냐고 묻는 것은 다른 영역인 것 같아요.

그렇다면 해당 시즌에 PER가 젤 높은 사람이 MVP를 받아야 하는가? 에 대한 대답은 NO라고 봅니다. PER는 개인의 생산성이니까요. 무조건적으로 팀을 더 높은 곳으로 이끄는 척도가 될 순 없다고 봐요.


2
Comments
2017-03-30 19:58:38

조던,르브론이야 뭐 농구의 황제,황태자 소리 듣는 사람들이니..

 

저도 보기 좋은 스탯은 올시즌 러셀이지만 작년 커리가 더 무서웠다고 봅니다.

2017-03-31 05:57:59

PER은 이름이 참 불만입니다. 이름 때문에 효율성을 대표하는 지표로 오해받는거 같습니다. 물론 분당 생산력을 효율이라고 정의한다면 틀린건 아니지만 농구에서(특히 득점에서) 효율이란 포제션당 생산력을 의미하니깐요. PER은 분당 생산력을 따지다보니 수비가 안좋아서 적게 뛰지만 득점, 리바가 좋은 선수들이 실제 팀기여도에 비해 높게 나오는것도 문제라고 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