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루머] 피닉스 얼 왓슨 감독 --> 대학농구 UCLA 감독행?

 
  1700
Updated at 2017-03-23 16:48:26

안녕하세요. NBA 팬 여러분.

 

피닉스 선즈 얼 왓슨 감독이 자신의 모교이자 현재 Top3 픽으로 언급되는 론조 볼이 뛰고 있는 UCLA 감독직을 맡게 될지도 모른다는 루머입니다.

 

참 피닉스 팬으로서는 좀 답답하네요. 실적도 별로 없고, 경험도 부족하고, 워낙 저렴한 가격에 감독들과 계약하니까 대학교 농구팀 감독으로 자꾸 거론되네요.

 

이전 감독인 제프 호나섹도 약 2년 전에 모교인 아이오와 주립대 감독자리가 공석이 되자 강력한 감독후보로 거론되었습니다.

 

UCLA는 현재 스티브 알포드 감독이 이끌고 있지만, 알포드 감독은 인디애나 대학교 선수 출신이며 1987년 인디애나팀을 3월의 광란 토너먼트 우승까지 이끈 전설적인 선수입니다. 현재 인디애나 대학교 감독 자리가 공석이 되었고, 이번 토너먼트 종료 후 인디애나가 현재 UCLA를 이끌고 있는 스티브 알포드를 데려올 거라는 루머가 돕니다.

 

그래서 UCLA가 만약 스티브 알포드를 잃는다면 동문인 피닉스 선즈 얼 왓슨감독을 데려올 거라는 루머가 덩달아서 생겨났습니다.

 

UCLA가 알포드 감독을 잃어야 한다는 전제가 붙어야 하지만, 제프 호나섹 때와도 마찬가지로 꽤 그럴듯한 시나리오입니다.(결국 이뤄지진 않았지만)

 

첫째, 얼 왓슨은 UCLA 출신이고, UCLA와 굉장히 좋은 관계를 맺고 있으며,

 

둘째, 얼 왓슨은 NBA 감독으로는 최저 연봉을 받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찾아보지 않아서 정확하게는 모르는데 아마 연봉 2.5mil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정도 금액은 대학교에서도 충분히 그 이상을 감독한테 제안할 수 있을 정도로 NBA 감독치고는 박봉입니다.

 

셋째, 얼 왓슨 제프 호나섹 때와 마찬가지로 팀성적이 굉장히 나쁘기에 감독자리가 안전하지 않습니다. NBA 감독들의 수명은 성적에 굉장히 민감하죠. 반면에 대학교 감독은 그렇지 않습니다. 정말 못하지 않는 이상은 계약기간을 최대한 이행하고, 적어도 5년 이상의 계약(맘만 먹으면 10년 계약까지도)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감독생활을 할 수 있는 거죠. 물론, NBA 감독 만큼의 명예와 부를 얻지는 못하지만, UCLA와 같은 명문대학교의 감독직 가치는 상당합니다.

 

 

그럴 일이 벌어지면 안되겠지만, 만약 향후에 UCLA에서 제안이 온다면 얼 왓슨은 -제프 호나섹과는 다르게- 수락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호나섹과는 다르게 감독은 커녕 코치 경험도 굉장히 부족하고, 무엇보다 만들어 놓은 업적이 없거든요. 호나섹은 드라기치-블렛소 조합으로 돌풍을 한 번 일으켰고, 그 시즌 올해의 감독 후보로도 올라간 적이 있었기 때문에 대학농구로 내려가기는 본인 스스로도 아쉬운 부분이 있었을 겁니다.

 

반면에 얼 왓슨은 만들어 놓은 업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 선즈 감독직을 중도에 내놓는다면(이번 시즌 말고 다음 시즌 중이라도) 다시는 NBA 감독으로 올라 서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그렇다고 UCLA같은 명문대학교에서 그 시기에 맞춰 감독 제안을 할리도 만무하고요.

 

어쨌든 기분은 좋지 않네요. 루머라도 선즈 감독들이 연속으로 대학교 농구 감독직과 연결되는 모습이 유쾌하지는 않습니다.

12
Comments
2017-03-23 16:44:29

IU감독이 워낙 핫해서 보스턴 빵감독이랑 보스턴 어시까지 루머가 났는데... 여기까지 흘러갔나보네요.

WR
Updated at 2017-03-23 16:49:07

헐....잘 나가는 보스턴인데 빵감독까지 인디애나 감독으로 언급됐다고요? 

 

인디애나 대학교 감독 자리가 그렇게 대단한가....좀 놀랐습니다.

Updated at 2017-03-23 16:49:59

 인디애나 대학 감독 자리에 현 오클 감독인 빌리 도노번이 갈수도 있다는 얘기도 있더군요.

WR
2017-03-23 16:50:57

헐....빌리 도노번까지요???  이거 무슨 대학감독 출신 NBA 감독들은 다 언급이 되나 보네요...

 

이 정도면 얼 왓슨이 UCLA 감독으로 언급되는 것도 별로 놀랍지 않네요....

Updated at 2017-03-23 17:32:44

알포드가 인디애나에서 10년 이상의 자리 보전을 받을 정도의 레벨도 아니고 보기에 현재 알포드가 엘레이를 떠나 블루밍턴에 갈 확률은 극히 낮을 것이라고 봅니다.
(아주 만약 알포드가 떠난다 하더라도 그 공석을 채울 강력한 후보가 얼 왓슨이 될런지 의문이 가고요)
인디애나의 셀링포인트는 새로 올 감독에게 많은 연봉을 줄 수 있다는 것과 새 연습장을 만들었다는것인데, 현재 각 학교에서 잘 나가고 있는 중량감 있는 감독들을 데려 오는건 쉽지 않을거라고 보고요.. 결국 인디애나 뿌리를 가지고 있는 명문팀 어시스턴트를 감독으로 데려 오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WR
2017-03-23 17:43:09

말씀하신대로 제가 보기에도 알포드가 현재 UCLA를 떠날 가능성은 많이 낮아 보입니다.

 

왜 인디애나 감독 관련 루머가 많은지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7-03-23 17:19:17

 IU대학 감독 자리가 왜 이렇게 핫한지 궁금합니다.

WR
2017-03-23 17:44:02

저도 인디애나 대학교 내용은 잘 몰라서요. 위의 해적님께서 설명하신 부분이 적절한 답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Updated at 2017-03-23 18:40:43

1. IU 보단 빅10이라는 브랜드가 ncaa에서 가지는 영향력이 크구요.

2. 왕년의 농구 명문 인디애나는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이 곳에는 동문들의 빵빵한 서포트와 농구시설에 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씨스템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살려낼 여느 감독에게 떨어질 배당금이 엄청날 것'이라고 현재 홍보하는 중이지요. 실제로 리쿠르팅 잘해내고 그 기반으로 2년에 한번꼴로 16강,8강만 가줘도 인디애나는 전국 탑 10 프로그램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겠죠. 그걸 탐 크린이 못해서 짤린거지만 ㅜㅜ

Updated at 2017-03-23 17:56:03

미시간주에서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공무원이

미시간주립대 MSU Spartans의 풋볼감독 Mark Dantonio이고

두번째가 농구감독 Tom Izzo라고 했었죠

 

찾아보니 작년 기준으로

Tom Izzo가 4.1mil정도 받고 전국에서 5번째로 많이 받는답니다.

1위는 Coach K로 7.5mil정도

 

진짜로 얼 왓슨이 2.5mil 받고 있으면

옮길만 하겠는데요

 

대학감독이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받는 리스펙,

그리고 선수들 앞에서의 지위 등등 생각하면 뭐...

 

p.s. : 추가로 찾아봤습니다.

2017년 대학농구 코치들 연봉표(토너먼트 올라온 사람만 있나봅니다)

 http://sports.usatoday.com/ncaa/salaries/mens-basketball/coach/

 

2017-03-23 20:29:37

론조볼때문에 연결되는게 아니라 감독직 때문에 연결되는거였나요!

이건 생각도 못햇네요

팀은 개판이지만 캐미 괜찮은거보면 한해는 더 써봐도 되겠다고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개인적으로 봤을때 내년이 좀 중요하긴한데 새로 감독을 뽑고 또 맞추고할 생각하니...

근데 왠지 내년에도 왓슨이 선즈에 있을꺼같은 예감이듭니다~

2017-03-24 17:53:06

저도 그저께 이 기사를 봤는데 씁쓸하더라구요..

싼 가격에 명망 좋은 코치를 감독들 중에서 가장 저렴한 금액으로 계약하기.

그리고 성적 안나오면 짜르거나 놓아주기... 또 다른 저렴한 명망 좋은 코치 감독 선임 루트가

되풀이 되는거 같아서..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