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러스의 수비 리바운드 논란에 대해

 
  1936
Updated at 2017-03-18 00:01:55
오늘 경기 하일라이트입니다.
제가 주목하는 부분은 1:15초부터 연달아 나오는 러스의 수비 리바운드 이후 아울렛패스입니다.

수비 논란보다는, 왜 오클라호마가 빅맨의 박스 아웃 이후 러스 리바운드에 이은 패스를 하는지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러스가 트랜지션 상황에서 판단이 매우 빠르고 시야가 괜찮습니다. 더불어 저런 정확한 패스도 가능합니다.

매니아진에서 러스가 리바운드를 잡고 트랜지션 상황으로 몰고 가도 효율은 크게 오르지 않는다는 글을 봤는데, 실제로는 꽤나 높은 비중으로

1.러스가 리바운드를 잡으면 올라디포와 로버슨이 달립니다. 
2.빅맨이 리바운드를 잡고 근처에 있는 러스에게 바로 패스하면 올라디포와 로버슨이 달립니다.
3.러스는 아울렛 패스를 합니다.

해당 매니아진의 글은 러스가 림 근처에 자리 잡으면서 얻는 이점 중 하나인 2번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글입니다.

정돈된 상황에서 스페이싱이 안된다는 약점이 있는 팀이라 이런 트랜지션 게임으로 몰고가는 전술을 택한걸로 생각됩니다.

사실 오클의 빅맨이 수비 리바를 많이 하면 상대에게 수비를 정돈할 시간을 벌어주는게 됩니다.
저정도의 시야와 패싱력을 갖춘 빅맨이 없거든요. 러스가 달리고 빅맨이 패스주면 되지 않냐고 하지만, 러스에게 저정도 패스를 줄 빅맨은 러브만 생각나네요.

오클라호마로서는 어쩔수 없는 선택이고, 러스는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헐거운 수비 vs 트랜지션을 놓고 도노반은 후자를 택한거죠.
14
Comments
Updated at 2017-03-17 23:54:01

1: 15초부터 연달아 나오는 장면은 러스가 그냥 러브네요. 러브의 아울렛 패스를 연상시킨다고 할까요.

저도 작성자님의 의견에 공감인 입장인데, 말씀대로 썬더의 팀구성을 보면 더욱 그러합니다. 올라디포 로버슨. 특히 로버슨은 공격 쪽으로는 속공에서 피니셔로 써먹는 것이 아마 가장 효과적인 활용이라고 할 수도 있을 정도일 것입니다. 로버슨이 슛이 없는 대신 달리기는 상당히 잘 달리니까요. 링크 주신 영상에는 보니까 속공 피니셔로 깁슨도 추가되었군요. 주전라인업에 잘 달리는 빅맨이 추가된 거네요.
2017-03-18 00:01:16

매니아진에거 언급된거지만 그러기엔 트랜지션 상황에서의 서브룩의 효율이 좋지가 않습니다. 이글의 주장에 힘을 얻으려면 서브룩의 수비리바운드 이후 기대 공격력이 수비로 인한 손실보다 더 높아야한다는 근거가 있어야하죠.

백코트 중 한명정도나 두명정도가 강하면 로버슨과 올라디포가 그럭저럭 커버칠순 있습니다만 골스나 샌안처럼 모두가 슛을 던질수 있고 스페이싱이 뛰어난 팀에게 러스의 수비리바운드 사수는 엄청난 손실로 이어질수 있을것 같네요.
과연 플옵에서 스페이싱 강한팀에게도 같은 전술을 쓸수 있을지 그 결과가 궁금하네요.

WR
Updated at 2017-03-18 00:06:27

그 글의 맹점은 러스가 


1. 리바운드 했냐 
2. 리바운드 하지 않았냐 

두가지 상황에서의 트랜지션 효율과 기대 득점만이 나오기 때문에 실질적인 효율을 논할수는 없습니다.
실제로는 림 근처에서 공을 넘겨받고 트랜지션 게임으로 몰고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리고 근거는 필요없죠. 저는 더 효율적이다 아니다를 논하는게 아니라 팀오클이 왜 저런 전술을 택했는지에 대한 부연정도만 하는거거든요.

Updated at 2017-03-18 00:18:33

매니아진 글의 댓글에서도 논의된 바지만, 그 글에서 제기된 기록만으로는 트랜지션 상황에서의 썬더의 효율이 하프코트 상황에서의 썬더의 효율에 비해 좋지 않다는 근거 역시 충분하지 않습니다. 더구나 본문의 내용은 서브룩의 직접 마무리보다는 서브룩의 패스, 즉 서브룩의 패스로 인한 썬더의 트랜지션 효율에 주목하고 있고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매니아진 글의 댓글에서도 논의된 바인데, '서브룩의 수비리바운드 이후 기대 공격력'과 대비해서 보아야 할 '수비로 인한 손실' 중 서브룩의 수비 리바운드 전략으로 인한 수비 손실이 얼마만큼인지 정확히 측정하기도 상당히 곤란한 지점이 있습니다. 보통 원맨팀의 더맨들은 수비 리바운드 전략 아니더라도 (공격에서의 최대 효율을 위해) 수비는 다소 힘을 덜 쓰니까요.

상대팀의 특성에 따라 서브룩의 리바운드 전략에 다소의 변형이 필요하다는 말씀에는 공감이고, 그래서 저역시 단기전에서 상당한 강점을 보이는 지략가 도노반 감독이 플옵에서 어떤 식의 전술을 펼칠지 상당히 궁금하고 기대되고 그렇습니다.
2017-03-18 01:04:52

네 저도 스타22님의 댓글을 봤습니다.
분명 일리있는 말씀이십니다.
이경우 간접적느로 들여다볼수 밖에 없고 오클의 트랜지션은 20위권입니다.
하지난 실제 성적은 6할에 가깝고 ortg역시 14위입니다. 경기 페이스는 리그 7위권인걸 고려하면 빠른페이스임에도 효율있는 공격은 못하고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될 여지가 있습니다.
즉 빠른페이스가 비효율적이라는걸 고려하면 서브룩의 수비리버후 트랜지션 상황 혹은 타 선수가 수비리바후 서브룩의 트랜지션이 효율적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Updated at 2017-03-18 01:14:52

네. 생각해볼 여지가 있지요.

그런데 문제는 썬더의 빠른 페이스와 대조군인 썬더의 느린 페이스가 더 효율적인가 하는 점이겠지요.
'트랜지션 상황에서의 썬더의 효율이 하프코트 상황에서의 썬더의 효율에 비해 좋지 않다는 근거 역시 충분하지 않다'는 얘기가 같은 얘기고요.
2017-03-18 01:22:16

경기페이스는 높은데 ortg가 낮고 트랜지션 효율이 안좋다는 뜻은
논트랜지션 상황에서의 효율이 더 좋다는 결론이 나오지 않을까요?

즉 빠른 페이스라는건 트랜지션을 적극 활용한다는 뜻이고 그 트랜지션 효율이 20위라는 임에도 ortg가 14위라는 것은 지공상황에서의 효율이 좋기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려도 무방하지 않을런지요

Updated at 2017-03-18 02:14:47

그게 그리 간단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지금 확인해보니까 썬더의 트랜지션 ppp는 1.07로 리그 19위. 썬더의 Ortg은 105로 리그 16위군요. 즉 둘의 순위차가 (19위 16위로) 그리 크지는 않고,

예컨대 썬더의 트랜지션 효율을 a, 비교군인 나머지팀들의 트랜지션 효율을 b
썬더의 지공상황 효율을 c, 비교군인 나머지팀들의 지공상황 효율을 d라고 할 때
a>c 인데도, a와 b의 격차에 비해 c와 d의 격차가 커서
썬더의 트랜지션 효율 순위에 비해 ortg 순위가 좋을 수도 있으니까요.

내지는 a나 b에는 고려되지 않는 썬더의 (공격) 리바 능력까지 고려되어 썬더의 Ortg이 비교적 더 좋은 경우의 수도 생각해 볼 수 있지 않나 싶고요..
2017-03-18 02:42:08

레퍼런스 기준으로 하면 ortg는 14위고 105.7이긴합니다만 별의미없으니..

본론으로 돌아와
말씀하신 상황이라면 가능성있는 말입다만 페이스를 전혀 고려 안하셨을때만 해당하지 않는가 싶네요.

페이스 대비 ortg가 나쁘다는건 트랜지션의 문제가 있다는 거고 썬더는 리그에서 세번째로 자주 트랜지션을 활용하는 팀입니다.
또한 페이스는 빠르면서 ortg는 낮은 팀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트랜지션 상황에서의 효율이 나쁩니다. 대표적으로 식서스(트랜지션 효율 30위) 넷츠(22위) 펠리컨스(25위)가 페이스에 비해 ortg가 낮으며 이 팀들은 각기 트랜지션을 6 9 7위 순으로 자주 사용하는 팀입니다.

페이스와 트랜지션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의문을 가질수도 있어 조사해보니 지공 상태에서도 강하고 즐겨 이용하는 클블을 제외하고는 트랜지션 빈도가 높은 5개팀 휴스턴1위 골스2위 피닉스3위 뉴올6위 오클4위 모두 페이스 7위안에 랭크되어있습니다.
(뉴올은 최근 커즌스 영입후 경기페이스가 떨어지면서 9위에 랭크해있구요.)

Updated at 2017-03-18 09:36:19

말씀하신 것들의 요지는 알겠고, 페이스와 함께 말씀드린 바와 같이 리바능력까지 포함하여 ortg을 생각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세컨챈스 기회까지 고려되어야 하니까요. 제가 지금 너무 졸려서 좀 자고 일어난 후, 말씀하신 팀들의 예들을 좀 찬찬히 살펴본 후 다시 피드백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Updated at 2017-03-18 09:34:56

페이스와 트랜지션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의문이 있어, 제가 제일 처음 확인해 본 것은 트랜지션 빈도와 페이스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것입니다.


트랜지션 빈도수 순위 탑5 : 골스. 휴스턴. 썬더. 피닉스. 클블
페이스 순위 탑5 : 브루클린. 골스. 피닉스. 휴스턴. 레이커스

트랜지션 빈도수 순위 바텀5 : 댈러스. 유타. 샬럿. 멤피스. 포틀
페이스 순위 바텀5 : 유타. 댈러스. 멤피스. 미네. 샌안

일단 기본적으로 트랜지션 빈도수와 페이스 각각의 순위를 비교해보면 비슷한 듯 하면서도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 순위 탑인 브루클린 경우, 트랜지션 빈도수로는 순위가 9위 밖에 안되죠. 페이스 순위 27위인 미네소타 경우 트랜지션 빈도수는 17위로 이 역시 차이가 많이 납니다. 기본적으로 트랜지션 빈도수와 페이스가 정확하게 정비례하는 어떤 것이라고 단정하기가 힘들고, 순위로만 보면 트랜지션 빈도수와 페이스의 상관관계에서 예외라고 꼽힐 수 있는 팀들이 꽤나 많더군요.

이 정도면 이 상관관계를 유의미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맞는지 의심이 갈 수 있을 정도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위에서 말씀드렸듯, 썬더의 트랜지션 효율 순위와 Ortg 순위가 그리 큰 차이를 드러내지는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더욱 이것이 썬더를 설명할 수 있는 유의미한 변수로 고려할 수 있는지 선뜻 납득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이는 여러 썬더팬들이 말씀하시고 계시듯, 썬더팀의 인적 구성에서 비롯하는, 경기를 보는 팬들의 직관과 어긋나는 주장이기에 더더욱(그 직관에서 보자면 썬더의 트랜지션 효율이 썬더의 지공 효율에 비해 더 떨어진다는 얘기가 선뜻 납득이 되지 않죠.) 좀더 정밀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보는데, 그 정도의 정밀한 근거라고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2017-03-18 00:03:44

추가적으로 포인트가드가 리바운드를 잡았을 때 생기는 장점으로는, 하프코트에서도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것에 있다고 봅니다. 빅맨이 리바 따고 포인트가드에 패스 주고 하다보면 다시 자리잡고 세팅하는 데에도 당연히 시간이 소요됩니다. 포인트가드가 리바운드 잡으면 나머지는 그냥 바로 달리거나 자리 잡으면 되구요. 그런 면에서 전 러스가 리바운드 잡는 부분에 대해서는 실보다는 득이 훨씬 많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물론, 떨어지는 러스 체력은 고려하지 않은 생각입니다.

2017-03-18 07:59:14

도대체가 수비리바운드 많이 잡는다고 효율까지 얘기가 나오니 진짜 답답하네여.

그냥 농구를 배울때 대부분 얘기하지않나요?
수비리바를 따낸사람은 빠르게 포가한테 패스하라는 소리요.
애초에 포가가 수비리바를 받으면 위에동작을 생략하는건데
좋았으면 좋았지 나쁘지가 않은거 아닌가여?
브룩의 의한 수비리바후 트렌지션 효율이 안좋다고하면
다른 팀원이 수비리바를 잡고 시작하는 트렌지션은 효율이 잘 나오나요?
정말이지 수비리바가 왜 논란이 일어나는지 이해를 할 수 가없네요.
2017-03-18 09:14:39

그냥 러스는 이전에 탐욕태자라 불리고 경기 말아먹으면서 쌓은 이미지가 워낙 있어서 깊은 편견이 박혀있는거 같네요. 이전 코비처럼요. 꾸준히 클래스를 보여주는 것말고는 지금의 이미지를 깰 방법이 없어보여요.

den
lal
15:30
 
6472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